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잡담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24-08-15 12:33
인간은 진보하고 있는가? 퇴보하고 있는가?
 글쓴이 : 점퍼
조회 : 148  

무었이 진보이고 무었이 퇴보일까요?
가축으로 사는 소의 예로 들어봅시다. 생물학적으로 보면 소의 개체 수는 엄청나게 늘었으니 일종의 성공가도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자 다양성을 제약 당하고 삶과 죽음도 인간의 손에 의해 결정되며 개체의 99%는 2~3년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게 진보일까요 퇴보일까요?

인간의 운명도 어찌보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소위 선진국으로 가면 출생율이 인구의 자연 유지비율인 2.0을 넘어가는 곳이 없습니다.
느리게 멸종해가는 운명에 휩싸인 곳이 선진국의 국민입니다.
그리고 이는 강제라기 보다는 자가도태에 가깝죠.
이건 진보일까요? 퇴보일까요?

인간은 지식을 획득하고 축적할 수 있게 되면서 외견상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지구환경을 스스로 파괴하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이는 진보일까요? 퇴보일까요?

진보의 끝이 멸망이고 퇴보의 끝이 자연의 일부로 짐승처럼 살아가는 것이라면 무었을 선택하는게 옳은 걸까요?

인류는 문자를 만들어 지식을 끝없이 쌓아 올릴 수 있고, 화폐를 만들어 돈을 무한이 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인간 누구도 스스로 쌓아올린 지식 전체를 이해하거나 습득 할 수 없고, 무한이 쌓인 부를 다 쓰지도 못합니다.

그리고 인간의 문명이 소멸 하는날 쌓아올린 지식과 부는 무가치로 되돌아 갈겁니다.
마치 처음처럼 말입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평범한 서울 시민입니다.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이도저도 24-08-15 15:32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런철학적인 문제를 너무 이성적으로만 생각하면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지구상의 생명체가 가진 기본 본성을 배제하고 생각하면 답이없다고봐요. 표본이 지구상의 생명체밖에는없지만 나타나는 공통분모중 하나가 세력확장의 패시브스킬을 가지고있다보니 방법이 옳바르든 아니든 나타나는 현상이라고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