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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10-09 16:04
[자동차] 첫 베트남 국산차에 엇갈리는 반응들
 글쓴이 : 귀요미지훈
조회 : 3,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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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2일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된 베트남 VinFast社의 세단과 SUV)



"이 차를 주문할 수 있게 되서 행운이다"

"누가 베트남 브랜드 차의 첫 오너가 되고 싶지 않겠는가?"

"반짝이는 럭셔리한 차에 감동 받았다"

"베트남 자동차의 자부심"

"베트남 브랜드를 단 BMW처럼 보인다"


베트남 자동차 전문가, 차 가격이 미화 6만(세단) ~ 7만8천 달러(SUV)로 예상

어느 베트남 독자 왈, 차 가격이 미화 2만9천 ~ 3만6천 달러 정도 되어야지 그 이상이면 팔기 굉장히 어려울 것이다.

Mike Dunne(산업분석가) 왈, 연평균 소득이 2,385달러인 나라에서 과연 저 차에 대한 수요가 있을것인가?
인구는 9300만명으로 한국보다 많지만 베트남의 연평균 자동차 수요는 겨우 30만대로 저 회사가 말한
연평균 25만대 생산을 흡수할 정도로 베트남 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진 않을 것.


자동차 판매원 Thang 왈, 베트남인들은 중고차 가치가 높은 차들만 구매하기 때문에 일본차를 선호함.
40~50대 구매자들은 차 성능의 검증을 위해 1~2년 지켜볼 것이고, 고객들은 차 구입에 드는 많은 돈을 역사가 훨씬 오래된 다른 브랜드에 투자할 것임.


베트남에서 2012년도에 차 생산을 시도했다 포기한, Vinxuki사의 Bui Ngoc Huyen씨 왈,
값싼 소형차에서 럭셔리카로 넘어가야 한다. 제품을 세부적으로 조정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선 시간이 걸린다. 10~20년은 걸릴 것이다.
 
그외 전문가들은 베트남의 자동차 관련 산업이 빈약하기 때문에 VinFast가 베트남에서 그들의 브랜드를 정착시키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 태국에는 자동차 관련 회사가 3,500개가 있는 반면에 베트남엔 겨우 358개 수준으로 90%이상의 차 부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



베트남 국산차 생산에 도전한 VinFast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저의 이전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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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요미지훈 18-10-09 16:04
 
zerosnl 18-10-09 16:48
 
동남아쪽 한번씩 국민차라고
추진했거나 내놓았는데
성공한적이 없어요...
     
사이공 18-10-09 17:52
 
자동차 산업이 3차산업의 집약체라서 솔직히 성공하기가 힘들죠..
darkbryan 18-10-09 17:15
 
컵셉카라도 베트남한테 저런 기술이 있다는게 놀랍네요
     
귀요미지훈 18-10-09 17:40
 
개발 생산은 독일업체가, 디자인은 이태리업체가, 엔진은 미국과 유럽에서 수입...해서 만든다고 하네요.
          
darkbryan 18-10-09 20:31
 
어쩐지 컵셉카보고 놀랐습니다^^
          
가격1200원 18-10-09 21:30
 
개발 생산은 독일업체가, 디자인은 이태리업체가, 엔진은 미국과 유럽에서 수입...
이라면 베트남 업체가 하는건 뭐죠?
단순 조립 포장???
무라드 18-10-09 18:04
 
적어도 디자인은  현기보다 나은듯
스크레치 18-10-09 18:18
 
무리수로 보이지만

그래도 꿈은 크게 가지시길 바랍니다. 50년뒤 100년뒤 일 우리가 어찌 알겠습니까


아직 모든 부품 수입해서 그냥 단순 조립하는 수준일텐데

베트남의 제조업 현실을 감안할때 현실이 그리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부품산업부터 모든것이 완벽하게 갖춰져야 가능한 일일텐데

(흡사 제조업의 끝판왕 같은 느낌이 있죠)

아직 조립생산, 가공업 수준에 머무는 베트남이 "자동차" 제조업이라... 


현재 세계 5대 제조업강국이라는 대한민국, 미국, 독일, 일본, 프랑스가

세계 5대 자동차기업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것만 봐도 대충 알수 있는 대목


제조업을 일으키려면 대한민국이 시작하던 70~80년대가 정말 막차가 아니었나 생각될 정도입니다.

대한민국이 세계 5대 제조업강국으로 도약한 케이스는 사실 기적이라고 볼정도로 진짜 대단한겁니다.

그 이후에는 이미 선진 제조업 강국들의 기술개발 속도가 현저히 빨라져서

후발주자들이 따라잡기가 과거 70~80년대보다 더욱더 힘든게 현실


즉 이후에도 대한민국, 미국, 독일, 일본, 프랑스 같은 제조업 강국들이 쭉 제조업 강국으로 군림할것으로

보인다는 얘기


2000년대 들어 제조업 굴기타령 하면서 선진 제조업 강국을 따라잡겠다던

중국이 아직도 기술력 수준에서

저렇게 버벅대고 있는것만 봐도 대충 알수있죠
     
귀요미지훈 18-10-09 18:48
 
50년뒤 100년뒤 일 우리가 어찌 알겠습니까...에서 뿜었네요. ㅎㅎ
          
스크레치 18-10-09 18:51
 
ㅋㅋㅋ
혹뿌리 18-10-09 19:33
 
힘들어요 일단 저리 모든걸 수입해서 조립한 자동차를 팔아봐야 이윤이 남지 않는구조이고 수출을 해야 하는데 저리 값이 높으면 누구도 안사죠 그리고 자동차 산업은 진입장벽이 높아 브렌드력을 무시못함 .부품 공급망도 형성이 되지 않앗을것이고 저건 그냥 돈지랄 넘 늦엇음
moonx 18-10-09 20:02
 
우선 베트남은
자동차가 굴러갈 수 있는 상황부터 만들어라.
주요도시에서는 오토바이가 절대적으로 유리
교통법규 그냥 씹어먹고
차로 1시간 가면 오토바이 10분만에 가는데
차의 편리성은 전혀 없는 딱하나 비안맞는거.

도로 인프라부터 만들어라.
지난 베트남 출장때 택시타다
중간에 내려서 오토바이 타고갔다
비용은 훨씬 저렴하고 빠르니.
게다 겨울이 없으니 차활용도도 떨어지고.

내보기에 그냥 ..근데 가격보면 ㅋㅋ
그냥 상징성일뿐.
KCX2000 18-10-10 14:42
 
국민차라면 국민 대다수가 타고다닐정도로 저렴한 가격이어야 하는데 저건 모지?ㅎㅎㅎ
대표적인 국민차가 폭스바겐이죠.
그냥 망삘이네요
페레스 18-10-10 15:00
 
그런데 작은눈+육각그릴 이거 완전 현대차 디자인인데요
현대차도 작은눈은 시트로엥꺼 베낀거긴 합니다만...

저가 자동차가 아닌 나름 중고가 자동차로 타켓을 잡은거 같은데 누가 베트남산 중고가 자동차를 사겠습니까
국내에서야 팔리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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