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축구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축구 게시판
 
작성일 : 18-11-10 01:25
[잡담] 손흥민의 부진은 체력 탓?(긴글 주의)
 글쓴이 : 호태천황
조회 : 866  

결론 부터 말하자면 현재의 손흥민의 부진은 체력 탓이 맞음.
이 체력 문제만 나오면 거품물고 덤벼드는 사람들 있는데, 왜 체력 탓인지 설명하겠음.



1. 축구의 경우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이 병행되는데,근육 파괴와 혈관에 젖산이 쌓이는 것이 심함.

근육이 파괴 되면 그 찌거기를 신장이 걸러내야하는데, 신장에 무리가면 신우염이 오기도 함.
거기에 간기능 저하도 같이 오게 되는데 이것 역시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림.
제대로 회복이 되지 않은 채 경기를 계속 하게 되면 점점 회복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림.


젖산의 경우는 탄수화물이 타고 남아 혈관에 쌓이는 찌거기. 이거 역시 간에서 해결함.
빠르게 제거하려면 가벼운 운동이 병행 되야 하는데 운동 선수들이 본 경기 후 피곤해도
다음날 꼼지락 거리며 가벼운 운동을 하는 이유기도 함.
그러나 이 역시 4일이나 5일 간격으로 뛰는 선수들의 젖산이 전부다 제거 된다고 보기 힘듦.
역시. 후반기로 갈 수록 쌓여서 점점 회복이 늦음.

게다가 손흥민은 잦은 장거리 이동으로 이조차 힘들었을 것으로 예상함.

2. 인대와 관절에 생기는 염증.

근육이 피로하게 되면 관절를 재대로 붙잡지 못해서 인대와 관절에 무리가 가게됨.
이때 스크래치나 과도한 텐션으로 염증이 유발됨.
이건 약이나 음식으로 치료하지만 중요한 것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거.
그런데 장기간 일정에 돌입하면 염증이 있는 채로 혹은 텐션이 과한 상태로 뛰게 됨.
당연히 움직임에 불편함을 느끼고 더 큰 부상의 위험도 늘어남.
특히 장기간 지속되면 악성으로 변해 쉽게 낫지 않을 수 있음.

난 손흥민이 아직도 발목 염증을 달고 있는 것으로 보임.

3. 영향.

순발력이 떨어지며 드리블하다가 실수를 자주 함.
왜냐? 근육과 인대가 피곤하니까.

창의적인 플레이가 줄어듦.
왜냐? 피로한 몸은 뇌로 가는 포도당을 몸에서 많이 쓰기 때문에 뇌가 만사 귀찮아 함.
뇌를 근육으로 비유하자면, 뇌에 근육통이 생겨서 잘 움직이지 않은 것.(비유임...비유)

4. 예외.

난 캉테를 볼 때마다 사람 맞나라는 생각이 듦.
이 녀석 엄청나게 많이 뛰고도 거의 풀 시즌을 몇 년동안 뛰는 건지 모르겠음.
이처럼 사람마다 회복의 정도는 다를 수 있음.
이것을 핑계라고 하지 말았으면 좋겠음.
선천적인 체력이란 이런 것임. 회복률.
내가 보기에 손흥민은 회복률이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평범해 보임.

6. 결론

시즌 초반 쌩쌩한 몸으로 4-5일간격으로 게임을 뛰었다면,
초반엔 회복되는데 3-4일이면 가능함. (이것도 100%가 아닌 90-95% 정도)
시즌이 계속 되면 점점 회복되는 시간이 많이 걸림.
꾸준히 4-5일 간격으로 경기를 했다면 회복률이 95.92.90. 88......
이런 식이란 뜻. 

지난 시즌 손흥민은 거의 풀경기를 소화 함.
거기에 비시즌 쉬지 못하고 살인일정을 마치고 돌아가서 연달아 경기를 하고 있음.

혹자는 한 두 경기 쉬었으니까..이제 된 거 아니냐고 하지만.
사람의 몸은 게임과 다름. 
피로는 갚아야 하는 빚과 같아서 쉬지 않으면 아무리 오래 가도 그 상태임.
만성피로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님.
자칫하면 급성 간염이나 간암까지도 가능함. (물론 비약이 좀 심하긴 했음.)

스프린팅 한 번 잘했다고, 혹은 대포알 슛 한 번 쐈다고,
근육과 인대 및 관절에 피로가 사라진 것이 아님.

5. 사견.

손흥민은 오늘 크페전부터 쉬어서 A매치 기간 내내 쉬어도 모자람.
부디 오늘 명단에서 조차 제외 됐으면 좋겠음.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강인 18-11-10 01:34
 
훌륭한 분석이네요.

사실 쉬어야 한다는거 누구나 아는데도
막상 스쿼드 발표나고 빠져있으면 난리가 나죠.

그리고 손흥민 본인조차 리그 제외되 있는거에 엄청 불만 큰듯.
좀 정신차리고 휴식부터 해야되요.

그래도 결국 주말 빠져있으면 또 엄청 말들 나올겁니다.
     
호태천황 18-11-10 01:37
 
사실 당장 저부터도 ㅋㅋㅋㅋㅋ 아고고
은근히...선발...했..으..면...ㅋㅋㅋㅋㅋ
간고등어 18-11-10 01:42
 
와 바로 이해됐다
포포링 18-11-10 01:45
 
쉬지도 못하고 계속 경기나오다가 이제서야 1경기 쉬었다가 다시 경기 나오고 있는상황인데 언제까지 체력 핑계될거냐는 사람이 좀 봤으면 좋겠네요.

이사람들은 제대로 된 휴식기도 없이 장거리비행에 월드컵, 아겜, A매치 뛴 상황에서 1경기 쉬면 체력이 쉽게 회복할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죠.

크팰전 결장하고 A매치 안가니 한 20여일 푹쉬고 체력 회복좀 됐으면 좋겠네요.
그후도 죽음의 일정이니..
     
호태천황 18-11-10 01:48
 
네에 12월 부터 시작되는 살인 일정 전에 좀 쉬어야 해요.
씹쭈구리 18-11-10 01:53
 
메날두가 10년동안 부상과 체력 부분의 팬들 눈높이도 높여놓은듯?
신계는 실력 뿐만이 아니라는걸 몸소 보여준 이둘.
다시생각해도 놀라울 따름..
     
호태천황 18-11-10 01:58
 
호날두도 회복률에 있어 신계 맞아요.
선천적인 몸에 부지런한 훈련 때문인 거 같아요.

기복이 많은 선수들은 사실 이 체력 회복률을 한 번 고심해봐야 해요.
훈련과 식이요법으로 어느정도 커버 가능하니까.
꽝하이 18-11-10 03:29
 
프로에서 무슨 체력 타령을 해요?
그냥 실력이 슬슬 한계를 드러내는 것 뿐이지..
u21 어린 아시아 선수들 상대로도 버벅이며 활약도 제대로 못하는데..
체력 핑계를 대려면 아시안게임에서 잘했어야죠..
아시안게임에서도 듣보잡 키르키스탄전에서 1골이 전부인데..
황의조랑 이승우가 다 먹여살렸지..손흥민 얘는 삽질 엄청하고..
아무튼 기본기 약한 실력이 슬슬 뽀록나고 있어요.. pk도 연속으로
못넣는 건 체력하고는 아무런 상관이 없죠..
     
씹쭈구리 18-11-10 03:37
 
엊그제는 꽝하이>>>>손흥민 으로  칭찬 엄청 하시더니
컨셉한번 지리 십니다요.. ㅎㅎ
     
포포링 18-11-10 04:2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꾸준히 이러는거보면 대다나다.
아니 꽝하이 추켜 세울려면 유럽2부리그에서라도 가서 검증이라도 한 다음에 말하라니까요?
뭔 듣보잡 베트남리그에서 뛰는 애를 손흥민보다 잘한다고하니 어그로죠.
독일, 영국이 댁보다 더 보는눈 없어서 손흥민을 그 이적료 연봉 줘가며 썼겠냐구요.
실력 뽀록 개소리하고있는데 얘가 뭐 한두해 잘하는 반짝이도 아니고 독일에서도 두자리수골, 영국에서도 두자리수골 리그가 바뀌어도 잘해서 인정받는데 어그로질하고 있으니 그저 한심함.
휴꿈 18-11-10 04:20
 
시즌 내내 반복적인 체력소모 마라톤을 이겨낼려면 휴식기에 쉬고, 시즌 시작 되기전 최적의 몸상태를 끌어올려야 하죠.
월드컵 출전 선수들이 부진했던게 쉬고 난 후 폼 끌어올리는 시간이 늦었던게 원인일 확률이 높구요.

축구선수가 항상 부상위험이 있지만 특히나 피곤할때, 쉬었다가 다시 경기할때 부상위험 확률이 올라가는데... 피곤할때는 부상안당하고 잘 넘긴거 같아요. 다시 경기 할 때 주의해야죠.
꼼짝살짝 18-11-10 06:34
 
좋은글이네요.
확 이해가 됩니다.
울산현대FC 18-11-10 11:56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