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축구게시판 [1] [2] [3]
HOME > 커뮤니티 > 축구 게시판
 
작성일 : 17-01-19 20:52
[정보] 전남 드래곤즈 vs 타 구단 상대전적 기록.JPG
 글쓴이 : 바람의하루
조회 : 366  

전남 vs 1.jpg

관련글

한국축구 각 구단별 상대전적 기록 링크.TXT

http://blog.naver.com/asdike/220618725922


[Nariel의 슛터링] 축구팬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K리그의 기록 계산법


*전남 드래곤즈 창단 이후부터 2016 시즌 마지막 경기까지 집계된 기록입니다. 다음 업데이트는 2017 시즌 종료 이후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수작업으로 정리된 자료라서 오류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잘못된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꼭 댓글 부탁드립니다. 
 

*제 블로그에 게재된 원문에는 전남 드래곤즈의 상대전적 기록이 정리된 엑셀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받으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본 글과 관련된 게시물을 업로드하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이 기록은 한국프로축구연맹과 대한축구협회, 한국실업축구연맹아시아 축구 연맹(Asian Football Confederation)과 국제 축구 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의 공식 기록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따라서 연고가 이전된 구단들은 모두 한국프로축구연맹과 대한축구협회,한국실업축구연맹, 아시아 축구 연맹, 국제 축구 연맹의 공식 방침에 따라 정리하였습니다.


*전국축구선수권대회는 년도별 자료 정리 유무가 중구난방이라서 기록을 집계하기가 까다로웠습니다. 그래서 아쉽게도 본 자료에 기재하지 못했습니다.


전남 VS 타 구단.png

전남 VS 타 국내팀.png

전남 VS 타 외국팀.png




*본 기록에서는 K리그 클래식과 K리그 챌린지의 기록을 따로 구분하였습니다. 2013년 이전의 K리그는 모두 K리그 클래식으로 간주하였습니다.

 

*K리그 클래식의 기록은 정규시즌과 포스트시즌의 기록을 나누어 기재했습니다.


*K리그 클래식 스플릿라운드의 기록들은 K리그 클래식 정규시즌의 기록으로 간주하여 집계했습니다.


*친선 경기와 프리시즌 대회는 집계하지 않았습니다.


*승부차기까지 간 경기는 무승부로 간주합니다


*부전승과 부전패 역시 전적으로 집계하였습니다.


*본 기록에서는 내셔널리그 팀과 일반 실업축구팀, K3리그 팀과 일반 아마축구팀을 구분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강릉시청 축구단은 1999년부터 2002년까지는 일반 실업축구 팀으로 분류되지만 내셔널리그에 참가한 2003년 이후로는 내셔널리그 팀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청주 FC는 2002년부터 2008년까지는 일반 아마축구 팀으로 분류되지만 K3리그에 참가한 2009년 이후로는 K3리그 팀으로 분류됩니다.


*국가들의 대륙별 분류 기준은 지리적 위치가 아닌 대륙별축구협회 가입 여부입니다. 예를 들면 호주는 지리적으로 오세아니아에 속하지만 오세아니아 축구 연맹(Oseania Football Confederation)에 가입되어있던 2006년 이전까지는 오세아니아로, 아시아 축구 연맹에 가입한 2006년 이후로는 아시아로 분류하였습니다.


*포항 스틸러스는 1982년까지 '포항제철'이라는 실업축구팀으로 활동하다가 1983년에 K리그의 원년멤버로 참가했습니다. 그리고 포항제철은 1984년에 프로로 전환했는데 이때 1군과 2군으로 팀을 나누어서 K리그와 실업축구 무대에 모두 참가하게 됩니다. 즉 포항제철 1군은 K리그에, 포항제철 2군은 실업무대에 참가하게 된 것입니다. 포항제철 1군은 이후 포항제철 아톰즈,포항 스틸러스 등으로 이름을 바꿔가며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포항제철 2군은 1990년까지 실업축구대회에 참가하다가 프로 2군리그가 출범한 후 실업축구대회 참가를 그만두고 프로 2군리그에 참가했습니다. 따라서 1984년부터 실업무대나 아마추어무대에 나타나는 포항제철의 기록은 포항스틸러스의 기록과 별개입니다


*전북 버팔로와 전북 현대 모터스는 별개의 구단입니다.


*성남 FC의 기록은 일화 천마, 천안 일화 천마, 성남 일화 천마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FC 서울의 기록은 럭키금성 황소 축구단, LG 치타스, 안양 LG 치타스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제주 유나이티드의 기록은 유공 코끼리 축구단, 부천 유공 축구단, 부천 SK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울산 현대 축구단의 기록은 현대 호랑이 축구단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부산 아이파크의 기록은 부산 대우 로얄즈 축구단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새한 자동차 축구단, 대우 로얄즈 실업축구단, 부산 아이파크의 기록은 모두 별개입니다.


*상무 축구단, 광주 상무 축구단, 이천 상무 축구단, 상주 상무 축구단의 기록은 모두 별개입니다.


*이천 상무 축구단은 광주 상무 축구단의 2군이지만 내셔널리그에 참가하였기에 광주 상무와 기록을 분리하여 표기하였습니다.


*충주 험멜 축구단은 험멜 코리아 축구단, 의정부 험멜 축구단, 이천 험멜 축구단, 노원 험멜 축구단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안산 무궁화 축구단은 경찰청 축구단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안산 무궁화 축구단의 기록과 아산 무궁화 축구단의 기록은 별개입니다.


*안산 무궁화 축구단의 기록과 안산 그리너스의 기록은 별개입니다.


*울산 현대미포조선 돌고래의 기록과 안산 그리너스의 기록은 별개입니다.

*대전 코레일 축구단은 조선철도국축구단, 교통부축구단, 철도청축구단, 한국철도 축구단, 인천 코레일 축구단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축구단은 경성전기 축구단, 한국전력공사 축구단, 대전 한국수력원자력 축구단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축구단은 경성전기 축구단을 자신들의 전신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축구단의 기록과 조선전업 축구단의 기록은 별개입니다.


*고양 KB 국민은행 축구단의 기록은 국민은행 축구단, 김포 국민은행 축구단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참고로 국민은행 축구단은 1969년에 창단되었고 1997년에 IMF로 해체되었습니다. 그리고 2000년에 재창단되었습니다.따라서 2000년에 재창단된 국민은행 축구단은 1997년에 해산된 국민은행 축구단의 역사를 승계합니다.


*FC 안양의 기록과 고양 KB 국민은행 축구단의 기록은 별개입니다.


*예산 FC의 기록은 서산 시민구단, 서산 오메가 FC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예산 FC의 기록과 정우종합건설 축구단의 기록은 별개입니다.


*방콕 유나이티드 FC의 기록은 방콕 대학교 FC의 기록을 승계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