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축구게시판 [1] [2] [3]
HOME > 커뮤니티 > 축구 게시판
 
작성일 : 19-03-21 18:17
[정보] 펌)동양인,서양인 차이에 대한 태릉선수촌 지도감독의 말
 글쓴이 : 승우빠어어
조회 : 1,686  

김준성(전,태릉선수촌 체력담당/기술위원장)


1983년~2004년 태릉선수촌 체력담당위원/총감독

현) 대한항공 스포츠단 체력담당위원


몸에대해서 공부할때
태능선수촌에서 역도를 비롯해서 선수들 체력, 웨이트부분에서
30년동안 일해오신 김준성 의원님께 강의를 들은적이 있다.
기억나는 부분을 적어보자면

동양인은 어깨가 좁고 머리가 크며 팔다리가 짧다.
그래서 머리/상체가 흔들리면 걷잡을수 없이 균형이 붕괴된다.
동양인은 어깨가 좁고 머리가 커서
그 반대체형인 서양인에 비해서 중심에 있어서 불리하다.


막상 올림픽때 선수숙소에서 보면 한국 남자선수들보다
서양 여자선수들의 어깨골격이 더 좋은 경우도 있어 놀라곤 한다.
서양 여자 선수들 중에 완력이 한국 남자 선수들보다 뛰어난 경우가 있다.


그런데 태능선수촌으로 들어오는 한국선수들의 90%는
한국인 중에서 매우 서양적인 골격을 가진 이른바 특이종들이다.
태능선수촌에서 운동하는 과반수 이상의 선수들이 서양인 체형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이다.
작은머리, 긴다리, 넓은 어깨

그리고 이 나머지 10% - 대두 어좁 숏팔 난쟁이다리 - 의 선수들중에서
상당수가 중간에 신체의 한계를 깨닫고 선수촌을 나가는 경우도 허다하다.
짧고 좁은어깨와 큰 머리를 가지고 있는 선수들은
자진해서 선수생활을 포기하고 나가는 경우가 많다 (한계를 느끼고)

한국 올림픽 금메달은 미국과 러시아의 선진 웨이트 트레이닝을 들여오면서
쏟아지기 시작했다

황인종의 특징을 양키들과 비교하자면

1.쓸데없이 머리통만 크다

2.쓸데없이 허리만 길다

3.중요한 팔다리는 짧다

4.힘의 원동력인 등은 징그럽게 좁고 약하다

5.쓸데없이 궁둥이 또한 크고 퍼졌다(힙업된 사람들이 힘을 잘쓴다함)

6.결정적으로 뼈대와 근육량 모두 작다




이정도임.

국가대표들을 30년동안 보아온 김의원님도 몇번이나
수업시간에 동양인의 신체적 불리함에 대해서 강조했음.
이런 불리함때문에 상식밖의 - 혹은 무식한 - 훈련을 하고있다고,
참고로 이분이 태릉선수촌 악명높은 지옥의 서킷 트레이닝 창시자

 

 

동양 서양 체형 골격차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그림 도표가 많아서 링크로 보기바람. 한눈에 들어옴)

http://m.dcinside.com/view.php?id=boxing&no=318135

 

 

인종별 운동능력조사 측정자료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football02&wr_id=470370

미국은 총 2억6천만명 중 흑인은 12%(3천120만명) 정도를 차지한다. 하지만 농구와 단거리 달리기 종목에서는 흑인선수들의 수가 백인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정말로 흑인들은 타고난 능력이 백인보다 다른지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운동능력과 관련하여 다음의 4가지 중요한 요소를 살펴보자.
1. Motor development
2. Body-fat
3. Body structure
4. Muscular characteristics

1. Motor development
  흔히 우수한 Motor development를 갖고 있는 사람을 가리켜 ‘운동신경이 아주 좋다’고 말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Motor development은 운동기술과 협응성 뿐만 아니라 근섬유 동원능력과 관련이 깊다. 그러므로 Motor development가 우수할수록 근섬유 동원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더 큰 power와 speed를 낼 수 있다.

미국에서 연구된 자료를 보자.
a. 인종별 Motor development의 차이를 실험한 한 연구에서 신생아 부터 3세까지의 Motor development 차이를 백인과 흑인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결과는 흑인이 백인보다 평균적으로 더 우수한 근조절능력과 협응성을 보였다.

b. 초등생 4, 5, 6학년의 흑인과 백인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한 32m  (35yard) dash(전력달리기)에서 흑인 남녀 학생들이 백인들보다 평균적으로 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c. 사춘기의 흑인과 백인의 서전트점프 실험에서도 흑인이 백인보다 더 높은 서전트점프 능력을 보였다.

d. Canadian Journal of Sport Science(1988)에서 Robert Malina가 올린 보고서에서 그는 1938년에서 1976년까지 흑인과 백인 남자들의 Motor performance와 관련된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흑인남성들이 dash(전력달리기)에서 더 우수한 능력을 보였다.

2. Body-fat
  평균적으로 흑인선수들의 body-fat 비율은 백인선수들보다 훨씬 적다. 흑인 74명과 백인 62명의 남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흑인이 서전트점프와 36m(40yard) dash에서 백인보다 더 우수하였다(평균 17.5세). 36m dash 결과 - 흑인 4.8초, 백인 5.0초)
그런데 흥미있게도 두 그룹 중 비슷한 체지방율을 보인 사람들의 결과를 비교해 보면 두 그룹 간의 결과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즉, 체지방율이 낮을수록 인종에 관계없이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3. Body structure
  흑인, 백인, 아시아 인종간의 신체구조를 살펴보면, 아시아인들은 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키가 작고 팔과 다리가 짧으며, 백인은 그 중간이다.
  1939년에 조사된 인종 간의 신체구조 연구에 의하면, 백인과 비교하여 흑인은 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 팔과 다리를 갖고 있으며, 힙이 좁고, 종아리가 더 가늘다.

엉덩이 뼈가 작고, 아킬레스건이 길고, 체지방율이 낮고, 근육들이 크고, 다리가 긴 것은 특히 달리고, 점프가 많은 스포츠에는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4. Muscular characteristics
  흑인이 더 많은 속근을 가지고 있는지와 관련하여 실시된 연구가 있다. 23명의 흑인들을 대상으로 근생검을 실시하였다. 흑인들의 나이, 체중, 제지방과 비슷한 백인들에 대해서도 같은 근생검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은 좌식생활자들이다. 결과로 백인들이 흑인들보다 평균 8% 더 많은 TypeⅠ(지근)과 7% 더 적은 TypeⅡA(속근)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크지 않은 것이다. 다만 흑인들의 남성호르몬(testosterone) 수준이 백인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왔다(3-9%). testosterone이 높다는 것은 근육을 만드는 데 더 유리할 수 있다. 또한 트레이닝 강도를 높이는데 유리하며, 회복능력이 더 좋고, 체지방율을 낮추는 데 유리할 수 있다.


Motor development는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향상시킬 수 있으며, Body-fat은 식이조절과 운동을 통해 조절할 수 있다. 또한 Muscular characteristics 중 속근의 비율은 적절한 트레이닝을 통해 어느 정도는 변화시킬 수 있다. 다만 Body structure만은 트레이닝을 통해 변화시키는 것은 어렵다. 단지 타고난 장점을 최대로 개발하고, 단점은 보완해야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타고난 인종과 신체구조가 어떻든 간에 적절한 트레이닝을 통해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은 대단히 크다.
 
http://www.healtho.co.kr/html/m/news/news-view.html?f=read&code=1329273077&seq=6208&pages=44
 
골밀도의 경우 흑인은 백인보다 6% 이상 높다. 아시아인은 백인보다 7% 더 낮은 경향을 보인다.
 
골밀도뿐만 아니라 인종 간 체형차이도 한 몫 한다. 동양인은 정강이와 대퇴골 비율이 스쿼트에 불리한 구조다. 백인이나 흑인은 정강이 길이가 허벅지보다 훨씬 긴데 반해 동양인은 대부분 이 비율이 1대1을 이루거나 정강이가 더 짧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요굴렛 19-03-21 18:30
   
기술 위원장이란 작자가 저런 마인드로 30년을 해쳐먹다니 ㅋㅋ

머리 크기는 오히려 서양인이 더 크다는게 증명된 사실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