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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8-20 17:52
[자동차] 베트남, 현대차를 롤모델로 자동차 사업에 뛰어 들어..
 글쓴이 : 귀요미지훈
조회 : 4,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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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부동산 재벌 VinGroup의 자동차 자회사 VinFast, 2019년말 첫 자체 생산 차 출시 목표


VinGroup 회장 왈

"한국의 현대자동차는 단기간에 미국 자동차 시장의 10%를 차지했다. 우리는 그런 위업을 따라하기 아주 좋은 입장에 있다."


▲ 35억 달러를 들여 작년 9월부터 하이퐁에 공장 건설 중

▲ 독일에 자회사 설립 허가 취득, 다수의 독일 완성차, 부품사들과 제휴 체결

▲ 개발과 생산은 독일 파트너들이, 디자인은 이탈리아 회사가, 엔진은 미국과 유럽으로부터 수입

▲ GM의 하노이 공장 매입 완료. GM 라이센스 하에 소형차 생산 예정, 

   - 세단 1개 모델, SUV 1개 모델을 올해 10월 파리 모터쇼에서 선 보일 예정

▲ 현재 서울과 상하이에 자회사 설립 막바지 단계

▲ 먼저 베트남 시장을 목표로 하고, 이후 동유럽 시장을 목표로 할 예정


---------------------------------------

현재 베트남 자동차 회사들은 외국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반조립 상태로 들여와 조립만 해서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2016년 기준 베트남 자동차 시장규모는 약 30만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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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요미지훈 18-08-20 17:52
   
스크레치 18-08-20 18:03
   
베트남이야 국가 자체가 대한민국이 롤모델이니까요 (중국도 대한민국을 롤모델로 했지만)


꿈은 커야 한다고 봅니다.

베트남은 화이팅 하길



베트남이 제조업에서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을 파악한듯 싶군요

삼성전자나 LG, 현대같은 대한민국 유수 기업들이 엄청난 투자를 하는 지역이다보니

자연스럽게 눈높이도 높아졌을테구요

대한민국 같은 세계적 제조업 강국으로 도약하는 길만이


베트남이 앞으로 살아남는 길이다란 생각도 한거 같구요




앞으로 베트남이 자동차 제조업을 발전시키는데

수십년이 걸릴지 그 이상이 걸릴지 알수 없는 일이나


자동차 산업이라는것은 진입장벽도 높고

또 브랜드가 자리잡기는 더 힘들다는것은 뭐 계속말해야 입만 아픈 정도이죠



대한민국 같은 세계 5위 자동차 기업을 보유한 나라가 되기엔

아직 먼 얘기지만



꿈을 향해서 한발씩 전진하길 바랍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자리잡은건 아닌데

그건 베트남이 잘못 이해하고 있는듯


70년대에 처음 진출할때만 해도 온갖 비아냥과 설움이 있었고

정말 제대로 미국시장에 자리잡았다 하는건 그로부터 30~40년 지난뒤의 일이었음

이만큼 어렵다는 이야기



현재 현대자동차가 세계 5위를 질주하면서

미국, 유럽, 러시아, 캐나다, 중국, 중남미, 호주, 중동 등등 전세계에서 많이 팔리게 되었지만



그 과정은 정말 길고도 아주 어려운 30~40년간의 많은 기간이 필요했다는 사실
노바 18-08-20 18:31
   
뜻은 좋으나 시기가 안좋네요.

세계 자동차 시장은 글로벌 업체들끼리 이합집산한 상태이고
중국산 자동차들이 조만간 세계 시장을 노리고 나올텐데
베트남 자동차 업체가 설 자리가 있을런지?
     
스크레치 18-08-20 18:35
   
중국산 자동차 수준은  허접해서

세계시장에 나올거 걱정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디젤에선 어차피 꽝인거 지들도 잘 알기에 최근 미래자동차니 뭐니

굴기타령하면서 떠들고 있는겁니다)


베트남 자동차가 따라잡기엔 딱 좋은 상대입니다.



오히려 중국산보다는 인도산 자동차들이 메이커 이름도 더 있고

자리잡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봅니다 (마힌드라나 타타같은)



사실 세계 자동차시장에 팔리는 나라는

이제 5개 정도 나라로 고정되었다고 봅니다.



나머지 나라들은 자국에서나 팔려는 수준들이구요 (물론 중국, 인도도 포함)
패기남 18-08-20 19:02
   
가능할까.. 내수용 아니면 힘들듯 한데..
B형근육맨 18-08-20 19:19
   
일단 꿈은 크니 응원해주고 싶네요
하지만 현실은 ;;;;;;;;;;;
하늘나무 18-08-20 19:45
   
전문적이고 객관적 자료가 뒷받침된 경제게시판글... 그리고 전문적인 댓글이 달리는 이곳에....(물론 일부 회원분들은...^^;)....회원가입한 날이라 글 잘보고 있다고 인사댓글이나 다는 내 신세가 부끄럽고 한심하긴 하나...ㅠㅠ 그래도...꿋꿋이 인사올리고 가네요 ㅋㅋ 글 잘보고 있어요^^ 전 아는게 없지만 여기서 보고 들은 것들 열심히 직장과 주변에 널리 알리고자 한답니다 ㅎㅎ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해보아요^^
     
귀요미지훈 18-08-20 21:12
   
오늘 가입하셨군요.
반갑습니다. 가입축하 드립니다. ^^
저도 신문기사나 퍼 나르는 수준입니다.
경제게 자주 놀러 오시고 하늘나무님 지식도 많이 알려주세요.
프리홈 18-08-21 00:16
   
글로벌 자동차회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계 5 위 이내로 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출과 이익에 따른 규모로 여러 차종의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은 경쟁에서 도태되고 말지요.

삼성 이건희회장이 자동차 마니아로 그렇게도 원하는 자동차산업을 시도하였지만 결국 르노자동차에 넘기고 말았지요.

한때 대우그룹에서 자동차는 걸어다니는 광고판이라 하여 총수의 의지 하나만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었지만, 결국 판단미스로 그룹을 날려버렸지요.
자동차에 진입하지 않았으면 대우그룹은 무역, 건설, 조선중공업, ICT , S/W , 방위산업 등 여러분야에 걸쳐 살아 남았으리라 보네요.

그만큼 자동차산업은 어려운 것입니다.
막강한 자본력외에 철강 등 인프라 산업이 뒷받침 되어주어야 하고 ICT , 기계, 화학산업이 발달되어야 하지요.

내수용이라 하더라도 결국은 글로벌 선진 자동차업체들과 내수시장에서 경쟁해야하므로 살아남기 힘들겁니다.

응원해 주고 싶지만 한국의 내노라는 재벌인 삼성이나 대우나 다 실패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말리고 싶은 마음이네요.

현대가 자동차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당시 중화학공업이 뒷받침되었고 정주영->정세영->정몽구->정의선으로 이어진 오너경영진들의 과감하고도 무모하며 끈질긴 품질경영과의 싸움에 승리하였기 때문입니다.
10 년 보증서비스도 자동차업계 최초로 도입하였구요.... 그 때문에 품질에 올인할 수가 있었네요.

그리고 또 한가지 성공요인은 현대, 기아차의 독립경영 체제로 그룹내 치열한 경쟁구도를 운영하였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선진 경쟁업체의 최신 자동차를 내연기관 포함 발가벗겨 전시하면서 협력업체 R&D 팀과 초기설계부터 벤치마킹하면서 협업체제를 갖춘 것도 또 하나의 성공요인이었네요.

지금은 독일 BMW 등으로부터 외국의 우수한 톱 디자이너인 슈라이어, 비어만 등을 삼고초려하여 영입하고 무한한 자유와 권한을 위임한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성공요인이네요.
페레스 18-08-21 01:49
   
말련은 프로톤 자동차가 망해서 중국 지리자동차에 넘어갔는데
말련은 자체 인구가 작았지만 베트남의 장점이라면 일단 인구 즉 자국시장이 자동차기업 한개 정도 먹여살릴 정도는 되지 않을까 하는거죠
일단 자국시장만 먹고 힘을 키워나가서 차후에 동남아나 중국 인도시장등을 공략하거나 싼 인건비를 바탕으로 미국 등 선진국에 저가 자동차로 뛰어들어갈 생각을 하고 있을겁니다
그런데 좀 어중간하긴 하네요 화석연료 자동차에 올인하기에도 전기자동차에 올인하기도 뭐한 시점이라서
이제 시작하는 업체라면 선택과 집중을 잘해야 하는데 어느쪽에 집중할지
참치 18-08-21 02:16
   
현대차가 이제 50년인데, 단기간은 아니지...

이놈이고 저놈이고 좀 성장만 하면 죄다 해먹으려고 달라드네.. ㅎㅎ  결국 베트남도 중국처럼 될 겁니다.  그래도 중국만큼 개짓은 못 할 듯..
42코패스 18-08-21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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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한국이 단기간에 자동차산업을 일으킨개 아닙니다. 자동차산업이라는게 단기간에 성장할수도 없어요
지금의 베트남처럼 단순조립은 한국이 이미 한국전쟁 직후부터 했던겁니다. 이미 반세기를 넘어간다는 말씀
.
둘째. 베트남은 내연기관 자동차는 포기해야합니다. 베트남같은 후발주자들이 따라붙기엔
이미 격차가 너무 커져버렸고 적은 자본과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분배하고 집중해야하는
베트남 입장에서 헛된망상으로 내연기관 투자에 허송세월하며 자원을 낭비했다간
조만간 찾아올 전기차 흐름애 타지도 못하고 또 뒤쳐지게 됩니다.
지금도 베트남은 전기차 기술투자에 늦은 편입니다. 그러나 그나마 내연기관보다는 격차가 적습니다
지금이라도 주제파악하고 내연기관은 포기하고 전기차 개발에 투자해야죠. 중국처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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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자동차 개발은 한국이 막차를 탄겁니다
부분모델 18-08-21 17:35
   
이젠 전기차랑 수소차가 대세일텐데 지금에 와서 어떡하려궁 ㄷㄷㄷ
ewsn 18-08-22 09:07
   
현기처럼 대중성있는 저렴한 모델부터 시작해야될텐데 위에 사진이나 유튜브영상 보면 그리 밝아보이진 않습니다.
핵심기술인 엔진, 미션도 국산화 못하면 더 힘들고... 그리고 글로벌 경소형차는 현기나 일제차가 꽉 잡고 있어서...
멀리뛰기 21-01-02 14:40
   
[자동차] 베트남, 현대차를 롤모델로 자동차 사업에 뛰어 들어..  잘 보았습니다.
멀리뛰기 21-01-08 14:31
   
[자동차] 베트남, 현대차를 롤모델로 자동차 사업에 뛰어 들어..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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