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쯔이E&S, 미쯔비시 중공업과 가와사키 중공업에 이어 조선업 철수
- 이유는 영업손실이 게속되고 한국, 중국과의 경쟁에 승산없다 판단
- 일본은 이마바리 조선소만 남았으나 글로벌 영향력 미미, 수주한 선박 대부분이 일본 국내발주분
- 전문가들, 일본 조선업 몰락의 반사이익은 한국이 챙길 것으로 예상, 특히 현대중공업
- 중국의 가파른 인건비 상승으로 탱커선,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한중 기업간 가격 차이는 10% 이하로
중국의 저가수주 무력화. 기술력을 가진 한국업체들의 시장점유율 급격히 증가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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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 LNG, 드릴쉽, 해양플랜트 등 고부가가치 분야, 세계 조선 1위 복귀 눈앞
유럽 : 크루즈선 등 고부가가치 레저용 선박
중국 : 벌크선, 탱크선 등 저부가가치 선박...중국정부의 일감 몰아주기에도 불구 수십 곳의 조선소 폐업
일본 : 글로벌 조선업계에서 사실상 퇴출, 한국에는 기술로 중국에는 가격으로 경쟁이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