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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11 23:11
[기타경제] 韓 조선업 중국 제치고 1위 탈환 (5월)
 글쓴이 : 스크레치
조회 : 4,31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79&aid=0003236854








<2019년 5월 세계 조선업 수주 현황> (영국 클락슨리서치) 



1위 대한민국 (64만 CGT, 16척) (60%)

2위 중국 (27만 CGT, 8척) (26%)

3위 일본 (6만 CGT, 3척)  








매월 중국 정부 밀어주기 물량에 한계를 보이면

대한민국이 압도적으로 1위 하는 현상이 반복되는듯... 

(그 얘기인즉슨 대한민국은 매월 꾸준하게 LNG선 위주로 수주를 하고 있다는뜻) 


앞으로도 수주 점유율에 만족할것이 아니라 

이와 같이 계속 LNG선 위주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점유율을 채워나가는 

전략으로 나갔으면 합니다. 



중국 정부의 막장식 점유율 따먹기 

자국 조선소에 벌크선 몰아주기는 

결국 중국 조선업의 황폐화를 가져오고 기술력에서 도태되는 현상을 가속화시킬 겁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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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레치 19-06-11 23:11
   
hahahahaha 19-06-11 23:36
   
스크래치님.

평소 가져오시는 경제관련 글 잘 읽습니다.
제가 현장에서 산업 구조조정을 하는 담당 총괄로써 한말씀드리면 국가적 자존심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글올리는 부문 이해합니다. 다만, 현재 한국 산업은 특히 조선업은 정상시기의 1/4수준의 수주입니다. 많이봐서 대략 1/2입니다. 특히 조선관련 특허는 모스, 맴브레임, mtu, man 등 대부분 유럽ㅎ히사가 로야리를 가지고 있고 약 5%의 로얄티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제조업 평균 이익률이 5%안되는 현실 고려시 대부분이익 전부를 해외에 지급하고 있단 애기입니다. 특히 LNG화물창은 프랑스 독점입니다. LNG기술이 70년대 나온걸 고려하면 약 60년간 이익을 해외 지급중이고 앞으로도 지급할 것입니다. 특히, 방산은 MAN, MTU가 독점 중입니다. 우리가 자랑하는 국산 무기는 다 이들에게 로얄티 지급중 입니다. 매번 이들니 로양티 계약을 짜를까 실무자들 전잔긍긍하는 중입니다. 일본은 시장지배력이 낮지만 60년대 메가블록 부터 상당한 기술력과 엔진등을 독자 개발 판매중입니다.
특히, 이마바리를 중심으로 한 에이메현의 쇼헤이기센등을 기반으로한 조선음.최근 한국에 상당한 위협으로 작용중입니다

흔히 우리가 스톡데일 패라독스라고 애기합니다. 쉽게 말하면 현실은 냉정하게 이상은 높게...

가끔은 이런 자기 위안적 기사보단 냉정한 자기 성찰적 기사도 올려주시면 도움 되지 않을까요 ?
이번주 6월 13일 성동조선의 제삿날입니다. 누군가에겐 이말이 기분 나쁘시겠지만. 이게 시작입니다.
조선업의 위기가...

특히 자동차업은 2차벤더 중심으로 위기가 시작됬습니다.
조만간 하반기에는1차 벤더로 전이 될것이고..

여의도에서 이런 기업들을 사고파는 입장에서는
참 안타깝고 여기 노동자들이 불쌍합니다.

부디 자기 위안적인 기사보다 가끔은 냉정한 기사도 좀 알려주셨으면.


--- 여의도에서 술꾼이..----
     
스크레치 19-06-11 23:37
   
LNG 화물창 기술은 빅3 모두 이미 개발했는데요

보수적인 선주들 영향으로 아직 적용을 못하고 있을뿐..



일본 조선이 기술력과 엔진?

기술력이 그렇게 좋아서 벌크선이나 건조하고 있는건 아닐테죠

게다가 LNG선은 한국 조선업계에 이제 자존심 굽히고 맡기고 있는것도 아닐테구요


그렇게 위협적인 일본 조선 수준이 저렇게나 처참하네요


그리고 선박엔진은 대한민국도 점유율 꽤나 높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만

뭘 얘기하려고 하시는건지 하나도 이해를 못하겠네요
          
hahahahaha 19-06-11 23:46
   
LNG 화물창은 최근 대우조선이 멤브레인을 기반으로한 창내 기화 가스순환방식을 특허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한국형 LNG라고 포장되어 로얄티 비율을 낮출수 있으나 아직 전세계 실적은 없습니다. 선주들은 특히 독일 선주들은 가격에 민감해서...
한국은 수주 잘 안줍니다
그리스는 좀 다르지만..
머 대댄한 디술 가진 것처럼 자부심 가져도 되지만
현실은 용접봉 비용 아끼는 게 한국 조선소 현싫
입니다.

삼성이 애기한 "초격차"전략은 한국에선 삼성만 가진걸로.
조선업이 궁금하면 영회론  "땐보걸스", 한진중공업 영화나 아님 "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 라도 읽어 보심이.


참고로 한짐중공업 영화보심 백발의 김진숙위원이 85크레인 고공농성현장을 다큐로 볼 수 있어요
               
스크레치 19-06-11 23:47
   
예 저는 전혀 관심없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정확한 팩트와 수치 기반으로 전달하고자 합니다.
                    
hahahahaha 19-06-12 00:07
   
수치 ? 궁금한 수치 애기하세요. 알려드릴께요.

일본과 한국 중국 조선업 애기 해드릴까요?
인터넷에서 자위하는 기사말고..

일본은 세토내해의.에이메현 중심으로 소금을 실어나르는 내륙선 중심으로 발달했어요.

그러다 일본 경제의 국력 신장으로 다수의 해상운송업이 발달하고..우리가 아는 nkk, k-line, 쇼에이기센등 한진해운, 현대상선은 그겹게 씹어먹는 해운업이 세계적으로 발달했어요. 그래서 우리가 목메는 2m등과는 다른 독자 노선을 걷고

유럽 , 특히영국을 중심으로한 리벳공법에 대항해 블럭공법을 만들었고 한국은 이를 모방한 메가블럭 공법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극일을 추구했어요. 아지만 이건 호황때는 도움이 됐지만, 일감이 없는땐 오히려 독이되었지요

그러다 70년대 조산산업 합리화로 조치를 통해 효율화를 추구한 일본이 최근 조선업을 이마바리 중시믕로 확장 중입니다. 한국은 이를 대형 3사로 바티는 중이나 중국이 2사체제로 통합하여 하방압력을 높이는 중입니다


엔진은 함국은 hsd엔진, stx 중공업의 2스트로크, stx 엔진의 4스트로크,..

4.리고 현대중심의 힘센엔진과 이의 브랜드 열위를 극복하려는 바르질라와 합작사 설립..

특히, lng부품은 대부분 선주가 지정함 품목을 써서 한국은 쭉쟁이..


일본은 자체선박에 미쓰비시엔진부터 독자엔진 및 독자부품 장착..왜? .일본은 90%이상 일본 발주니
우린? 90%이상 유럽 발주..그러니 유럽선사 원하는 부품 장착.

냉정해지자. Man이란 회사가 라이센스만 끊어도 우린 엔진 못 만들어...
Man니..특히 바질라가 중국과 합작사를 넘어 회사를 합병했지..시간이 지나면 무섭지 ?
나도 무섭다. 이 일을 하면서....
하지만..냉정해져야겠지 ?
매번 기사가 100% 맞다고 믿진.말길..
가끔은 내가 기자랑  만나 농담으로한 애기가 여기 올라올때마다 나도 놀라니..

여의도는 그런 동네야.

믿건 안믿건
오늘 술먹어서
정부 애들이랑 술먹어서 더욱 취한다..

냉정해지자.
                         
스크레치 19-06-12 00:10
   
술먹었으면 더이상 횡설수설하지말고

그냥 주무세요
                         
미쳤미쳤어 19-06-12 00:20
   
아니 다 떠나서 이익이 많던 적던 마이너스만 아니면 수주했으면 좋은거지

뭘 또 그렇게
                         
굿잡스 19-06-12 01:07
   
ha>

이 님은 한 두개 오타는 그러니 이해하겠는데 번역기?를 돌리는지 기초 한글 오타가 넘 많아서 몬 소리인지?? ㅋ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commu06&wr_id=1076665#c_1076747

지난 글들 보니 ㅋ ㄷㄷㄷ


제가 현장에서 산업 구조조정을 하는 담당 총괄로써 한말씀드리면>>??

hahahahaha 19-06-11 22:58

답변

박정희 개새끼. 했다.. 
해봐 김대중 씨발새끼. 노무현 씨발놈. 문 병신.

>>

 진짜 이런 자리에 있는 사람이 현 대통령을 쌍욕질하고 단닌다??
                         
nigma 19-06-12 01:25
   
그렇군요.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님의 글로 보니 우리 조선업의 내실이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 같고 경쟁사들의 구조조정은 곳 우리에게 더 거친 경쟁환경이 될 것이니 이도 참 결국 걱정이 되는 것이군요.
전문가 아니라 잘 모르겠습니다만 우리가 조선에만 눈을 둘 것이 아니라 조선과 관련 있는 산업이나 분야 기술도 함께 생각하며 개책을 하던지 인수를 하던지 해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도록 했으면 좋곘ㅅ브니다. 예로 유럽의 조선사가 우리에게 주문하는 것 처럼 우리가 그런 고객사 같은 기업들 한 두개 갖을 수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중국이나 일본은 자신들이 직접 주문하여 밀어줄 수 있으니 결국 우리의 경쟁 조건이 더 불리한 이런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우디나 카타르 처럼 원유나 가스가 나는 나라의 국영 기업 같은 것은 어렵곘지만 유럽에도 결국 에너지 스송을 위한 회사들이 주문을 하는 것일 텐데 참 그런 기업 우리도 있었으면 좋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너무 각 나라의 경제와 산업들에 대한 실상을 잘 몰라 전혀 비현실적인 단순하고 순진한 생각과 바람을 쓴 건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안타깝고 아쉬운 마음 큽니다.
어찌되었든 우리 조선사업들이 이런 현실들을 부디 잘 극복하기를 소망합니다.

그리고 ㅎㅎㅎㅎㅎ님께서 언급하신 기사의 게시에 관해서 제가 보기엔 관계자 아니면 제대로 실상을 알기 어려운것이 비관계자로서 당연한 것이고 더군다나 전체 언론의 기사들이 그리 나니 스크래치님을 탓할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그런 부분을 잘 알아서 균형(?)적인 기사를 일부로 찾아와 게시하기도 좀 어렵지 않겠습니까?
쓰신 글로 보아 ㅎㅎㅎ님께서 잘 아시는 듯하니 한편 우리가 봐야할 또는 알아야할 기사들도 균형있게 좀 선별해서 올려주시고 여기 게시판에도 따로 님의 생각이나 아는 바를 또 별도의 글로 가끔씩 풀어놔 주시면 저를 포함 많은 사람들이 유익할 것 같습니다.
님께서야 당연한 사실인 것이겠지만 스크래치님을 포함 저같은 사람이나 일반 분들은 뭐 어쩔 수 없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종종 오셔서 좋은 글이나 관련 기사들도 좀 올려주시고 정 그게 부담스러우시면 댓글로라도 좀 유익한 글 남겨주시면 저를 포함 많은 분들에게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P.S. 딴지는 아니고 그래도 말을 짧게 하시는 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여기분들이 모르는 것이야 어쩔 수 없는 것이니 ...
하여튼 기사와 다른 유익한 정보를 주신 것 감사하고 건강 조심하시고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굿잡스 19-06-12 02:29
   
현대중공업, 고출력 힘센엔진 개발입력 : 2013.04.05 16:59

현대중공업이 3만5,300마력급 고출력 중형엔진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자체 개발한 3만5,300마력급 힘센엔진이 미국 ABS, 노르웨이 DNV 등 전 세계 9개 선급회사의 성능시험을 통과, 형식승인을 받았다.


힘센엔진은 지난 2000년 현대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중형 디젤엔진으로, 이번 개발에 성공한 엔진은 기존 1만3,600마력보다 2배 이상의 출력을 낼 수 있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중형엔진 부문에서 780마력에서 3만5,300마력까지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됐으며, 고객이 요구하는 출력량에 따라 맞춤 제작이 가능해져 이 분야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힘센엔진은 선박의 추진과 발전용, 해상설비용, 육상발전용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지난 3월까지 전 세계 40여 개국에 7,200여 대를 수출했다.

http://m.hellot.net/news/news_detail?code=202&idx=16399&public_date=2013-04



우린? 90%이상 유럽 발주..그러니 유럽선사 원하는 부품 장착. 

냉정해지자. Man이란 회사가 라이센스만 끊어도 우린 엔진 못 만들어... >>

??


ha>이사람 기본 한글 오타가 넘 많아서 몬소리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내용도 앞뒤 맞지 않는 쉰소리 하군.

아니 우리가 이미 고출력 엔진을 자체 다 만들고 있고 이미 16년에 벌써 1만대 이상 수출까지  한 마당에 유럽 선주들 입맛에 맞춰 일부 부품들 요구에 몬 어쩌고 한다고  못 만든다? ㅋ 애초에 그런 못할 요구면 배를 만들어 달라는 말인지? 말장난치자는 건지?? (아님 다른 엔진이나 부품을 장착하면 되는 것이고)

그리고 쨉의 조선업이 오늘날 경쟁력을 잃고 기는 이유가 한창 구조조정때 모듈화  정형화 쳐하면서 이런 다른 외국 선주들의 다양한 입맛이나 설계 건조 능력에서 인력들이 떨어져 나가고 저하되면서 경쟁력이 악화된건 이미 웬만한 사람도 다 아는 사실을  몬 어쩌고 횡설수설인지? 쯧
     
뭔데 19-06-11 23:54
   
조선업은 정상시기의 1/4수준의 수주입니다. 많이봐서 대략 1/2입니다

도대체 조선업 이익률이 얼마나되기에
1/4 1/2 로 수주를해도 되지...????
정상시에는 2배 4배로 남겨먹었다는소린감???
          
미쳤미쳤어 19-06-12 00:19
   
......전체 수주량...
          
hahahahaha 19-06-12 00:25
   
환율이 최근 1000원대에서 1200원대로 20%올랐어요. 특히 중국 철강사 합리화로 중국산 후판가격이 많이 내렸어요. 그러다 보니 조선소들이 기존의 물량보다 다소 적더라도 이익이 나는 구조가 되었어요. 특히 대우조선같은 경우는 해외플랜트 우발채무 이슈 해소로 작년에 이익이 많았죠.. 올해는? 플랜트 잉여인력으로 고정비는 극복 불가 수준..

그러니, 올해는 아무리 발버둥처도 하반기 이익나기 어려운 구조... 다들 주식투자 현명히 하시길..

특히, 하나대투의 ME-GI.로 꼬시는 기사는 잘 거르시길.
가끔은 DB증권의.주간 보고서상 선가변동을 잘 보시길..
          
굿잡스 19-06-12 02:50
   
삼성의 반도체나 애플의 영업이익이 제조업 치고 비정상적 높은 것이지

작년 아베노믹스 덕에 그 잘나갔다는 쨉 똥요따 영업이익률은 8.2%에  GM 2.0% 현대차2.5%.폭스바겐5.9%등 현기차도 영업이익률 세계 탑권 찍을때도 10프로 안되던게 자동차 산업이였음.

조선업 역시도 다르지 않고. 다만 이들 산업은 고용유발 효과나 기타 1,2차 중소밴드등 기간적 산업으로서 그리고 안보적 군수업등  중요도가 높기에 중시되는 산업.
     
유일구화 19-06-12 00:48
   
수주가 저 정도면 실적자랑으로 망했던것 새로 산거임.
로열티가 무서우면 살거없음.
품값이 중요한 거임.


---인천에서 커피원썄 올림....
HeavyRoc.. 19-06-11 23:41
   
오좋은소식이네요
incombat 19-06-12 03:19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댓글도 충실하니 좋네요. hahahaha님의 디테일도 괜찮고요.
우리는 항상 명암을 함께 볼 수 있어야겠습니다.
아차산의별 19-06-12 04:50
   
~하하 님

대체  머가 문제요

이런 뉴스라도  널리어  침체에 빠진  여타산업에  우리도할수있다 라는
자극를주는것도
좋은 일이지요
쪽발사냥꾼 19-06-12 11:08
   
국내자동차업체중 메이저업체 근무하고 있습니다. 뭔 근거로 자동차 2차밴드가 위기라는건지 도통 이해를 못하겠네요. 물론 중국쪽에서는 어려운건 사실입니다만 미국시장에서도 올해들어 SUV출시로 인해 점유율도 올라가고 있고 중국시장은 현재 공장 일부 가동을 멈추거나 하면서 동남아, 특히 베트남, 인도네시아등에 공장을 설립하거나 해서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진출중입니다. 동남아시아는 도요타의 텃밭이지만 최근은 상당부분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시장, 남미시장등에서도 선전을 하고 있어 이전 사드보복으로 인한 중국시장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는중이며 최근 수소전지차, 전기차분야에서 도요타와 시장선점을 위해 거의 "전쟁"수준으로 일을 하고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데,,,뭔 2차밴드 위기라는건지...위기라면 내연기관차량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면서 일부 협력업체의 일감이 줄수는 있겠지만 위기라는 표현은 과도하네요. 남양연구소에서 밤낮없이 연구에 매진하면서 기술 개발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거시기한 내용으로 글을 쓰신것 같아 안타깝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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