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잡담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21-07-16 16:51
목숨걸고 한국으로 탈출한 미얀마 뷰티 인플루언서.jpg
 글쓴이 : 노닉
조회 : 1,967  



image

image

image


미얀마 뷰티 인플루언서는 왜 한국에 왔을까


image

지난 4월, 한나유리(27)가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허리까지 내려오던 머리카락은 짧아져있었다. 출국이 결정되던 날 그는 가위로 머리카락을 마구 잘랐다. 군인들의 검문을 피하기 위해서다. 그는 군부쿠데타가 일어난 이후 한국으로 온 첫 미얀마인으로 추정된다.

한나유리는 미얀마 양곤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모델로 활동한다.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64만명, 페이스북 팔로워는 139만명이다. 태국에서 메이크업을 배웠고 SNS에서 인기를 끌면서 모델 일을 하게 됐다. 정치나 사회문제에는 관심이 없었다. 2월 1일 군부쿠데타 이후 그의 일상은 뒤집혔다.

친구들과 집회에 나갔고 SNS에는 화보 대신 미얀마 상황을 공유했다. ‘피의 일요일’이라 불린 2월 28일 이후로는 숨어지내다시피 했다. 군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하거나 시위에 앞장선 유명인들이 무더기로 체포리스트에 오르고 실제 체포·수감됐기 때문이다. 한나유리 역시 체포리스트에 이름이 올랐다.

지난 5월 19일 서울 정동 경향신문사에서 한나유리를 만나 미얀마에서 직접 보고 듣고 겪은 것들을 물었다. 신변 보호를 위해 구체적인 날짜나 장소는 언급하지 않는다. 그는 인터뷰 내내 “감정 조절이 잘 안 된다”며 눈물을 보였다. 페이스북 페이지 ‘미얀마투데이’를 운영하는 최진배씨와 녜인 따진 부부가 인터뷰를 통역했다.

-한국에는 어떻게 들어오게 된 건가.

“쿠데타 이전부터 한국행을 계획하고 있었다. 비자도 발급받았는데 쿠데타가 터지면서 예정된 날짜에 오지 못해 비자가 취소됐다. 미얀마 주재 한국대사관에 인도적 차원에서 재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대사관에서 여러 상황을 고려해 비자를 재발급해줬다.”

-2월 초에 미얀마를 떠날 수 있었던 건데 왜 떠나지 않았나.

“내 SNS에 민주화 관련 게시물을 올리기로 결정하면서 광고 계약을 다 취소했다. 팔로워 중에 외국인이 많은데 광고나 화보가 올라오면 미얀마 상황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계약을 취소하고 위약금을 물어주는 등 처리할 일이 있었다. 사람들이 싸우는 상황에서 혼자 나오기도 싫었다.”

-그러다가 한국에 와야겠다고 결정한 배경은 무엇인가.

“체포리스트에 오른 이후로는 활발하게 활동을 할 수 없었다. 주변 사람들이 체포·수감되면서 나도 잡혀갈 수 있다는 두려움이 들었다. 장소는 말할 수 없지만 거의 숨어지냈다. 안전이 보장되면 미얀마 상황을 더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다고 생각해 출국을 결정했다. 한국에 오기 직전에는 창고 같은 곳에서 생활했다. 창고 구석에서만 와이파이가 잡혀서 그걸로 사람들과 연락을 했다.”

-6개월 비자로 한국에 왔다. 이렇게 인터뷰를 하는 것에 대한 부담은 없나.

“불이익 걱정은 하지 않는다. 태국으로 간 친구 중에는 미얀마로 송환을 당한 경우도 있다. 나는 최소한 안전한 공간에 있으니까… 내 신변에 관한 이야기는 별로 하고 싶지 않다. 미얀마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에 집중하고 싶다.”

(후략)

https://m.khan.co.kr/view.html?art_id=202105221326001


image

△이름 : 한나유리(Hannayuri)
△국적 : 미얀마
△SNS : 페이스북 'Hannayuriofficial' / 인스타그램 'Hannayuri_sunshine' / 트위터 '@ Hannayuri_twt'
△콘텐츠 : 브랜드 대사, 뷰티, 화장품 광고 모델, 라이프 스타일

한나유리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aYuri/videos

인플루언서 글로벌 협동조합(GIN, Global Influencer Network)은 인플루언서 한나유리를 6월 이달의 인플루언서로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GIN은 다양한 콘텐츠로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리고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글로벌 인플루언서를 이달의 인플루언서로 선정해 시상한다.




image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화난늑대 21-07-16 16:53
   
첫 사진하고 다른 인물인가 ㄷㄷ
galivee 21-07-16 17:02
   
미얀마는 군부가 물러나도 종족,부족이 너무 많아서 나라가 꽤 혼란할듯..
풀어헤치기 21-07-16 17:10
   
전대가리가
이 영상을 볼 일은 없겠지만....
본다면....조금의 죄책감이라도 느낄까 ?
하늘나비야 21-07-16 17:16
   
어휴  이런거 보면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저건 군부가 아니라 악마들 같아요
EIOEI 21-07-16 17:19
   
20년 전에 도서관에서 광주 관련 기록물 잠깐 보다가 너무 잔혹해서 진저리 쳤던 기억이 나는데 현재 미얀마 상황이 진짜 광주518민주화운동과 별 차이가 없구나 하는 걸 느낌 언젠가 민주화가 정착돼서 지금 희생자들이 빛을 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