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언론이 C-POP이 K-POP 만큼 세계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웨이보등 다른
세계와 분리된 자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탓이라고 분석했다.
18일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왜 K-POP을 닮은 C-POP이 K-POP 만큼 해외에서
흥행을 거두지 못하는지 중국 누리꾼들이 궁금해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글로벌타임스는 C-POP이 유튜브나 스포티파이 같은 외국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
에서 팬들의 지원을 받을수 없기 때문에 K-POP 보다 서양 미디어나 음악 애호가들에게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C-POP의 아이돌들 역시 거대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중국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내에서의 지지라는 한계에 부딪혔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