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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2-06 23:37
[과학/기술] 한국은 게임도 없는데...중국 게임 공습은 격화
 글쓴이 : 스쿨즈건0
조회 : 2,744  


한국은 게임도 없는데...중국 게임 공습은 격화




국내 게임 업계에 황사 경고등이 켜졌다. 퍼블리싱할 국산 게임이 없어 중국산 게임 수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6일 업계에 따르면 조이시티, 카카오게임즈, 웹젠, 게임빌 등 주요 게임사들이 중국 게임을 국내에 퍼블리싱한다. 조이시티와 카카오게임즈가 각각 '사무라이쇼다운M' '테라 모바일'을 준비하고 있고, 웹젠와 게임빌은 각각 '마스터탱커' 'NBA NOW'를 포트폴리오에 추가. 이 밖에 네시삼십삼분을 비롯해 몇 개 게임사가 중국산 게임을 국내에 퍼블리싱할 계획이다.

중국 게임의 한국 출시에 필요한 시간이 3∼4개월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황사 바람은 거세질 수 있다. 국내에 들여올 때 계약해서 현지화를 거쳐 출시에 걸리는 기간은 짧게 3개월이면 충분하다.

중국 게임의 한국 시장 진출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올해는 좀 다르다. 국내 신작 개발이 원활하지 않아 퍼블리싱할 게임 찾기가 어려워진 게 가장 큰 이유. 반면에 중국 게임은 한국 이용자 성향과 비슷하고 중국 서비스를 통해 흥행과 게임 경쟁력이 이미 검증됐기 때문에 소싱 관계자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국산 신작 발굴이 어려워지다 보니 시선이 중국으로 자연스레 향한 셈.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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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즈건0 19-02-06 23:37
   
우갸갹 19-02-07 01:02
   
한국 게임은 셧다운과 게등위가 너무 큰 허들로 작용함
큰 회사야 버티지만 작은 회사는 거의 다 고사...
이명박이 정통부 해체하면서 관련 업무가 붕 뜨고 여가부같은데서 게임심의 군침흘리다가 홀라당 말아먹은 느낌
토양자체가 워낙 안 좋아졌음
나미아미타 19-02-07 03:34
   
희안하게 문화 억제 정책 펼치는거 보면 정치권은 자민당 2중대가 맞는듯.
마고님 19-02-07 04:40
   
믿고거르는 국산게임 공식이 1~2년 된것도 아니고 국내 1위 넥슨도 매출 대부분이 던파고 nc도 린저씨한테 피빠는게 전부죠. 최근의 화제작 로스트아크도 거의 끝난듯하고 앞으로도 꽤오랫동안 국산게임은 힘들어 보입니다.
이든윤 19-02-07 06:54
   
게임으로 해외에서 버는 연 수익이 얼마나 되죠?
그정도로 셧다운과 게임규제를
해제해야 할 명분이 될까요?

한때 게임에 빠져본 경험자로써 저는 셧다운을 지지합니다

그리고 게임 산업 발달로 한국 사회에 득이 될게 뭔지 모르겠네요

아무리 미래에는 컨텐츠 산업이 중요하다고 해도
게임에 빠져서 욕 하고 있는 초딩들 보면
더 더 규제가 되길 바라는 마음임
     
합도리 19-02-07 12:01
   
득이 될게 뭐냐구요?
해외 수출 -> 님 생각에겐 보잘 것 없다고 했으니 재끼고
일자리 창출, 전문가 및 개발자 양성 등이 있겠네요?
게임에 빠져서 욕 하는 초딩때문에 걱정이라구요?
우리나라에 게임 개발 포기 하면 그 초딩들이 성인군자가 될 것 같나요?
외국 게임에 빠져서 욕하고 있겠죠.
어린 학생들을 위한 규제와 산업토양은 명백히 구분하셔서 생각하셔야죠.
글로벌 시대에 우리만 안하면 그만이란 생각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건지...
          
이든윤 19-02-07 12:38
   
게임 업계 쪽을 아시는지 모르겠는데
그 바닥도 소위 대박을 꿈꾸는 뜬구름 잡는 회사들이 대부분입니다.
게임의 퀄리티가 포커스가 아니라 그저 투자 받아서 대박 내보자는 식으로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승부를 내는 일반 스타트업 분야하고는 다르다는게 현실 입니다.

일자리 창출이요??
게임 좋아하는 사람 몇몇이 의기투합 해서 초기자본 만들어서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지만
결국엔 엔젤 투자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 변질 되가고 그러다 투자 못 받으면
자빠지는 회사가 한 두 군데가 아닙니다.
그리고 대부분이 폐업 되고.. 그 회사에 입사한 사회 초년생들은 수개월치 월급 못 받고
실업자만 양상하고 있습니다.

소위 3n 대기업 이야 지금 만들어 놓은 게임만으로도 잘 돌아갈거고
그 회사 제외하고는 중소기업 수준도 못되고 그 인력을 일자리 창출이라고 할 만큼의
규모도 못 됩니다

개발자 양성이요??
게임 개발자들 업무라는게 코드 읽기/쓰기 능력인데.. 생각보다 단순 합니다.
차라리 그 열정으로 진정한 프로그래머로써 활동하는것을 권유 하고 싶네요

게임 산업 따위를 무슨 나라의 성장 동력 처럼 여기는 생각 자체가 잘못 됐습니다.
차라리 그 좋은 인재들 다른 산업에 종사하는게 백번 좋은 선택입니다
               
합도리 19-02-07 13:00
   
이상한 말씀을 하시네요?
몇몇이 의기투합 해서 초기자본 만들어서 만들기 시작하다 투자 못 받으면 자빠지는건 게임 회사만의 특징이 아니라 벤처기업들의 전반적인 특징 아닌가요?
그리고 왜 게임산업에 관한 일자리를 게임 만드는 개발자에 국한하죠?
게임산업으로 대기업이 된 기업들이 만드는 일자리는 당연한거고 게임으로 인해 발생한 자영업(대표적으로 pc방)에 pc방에 들어가는 컴퓨터, 인테리어, 알바 등등도 다 관련 일자리 아닌가요?
프로게이머가 생겻으니 그것도 일자리, 그걸 방송하기 위해 게임 전문 방송국도 생겼으니 그것도 일자리.
다 일자리 창출 아닌가요?
게임에 관련된 일자리를 대충 잡아도 수만 이상은 될 것 같은데 그게 정말 우리 사회에 별 도움이 안 되나요?
아, 그리고 그냥 외국 기업이 만든 게임 수입하면 그만이라고요?
그럼 자동차는 왜 만들어요?
그것도 외국 회사가 한국에 공장짓게 만들면 그만이지.
아 그리고 외국은 자선사업가인가요?
지들 사회에 도움도 안되는 게임을 만들어서 수출하게?
                    
이든윤 19-02-07 13:43
   
프로게이머 얘기가 왜 안나오나 했네요

게임 업계의 생태계가 그렇다는걸 말씀 드리는거구요

그저 게임이 좋아서 시작하는것과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창업 하는 사업이 어떻게 갈을 수가 있겠습니까
그게 같은 기준으로 평가 해야 하는 가치인걸까요?

그리고 부수적인 일자리 창출로 pc 방을 예를 드시면서
게임 규제 하면 전국 pc 방 다 폐업 할 것처럼 얘기 하시는데요

우리 나라 게임 개발 산업이 망한다고 pc 방이 망하고 실업률이 확~ 증가할까요?
우리나라 게임 산업 망해도 그 역할 대신 할 수 있는 해외 게임들은 널리고 널려 있습니다.

피시방 먹여 살려 주는게 국산 게임이 배그 말고 또 뭐가 있죠? 서든? 리니지??
그러고 보니 배그도 우리 나라에서 개발한것이 아니군요..
                         
합도리 19-02-07 14:07
   
거참. 이상한 말씀 또 하시네.
그저 게임이 좋아서 시작하는 거면 그 사람이 이상한거죠.
식당을 하나 차려도 준비 없이 하면 망하는데 게임 만드는 사람이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와 그걸 구현하기 위한 기술력이 없이 창업하면 당연히 망하죠.
그리고 다른 산업이라고 해서 전부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무장하고 창업하나요?
준비없이 그 분야에 대한 환상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있죠.
그리고 전 규제에 대해서 반대한 적 없는데요.
규제할 부분과 산업토양 육성을 구분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그리고 초딩이 욕하는건 게임 때문이 아니라 아직 인성이 덜 여물고 교육이 덜되서 그런거겠죠?
아니라구요? 전 맞는 것 같은데요.
왜냐구요? 제가 어릴땐 게임을 접하기가 힘든 시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에 욕을 입에 달고 사는 애들 많이 봤거든요.
다만 예전엔 어른과 아이가 함께 어울릴 시간과 공간이 한정적이라 잘 몰랐을 뿐이고 요즘은 pc방이란 공간에 함께 있다보니 그게 눈과 귀에 더 잘들어오게 됐을뿐이죠.
게임을 하든 안 하든 욕 할 애들은 해요.
아참, 그리고 규제한다고 pc방 망한다고 한적도 없어요.
pc방의 시작도 사실 외국 게임에서 비롯됬으니 말이죠.
근데 그 외국 게임이 한국이란 나라에 pc방이란 것을 만들어 냈어요.
e스포츠란 것도 만들었죠.
그만큼 게임 산업이 창출해내는 시장이 크다는 소리죠.
이걸 왜 포기해야하죠?
아, 문제점이 있다구요? 그럼 그걸 고칠 생각을 해야지 왜 포기할 생각을 해요?
그런 식으로 이 산업은 이게 문제니까 포기.
저 산업은 저게 문제니까 포기.
다 포기 하다보면 남는거 있어요?
     
우갸갹 19-02-07 15:28
   
게임으로 버는 돈 >> KPOP+드라마+영화

콘덴츠 수출 중 게임이 56%(어떤덴 62%) 그 다음이 캐릭터 음악, 방송, 출판 순서 (2018년도 기사들 중)

게임에 빠져서 욕하는 초딩?
원인을 게임으로 치환하면 간단해질 것 같죠?
그 초딩은 게임이 없으면 만화에 만화도 없애면 tv코메디 프로에 tv를 없애면 동네친구들에게 물들어 욕하고 있을 겁니다.
그냥 원래 그랬어요. 다들 어릴 때 욕하고 싸우고 정도를 넘냐 안 넘냐의 차이일 뿐
          
이든윤 19-02-07 16:54
   
이런 통계만 믿다가 나라가 망하는겁니다

게임 주수익원이 짱깨인건 아시죠?
넥슨이 잘나가는 던파를 나두가 왜 팔려고 할까요?
중국 정부 규제 때문입니다

중국 마저 규제 하고 있는데 게임 산업을 키우자구요?

게임 >>> 문화????????

직설적으로 비유해서
만약 하나만 선택 하라고 한다면 뭘 선택하실래요?
던파 or  bts

이래도 게임이 문화 보다 잠재적 가치가 높다고 생각하시나요..
               
우갸갹 19-02-07 18:36
   
통계를 믿지 그럼 뭘 믿습니까?
뇌피셜을 믿어요?

중국이 게임 규제하는 건 걔들이 ㅄ이라 그런 겁니다.
설마 시진핑이 하는 짓이 옳다고 여기시는 거? 한마디로 우리나라 이명박, 박근혜 꼴이죠.문화와 콘덴츠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이 통제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일종의 독재자 마인드라고 볼 수 있죠.

시진핑의 독재가 노골화 되면서 게임이 규제되고 있죠. 그럼 똑같이 물을께요. 게임 규제 전에 한한령으로 인해 엔터산업 망한다고 했을 때 노력해서 유럽, 미국 뚫은 건 대단하다고 하면서 게임은 왜 그렇게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죠?

그리고
게임>>문화??
게임이 문화랑 반대되는 게 아니라 문화 안에 게임이 들어가는 겁니다.

게임>>KPOP(수출액에 관해)
KPOP>>게임(문화 영향력에 관해)

이런 식으로 분류하면 모르겠는데... 게임을 어떻게 문화랑 분리합니까?

던파와 BTS?
일단 전 BTS입니다. 그들 노래를 좋아하고 전 던파를 안하거든요. 반대로 던파를 좋아하는데 BTS는 관심없는 사람이면 던파를 선택하겠죠.
아 물론 벌어들이는 수익을 고대로 가져온다면 전 던파를 선택하겠습니다.
                    
이든윤 19-02-08 07:36
   
중국이 게임 규제 하니까 우리도 해야 한다는
얘기로 들려요??

주 수익 출처가 짱깨쪽인데 그 쪽 노다지가 막히고 있으니 앞으로는 던파 같은 수익 모델은 없을거라는 얘기 아닙니까

꼭 설명을 해야 이해 합니까??

그리고 게임 수익과 kpop  매출 비교는
님이 먼저 하셨습니다
               
rozenia 19-02-07 18:42
   
착각하시는게 중국정부는 자체 범죄와 관련된 부분에 한해서 게임규제를 하는거고, 무엇보다 제일 먼저 그리고 완벽하게 한국게임을 규제하고 있는겁니다. 이미 5년전부터요.
더불어, 중국이 무슨 선진국쯤 된다고 예시를 들어도 중국을 드나요? 대국이고 머릿수많고 다 맞지만 아직은 평균치로 보면 개발도상국 수준의 제도와 문화가 현재의 중국입니다

그리고 어디가서 던파 vs bts 같은 생각없는 비유도 하지 마시구요.

세상천지에 그런질문은 엄마 vs 아빠 선택? 같은겁니다. 올립픽에서 금메달딴 사람은 대단한거고 열심히 노력하는 군밤장수는 대단하지 않고 가치도 없는건가요?

도대체 어디서 배웠길게 가치판단이 주관적이다못해 이기적인가요? 성과를 내는 쪽만 가치가 있다는 가정은 무슨 헛소립니까?

잠재적 가치가 높다라는 표현은 가치환산이 안되는 부분이 아닌 금전적이고 경제적인 부분에서 판단할 수있는 부분이며

그마저도 시장논리에 따르면 앞뒤가 맞지않네요.

가장기초적으로 게임시장에서 이러한 규제로 피해를 보는 국내기업들에 대해서 어느누구 하나 책임지지않는걸요?

왜요? 도덕적인 이유로 그런 게임을 만드는 회사들은 다 망해버려도 돼같은 어린애멘트를 생각하시나요?

맞고 아니고도 중요하지만 이성을 갖고 합리적인 판단을 하고 살아가는 현대인으로서 한마디하자면

마약은 파는사람도 잘못이지만 먹는사람이 제일 잘못입니다. 법으로 마약을 만들지도 팔지도 못하니 말그대로 모두 나쁜사람이죠

근데, 게임을 하면 나쁜사람인가요? 헌법에 대법원에 그런 내용이 있고 경찰이 잡으러 다니던가요?

더불어, 그걸 만드는 사람들은 모두 나쁜사람들이라 그렇게 회사문닫거나 축소되서 직원들 짤려나가는게 당연한건가요?

앞뒤 대책없이 그냥 기분 내키는대로 말하고 있는것 같네요.

무엇보다 문화의 상대성이라는 기본도 없이 문화를 말하다니 ... 님은 님이 좋은건 좋고 남이 좋은건 나쁘다고 하실분인가보네요.

어느것 하나도 100% 제외가 없는것이 없고 어느것하나 나와 다르지않은 것이 없는게 세상입니다. 더불어,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한쪽에서는 누군가가 죽거나 누군가가 금전적으로 피해보는게 세상이치입니다

나를 아프게 했으니 나쁘다는 너무 1차원적이네요.
     
rozenia 19-02-07 18:33
   
여기서 상식은 셧다운을 국내 게임에만 적용한다는게 함정이란 소리죠.

규제등 해제든 시장원리는 형평성이 기본입니다. 문제는 중국에 우리게임들어가려면 절차부터 모든게 어려운데

우리나라는 국내기업을 법에 가둬두고 중국게임은 사실상 거의 규제없이 수량제한도 없이 그냥 마구잡이로 들어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문화 사회적으로의 문제 이전에, 다른나라 들어오는건 두고 우리나라꺼 우리나라 사람이 못쓰게하는 형국이라 문제인겁니다

무엇보다 게임시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실상 10년전 선도하던 산업군이었습니다. 유망산업 계통하나가 통째로 주저앉은겁니다

거기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며 그 학과를 졸업한 사람들도 문제가 되버렸구요.

게임을 빠져드는건 아무리 많은 수식어를 붙여서 본인이 판단한겁니다. 가장 결정적인 건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한거죠. 물론 규제나 여러방법은 필요하다 봅니다

하지만 그런 개인의 방어를 위해 나라의 산업이 10년째 선도하던 산업이 이제는 쇠퇴해버리는게 맞는건가요?

생선 가시가 목에 걸릴수도 있고 그게 목에 걸려서 아파본 사람은 절대적으로 생선을 먹는건 나쁜거니 아예 먹지말아야한다고 말하는게 맞는말인가요?

그 생선을 팔던사람은? 그걸로 먹고살던 사람은요?

그야말로 순수하게 이기적이고 소집단을 위한 판단입니다. 분명 아이들과 교육이나 여러면에서 다양한 방법이 필요한건 맞지만

그건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규제" 혹은 " 사용법"이지.

"아예 만들지도 말아라-" 는 이치에도 맞지 않고 터무니없는 이기적인 말이란 소리죠.
마이크로 19-02-07 09:30
   
이거 명박이 근혜때 IT조져놔서 이꼬라지 된거...
전쟁망치 19-02-07 18:31
   
게임 산업 매출 규모를 보면 그게 절대 무시 할 수 없는 산업 입니다.
그리고 게임 만들어 보세요 그거 아무나 만드는거 아니예요.
특히 3D그래픽 아니 2D만 하더라도 단순 코딩만 해서는 안 됩니다 수학부터 알고리즘 까지 할 줄 알아야 되요.

게임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래머중 제일 빡세다고 저는 생각 합니다.
수학도 알아야 되지 알고리즘도 만들어야 되지 프로그래밍의 자동차 같은 것이 게임 프로그래밍 입니다.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이상한건 그 회사의 CEO 들이 수익만 창출 하려는 마인드니 할 그런 게임들만 만들어 지는 거구.

그 게임으로 인하여 발달 하는 주변 기기나 환경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게임이 무조건 폭력적이고 19금 게임만 있는 것도 아니구요.

그리고 프로그래머만 월급 받을 까요?  요즘 게임은 디자인, 음악 안들어 가는게 없어요.
고용 효과도 크고 관련되어 지는 직업군들도 많아 집니다.
소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게임도 있구요.

무엇보다도 외화 획득에 큰 도움이 되죠.  문화 영향력도 있구요.
개정 19-02-07 20:04
   
키햐 행여 불똥이라도 튈까봐 예방주사 놓듯이 무려 정권 3년차에도 등장해버리는 '그 정권' ㅋㅋㅋ
     
우갸갹 19-02-07 20:31
   
뭐든지 정치로 해석하는 건 정치병입니다.

이명박이 정통부 해체한 건 사실
여가부가 게임심의료 지들 먹으려고 게임업체 삥뜯으려는 것도 사실
여가부는 민주당의 지분이 상당하죠?
목적을 가지고 특정 정권을 비판하기보다는 지금까지 흘러온 게 그렇다는 겁니다.
          
개정 19-02-07 22:55
   
우갸갹님의 댓글을 두고 남긴 댓글이 아닙니다.
abwm 19-02-07 22:57
   
문제는 왜 중국은 규제을 해가면서 국내게임에 제한을 두는데, 왜 우리나라는 중국게임에 데해서 제재을 하지않냐는거죠. 아마 제재을 못할겁니다. 우리나라 게임사들 중국에서 돈을 많이 벌었거든요. 눈치을 보고있는거죠. 당장 중국에서 한국게임 제재을 해버리면, 국내게임사들 망하는곳 한두곳이 아니며, 구조조정에 들어갈 기업이 한두곳이 아닐겁니다. 결론은 중국게임을 막을려면, 한국도 게임사 구조조정및 메긱을 감수하고, 해야할겁니다. 차라리 한국게임사가 구조조정에 들어가더라도 중국게임을  막아야하지않나 싶네요.
Sulpen 19-02-08 14:43
   
본문 이야기는 양국간 제도적 차별 문제를 넘어서 애초에 한국에서 퍼블리싱되는 게임자체가 적다는 색다른 관점의 이야기인거 같습니다.

이건 이거 나름대로 심각한 이야기이긴 하네요

의외로 소규모 수준에서 나오는 게임 숫자는 줄진 않은거 같은데 그게 대형 퍼블리셔들이 퍼블리싱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나보네요. 그런데 그렇다고 중국에서 들어오는 게임들이 딱히 더 가치있어 보이지는 않는데 의아하네요
멀리뛰기 21-01-02 15:21
   
[과학/기술] 한국은 게임도 없는데...중국 게임 공습은 격화 감사합니다.
멀리뛰기 21-01-08 15:11
   
[과학/기술] 한국은 게임도 없는데...중국 게임 공습은 격화 멋진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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