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 2009년 베트남에 첫 진출
- 베트남 탄콩그룹과 제휴, 한국에서 반제품 수입 후 탄콩그룹이 현지에서 조립 및 판매
- 아반떼, 산타페, 포터, i10 등 생산
▲ 2017년 탄콩그룹과 합작법인 설립
- 제2공장 설립(현기차가 50%투자), 2020년 완공예정
- 현대와 탄콩그룹 공동경영
- 2.5톤 이상 트럭, 버스 등 상용차 생산
▲ 현재 연간 2만대 생산규모 -> 2020년 연간 5만7천대 생산, 베트남시장 10% 점유하여 1위 목표
▲ 2018년 상반기 베트남 자동차 시장
1위 투룽하이 32,308대 판매
2위 도요타&렉서스 25,829대 판매
3위 현대탄콩 24,557대 판매
▲ 상반기, 현대 '그랜드 i10'이 12,781대 팔려, 도요타 '비오스'(12,650대 판매) 를 제치고 단일모델 1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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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 현재 인도네시아 현지업체와 제휴하에 PT현대모빌이 한국에서 반제품 수입하여 조립판매
-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현대는 여전히 SUV에 치중
- 작은 MPV 자동차가 없는게 단점이라고 지적
-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잘나가는 자동차는 MPV 자동차로 현대가 15% 정도의 시장을
잡을 수 있을것으로 전망
▲ 2017년 현지 알타그라하 그룹과 상용차 합작법인 설립 계약체결
- 2018년 하반기부터 연간 2000대의 상용차 생산 목표
▲ 최근 현대차 내부에서 인도네시아에 승용차 공장설립 논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소식
구체적인 것은 알려진 바 없으나, 한국에서 반제품 들여다가 조립판매하는 방식으로 무게가 실린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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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시장 현황>
▲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폴 등 동남아 주요 6개국의
연간 신차 시장은 약 340만대 규모
▲ 인도네시아가 연간 약 100만대로 동남아 최대시장, 일본차가 98% 점유
베트남 신차 시장은 연간 약 30만대, 태국 연간 약 80만대
일본차의 동남아 주요 6개국 점유율은 80%
▲ 현재 동남아에서 수입차의 경우 30~80%의 관세부과
현대가 현지 공장을 세워 ASEAN 국가에 수출할 경우 무관세 수출가능
(단, 금액기준으로 원산지 비중 40%를 충족해야함)
▲ 동남아 차 시장의 특징은 픽업트럭의 수요가 엄청나게 많다는 점
- 2016년 기준 태국 전체 차 시장의 약 60%가 1톤 픽업트럭
<태국에서 고급호텔 차량으로 많이 쓰이는 현기차 H1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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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주요 6개국의 연간 신차 340만대면 ASEAN 전체 자동차 시장규모는 연간 400만대가 넘을거 같은데
이 중 일본차가 80% 시장 점유율이면 일본차가 동남아에서만 연간 300만대 이상을 판다는 의미로군요.
아래 스크레치님이 올려주신 2018년 상반기 업체별 전세계 판매량을 보니
현기차(5위)랑 도요타(3위) 판매량 차이가 약 100만대 정도던데..
현기차가 동남아에서 현재 일본차가 점유한 시장을 약 15~20% 만 빼앗아도
산술적으로 현기차가 도요타를 제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진출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베트남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현기차가 과연 동남아에서 일본차들이 차지한
시장을 얼마나 빠르게 빼앗을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