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축구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축구 게시판
 
작성일 : 20-08-11 21:49
[잡담] 뎀벨레가 떠난 후 에릭센 알리 손흥민의 역할 변화
 글쓴이 : 봄소식
조회 : 2,625  

가생이 축게 오시는 분 대부분이 손흥민 팬 분들이라 대부분의 분들이 알고 계셨을 줄 알았는데, 뎀벨레가 떠난 후 토트넘의 변화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아서 놀랐습니다.

포체티노의 토트넘은 한 때 완벽한 팀에 가까웠지만 두 선수가 이탈하면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요.
첫번째는 풀백 워커가 떠난 것이고 두번째는 중미 뎀벨레가 떠난 것이었습니다.
워커가 떠나면서 토트넘은 측면의 공수가 확 약해졌죠. 그 이후 이 약점은 지금까지도 메워지지 않고 있습니다.
두번째 뎀벨레가 떠나면서 토트넘은 후방 빌드업이 잘 안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전방플레이메이커 역할을 하던 에릭센이 후방으로 내려가서 뎀벨레 대신 후방빌드업을 하게 되었고요.
에릭센이 후방으로 내려가자 전방 플레이메이커 역할은 델리 알리가 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델리 알리는 주 득점원인 케인과 함께 세컨스트라이커로 토트넘의 주 득점원이었습니다만, 알리가 득점 보다는 플레이메이커 역할을 하게 되자,
알리가 맡고 있던 득점 역할을 손흥민이 맡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측면에서 뛰는 일이 많았던 손흥민이 득점을 위해 보다 중앙으로 이동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손흥민의 히트맵이 측면에서 보다 중앙으로 바뀌었다는 말씀)

즉, 뎀벨레의 이탈로 에릭센, 알리, 손흥민의 역할이 순차적으로 도미노처럼 바뀌었어요. 이 결과 에릭센도 후방으로 내려가서 싫어하고 델리알리도 에릭센 만큼은 아니었지만 플레이메이커 역할 보다는 득점원 역할을 하는 걸 더 좋아하는 거 같다고 추측되었었고 손흥민만 더 좋아졌다고 저는 1년 전에 이런 저런 블로그나 영상을 보고 알고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대충 이런 흐름으로 알고 계신 줄 알았는데 오늘 글을 보니 저와 다르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서 놀랐네요.
제가 꽤 신뢰하던 가생이회원 분도 저와 다르게 알고 계신 걸 보니 어쩌면 제가 틀리고 다른 분들이 맞는 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까지 드네요. 제가 틀렸다면 죄송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손이조 20-08-11 21:53
   
무사 뎀벨레 역할...
강력한 탈압박과 드리블을 이용해 패스받을 동료 의
5m부근까지 접근해서 숏패스... 경기당 패스성공율 90%이상
.
패스를 잘하는게 아니라 성공율이 높은 개인전술
질질 끈다고 욕먹는 플레이.

.
상대방의 입장
패스 차단할려면 2명 이상이 달라 붙어야 한다.
싸만코홀릭 20-08-11 22:05
   
뎀벨레 진짜 신기했음. 뭔가 엉성하고 슬슬 하는거 같은데 탈압박 능력이 사기급이었죠
ncser 20-08-11 22:20
   
3선 플메는 알리가 더 먼저 했었고요. 에릭센은 알리와 윙크스까지 부상일 때에 좀 했는데
경기 시작부터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죠. 그 이유는 에릭센이 수비가 너무 약하기 때문입니다.
에릭센을 3선에 놓으면 수비는 누가 합니까? 경기 시작부터 밸런스를 포기할 수는 없죠.
경기 중 골이 필요할 때에 수비 좀 포기하면서 센터백 전진시켜 라인 압축하고 에릭센을
수비 별로 안하는 3선 플메로 놓았죠.

에릭센이 3선으로 내려갈 때는 보통 후반에 윙크스가 빠지고 공격수 하나 더 들어갈 때였죠.
그렇게 수비 줄이다가 역습으로 골 먹고 지는 게 지지난 시즌 막판 경기들이었고요.
     
봄소식 20-08-11 22:27
   
쉽게 말씀드리면 뎀벨레가 떠난 후 에릭센은 기성용 역할을 한 것이죠.(완전히 일치하는 건 아니지만요) 기성용이 수비력이 약해서 기성용의 짝이 수비력이 중요했듯 토트넘 수미의 수비력이 중요했죠.(에릭센은 중미인데 후방빌드업을 위해 내려가는 것이고요)
현재 한국국대에서 벤투도 기성용이 국대은퇴한 후 이청용을 후방으로 내려서 후방빌드업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메이션 상 완전 일치하는 건 아니지만 비슷한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ncser 20-08-11 22:34
   
토트넘에는 3선 홀딩 수미가 없었을 때입니다. 완야마, 다이어 다 장기 부상인데
에릭센 짝으로 3선 수비 맡아줄 선수가 없었죠. 그래서 경기 후반에 전술 변화로
에릭센 3선 기용이 가능했지만 경기 시작부터 3선 수비 포기하면서 할 수가 없었죠.

에릭센 3선 세우면 짝은 양센터백이 됩니다. 즉, 3선 플메보다 수비 별로 안하는
리베로 같은 역할인 거죠.
               
봄소식 20-08-11 22:37
   
제가 알고 있던 것과 차이가 많이나서 놀랍습니다만  1년 전 일이라 지금 새삼스럽게 옛날 자료를 찾기도 힘들고 제가 ncser님 보다 축잘알도 아니니 더이상 반박은 하지 않겠습니다.
               
하늘그늘 20-08-11 23:12
   
이게 맞아요
에릭센은 수비능력 없습니다
미들이 부상으로 박살나서 어쩔 수 없을 때 에릭센이라도 끼워 넣은 거지, 에릭센의 역할이 변경된 게 아니었습니다
naya 20-08-11 22:21
   
뎀벨레 탈압박은 세계최고 선수였지만 공격 연계부분에선 좀 심하다 싶을정도로 약했습니다

심지어 탈압박을위해 압박당하러 들어간다는 말이 나올정도로요

뎀벨레가 떠난 지금도 드리블러만 한 트럭이에요

제대로된 타이밍에 패스할줄 아는 선수는 케인 손흥민 알리 정도밖에 없죠(다음시즌엔 로셀소가 에릭센 반정도 만이라도 해주길..)

당시 뎀벨레랑 헤어진건 자연스런 흐름처럼 보였어요 결과가 요모양 요꼴이라 아쉬운거죠
     
봄소식 20-08-11 22:33
   
뎀벨레가 떠난 후 그 공백을 아직까지 잘 못 메우고 있습니다. 그만큼 뎀벨레의 이탈이 토트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괜히 짠돌이 레비회장이 은돔벨레를 거액을 주고 산 것이 아니죠. 은돔벨레가 뎀벨레의 공백을 메워주길 바라고 산 것인데 은돔벨레가 자기 역할을 못했죠.
축구중계짱 20-08-12 00:53
   
무사뎀벨레가 토트넘을 떠났을때... 슬슬 노쇠한 뎀벨레와의 이별은 자연스러웠습니다.

지금 결과적으로 토트넘의 허리가 너무 약해져서, 뎀벨레의 이야기가 나오는것이죠.

님이 말한것처럼 뎀벨레의 공백이 치명적이면. 뎀벨레가 떠난이후들의 성적은 설명이 안돼죠.

그리고 에릭센의 역활은 원래 어느팀에서던, 허리가 안풀리면 내려와서 연계를 해줘야 합니다.

에릭센이 그것때문에 토트넘에 있기 싫다???

그럼 에릭센은 리그 최정상팀들에서만 뛰어야 그 역활을 벗어날수 있습니다.

빅클럽끼리 붙을때도, 밀리는 팀의 공미는 안풀릴때 내려와서 후방 플레 역활을 할때가 있습니다.

토트넘이 에릭센이 그런 역활을 생까고 위에 있을정도로, 스쿼드가 탄탄한 팀인가요?

에릭센이 그런 역활을 해줬기 때문에, 공격에서 케인 손흥민이 그만큼 해줄수 있던 겁니다.

전술탓이 아니에요. 에릭센은 내려올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럼 누가 윙크스의 구멍을 매우나요? 시소코가 그정도로 뛰어다니고 활약해줘도 구멍은 안매워 졌습니다.

그럼 뎀벨레가 있다고 가정해보죠. 뎀벨레와 시소코가 중원에 있다면. 지금보다는 훨씬 좋겠죠.

그리고 에릭센이 공미 가운데 있다고 해봅시다.

상대가 맨시티 입니다.

에릭센이 내려와서 후방플메 역활 안할것 같나요?

그외 다른 팀들과... 경기를 하는데, 토트넘이 중원이 밀립니다.

에릭센이 안내려 올까요?

님의 논리대로라면.

에릭센은 바르샤, 레알, 뮌헨, psg, 리버풀, 맨시티 <-- 이런 팀들에 가야 자신의 역활에 만족하는 겁니다.

전술 특성상 유벤투스 갔어도 만족 못해요.

그리고 3선에서의 역활은 알리가 더 먼저 한게 맞습니다.

다른 경기들을 보세요. 공미 포지션 선수가... 강팀... 혹은 전술상 수비적으로 할때.... 혹은 중원이 안풀릴때...

에릭센과 같은 모습이 안나오는지.

그리고 에릭센이 완전 3선에 위치할 적에는.

토트넘이 지고 있거나, 비기고 있을때 골이 나와야 할때...

윙크스를 빼거나 그래서 에릭센을 그쪽에 넣고....

다른 공격수를 투입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니면 중원 스쿼드 자체가 아에 없어서, 에릭센으로 땜빵한 경우구요.
ISter 20-08-12 01:43
   
뎀벨레의 능력이 대단했다기 보단 뎀벨레의 특성이 확실해서 나머지 중미이상 플레이어의 역활변화가 컷다고 해석하는게 정확하다고 생각함
그런면으로 보면 알리 역시 여러 포지션에서 적당하게 활약할수 있는 능력이라기보단 제한적 롤 내에서만 잘할수 있는 반쪽 선수라는 소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