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축구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축구 게시판
 
작성일 : 20-08-11 20:15
[잡담] 에릭센이 후방으로 내려간 것을 모르시는 분을 위한 영상입니다.(토트넘에서 에릭센의 역할 변화)
 글쓴이 : 봄소식
조회 : 1,427  

예전에 몇몇 블로거분들의 자료를 봤었는데, 지금 찾을 수 있는 건 이 영상 밖에 없네요...


시간 없으신 분들은 3분 50초부터 7분 45초 정도까지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 영상 말고 다른 블로거분의 글을 본 적이 있는데 그 분 글에 의하면,
에릭센이 어시스트나 골을 많이 기록할 수 있는 전방이 아니라 후방 빌드업을 주 역할을 맡으면서 공격포인트를 기록할 기회가 줄어들었고, 원래 에릭센이 맡았던 전방플레이메이커 역할을 알리가 맡았는데, 알리 역시 플레이메이커 역할 보다는 본인이 직접 골을 넣을 수 있는 골게터 역할을 더 좋아한다... 뭐 이런 글이었던 것 같습니다. 뎀벨레의 이탈이 토트넘에 많은 문제를 가져왓다는 것이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발톱 20-08-11 20:35
   
저게 어떻게 에릭센이 3선으로 뛴 게 되는 겁니까?
공을 받아주러 3선 위치까지 내려가면 3선으로 뛰는 거에요?
기본 포메이션이란 게 있고 역할 자체가 완전 다른데?
4231에 공미 역할을 하면 밑으로 내려가 공 받아주는 건 아주 당연한 역할을 하는 겁니다.
중앙 미드필더로서 그냥 링커 역할을 한 거에요.
포털 가면 하일라이트 다 있으니 직접 가서 확인을 해보세요.
     
봄소식 20-08-11 20:37
   
에릭센의 역할이 전방플레이메이커 역할 -> 후방 빌드업 역할로 주요 역할이 변했다는 것이죠. 물론 에릭센이 후방으로 내려간 뒤에도 공격작업에 중요한 존재였지만 후방빌드업 역할을 더 많이 하게 되었다는 겁니다. 그만 좀 우기세요. 답변해드리는 것도 귀찮네요.
          
발톱 20-08-11 20:47
   
도데체 후방 빌드업 역할이란 게 뭔가요?
어느 포지션이 그런 역할을 맞는데요?
중앙에서 안풀리면 케인도 내려와 공 받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2선 중앙에 있는 중앙 미드필더가 밑으로 내려와 공 받아주는 게 특별난 건가요?
상대적으로 예전보다 더 밑으로 내려와 플레이 했을 수는 있죠.
근데 그건 단지 전반적인 전력이 떨어지고 중앙에서 경기가 잘 안풀리니
당연히 라인이 쳐지는 거지
후방 빌드업 역할이란 게 가당키나 한 소린가요?
애초에 접근 방식부터가 틀린 거에요.
               
봄소식 20-08-11 21:35
   
님 영상 보시고 말씀하시는 거 맞아요? 포체티노 감독이 에릭센에게 시킨 주요 역할 자체가 전방플레이메이커에서 후방빌드업으로 바뀌었다고요. 영상 보시고 이런 말씀하시는 거면 이해력이 떨어지시는 분 같습니다. 더이상 답변을 못해드리겠네요.
ZzipYo 20-08-11 21:08
   
에릭센 미들까지는 내려갔었고 측면 기용도 많았죠.
뭐 대체로 경기내내 활동한건 중앙이지만요.
수미로 역활을 했냐는 글쎄요. 그건 그닥
ncser 20-08-11 21:25
   
경기 중에 스위칭이나 교체 포변으로 후방플메를 에릭센이 좀 하긴 했는데 그건 변칙적인 거죠.
뎀벨레 나가고 나서도 에릭센의 주포지션은 우측 윙플메였습니다. 4231 이면 2선에서 손-알-에
서는 게 기본이었죠.

2선 플메로 막히면 전술 바꿔서 3선으로도 내려갔죠. 근데 주로 알리가 더 많이 내려갔고요.
알리가 부상일 때는 442 다이야 하면서 에릭센이 내려갔죠. 손흥민이 톱에서 공미로도 가고요.

반대로 에릭센이 톱으로 올라서기도 합니다. 어찌 되었든 주포지션은 우측 가짜윙플메입니다.
     
봄소식 20-08-11 21:37
   
님이 말씀하시는 건 뎀벨레가 토트넘을 떠나기 전 에릭센의 역할입니다. 뎀벨레가 토트넘을 떠난 후 토트넘은 에릭센이 없으면 후방빌드업이 안 되었기 때문에, 에릭센이 후방빌드업 역할을 맡은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어쩌다 후방빌드업을 도와주러 후방으로 내려간 것이 아니라 반대로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후방빌드업에 주력했고 공격지역으로 올라와 어시스트가 되는 키패스를 하는 시간은 적었습니다. 뎀벨레가 떠난 후 토트넘은 많은 것이 변했습니다.
          
ncser 20-08-11 22:04
   
에릭센이 3선으로 빠지면 2선 플메가 없어지죠. 경기 시작부터 3선에 서는 경우는
별로 없었을 겁니다. 처음엔 2선에서 플레이하다가 경기 안 풀리면 나중에 3선으로
내려서고 센터백 보다 더 밑으로 까지 내려가서 최후방에서 공 주고받곤 했죠.

2선에서 에릭센 역할을 누가해서 1선으로 넘겨 줘야하는데 그거 할 선수가 없어지니
뻥축이 되곤 했죠. 저저번 시즌엔 손흥민이 종종 그 역할(2선플메)을 해서 모우라
같은 선수에게 어시하곤 했었고요. 케인 부상에 손흥민 플메하는 덕분에 모우라가
10골이나 넣었죠.

하지만 3선 플메가 에릭센의 주역할이 아니듯이 2선 플메가 손흥민의 주역할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변화는 어디까지나 변칙적이었지 주된 플레이가 아니었습니다.
               
봄소식 20-08-11 22:14
   
저는 변칙적인 것이 아니라 에릭센의 역할이 바뀐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에릭센이 하던 플메 역할은 알리가 하게 되었고 알리가 하던 득점원 역할은 손흥민이 대신 하게 되었다고, 즉 뎀벨레의 이탈로 에릭센, 알리, 손흥민의 역할이 도미노로 바뀌었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네요.
                    
ncser 20-08-11 22:27
   
그런 시절도 좀 있긴 했을텐데 윙크스, 알리 부상이었을 때였을 겁니다. 3선에 세울 선수가
없었을 때요. 완야마도 장기 부상이었고요. 뎀벨레 이탈과는 무관하다고 봐야죠.
부상으로 3선에 선수가 없어서 땜빵한 거지 에릭센의 역할 자체가 바뀐 건 아니란 거죠.
손이조 20-08-11 21:42
   
후방빌드업을 에릭센이 안하면 패가 말렷음.
가끔 에릭센 전담마크맨 붙이면 토트넘 플레이 개판으로 변했죠.
전담마크맨의 역할은 에릭센이 후방플메 못하게 하기
.
야구포지션 개념으로보면 안되죠.
윙으로 출전해서 빌드업할때는 후방플메위치로 이동햇음
축구중계짱 20-08-12 01:06
   
강팀이나, 토트넘이 중원이 밀릴때 그런 역활을 한것입니다.

그건 당연한거에요.

그리고 중원자원드이 부상당하거나, 부진해서 답이 없을때 내려가서, 역활을 해준거지.

에릭센이 무슨 3선 자원으로 오래 뛴것도 아니고.

영상에서 리버풀 상대면, 그 어느 공미도 내려올수 밖에 없습니다.

리그 개막하면, 다른 팀들의 경기를 봐보세요.

그때 양쪽팀 공미 자리의 선수들을 보세요.

강팀 vs 강팀

약팀 vs 약팀

강팀 vs 약팀

시합에 따라 공미의 역활이 매우 중요하고, 활동하는 위치가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미가 매우 중요하고 어려운 자리죠.

에릭센이 공격적인던 수비적이던 간에....

3선에 위치한게 아니라, 내려와서 운영을 해줄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었던 겁니다.

손흥민이 2선에 사이드에 있어도... 중앙과 아래까지 내려와서 빌드업해주는 모습도 자주 있습니다.

케인도 마찬가지구요.

안풀린다면... 이 역활은 공격수들 누구라도 해줘야 하는 거에요.

그 역활을 공격수중에 에릭센이 가장뛰어나니, 그렇게 해줘야만 했던것이고....

알리도 그 역활을 했으나... 기복이좀 있었죠. 그러니 에릭센의 그런 모습이 더 크게 보인겁니다.

에릭센이 어느팀에 가도 보여질 모습인 겁니다.

반대로 토트넘이 완전 중앙을 장악했을때는. 에릭센도 많이 올라 갔습니다.

즉 토트넘 팀 전체가 밀리고 스쿼드가 안좋아 지면서... 에릭센이 자연스럽게

더 후방 빌드업과 연계에 관여할수 밖에 없었던거고, 에릭센의 역활과 포지션이라면 어느팀이나 그럽니다.

초강팀의 경우에는 중원에서 밀릴일이 없으니, 공미가 내려와서 그렇게 풀어줄 일이 적으니 그런거구요.

에릭센이 그런 역활을 또 잘해줘서, 토트넘이 그런 성적을 낼수 있었던 겁니다.
미우 20-08-12 05:16
   
에릭센의 역할 변화가 강제된 건지는 모르겠고 그게 고정적인 주문이었는지도 모르겠지만
뎀벨레와 에릭센 동시 출격 자체가 적은데 뎀벨레 나간 게 원인이라는 얘기는 말이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