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방송/연예 게시판
 
작성일 : 20-03-26 00:23
[정보] 인기 팝송에 한국어가…'영어중심성' 허무는 K팝 스타들 피처링
 글쓴이 : MR100
조회 : 6,284  

두아 리파 '피지컬'에 피처링한 화사[RBW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오보람 기자 = "서로의 눈치만 보지만 / 네 속마음 들킨걸 아는 걸 / Don't you agree(그렇지 않니)?"

한국과 영국 '걸크러시' 가수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은 팝스타 두아 리파와 마마무 화사의 '피지컬'(Physical) 리믹스 버전은 이렇게 시작한다.

피처링으로 참여한 화사가 "이 밤은 흘러가고 / 더는 숨기려고 해도 의미 없어" 등 한국어 가사로 자기 파트를 부르고 후렴구를 지나 두아 리파가 영어로 이어받는다.

세계 음악시장에서 K팝의 존재감이 커지면서 K팝 스타들이 유명 팝 가수 노래에 피처링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최근 K팝 스타들이 모국어인 한국어로 목소리를 보태는 일이 많다는 점이다.

'피지컬' 리믹스 버전이 지난 18일 정오 발표되자 국내 음원사이트 등에서는 '도입부가 한국어로 나와 놀랐다'는 등의 반응이 나왔다.

국내에서 두아 리파 음악 유통을 담당하는 워너뮤직 코리아 측은 "워너뮤직 코리아에서 한국어 가사로 노래하면 어떻겠냐고 의견을 냈고, 두아 리파가 흔쾌히 수락했다"고 전했다.

지난 2018년 두아 리파가 발매한 '두아 리파(컴플리트 에디션)' 앨범에는 블랙핑크가 참여한 '키스 앤드 메이크업'이 수록됐는데, 여기서도 블랙핑크는 한국어로 일부 파트를 소화했다.

미국 싱어송라이터 할시가 최근 '매닉'(Manic) 앨범에 수록한 '슈가의 인터루드'(SUGA's Interlude)에서도 방탄소년단 슈가의 한국어 랩과 할시의 영어 노래가 어우러진다.

슈가는 이 곡에서 "해가 뜨기 전 새벽은 무엇보다 어둡지만 / 네가 바란 별들은 어둠 속에서만 뜬다는 걸 절대 잊지 마"라며 한국어 가사로 진솔한 메시지를 전한다. 할시가 지난 1월 유튜브에 공개한 가사 비디오(Lyric Video)도 슈가 파트를 한글 그대로 보여준다.

영미 음악이 주류를 차지한 팝계에서 한국어는 과거만 해도 이질적인 요소였다. '기생충' 봉준호 감독이 말한 영화계의 '1인치 장벽'(자막)이 팝 음악계에도 존재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K팝 스타들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한국어 가사를 팝 음악에 녹이는 것이 오히려 더 많은 대중에 호소할 수 있고 청자들에게도 신선하게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언어 장벽이 점차 허물어지는 셈이다.

'슈가의 인터루드' 가사 비디오에는 슈가 파트를 영어로 번역하지 않아 좋다며 "그의 문화에 대한 존중을 보여주는 신호 같다"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유튜브 등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에는 국경이 사라진 지 오래다. K팝은 이런 '초 국경적' 플랫폼을 바탕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지분을 넓힌 장르 중 하나다. K팝 팬층이 확장되면서 해외 팬들이 한국어 용어를 적극적으로 차용해 쓰는 현상도 심심치 않게 발견된다.

한국어를 비롯해 여러 언어와 문화 요소가 혼재된 음악이 오히려 젊은 청자에게 '핫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쌈무사나 20-03-26 00:38
   
대단하고 굉장한 일이네요
음악 좋네요
병든성기사 20-03-26 01:17
   
문화의 힘이라....
미찌걍 20-03-26 01:23
   
30년동안 케이팝에 영어넣은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어!!
나만바라바 20-03-26 01:25
   
한글은 거부감 제로라 조아조하좋아...
뻔뻔한 조주빈 음... '곱휴를 자르는 벌'을 청원에 올려야함. 갑자기.
하얀달빛 20-03-26 02:28
   
케이팝은 영어 안들어간 노래가 없는데.. 자랑스러워 할게 아니에요 영어권 애들은 몇십년 전부터 자랑스러웠겠네요 케이팝에 영어가 하도 들어가니까,,,, 그냥 POP 을 우월하게 보는 입장에서 한글 들어가서 자랑스러워한다는 그런 뉘앙스가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호에에 20-03-26 02:49
   
상황에 따라 기준이 변하겠쥬 ㅇㅅㅇ 옛날엔 영화에 한글 간판 나오거나 팝스타 뮤비에 한글만 나와도 이슈였음 ㅇㅅㅇ 처음엔 오리콘 1위도 대단한 업적이라고 했고유 ㅇㅅㅇ 이것도 조금 흔해지면 그렇게 말 자주 안 나올 일이쥬 ㅇㅅㅇ
     
대팔이 20-03-26 08:13
   
미안하지만 영어는 세계공통어입니다.....
하지만 한국어는 아니죠.....
     
암스트롱 20-03-26 08:25
   
ㄷㄷ 님같은 이야기가 나오는게 엄청난 위상의 변화인거죠.
다른 나라 노래에 영어가사가 들어가는건 그냥 당연한거에요.
세계에서 영어가 가지는 위상이라는건 비교불가입니다.
최소한 그건 인정하고 세계를 보셔야 균형잡힌 시각을가질수 있어요.
     
회색달 20-03-26 12:04
   
영어 안 들어간 노래가 없다고 하시는데
여자친구 해야 영어 없습니다
거의나 대부분 이란 표현이면 모르겠으나 있는 걸 없다고 하시면 좀 그렇죠
     
쌈무사나 20-03-26 14:45
   
영어 안들어간 노래 많은데요
집떠나와~ 열차타고~ 훈련소로~ ㅎㅎ
아이유 밤편지도 영어 없음
     
하비에르 20-03-31 04:14
   
엥 여자친구노래만해도 유리구슬 시간을달려서 너그리고나 귀를기울이면 여름비 영어 한글자도 안들어가는데 뭔 개솔
세상을바꿔 20-03-26 09:08
   
김구 선생님, 하늘에서 지켜보고 계십니까?
대팔이 20-03-26 09:16
   
영어는 되고 일본어는 왜않되냐고 말하는 ㅂ ㅅ 들은 없겠죠?
     
쌈무사나 20-03-26 14:48
   
갑자기 왜 화내시죠? ㅎㅎ 그리고 왜 안되냐고 입니다. 또는 왜 되지 않냐고.
뱃살안빠져 20-03-26 10:58
   
영어가 공통적으로 사용되어 전세계인들에게 익숙해 졌듯이 케이팝 등의 힘으로 한국어를 국제적으로 이질감 없이 받아들이게 하는게 필요함.
그런 면에서 일본어 노래를 케이팝의 범주에 넣자고 주장하는 일뽕들은 문제가 많죠.
 
 
Total 0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