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잡담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21-07-04 07:29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게 고사성어
 글쓴이 : thenetcom
조회 : 969  

언어생활에서 퇴출 1순위, 잘난체 한다는 소리나 듣지 언론에서도 고인물들 외엔 요즘 잘 쓰지도 않지만 전세계 언어중 가장 추상적인 중국어에나 맞는게 고사성어, 중국어는 언어 자체가 추상적이고 모호한게 많다보니 상황을 설명해야할 비유적 표현이 많고 그중 하나가 고사성어이고 하나의 관용어..

중국 고사를 우리가 알 필요도 없고 모르는 사람도 있을 수 있는데 한국어 세계화와 발전의 장애물임.. 가령 해외의 한국어 전공자가 중국의 고사를 왜 배워야 함 소통에 필요도 없는데.. 중국어 전공자는 고사성어를 많이 알수록 좋고 필수임. 왜냐 중국어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

언어 표기시스템은 원시 상형문자에 그로 인한 언어적, 사고체계 제약으로 중국은 송나라 이후로 발전이 없는 듯..중화주의고 나발이고 지들만 정체하면 되지 한반도 발전도 막고 동아시아는 정체, 결국 서방에 점차 뒤쳐지고 지들에게 총알이 돌아온게 중국..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배신자 21-07-04 07:32
   
고사성어나 4자성어도 서서히 속담으로 대체되어야겠쥬.

속담이 없으면 모르겠지만 거의 모든 4자성어가 그에 걸맞은 속담이 있는 상황이라

대체가 가능함.
     
thenetcom 21-07-04 07:36
   
네 가능해요. 특히 고사성어는 따로 특정한 중국의 고사를 알아야 그 뜻이 연결되는거라 한국어에선 아무짝에 쓸데 없는거죠. 한자 많이 아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구요.
멀리뛰기 21-07-04 07:42
   
고사성어가 고사 되는군요
풀어헤치기 21-07-04 07:43
   
정치 지도자들 마인드부터 바뀌어야겠죠.

그리고, 새해되면...
교수 나부랭이들이 꼽은 올해의 '사자성어'....
이런 것들도 좀...
언론화시키지 말았으면 좋겠구요.

딱! 하나 장점이 있다면....'압축률' 이겠죠.

 예를 들면...'부먹'...'찍먹'...'모쏠' 같은 그런 효과.
     
thenetcom 21-07-04 08:26
   
단점이 10이라면 장점은 0.1 정도..
          
풀어헤치기 21-07-04 08:28
   
공감합니다.

우리가 왜? 남의 고사들 들먹여...
교훈을 삼아야하는지...불만입니다.

우리나라 고사를 이야기하면...
대부분 모르는 경우가 많더군요.
촐라롱콘 21-07-04 08:00
   
어불성설입니다~~ !!!

어불성설 이게 그냥 4자성어인지 고사성어에 해당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실제 대화에서는 한국인이 아닌 오스트리아 출신 주한 외국인에게 첨 들었던.....^^
     
thenetcom 21-07-04 08:25
   
어불성설은 고사성어는 아니고 그냥 사자 성어인데 말이 안된다고 하면 되죠.  이게 더 짧음..
어불성설입니다 7음절, 말이 안됩니다 6음절
이름없는자 21-07-04 09:09
   
어느나라나 고사성어나 속담에 해당하는 게 있음. 영어권에도 각종 Adage 가 있고 성경이나 코란 같은 걸 인용하는 거나 마찬가지. 상황이내 내용을 길게 설명하는 것 보다는 그런 인용 한방으로 설명이나 묘사하고 있지. 그리고 일부 는 라틴어 에서 나온 adage도 많은데 영어권에서도 널리 쓰임.

우리는 성경 대신 각종 옛날 서적의 문구를 인용하는 것일 뿐
고사성어가 어렵네 어쩌내 하는 건 그만큼 독서가 부족하다는 소리 일 뿐.
남아수독오거서(男兒須讀五車書)라 했건만.

어느나라 어느 시대에도 상식이 부족한 사람이 있기 마련이지만
요즘은 상식이 부족한 걸 부끄러워할 줄 모르고
뻔뻔하게 드러내는 게 달라졌을 뿐임.
     
thenetcom 21-07-04 09:45
   
그 고사가 중국의 고사이지 우리의 고사인가요? 중국의 고사를 우리가 알 필요도 없고 중국인은 우리 고사를 아나요? 모르죠? 그리고 고사성어를 쓴다고 어떤 장점이 있나요? 고사성를 쓰지 않는게 오히려 더 쉽고 간단하고 상대가 모를 수도 있기에 소통에도 더 좋음. 비유가 필요하면 창의적 비유를 하는게 있어 보임.. 고사성어는 잘난체 외엔 어떤 효용성도 없음.. 요즘은 고사성어 쓴다고 잘 났구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없지만..
그리고 중요한건 어려워서 그런게 아니고 한국어에는 맞지가 않음.. 추상적 표현의 언어인 중국어와 달리 구체적 표현의 언어인 한국어에는 불필요한 현학적 잔재임.. 창피한줄 아니 점점 쓰는 사람이 사라지고 있어서 다행
     
빛의왕 21-07-04 14:09
   
동감입니다. 왜 언어를 점점 더 빈약하게 축소시키려는지 모르겠네요... ㅡ,.ㅡ 영어가 세계어가 된 이유 중 하나가 개방성인데 말이죠.
위증즐가 21-07-04 10:19
   
4자성어는 지금도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어요. 내로남불 안물안궁...
쓸모없는 사자성어는 안써서 사라집니다.
     
thenetcom 21-07-04 10:24
   
고사성어 얘깁니다. 여기서 고사는 중국의 고사(서적 등 기록에 있는 옛날 일화) + 성어(관용어).. 그리고 내로남불, 안물안궁은 줄임말이지 사자성어도 아닙니다.  내로남불은 고시 기출문제집에도 사자성어가 아닌 예로 자주 나와요.
빛의왕 21-07-04 14:15
   
이야기가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본격적으로 시작하지는 않고 결론만 말하겠습니다. 이 얘기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정론이라고만 말씀드립니다. 한 번 생각해 보세요.

언어에 있어서의 추상성을 단점으로만 파악하시는 것 같습니다. 추상성은 언어의 골간입니다. 추상성이 없으면 언어 자체가 성립하지를 않아요. 고등언어는 높은 추상성을 나타내는 표현이 꼭 있어야 돼요.
     
thenetcom 21-07-04 15:02
   
고사성어는 추상성과 상관 없어요 그 반대이지. 중국어가 추상적 표현의 언어이니 그걸 커버하기 위해 구체적 표현의 언어(비유, 관용어)가 발달했다는 얘깁니다. 사자성어는 언어 표현이 구체화지 일반화가 아닙니다. 비유가 일반화인가요 구체화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