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게임 / IT 해외반응
[2ch] 日 언론 "일본 IT업계의 잃어버린 50년" 일본반응
등록일 : 18-05-05 10:35 (조회 : 36,735)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일본언론 기사내용>
산업 사회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한 소프트웨어 기술자가 부족하고
대우 방법이 개선되지않는 일본의 소프트웨어 기술자를 둘러싼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있다.

일본의 IT업계의 또 하나의 특징인 다중 하청구조는 아직 확립된건 아니지만 
기술자를 파견하고 한달 장사로 벌어들이는 사업이 활발해지고
기술자의 장시간 노동, 대우 악화가 문제가 되고있다. 
그럼 지금에 이르는 한달 장사는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사실 2018년은 IT업계 한달 장사 '탄생 50주년'이다.


000.jpg



001.jpg




<5ch 반응>




ID : 8KfSoJ9h
그래서 결론은?




ID : HQEhIRv4
육체노동계보다 블랙이라 생각함




ID : JXEk6EoV
망해버려라




ID : pxmMb8MC
파견회사에 착취당하는게 싫으면 독립하면 되잖아




ID : zCiDYoVB
이 이론이 아직도 통하는 일본 IT업계 무섭다




ID : GjYD6Yr2
전부 IT화 해버려라




ID : mv/OHJHH
세계경제의 흐름은 IT기업이 시가총액 상위에 오는데
일본은 소프트뱅크 정도뿐이니까




ID : /vGijMLw
에도시대부터 일본의 전통이니까 없앨수없다




ID : Mkrch9sc
엔지니어 그만둔 사람이 다음은 뭐가 되겠냐?




   ID : AYizbqNs
   파견 업체




ID : 7m6zyuKi
프로그램 코드 품질을 평가할수있는 인재가 없다
정확하게 인재가 위치해야 할곳에 업무를 부여하지않는다
요컨대, 요즘 일본의 경영자는 사람을 보는눈이 없다




ID : G+ehEdxo
경영하는 쪽에선 그 방법이 관리하기 쉽다고 생각하니까요




ID : TJnaZ8lv
노력해도 낭비, 신문 배달하는게 낫지




ID : 1/3j/358
IT 노가다보다 진짜 노가다 쪽이 
머리도 몸도 훨씬 많이쓸걸?




ID : xx5rWAg/
왠지 토건과 같은 구조로 된게 재밌네




ID : O37A/C51
엔지니어가 안되도 NHK 수신료로 연간 6000억엔
스마트폰 담합 세 회사가 각각 1조엔씩
NTT도 어디선가 많이 벌고있고
어디도 엔지니어 기술 아무것도 필요없지?
그러면 선진국에서 유일하게 연패하지




ID : 4XjD72o6
일본의 IT = 파견 떼먹기 업체




ID : LUQ43YE/
쓸만한 인간은 벌써 해외나갔거나 
실수해서 실패했거나 포기했어
남아있는건 노가다나 그밖에 하루 일당 버는놈들뿐
일본 경영자들은 애플과 구글은 
다른 세계의 일을 하고있는 사람으로 여기고
자기 회사에 있는놈들은
컴퓨터로 하는 노가다꾼으로 이해하고 있으니...




ID : 5zqHiP5T
꼰대들이 보기에 IT라 하면 
비디오게임밖에 안보이는게 아닌지...




ID : O37A/C51
도쿄에서 공부한 엘리트는 
모두 편한 규제산업으로 흘러들어가고
아무도 엔지니어가 되려하지 않는다




ID : LLgFtYgW
엔지니어는 독창성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공부벌레군에는 적합치않다




ID : G+P4LLvX
도쿄같은 도시에서 오히려 좋은 소프트가 안나오는 경향
최근에는 시골에서가 많다




ID : WiNxwvMy
프로그램 언어가 영어라 문명의 힘에서 완팹니다




ID : wkZKQa/E
평안무사라는거네, 나쁜 현상이 지속된다는 의미에서




ID : aq3vPVnm
일본 IT 기술자 연봉 너무 싸
최저 1000만엔, 보통 2000만엔 내라
안그러면 한중에 질꺼다




ID : aq3vPVnm
일본에선 하청은 노예로 간주되고있다
아베짱, 노예 해방시켜줘




ID : 2z1SugOn
해외 급여가 연봉 2000만엔이고 
일본에선 700만엔이면 괜찮을 정도니까 
모두 해외로 나가지. 일본에 남아있는건 찌꺼기뿐




ID : ISzp0zAt
IT쪽은 한국계가 이끌고있어서 이 꼴이야




ID : LLgFtYgW
매출과 이익을 늘리지않으면 월급은 올라가지 않는다 
싫으면 독립하라는 말




ID : O37A/C51
원전이 전혀 움직이지도 않는데 
보수 점검밖에 안하는 원자력 안전위원회가 
보수 점검만으로 1800억엔을 벌어들이고 있다
근데 벤처 투자 전체에서 1800억엔
누가 위험 무릅쓰고 엔지니어가 될건데?
그러니 선진국에서 유일하게 어떤 혁신도 나오지않았음




ID : O+7RD5Oe
1류가 아니어도 상관없는데 
베끼기가 메인인 2류 3류조차 소멸 직전




ID : 1/3j/358
일본은 눈에 보이는건 가치를 인정하지만
눈에 보이지않는 물건은 일절 가치를 인정하지않는다
모두가 하루만에 성을 세울수있다고 생각안하면서 
왜 시스템은 쉽게 구축할수있다고 생각하는건지.. 
돈내는건 어느 나라보다 째째하고 
품질에는 어느 나라보다 말이 많다 
멸망의 길로 전속력이네요~




ID : L4/2FOyD
진정한 문제는 다중으로 떼먹기




ID : 1/3j/358
프로그램이라든지 정체모를 물건엔 돈 안씁니다
오사카가 프로그래밍 교육 자원봉사라는 이름의
공짜 노예를 모집한게 좋은예
쓰레기 줍는 노숙자 이하의 취급




ID : u/wK+r8U
일본이야말로 기본소득이 필요하다




ID : L4/2FOyD
진정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되고싶다면
미국으로 갈수밖에 없어




ID : AicrG1Gc
일본 IT에 필요한건 노예야!ㅋ
지금 필사적으로 양산 체제 정비하고 있으니 좀더 기다려ㅋㅋㅋ




ID : u/wK+r8U
하드웨어 기질의 나라니까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부심이 없음




ID : KDWpMKR7
잘 모르지만 목공이나 건축도 비슷하겠지
하나의 현장이 끝나면 다음 현장으로 옮겨간다
모이고 해산하고를 반복하는 형태가 닮았네




ID : LqXfHTJk
우리 회사같은 영세기업은 경력 10년인 나도 얼마못받음




ID : 0JZPmCRe
이런걸 고등학교때 가르쳐줬으면
정보계 학부나 IT쪽 기업에 안들어갔을텐데
지금은 인터넷이 있으니 좋네




ID : 1/3j/358
일본에선 아직도 FAX 현역인데다 
전자화폐 후진국인데 아무도 위기감이 없는것 
재팬 애즈 넘버원 시대의 유산으로 
연명하고 있을뿐이니까, 하지만 그것도 곧 한계다




ID : u/wK+r8U
기본적으로 생각을 안하는 사람이 많다
생각없이 바깥에 먼지털고 자기 집안만 청소하고있다
게다가 너무 낙천적인 생각
가끔 죠몽시대가 아닐까 생각할때도 있다
일본은 극소수 엘리트만 생각하고 세상을 달리고 있는걸까




ID : BM0SZoxb
일본 IT는 문과에서 파생됐으니 그저그렇게 된거지 
제조나 기술처럼 이과에서 파생했으면 제대로 자랐을꺼다




ID : iKVZ+Ca6
일본 IT는 이미 한국계한테 점령당했지 
뭐, 상부의 방침이었을까




ID : O0RozSzP
IT 빌붙어 손해본 사람은 다신 안돌아 올테니까
지금있는 사람들이라도 소중히 다루세요




ID : CTREpXDs
"임산부를 9명 모아도 한달만에 아기는 안나온다"
이 문구를 모르는놈이 아직도 많지




ID : WkHfIkGw
대기업 sier에서 일반 기업 IT 기획직으로 
전직했는데 다시는 돌아가고싶지 않다 
기술적인건 하청에 다 맡기고 
비즈니스 기술도 몸에 안붙고 게다가 월급도 낮다




ID : E9gmK8e4
1. Netflix 
LA를 거점으로 하는 영상 스트리밍 기업 
●평균 연봉 : 31만 2000달러 ( 약 3540만엔) 
 2. Lyft 
샌프란시스코에 거점을 둔 배차 서비스 기업 
●평균 연봉 : 30만 달러 (약 3400만엔)

3. Dropbox 

온라인 파일 공유 서비스 기업(2007 년 설립) 
●평균 연봉 : 29만 9000달러 (약 3395만엔)

5. Facebook 

캘리포니아, 멘로 파크에 본사를 두고있다
●평균 연봉 : 27만 5000달러 (약 3120만엔)

8. 마이크로소프트 

워싱턴주 레드몬드에 본사를 둔 거대 IT기업 (1975년 창업) 
●평균 연봉 : 26만 9000달러 (약 3050만엔)




ID : YvPd3X22
우리 회사 엑셀 PT맨밖에 없음. 죄다 하청


번역기자:ParisSG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
-운영팀-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ParisSG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반가사유상 18-05-05 10:36
 
ID : JXEk6EoV
망해버려라
----------------------------------------------------------
망해주면 땡큐~
잘 봤습니다
플레어 18-05-05 10:39
 
한국이랑 똑같네. ㅡㅡ
     
서클포스 18-05-05 13:03
 
한국이랑 다릅니다..

일본은 정도가 더 심한편임..
솔오리 18-05-05 10:45
 
전 이 잃어버린..이란 표현이 참 웃겨요 ㅋ
툭하면 뭘 자꾸 잃어버린다는건지 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르릉 18-05-05 11:03
 
저도욬ㅋㅋ. 있어야 잃어버리지 저기는 처음부터 서민의 인권은 없었죠.
황룡 18-05-05 10:50
 
앞으로 잃어버릴것 더 많은데 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삼스럽게 ㅋㅋㅋ

잘봤습니당!
ashuie 18-05-05 10:53
 
죽을때까지 각종서류 팩스로 보내다가 일본종료-
병아리쓸빠 18-05-05 10:5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숭구리 18-05-05 11:01
 
그놈의 잃어버린 타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호갱 18-05-05 11:02
 
이건 우리나라도 심각한 부분인데...
칼까마귀 18-05-05 11:03
 
작년에 일본 기업이 700개가 넘게 망했다고 하던데
올해는 몇개나 망할려나....
     
소브라리다 18-05-06 00:55
 
2014년부터 작년까지 네이버가 플랫폼 사업과 연계사업체 인수하고 확장하면서 우리나라 IT업체 18,000개가 무녀졌어요. 물론 여러분들은 네이버를 통해서 기사를 접하니 알수가 없었겠죠
sunnylee 18-05-05 11:06
 
90년대 중반이후 ... 일본의 리쿠르트 창업 신화는..
결국  단기 인력파견업만 성행하게 만드는 계기...
2000년대 들어와서.. 청년,젊은 경제활동 인구들은 구직보단..
 단기알바에만 매달리고 개인생활에만 관심을  돌림. .
일본전체 경제 생산성만 떨어뜨리는 원인중 하나로 작용
2005소프트뱅크, 2006년일본전산....,IT나 기술혁신부문이 아닌 ..
2007년 일본 기업혁신 부문 수상에 또다시
업계 2위 인재(? 인간에 재앙) 파견회사가  수상 할정면 ...ㅉㅉ.

잃어버리긴..뭘.. 지들이 빨고,찬양할땐 언젠고..
우디 18-05-05 11:17
 
잘 보고 가요
밀리마니아 18-05-05 11:34
 
일본은 잘 모르겠고 한국은 프로그래머 대우 괜찮습니다. 어지간하면 칼퇴근이고 월급도 괜찮습니다. 물론 남의 코드 베끼는 코더에겐 해당사항 없지만요.
     
기가미 18-05-05 12:03
 
별로요
고급 프로그래머는 당연히 대우 좋겠지만 우리나라엔 고급 그래그래머가 별로 없어요. 그냥 단순 코더들이 대부분 3d업종
건강도 진짜 안좋은 직군
     
붐붐파워 18-07-03 13:45
 
대우 안좋아요
차세대 프로젝트 뛰면 집도 못가고 무보수 야근에 주말출근에 노예처럼 일해요
모나미펜 18-05-05 11:44
 
잘보고 갑니다.
베이비오일 18-05-05 11:59
 
일본은 자동차 산업만 망하면 진짜 끝인데

자동차가 너무 잘나감
히포 18-05-05 12:07
 
50년이면 잃어버린게 아니라 아예 첨부터 없었던거 아닌가? ㅎㅎ
     
이불몽땅 18-05-05 12:21
 
왜국 특유의 책임 전가 방법이에요
무조건 피해자  코스프레나 남탓하는거죠  잃어 버리긴 뭘 잃어 버려 ㅎㅎ
관측 18-05-05 12:22
 
번역 감사합니다
집정관 18-05-05 12:36
 
잘 봤습니다.
BTJIMIN 18-05-05 12:41
 
번역 감사합니다
레드빈 18-05-05 12:50
 
한국도 그렇게 다르진 않죠 ㅎㅎ
"임산부를 9명 모아도 한달만에 아기는 안나온다" 이 격언을 모르는 놈들이 너어어어무 많음
     
모래니 18-05-05 13:20
 
ㅋㅋㅋ 통계학에선 평균 1달만에 아기가 나온다라고 할텐데요
     
리즈몰리 18-05-05 16:13
 
전 회사 생각나네요 ㅋㅋㅋ
개발자 출신이 아닌 영업부장이 프로젝트 따오는데
개발자들이 30명 투입해도 최소 6개월 걸린다고 하니깐

60명 투입하면 3개월에 되겠네? 이러고 있었어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회사 옮겼 ㅋㅋㅋㅋ
          
소브라리다 18-05-06 00:57
 
무슨 개발을 개발로 하는줄 아나봐요? 그럼 영업부장은 월급두배주면 수주를 두배로 할수 있는지 물어봐야갰네요
갓네오 18-05-05 13:02
 
일본 니들은 동전주머니부터 개선해라
아직도 카드기 사용율이 최저라 현금계산이 일반적이니 짤랑짤랑거리며 동전주머니 갖구 다니지
zzag 18-05-05 13:15
 
우리나라 프로그래머들이 9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도 꾸준히 일본에 취업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지만 예전에 우리나라 정부 소프트웨어 용역대가 기준이
동일한 기능이라도 프로그램 줄 수가 많으면 돈을 더주는 기가막히는 시대였거든요.
Durden 18-05-05 13:35
 
그놈의 잃어버린 타령은...
원래 갖고있었어야 잃어버린거지.
성장이 정체해서 발전이 없는게 왜 잃어버린거냐.
쟤네는 원래대로라면 일본이 이럴리가 없다 라는 이상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자꾸 잃어버린, 잃어버린 타령하는듯.
그리고 인재해외유출은 우리가 더 심한 편일걸.
특히 이공계열은 유학이든 뭐든 해외로 나가면 안돌아오려고 하는 경우 많음.
엔지니어도 해외대우가 훨~씬 좋은 편이라.
     
직장인 18-05-06 13:03
 
ㅎㅎㅎㅎㅎㅎㅎㅎ
미라클얀 18-05-05 14:15
 
일본이 가진 몇 안되는 원조 중에 하나.. IT파견회사 입죠.. 원조입니다 원조..
부릉 18-05-05 14:44
 
한중일 결제시스템

한국 - 신용카드 , 체크카드 , 각종 페이,  티머니 : 약간의 현금만 들고다니뿐.  영수증만 왔다갔다하는 결제
중국 - 알리페이,  전자결제가 미국의 11배가 넘는다는 중국.
일본-  길게 늘어선줄은 충분이 맛있는상점의 줄일꺼야 , 시야와세~  내차례가 다가오면,  주섬주섬 동전주머니를 연다  동전들을 손바다에 흩뿌리고  일일이 손으로 센후  가계점원에게  고메나사이라고 찡긋 거리면서 준다.  음식을 먹으면서  역시 사계절이 아름답다며 국뽕에 한껏 취해가며 수도물을 벌컥벌컥 드리마신다.
리즈몰리 18-05-05 16:11
 
한국은 SI 파견 보도방이 사라져야 개발자들 환경이 좋아집니다.
보도방놈들 파견 수수료 한번만 받으면 될것을
꼬박꼬박 개발자들 받는 월급에서 계속 떼먹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보도방에서 신입개발자 뽑아서 학력, 경력 위조시켜서 초급,중급 개발자로 파견보내버리고
그 급여에서 개발자는 신입월급만 주고 나머지는 다 자기들이 떼먹죠.

그렇게 파견 된 개발자도 자기 능력에 벅찬 일을하니 맨날 남아서 야근하고 못버티고 그만두는 사람도 많고,
그걸 또 고용한 측도 분명 6년차라고 했는데 일 하는거보면 신입이니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생기고..

국내 IT개발환경 망치는 주범이 SI 보도방입죠.
푸로롱 18-05-05 16:33
 
일본은 정말 놀랍도록 아날로그 감성이 지배하는 나라라서 뒤쳐질 수밖에...
ckseoul777 18-05-05 16:35
 
잘 보고갑니다^^
금연전문 18-05-05 17:08
 
IT업계는 우리나라도 비슷함.
월급은 얼마 안되고 근무량은 엄청나고 납기는 빡빡하고 클레임은 폭탄.
언론에서 IT업계 사장들 막 잘나가는 벤처니 신흥 귀족이니 하며 환상을 심어주는데
사장과 그 측근만 잘나가고 직원 및 하청업체는 갤갤대는게 완전히 중세 봉건제도 보는듯.
구르미그린 18-05-05 17:18
 
노동시장의 측면에서 봤을 때
프로그래머는 노가다꾼과 비슷한 위치입니다.

"코더들이나 저임금 받지, 프로그래머는 고임금 받고 제대로 된 프로그래머가 부족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은데
건설업에서도
"노가다꾼들이나 저임금 받고 외국인과 경쟁하지, 기술자는 고임금 받는데 사람이 부족해 난리다"는 말이 많습니다.

현재 낮은 처우를 받는 업종 상황을 개선하려면 외국인노동자 수입중단부터 해야 합니다.

현대차 생산직이 연봉 1억을 받고, 동남아 생산직이 연봉 1천만원 받는 이유는
결코 현대차 근로자의 능력이 동남아 근로자보다 높아서가 아닙니다.

지금도 삼성전자 한국직원 수보다 베트남 직원수가 더 많습니다.
삼성전자 한국직원 수는 최근 10년간 전혀 늘지 않았습니다.
삼성전자 경영진이 보기에, 한국 근로자의 경쟁력은 베트남 근로자보다 낫지 않은 셈입니다.

한국근로자의 우위는 사실상 "한국어를 할 줄 안다" 이거 하나입니다.

따라서
x) "세계화로 위장한 기업해외이전 + 다문화로 위장한 외국인노동자 수입"
으로, 노동시장 개방이 증가할수록
대다수 노동자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피곤해집니다.

바로 이것이 최근 40년간 유럽선진국, 20년간 한국의 양극화가 심해지고 출산율이 하락한 이유입니다.
구르미그린 18-05-05 17:19
 
일본은 서구선진국보다는 x 추세가 덜 나타났기에
"서구선진국보다 훨씬 복지가 부족하다, 임금이 낮다"고 일본 네티즌들이 불평해도
지금 정도나마 일본 저소득층, 청년세대가 먹고 살고 출산율을 유지하는 겁니다.

일본 출산율은 2001년 이후 계속 한국보다 높습니다.
2100년까지 일본보다 인구가 많은 선진국은 미국뿐입니다.

2050년 인구 : 프랑스 7000만, 독일 7900만, 일본 1억800만, 한국 5000만
2100년 인구: 프랑스 7400만, 독일 7100만, 일본 8400만, 한국 3800만
https://esa.un.org/unpd/wpp/publications/Files/WPP2017_KeyFindings.pdf

골드만삭스, PwC 등 외국기관들 전망에서도 2050년 일본보다 GDP가 앞서는 선진국은 미국뿐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countries_by_past_and_projected_GDP_(nominal)#Long_term_GDP_estimates

2차 대전 직전인 1939년 일본 GDP는 독일의 반도 안 되고,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보다 적었습니다.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2Akp&fldid=3EXn&datanum=266&openArticle=true&docid=2Akp3EXn26620080227233600

19세기초 프랑스 인구는 3500만으로 일본 러시아와 비슷했는데,
지금은 일본 러시아의 절반 이하고, 2100년도에 가서도 일본 러시아보다 적습니다.

80년전 독일 인구는 7천만 정도로 일본 본토와 비슷했습니다.
현재 독일 인구는 외국인/이민자후손 1천여만명 제외하면 80년전 수준입니다.
현재 일본 인구는 80년전에 비해 80퍼센트 많습니다.
구르미그린 18-05-05 17:19
 
10년전부터 한국언론에서
"일본은 인구가 줄고 외국인 안 받아 망하는 반면, 독일 프랑스는 외국인 많이 받아 저출산 고령화 극복하고 잘 나가고 있다. 한국은 일본처럼 되지 않기 위해 독일 프랑스처럼 외국인 대량이주시켜야 한다"
는 프레임을 덮어씌웠는데

한국이 잘 나가길 바라는 한국인이 고민해야 할 것은
"복지도 많이 하고 노동자 처우도 좋다고 하고, 세계서 가장 적극 외국인을 받아들이는 나라로 손꼽히는 독일, 프랑스는
대체 얼마나 큰 삽질을 했길래
일본보다 인구가 늘지 않고, 2050년까지 GDP가 적을까?
한국이 독일, 프랑스와 같은 정책을 펴면 일본보다 저출산 고령화를 잘 대처하고, 청년세대/저소득층 상황이 나아질까?"
입니다.

"일본 망하고 있다"고 믿는 한국인이라면, 최소한
"한국이 일본처럼 되지 않기 위해 독일 프랑스 같은 정책을 펴야 한다"
고 주장해서는 안 됩니다.
구르미그린 18-05-05 17:20
 
1996년 KDI가 "2020년 한국이 영국 제치고 7대 경제대국 된다"는 보고서를 청와대에 올려 모든 언론이 대서특필했고
이때 임팩트 때문에 747 공약도 나왔으나

지금은 한국 미래가 밝다고 주장하는 네티즌이 근거로 인용하는 골드만삭스, PwC 등의 2050년 전망을 봐도
한국은 영국 프랑스 독일을 제치지 못합니다.

일본 GDP가 환율빨이다, 인구빨이다 까는 사람이 많은데
일본 1인당 GDP는 1981년~2005년 독일, 1988년~2000년 미국보다 높았고, 1995년~2000년 3위였고, 2010년대 초에는 4만9천불이었습니다.
만약 한국 1인당 GDP가 몇년전 일본 수준을 넘어 5만불 찍으면 한국 GDP는 영국 프랑스와 대등해지고
한국 1인당 GDP가 미국 넘으면 한국 GDP는 독일에 육박하고
한국 1인당 GDP가 3위 되면 한국 GDP는 일본에 육박합니다.

"지금 한국은 인구가 너무 적어서 어쩔 수 없다. 북한과 통일해서 인구 8천만, 1억으로 키우면 일본 넘을 거다"
라고 말하는 네티즌이 많은데
북한과 통일하지 않고, 5천만 한국인만 최대한 활용해도 한국 GDP는 독일 일본과 대등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외국인 대량이주 정책을 계속할 경우에는
북한과 통일한들 한국 GDP 순위가 더 오르기 힘듭니다.
2050년 세계인구가 100억에 육박할 정도로 개도국 인구가 폭증함에 따라
향후 20년 30년 안에 한국 위치를 위협하거나 한국을 제칠 개도국 후보가 많습니다.
현재 연간 신생아 수는 인도 2800만, 중국 1800만, 인도네시아 500만, 베트남 150만입니다.
미국의 연간 신생아 수가 300만명대고, 선진국 연간 신생아 수를 다 합쳐봤자 중국의 반도 안 됩니다.

한국이 잘 나가려면 지금 있는 한국인을 모두 최대한 활용할 생각을 해야지,
기업해외이전, 외국인노동자수입 확대로 더 많은 한국인이 개도국 국민과 임금경쟁에 노출될수록
한국의 위상은 떨어집니다.
개개미 18-05-05 17:34
 
우리나라 대기업중 하나인 kt에서 엔지니어를 어떻게 대하는지 보면....
우리도 쪽본국 욕할 처지가 아니죠...에혀...

희안하게 기술자를 무시하는 상황이 너무나도 많이 벌어지는게 한국이긴 합니다...
엇쮸구리 18-05-05 18:07
 
뭐 90년대 얘기이긴 하지만.. OOP가 유행하기 시작해 주류 사용 언어가 C에서 C++로 넘어가던 시절에도
일본 잡지 광고에는 프로그래머 채용 공고에 어셈블리나 머신어 가능자만 받고 있었죠.
시장 규모에 비해 인프라나 개발 환경 측면에선 상당히 보수적인 곳이라고 느꼈었음.
최순실 18-05-05 18:09
 
잘 보고갑니다...
통통통 18-05-05 19:07
 
번역 감사합니다
깁스 18-05-05 19:56
 
흐음~ 잘봤습니다^^
원형 18-05-05 21:07
 
하청 하청 하청 = 반에 반에 반에~~~

무형의 지적기술을 공짜로 알고 있는 사람들 많다.
하데스 18-05-06 02:35
 
잘 봤습니다.
스트레이트 18-05-06 02:40
 
잘보고갑니다
자기자신 18-05-06 02:52
 
잘 보았네요
헝그리댄서 18-05-06 10:44
 
잘보고가요
직장인 18-05-06 13:01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6시내고환 18-05-06 14:48
 
ID : ISzp0zAt
IT쪽은 한국계가 이끌고있어서 이 꼴이야
ㅋㅋㅋㅋㅋ한국타령은 안빠지는구나
타디온 18-05-06 20:31
 
쪽본이 IT산업이 부흥한 적이 있었나..ㅋㅋ
잘 보고 갑니다.
하늘나비야 18-05-07 14:29
 
원래 일본은 지배층 이 대체로 한국계였던 과거에는 그럭저럭 잘 버텼지 않나? 그걸 부정하고 일본 세계최고 일본 만세 외치면서 침몰한 것 같은데요..
가출한술래 18-05-07 20:23
 
잘 보고 갑니다 .
명불허전 18-05-08 23:12
 
ID : u/wK+r8U
하드웨어 기질의 나라니까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부심이 없음

============================

하드웨어가 아니라 하드코어겠지.
노비킴 18-05-14 01:18
 
에휴, 잃어버리는 거 엄청 좋아하네;;; 애초에 갖고 있었어야 잃어버리든지 말든지 하지!
전쟁망치 18-05-24 06:27
 
IT 대우 안좋다던 한국보다 더 대우가 안좋은 유일한 선진국 일본
계피사탕 18-06-30 16:53
 
잘봤습니다..
아리온 18-08-19 12:00
 
복붙의 세계에서 계발의 세계로 들어가버리니 하락하는건 당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