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축구게시판 [1] [2] [3]
HOME > 커뮤니티 > 축구 게시판
 
작성일 : 18-03-12 12:45
[기타] 포지션이 다르니까 비교할 수 없다는 분들
 글쓴이 : 판케르크
조회 : 603  

수많은 언론들과 수많은 전문가들, 멀리갈것도 없이 한준희와 장지현같은 지식인도 포지션이 다른 선수들 가지고 랭킹만들고 누가 우위인지 비교하고 따지는 걸 잊으신듯함.

당장 오늘 경기 MOM은 손흥민인데 이 선정 기준이 케인, 라멜라, 알리끼리만 비교한걸까요? 아니면 에릭센, 오리에, 뎀벨레, 완야마, 요리스, 산체스, 베르통헌, 로즈같은 모든 포지션의 선수들끼리 비교해서 MOM 받은걸까요? 누가봐도 후자입니다. 공격수 MOM이나 수비수MOM도 아니고 모든 선수들 가운데 MOM이죠.

한 경기뿐만 아니라 리그, 챔스, 유로, 코파, 월드컵 mvp와 신인상, 이달의 선수상, 이주의 선수상, 발롱도르, 파워랭킹 등 전부 전문가들이 모든 포지선의 선수들을 서로 비교해서 누가 나은지 정하는데, 당신들은 이미 이 방식을 받아들이고 있잖아요? 차라리 일관성있게 발롱도르, EPL 올해의 선수상 같은 걸 다 폐지하자고 주장하시는 걸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망고망고 18-03-12 12:53
   
포지션이 다른데 업적을 비교하면 객관적이지 않다니까 그럼 포지션이 다른데
골로도 비교 할 수 없는것 아니냐고 반박하는거죠.

결국엔 축구는 골을 넣고 이기는 경기니까 골에 관여하면 신문헤드라인을 장식하는건 자연스러운 일이긴 한데
그렇다면 mom받은 선수나 개인상을 받은 선수를 칭찬하면 되는 일이지

비교하려고 주는 상이 아니니까 누굴 깎아 내릴 필요 없는 거죠 특히 은퇴한 선수는 더더욱
     
판케르크 18-03-12 12:59
   
비교하려는 의도로 주는 상은 아니지만 비교가 가능한 상은 맞습니다. 애초에 MOM 자체가 그 경기에서 제일 잘한 선수에게 주는건데 포지션이 다른 선수끼리 비교가 불가능하면 MOM이나 MVP같은 상도 존재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저는 축구계에서 랭킹이란 말이 당연시 되어있는 것자체가 서로 다른 포지션끼리 비교가 가능하다는 근거라고 생각합니다.
          
망고망고 18-03-12 13:13
   
랭킹이란게 웃긴거죠 님은 포지션별로 역할이 다른데 비교가 가능하다고 보시는데

유효슛과 테클성공횟수 중에 어떤게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이게 객관적으로
비교가 가능한 스텟임???

골에 관여한 횟수가 많을 수록 보너스 포인트를 받는데 이게 정말 모든 포지션에
공정하게 랭킹이 부가 될까요?

축구는 야구처럼 세분화해서 객관적으로 수치를 내는게 불가능함 그것도
특히 공격수와 수비수간에 랭킹 포인트는 무의미하고
               
도배시러 18-03-12 13:17
   
랭킹을 구분하는것은 사회현상이고, 님의 주장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보입니다.
                    
망고망고 18-03-12 13:22
   
비교하는건 좋다고 칩시다 그럼 왜 그 선수의 업적은 비교대상이 아닌거죠??
저는 랭킹을 비교하는걸 뭐라 하는게 아니라

그럼 적어도 포지션이 다르면 랭킹포인트나 세부적인 스텟은 역할이 다른
특성상 포지션이 다르면 객관적인 비교가 어려우니까

업적도 같이 따져서 종합적으로 비교를 하라는 건데요?????
                         
쌈바클럽 18-03-12 13:36
   
사람마다 비교의 기준이나 철학이 다를 수 있죠. 물론 말씀하시는 것 처럼 보다 세부스텟으로 비교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는 있지만 어쨌든 완벽하다 말하기는 어려울 거에요.

예를들어 태클1회 성공을 공격포인트 1회와 동격으로 볼 것인가 효율성이나 영양가를 따지기 어려운 단순 활동량을 점수로 계산해야 하는 것인가 등 여러모로 기준이 되는 스텟 자체에도 이견이 생기기 마련이겠죠.

그리고 그런 스텟을 떠나서 순전히 자신이 느낀 경기내에서의 영향력과 임펙트가 주된 기준이 되고 그러한 스텟들은 보조 수단으로 활용된다는게 더 맞지 않나 싶어요.
그러한 각 개인들의 평가나 비교가 결국은 커다란 여론이 되고 거기서 월클로 탄생하는 것이고 스텟으로만 주어지는 상은 상관없지만 그외의 상들은 그런 여론에 의해 인정된다고 봐야 겠지요.

K리그 베스트 11같은 경우도 문제가 됐던것은 선정 방식이 아니라 선정에 참여한 기자들의 자질이 문제가 됐던거죠. 그들이 과연 K리그를 그간 관심있게 봐왔는가 말이죠.
그렇다 보니 옆에서 추천하는 선수 따라가거나 기존에 유명한 선수에게 포인트를 주거나 하는 올시즌 베스트11과 큰 상관없는 기준을 가지고 선정하는 각각의 투표자들이 팬 여론과 상이하는 문제가 발생한 거죠.

망고님 말씀대로 비교하시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어떤 방식으로든 사실 비교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주관과 공감이라고 봐요.
공감이 안되면 반박하거나 무시할 뿐이고 더 많은 공감을 얻는 평가가 기억에 또는 역사에 남게 되겠죠.
                         
도배시러 18-03-12 13:41
   
은퇴선수와 현역 선수를 비교하는 것은 사회현상이 아닙니다.
개인의 취향충돌로 생기는 문제가 아닐런지 ?
                         
망고망고 18-03-12 13:48
   
도배시러// 포지션이 다른 은퇴선수와 현역선수를 비교하는데

업적비교는 안된다 골만 비교할 수 있다 이렇게 얘기하는데

이게 취향의 차이인가요?? 그럼 할 말이 없구요
               
판케르크 18-03-12 13:54
   
랭킹이란 것이 EPL파워랭킹도 있지만 발롱도르나 역대축구선수 순위도 떠지고보면 랭킹이죠. 그걸떠나 한준희 해설위원은 역대최고의 선수 top5를 선정했습니다. 포포투 등 수많은 언론돌은 역대축구선수 순위를 길면 100까지 정했습니다. 당신 말대로 포지션이다른선수끼리비교가 불가능하다면 전문가들은 모두 잘못되었고 비전문가인 당신이 옳다는게 됩니다.
                    
망고망고 18-03-12 14:37
   
뭔 말도 안되는 소리세요 제가 언제 비교가 불가능하다 했습니까
그 역대 최고의 선수들 뽑을 때 골수로만 뽑습니까?

전부 업적까지 고려해서 뽑잖아요 그럼 손흥민 박지성 비교하는데
커리어 비교 없이 골수로만 비교하는게 가능하냐는 얘기에요 제말은....
자꾸 이상한 소릴 하지마세요

역대 선수 뽑는데 골수로만 뽑으면 지단은 거기 끼지도 못해요 님아....
                         
판케르크 18-03-12 17:19
   
골 얘기하시는걸 보니 제가 주장하는 바와 상관없는 얘기인거같으니 넘어갑니다.

전 골이든 뭐든 무조건 선수비교에 꼭 포지션이 다르니 비교질 하지말라는 말이거슬렸던것 뿐이죠
쌈바클럽 18-03-12 13:20
   
비교는 가능하죠. 다만 분야가 다르면 그에 걸맞는 기준을 적용하기가 조금 까다로울 뿐이죠.
비교가 불가능하거나 무의미 하다고 말 하는 분들은 어떤 두 대상을 균형있게 비교하기 자신은 어렵다는
말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거기서거기 18-03-12 13:45
   
둘 이상의 사물을 견주어 서로 간의 유사점, 차이점, 일반 법칙 따위를 고찰하는 일을 비교라 합니다.
경기mom이나 주간,혹은 월간mvp는 팀 승리 혹은 리그에서의 팀 성적에 대한 선수개인의 영향력에 근거한거지 선수 개인별 비교로 가리는게 아닙니다.
선수랭킹은 골,어시등 공격포인트에 한정된거지 그게 포지션 구분없이 망라된거라 착각하시면 곤란합니다. 골 수 0인 골키퍼는 그럼 최악의 선수들인가요? 크게 공-미-수 포지션별로 평가항목 자체가 다릅니다.
매체들 마다 주관적이든 객관적이든 선정기준도 다르구요. 또 선정을 통해 누구랑 비교따윈 하지 않습니다.
다른포지션끼리 스탯 비교해서 어따 쓰시게요? 머~ 상 줄라고?
     
판케르크 18-03-12 13:51
   
역대 축구선수 순위를 전문가들이 선정하는 경우는 어떻게보시는가요?
          
거기서거기 18-03-12 14:03
   
그게 절대적인게 아니죠~
전문가라고 다 같은 전문가인가요?
앞서 얘기했듯이 축구에 대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그들만의 평가이지 전문가라고 해서 모든사람들의 공감을 얻는 것은 아닙니다.
예로 역대 최고의 공격수는 누구냐? 고 한다면 메시, 마라도나, 펠레...등이 나올 수 있겠죠.
사람마다 매기는 순위 또한 다를테구요.
그런데 역대 가장 위대한 선수는 누구냐? 라고 했을때는 크루이프나 베켄바워같은 선수들도 언급될 수 있겠죠.
그리고 역대 축구선수 순위 매겨서 어따 쓰시게요?
역대 베스트11이면 모를까
               
판케르크 18-03-12 17:21
   
저는 전문가들이 축구선수 순위를 매기고 축구계자체가 랭킹이란 방식을 많이 선호하므로 포지션이 다른 선수끼리 비교가 가능하다는 뜻임을 말한겁니다. 바교가 불가능했다면 전문가들이 왜굳이 순위를 매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