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방송/연예 게시판
 
작성일 : 18-09-21 20:10
[잡담] 케이팝이 다른국가에 따라잡히느냐 어쩌냐 하는 쓸데없는 걱정하는 분들..
 글쓴이 : 멘더
조회 : 2,338  

전 전부터 계속 의견을 피력해 왔습니다..  아직 다른나라 특히 일본 방송수준은 아직 우리나라 음방에 미치지 못한다는 계시물도 작성했어요 ... 전 일뽕이 전성하던 시대를 살아봐서 그런지 문화 충격이였습니다..

90년대는 아직 일본문화가 개쩔었던 시절이였습니다.. 음방을 봐도 그렇고 뮤직비디오를 봐도 그래요 

특히 어릴때보던 조용필 광고랑 take on me 를 보면 참 많은걸 깨달았죠..
쓸때없지만 테이크 온미는 명곡이니 함 들어보죠..

이거랑 조용필 옹 님이 찍은 미지의 세계가 있는 맥콜 광고인데...그건 흑역사이니... 굳이 첨부 안합니다..

세월이 흘러서 드뎌 우리나라에서도 볼만한 뮤직비디오나 나옵니다...바로 조성모의 투헤븐... 첨에 봤을때 충격이였습니다 ... 지금에야 ...그저 긴 뮤비죠... 누가 6분이나 봐..


아무튼 이걸 시작으로 우리나라 뮤직비디오도 볼만한 수준으로 온거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한층더 발전해서 ...생각지도 못한 싸이가 나오고 방탄까지 등장해서 30-40대 이상 팝의 중심인 빌보드에 오르락 내리락합니다... 대단합니다.. 정말 국뽕이지만 나보다 나이가 어리지만 자랑스럽고 그 노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하지만 ~~ 밑에 글보니 일부 저랑 의견이 다르신 분은 케이팝이 계속 갈려면 일본이랑 아님 다른 국가랑 절대 네버 협약이나.. 하물며 맴버 까지도  뽑지말고 국내인으로만 채워야 한다는 이상한 주장을 하시는 분들이계신데...  90년대까지 우리나라 가수들도 리메이크하던 일본음악이 왜 지금은 우리나라에 밀릴까요?한번 생각해본적있습니까? 깊게 들어갈필요도없고  단순한 말로 정의할수있어요..  케이팝보다 멋이없어서.. 구리니까...그냥 그래서.  유튜브만 검색해봐요.. 바로 답나옵니다..  그단순한걸 몰라서 일본하고 협약하면 무조건 따라잡혀서 망한다.. 이딴 글이나 쓰고있어요..  물론 그런 미래가 기다리도 있을수도 있지만.. 만약 그렇다면 일본팝이 조낸 더 멋져서, 우리나라가 밀리는거니 그나마 순응하겠는데..  그냥 국뽕에 빠져서 우리나라 고유한 문화를 더욱강조해야한다.. 거기에 국악을 접목해야한다. 아님 좀더 한국적인걸 표현해야한다 .. 순수한 한국인만으로 해내야한다.. 이건 조건들 달면 당연히 망할 가망성이 높지않을까요?
아니 일본시장 공약할려면 무조건 우리식으로 밀고나가야합니까? 아키모토식도 받아서 좀 희석도 시켜야지 그쪽에서도 뭔가 반응 있을꺼 아닙니까?  억지로 외국인에게 김치먹이는거 같아서 정말로 꼴불견이네요..
결국 하고싶은 말은 초심을 찾으라 이겁니다.. 방탄이 이제 빌보드 먹었다고 일본시장따윈 관심없다고 바로 손절하듯이 협약 깨버리고 오만하게 나옴 .. 그게다 마이너스입니다.. 딴나라에서도 그런식이면 죄다 어그로끌기 딱좋고 떡밥으로 딱좋은 먹이감이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있는데요... 케이팝 망한다고 당신 밥줄들 안끊기니..걍 관심끄고 하던 덕질이나하세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널리고 널린 아재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관성의법칙 18-09-21 20:14
   
따라 잡히면 잡히는거지;; kpop이 뭐라고;;
도나201 18-09-21 20:29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원래 문화산업의 특성은 그나라의 전반적인 경제사회문화를 통틀어서 같이 나가게 되어 있읍니다.

윗분말대로 인력자원이 현재로서는 빵빵하다라는 이야기가 정답입니다.

댄스 프로듀싱 을 비롯한 음반산업전반의 인원의 능력치가 다른나라를 상회한다라는 이야기가 정답입니다.

가끔 노래 한곡 그가수만 생각하는데.
현재 ㅣ우리나라는 편곡, 및 무대구성까지 즐기는 문화를 갖고 있읍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불후의 명곡, 복면가왕이겠죠.
이게 뭘 의미하냐면 모든 인적자원을 집중해서 문화산업으로 완편했다라는 소리입니다.

그만큼 인적자원의 능력치가 우수하다라는 이야기인데.

그저 노래한곡만, 가수하나만을 생각하는 문제는 이미 넘어선지 오래라는 소리입니다.

특히 일본과의 야스시의협약은 한마디로 돈을 쫓는다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일본의 음반산업의 망조는 바로 현재 인력자원의 편중 및 독과점에 의해서
사실상 고사상태라고 보면됩니다.

그활로를 kpop에 기대려고 하는 것이죠.
예 댄스, 한때 잘나갔죠. 일본의 야스시는 국내에서도 욕을먹는 인간입니다.
그의 행보를 보면 상상을 초월한 상황입니다.

심지어는 알게 모르게 우익시위 금전적인 지원까지 했을거란 의심까지 받고 있읍니다.
우익시위가 현재 잦아든것은 자금줄이 끊겼다라는 것인데.
아베정권에서 올림픽이 다가오니 우익시위가 국가 이미지가 안좋으니 ... 라는 성격의 발표를 한후부터.
사실상 없어졌읍니다.

그런 모략이 판을 치는 사회가 바로 일본입니다.
그리고 kpop을 자꾸 자랑스러워 하는것이 . 바로 일본의 영향력이 가장 없는 곳에서 발전한것이라는데
더 신경을 쓰고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뭐 sm이 초기 일본과의 시장성을 위해서 초창기 진출을 목표로. 설정했으나 결과는 실패.
다른 기획사들도.. 진출을 잡다가.

현재 대형기획사들의 진출이 중국이 막히자 일본으로 눈을 돌리려는 것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본은 중국보다 더한 국가라는데 인식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을 넘어서 우선은 돈만을 쫓는 성향을
보이고 있읍니다.

특히 주식상장으로 간후에는 더심하게 요동치고 있는 상황.
jyp는 사실상 중국진출을 물건너 간 상황이고,(쯔위사건)

일본은 현재 인력빼가기 를 계획하고 잇는 부분이 많읍니다.
그리고 당장 .. 가시적효과를 위해서 프듀48을 지칭하기를 kpop이 아닌. jkpop이라고 언론에서
떠들고 있읍니다.

실제적으로 엠넷에서 프듀방영한것으로 홍보비로 사실상 본전은 빼고 남은 상황입니다.
근데 이제는 jpop을 껴팔아 쪄끼겠다라는 의도룰 분명히 드러냅니다.

jkpop 훗,,,,,,, 어디서 근본없는 껴팔기를 

이게 현재 일본의 행태이고

이건 마치 베트남의 무무소와 같은 행위 입니다.
둘다 다를바 없다라는 것이죠.

그것을 그냥 방관만 하자고요. 참 딱합니다.
     
멘더 18-09-21 20:36
   
네 전 방관할테니 열심히 하세요 화이팅~~  그냥 좋은거 보고 들으면 되는걸 ...무조건 케이팝 즐겨야하는 이유는 뭐지 ?
     
우다럄 18-09-21 20:45
   
초창기 sm걸그룹은
일본에 경쟁력이 없었죠
일본 카피 아이돌 느낌이어서 성공하기 어려웠음
          
멘더 18-09-21 20:55
   
글쎄요 그래도 일본시장개척시도한건 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출이 늦음 늦을수록 문제점을 발견할수가 없으니까요.. 어찌보면 과감한 도전을 칭찬해야져.. 초창기래 봤자 S.E.S 뿐이 더있습니까? 담에 보아나오고 보아성공하고 단순히 망한취급하는건 곤란하죠.. 국내가요계에서도 새로운 바람이였는데..
     
바람속에서 18-09-21 20:55
   
지금 예로든건 근본없는 차이나 이야기인듯.  아이돌초창기에 일본참조햇다는 건 거의 다 아는 이야기인데.
블랙커피 18-09-21 20:56
   
됐고, 본계정이나 들고와요 비겁하게 이러지 마시고
     
멘더 18-09-21 20:58
   
헐 이게 제 본계정입니다 어디서 궁예질입니까??  절 누구라고 착각하세요 ???
sw5113 18-09-21 21:03
   
혹시..c?j?b?m중 관계자중 한명?
스랜트 18-09-21 21:26
   

일례로..

롤링스톤즈 라는 잡지에서 kpop이 지금처럼 인기를 얻게 된 이유 분석에
"K-POP은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노래했고 동시에 팝을 완벽하게 한국식으로 적용했다."

외국의 팝음악 가사를 해석해 가면서 듣던 게 유행이던 시절이 한국에 있었다,
그런데 미국 청소년들이 한국 노래를 이런 식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
이런 식의 음악 소비는 해당 노래의 세세한 매력 까지도 잘 캐취해내며
음악 및 아티스트와 밀착된다는 장점이 있다....
..
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정말 잘 먹히는게 외국인멤버 끌어들이고 일본말로 노래하는게 아니라
초심대로,,,원래 하던데로 하는거고..
아키모토 같은 세라복 세계관 가진 자와 협업하는게 바로 초심에서 벗어난거죠..

그리고, 마지막 줄은 님한테 적용되는말 아닌가요? 하던데로 덕질하시면 됩니다.
뮤젤 18-09-21 21:31
   
메더님 저도 영화연출 전공이고 최초 케이블 tv 생겼을때 영상전에서 대상 먹은 사람인데.
한때 친했던 형이 우리나라 뮤직비디오에 거의 최초로 스토리 넣어 만들었던 김세훈 감독이에요
(지금은 욕도 많이 먹고 한물갔지만 한때 뮤직비디오 역사에 획을 그었다고 볼수도 있죠)
제 친한 친구중 한명이 7번방의 선물 이환경 감독이구요
최소 우리나라 연예계는 멘더님보다는 더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도 비슷한 얘기 썼기때문에 간략하게만 쓰겠습니다. 명절세러 가야해서

우선 아이돌 그룹에 일본인 중국인 몇명 들어와서 활동한다고 지장은 없다고 봅니다.
아이돌 한둘 참여는 문제가 없다는것은 프로듀싱의 주체가 한국이기에  일본인 멤버는 우리 문화에 속한겁니다
다만...프로듀싱은 다릅니다.
반대로 일본이나 중국이 작곡, 작사 제작, 프로듀싱 등을 담당하게 되면 그건 문제가 심각합니다.

일본이 AKB  아이돌 몇명 보내는것이 문제가 아닌
작곡과 프로듀싱까지. 하게되어 성공하게 되면
일본도 충분히 할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게 된다는 겁니다.
그런 여지를 우리가 줄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자신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한국영화가 자신감을 가지게 된건 쉬리 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한국 음악의 세대를 나눈다면 서태지와아이들 이전과 이후로 나뉠겁니다.

자신감 얘기로 돌아가면..
한류에 편승해 일본이 숫가락을  얹어 성공하게 되면 (단순 참여 유닛은 문제없음 /프로듀싱 얘기)
한류스타 누구를 프로듀싱한 일본 프로듀서로서
한국 아이돌 못지않은 일본 아이돌만으로 자체 프로듀싱하게되는 수순이 이어질겁니다.

박진영과 양현석이 언제부터 우리나라 최고의 프로듀서 반열에 올라갔는지 아시나요?
저는 그 세대이고..그들과 비슷한 계통의 일을 하였기에 그들의 행보를 압니다.
일본인 프로듀서라고 박진영 양현석처럼 발전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습니다.

일본 아이돌을 한국 아이돌과  동급으로 생각하게끔 여러방면으로 숫가락 얹으려는 수작이라는것을 느끼지 못한다니..
참 한심할 따름이고
한순간의 수익에 눈이멀어 미래를 생각 안하는
머리나쁜 제작사 및 그에 편승하는 멘더님같은 분들이  있으니 통탄스럽다는겁니다.
     
멘더 18-09-21 21:41
   
ㅋㅋ 네 전 좋은건 만 골라서 볼꺼에요 누가만들던 내취향에만 맞음 듣는거지 국적 따져야합니까 그럼 팝송듣던 사람들 귀구멍은 죄다 잘라버려야겠네요 .. 지금 내가 케이팝 빠는건 케이팝이마침 취향에 맞아서 빠는거지.. 국뽕 쳐맞아서 빠는게 아나란 말이에요.. 팝송듣던 쪽국노래를듣던 노래가 좋고 간지나면 듣는거지 언제부터 국적 따져가며 복잡하게 문화생활합니까? 요즘시대..ㅋㅋ 완전 80년대 국산품 애용하자는 포스터 그리는 소릴 하고있네 ㅎㅎㅎ
          
멘더 18-09-21 21:42
   
아 그리고 작품활동 하시는건 응원하죠 ..기회되면 챙겨 보겠습니다... 화이팅 ~~
          
카이조쿠 18-09-22 05:22
   
말투가 상당히 거슬리네요. 님이 멀 쳐 듣던지 다 관심없습니다. 그리고 님은 개인주의가 아니라 이기주의에 치우치신 것 같네요. 적당히 합시다. - 이상 국뽕 쳐 맞은 사람
타호마a 18-09-21 21:33
   
우리나라가 세계최고였던게 한두갠가 .. 반도체 부터 조선업 까지 ..

뜨다 지다 하는거지 세계가 끝날때 까지 1위 해먹을라고 그러시나  ㅋㅋ ???
Cocoa 18-09-21 21:33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결국 방탄소년단의 기획사처럼 니즈를 정확하게 찾아서 인기를 얻은
신생 작은 소속사가 성장해서 새로운 3대 소속사로 재편되겠죠.
근 10-20년간 일본과 한국은 문화경쟁 우위를 점하기위해서 노력했고, 한국은 상대적으로 일본보다
국가경제파워, 회사의 자본 등 일본에 비해 열세였기때문에 타국의 아시아인을 포함시켜
한국음악 경쟁력을 높였다고 봅니다. 국가파워, 자본 열세였기때문에 사용한 방법이죠.
과거에서 지금까지 이어져온 외국인 멤버를 포함시켜 쉽게 해외에서 인기를 얻는 방식이
언제까지나 통할까요. 미래의 한국 경제력, 국제외교 상황에 따라 달라질것이라고 봅니다.
(문화는 그 나라 경제력의 부산물이죠.  90년대 이후 일본의 문화쇠퇴 원인은 버블붕괴로 인한
일본의 경제침체와 직접적인 관련있죠.)
한가지 확실한건 남자 그룹의 경우 외국인 멤버가 속한 해외 국가인기를 쉽게 얻는 장점이 있는 동시에
한국내에서는 한계가 명확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케이팝이 더 성장하면 당신 밥줄이 튼튼해집니까. 왜 흥분하시는지요.
     
멘더 18-09-21 21:47
   
뭐 어그로에 끌린거죠 밑에 글에..ㅎㅎㅎ 답답하고 새벽에 움직이는데 할일도없고.. 추석 잘들 보내시길..
          
Cocoa 18-09-21 21:50
   
네, 님도 추석 잘 보내시길..
     
멘더 18-09-21 22:00
   
아 그리고 인사하느라고 전하지못한 댓글있는데... 외국인 멤버라봤자 일본인 중국인 외 아시아권이전부 였습니다..
전 어셔를 좋아해서.. 어셔같은 흑형이  지코 버뮤다 트라이앵글같은 랩한번 때려주면  빌보드 노릴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상상만해도.. 어셔같은 애가 한국어로 랩하면서 춤추면 간지 날꺼같은데...
팩트여행 18-09-21 22:19
   
전 항상궁금한게 쪼렙들 주제에 첨부터 이런준비된글 뭐 분탕질이건 이간질건이던간에 써나간다는게 이해가 안되요. 아니면 계속 눈팅만하다가 성질나서 글을 준비하고 가입하고 글을 쓴건지.. 이해가 안되네.
 그냥 본아이디로 오면 뭔가 쪽팔릴려나...
     
멘더 18-09-21 22:59
   
저 쪼랩 고  ..아 무려 3렙분이 ~~ 와 대단하다 ~~~  내가 어떤 글을 쓰던 그건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어떻게 받느냐가 중요하죠 선생질도 받던 이간질도 받던 .. 입장차 아님? 근데 내가보기엔 팬들이랍시고 여기 저기 선생질 할려는데 더 짜증나서... 솔직히  난 일본어 버전 도 좋아거든...  랩을 일본어로 하는것도 신기하고 일본어 버전을 어떤 내용으로 바꾸는지도 궁금하고... 마지막으로 나 이아디 본캐맞고.. 만든지 하루이틀 된거 아니고 활동 간간히 할테니 앞으로 계속 보자고 ~~ 그럼 즐추석해~~  렙 부심 오지고요 ~~ 기다려 내가 앞질러줄께 ..
          
팩트여행 18-09-22 01:19
   
렙부심 그딴게 뭐가 필요하죠?  ㅎㅎㅎ
열정01 18-09-21 22:41
   
밑에 글보니 일부 저랑 의견이 다르신 분은 케이팝이 계속 갈려면 일본이랑 아님 다른 국가랑 절대 네버 협약이나.. 하물며 맴버 까지도  뽑지말고 국내인으로만 채워야 한다는 이상한 주장을 하시는 분들이계신데..

→ 국내인으로만 채워야 한다는 주장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한 번 더 언급하지만, 여전히 외국인 멤버를 포함한 다국적 그룹이 강세인 걸 잘 압니다. 다만 방탄소년단처럼, 외국인 멤버가 반드시 꼭 있지 않아도 통하는 예시도 있다는 걸 말하고 싶었던 것뿐.

아니 일본시장 공약할려면 무조건 우리식으로 밀고나가야합니까? 아키모토식도 받아서 좀 희석도 시켜야지 그쪽에서도 뭔가 반응 있을꺼 아닙니까?  억지로 외국인에게 김치먹이는거 같아서 정말로 꼴불견이네요..

→ 황당하네요. 이런 부분이 서로 생각하는 가치관이나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적으면 되지 다르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왜 비난을 하는지요? 억지로 김치를 먹인다니요. 비유가 적절하지도 않은 건 아시죠? 현재 K-POP 감상을 해외의 팬들에게 강요했습니까?

결국 하고싶은 말은 초심을 찾으라 이겁니다.. 방탄이 이제 빌보드 먹었다고 일본시장따윈 관심없다고 바로 손절하듯이 협약 깨버리고 오만하게 나옴 .. 그게다 마이너스입니다.. 딴나라에서도 그런식이면 죄다 어그로끌기 딱좋고 떡밥으로 딱좋은 먹이감이지..

→ 일본시장 따위 관심 없다고 바로 손절하라는 내용도 아닙니다. 저는 한국 가수들에 한해 일본 측이 일본어 앨범 발매를 계약조건으로 내밀 수도 있다고 이해합니다. 워낙 일본이 한국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 않은 여론을 끌어내고 있기 때문에 현지화 전략이라는 측면에서 일본시장을 공략하는 방법 중 하나로 이해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있는데요... 케이팝 망한다고 당신 밥줄들 안끊기니..걍 관심끄고 하던 덕질이나하세요..

→ 이 부분이야말로 제가 멘더 님에게 말하고 싶네요. 제가 생각하는 바를 [잡담] 카테고리로 고찰을 하든 다른 분들이 그에 공감을 하든 멘더 님 밥줄 끊기지 않으니 관심 꺼주시면 좋겠습니다.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나 생각하는 바가 서로 다를 수 있고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을 충분히 나눌 수도 있는데 멘더 님은 자신의 생각이 한 가지의 정답이라고 여기고, 그 다름에 대해 빈정거리면서 야유를 하는군요. 님 말대로 ‘이딴 글’을 보니 딱 그 수준으로 보이네요.
     
멘더 18-09-21 23:12
   
그러니까요 참 안타깝네요...왜이렇게 차이가 날까요 ???  그죠 강요한적없죠 ...그동안 케이팝이 세계의 추세에 맞추니 그게 먹힌거죠..." 그건 오랫동안 다른문화와 교류해온 아티스트와 기획사의 공입니다..
근데... 분명
" 전원 일본인 멤버를 구성하여 일본에서 활동한다는 것이 반갑지 않습니다. JYP 트레이닝으로 K-POP 아이돌 만큼의 역량을 가지고 활동할 거고 분명 해외 팬들에게 인기를 끌 수 있을 겁니다. "
이렇게 적었네요 그죠?  전 여기서 반대에요..  노래가 좋은면 당연히 기획이 좋은겁니다..  지금은 노래만 좋다고 뜰순없어요 멋도있어야되고 유머도 있어야되고 종합적인 면을 봅니다.. 누가 만들던 전 소비자이기 때문에 물론 한국인이여서 한국어로된 가요도 좋지만 음악이 좋으면 국적상관없이 듣습니다..  님이야 말로 좁은 소견아닌가요 일본인 이면 어떻고 외계인이면 어떻습니까 제앞피가 만들었음 그걸로 만족 못합니까? 어짜피 검색하면 1분안에 정보가  나오는 시대에요 ..왜곡에도 한계가 있는데 ...전 제 수준이 높다고 생각안하니까 별상관없습니다 ..그냥 막쓰는데.. 수준이 낮은게 당연하죠.. 많이 배운것없고 ..  댓글로 말했듯이 단순해요 좋은면 뜨는거고 안좋으면 관심이 없어요 .... 추석 잘보내시고 너무 열내지마시길 전 저 덕질 계속할태고요 ..그럼 ~~ 즐거운 추석 ~~
          
열정01 18-09-21 23:19
   
이렇게 말씀하시니 한결 낫지 않아요? 말 그대로 서로 다름에 대해 의견을 나누면서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하는 건데, 멘더 님도 스스로 아는지 모르겠지만 빈정거리는 말투로 비난하시니 저도 이렇게까지 댓글을 달았네요. 추석 연휴 즐겁게 보내시기를.
에테리스 18-09-22 03:34
   
케이팝은 따라잡힐 걱정을 할 필요는 없음. 다만 유행의 흐름이 뒤집히는 시점을 잘 극복하는게 중요.
그런거읍다 18-09-22 10:31
   
이건 무슨 횡설수설인지.....90년대 일본 문화 개쩔었다는 뇌피셜 싸질러놓고 정작 뮤비는 일본이랑 관련도 없는

85년도작인 테이크온미. 반대급부로 까기위한 조용필의 맥콜광고? 조성모 뮤비 아랫글에는 이게 글인지 낙서인지

한글인데도 못알아먹겠음. 그리고 아키모토가 어떤 작자인지 알면 생각없이 협업하자는 소리가 안나오실텐데 말이죠.

이유가 있어서 협업을 반대하는걸 이유도 없이 일본이라면 무조건 질색하고 손절하자는 걸로 보이심? 뭐 본인 스스로

수준 낮다고 하셨으니 더 이상 할 말은 없지만 글을 적을 때 최소한 다른사람이 알아볼수 있게 기-승-전-결로 적어주세요.

그정도는 초딩들도 합니다. 그럴 자신 없으면 이딴 횡설수설 글은 본인 일기장에 부탁드립니다.   

-----이 글 안본 눈 삽니다. 눈 썩-----
하이게인 18-09-22 10:51
   
언제나
위정척사파, 온건개화파, 급진개화파의 논쟁은 재미있네요...
근데 나는 어디에 속해 있는거지...ㅋ
 
 
Total 182,413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공지] 게시물 제목에 성적,욕설등 기재하지 마세요. (12) 가생이 08-20 461309
공지 [공지] 품번 공유자 강력조치 가생이 03-13 473107
182412 [걸그룹] 허구연이 극찬한 사나 타격자세 이멜다 07:20 280
182411 [방송] 대테러복 입은 BTS 뷔 모습 화제 디토 06:13 418
182410 [방송] 일본에서 대유행 중이라는 '신라면 아부라소바… 디토 06:12 366
182409 [걸그룹] 라이브 실력 논란 없는 걸그룹 가을연가 05:53 255
182408 [방송] 라떼 힙합은 영턱스였는데 요즘은 영파씨랍니더 | … (1) 디토 01:47 200
182407 [걸그룹] [MR제거] 아일릿 - 마그네틱 (1위 앵콜) @ 엠카운트다… 디토 01:44 145
182406 [걸그룹] 아이브 컴백 컨셉포토4 (원영, 레이, 이서) (1) 디토 00:34 250
182405 [솔로가수] [티저] 마마무 솔라 - COLOURS 디토 00:23 133
182404 [방송] 아이랜드2 입장테스트 무대모음 (6팀) 디토 04-18 283
182403 [걸그룹] [EPISODE] LE SSERAFIM (르세라핌) ‘EASY’ MUSIC SHOW BEHIND # NiziU 04-18 137
182402 [걸그룹] 스테이씨 아이사 보면 생각나는 고대인물 (1) getState 04-18 242
182401 [걸그룹] 영파씨 XXL 음악방송 비하인드(1) 디토 04-18 149
182400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 - Midas Touch @ 엠카운트다운 240418 디토 04-18 153
182399 [걸그룹] 베이비몬스터 - SHEESH @ 엠카운트다운 240418 디토 04-18 180
182398 [걸그룹] 아일릿 - 럭키걸 신드롬 @ 엠카운트다운 240418 디토 04-18 197
182397 [기타] 조형기, 과거 음주운전-시신유기 사건 판결 (1) 무영각 04-18 388
182396 [걸그룹] [단독샷캠] 베이비몬스터 - SHEESH @ 인기가요 240414 디토 04-18 141
182395 [방송] 충격과 공포 은채 없는 스타일기 - 아일릿 원희 이… 디토 04-18 243
182394 [걸그룹] 뉴진스의 우밤당낮 아케이드 EP.3 | 이 게임의 벌칙… 디토 04-18 226
182393 [방송] 엔믹스 군대 알바 디토 04-18 242
182392 [방송] 태양➝송강 출동..'아이랜드2', 오늘(18일) … 컨트롤C 04-18 819
182391 [방송] 명수옹한테 밥 얻어먹으러 갔다가 돈만 뜯긴 영케… 컨트롤C 04-18 739
182390 [잡담] 다양성으로 보자면 모두 수용할 수 있습니다 (3) 공알 04-18 473
182389 [잡담] 라디오스타 조방헌 출연. (5) NiziU 04-18 784
182388 [걸그룹] 뉴진스에 미쳐있는 걸그룹 맴버 꿈속나그네 04-18 1588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