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게임 / IT 해외반응
[JP] 日 언론 "일본 만화가 위태롭다, 한국 애니 앱 약진" 일본반응
등록일 : 22-09-13 19:03  (조회 : 56,515)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안녕하세요^^
야후 비지니스 링크에 테레 히가시비즈(テレ東BIZ)의 한국 애니메이션 어플의 일본내 성장에 대한 기사가 나왔습니다.  핸드폰 포멧에 맞춰진 한국산 작품들이 일본의 시장 순위에 오르고 있다는 내용인데 네티즌들은 현 상황을 전혀 걱정하지 않는듯한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세상은 빠르게 바뀌는데 자국의 플렛폼/마케팅은 바뀌지 않고 있다고 걱정하는 방향도 보입니다. 관련 글과 댓글들을 번역해 봤습니다. 


Untitled-1.jpg



일본의 만화가 위태롭다!?  한국 애니 앱 약진의 이유. 

일본 만화 앱 이용률에서 일본 출판계를 제치고 한국 IT기업 앱 '라인만화' '픽코마'가 1,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장기'라고 할 수 있는 만화로, 왜 한국 앱이 인기인가? 한국에서 그 이유를 취재했습니다.


서울 중심부에 있는 문화시설 서울애니메이션센터로 국내에서 유통되는 만화들이 모여 있습니다. 이곳은 소년용 만화잡지 창간호인데 일본과 비슷한 이름이 붙어 있어요. 소년 챔프, 그리고 이쪽은 코믹 점프라고 적혀 있습니다.(서울지국 다케베 신이치 기자)

한국에서도 90년대에 소년만화가 유행. 일본 만화도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번역돼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만화평론가 박인하 씨에 따르면 한국 만화시장은 스마트폰 보급으로 확 바뀌었다고 합니다. 2000년대 들어 만화 잡지가 청소년 메인 문화에서 벗어났고, 웹툰이라는 새로운 매체로의 전환이 일어났어요.(박인하 씨)
한국이 바뀐 것이 세로 읽기형 만화 '웹툰'. 칸 짜기가 많고 가로로 읽는 일본 만화와 달리 한 칸씩 세로로 되어 있어 스크롤하면서 읽는 형식으로 스마트폰으로 읽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만화가 박태준씨는 일본 라인 만화에서 인기 있는 '외모지상주의'라는 작품의 작가입니다. 현재는 5작품을 연재하고 있는 잘나가는 작가로 작품은 모두 세로형입니다. 박 씨의 만화에는 음악이 흘러나오는 장치도, 인터넷 구독이 전제되기 때문에, 장면에 맞춘 소리 연출도 할 수 있습니다.  박 씨에 따르면 "이런 음악도 우리가 만들고 있다" 고 합니다. 직선적이고 간결하게 세로 스크롤로만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독자에게 많은 임팩트와 감동을 줄 수 있는지 연출을 연구해야 합니다.(박태준 씨)

원래 출판만화가가 꿈이었던 박 씨지만 작가에게 제자로 들어가 공부해도 데뷔할 수 있는 길이 좁았다고 해요. 그 후, "도전만화"를 통해 세로형 만화가가 되었습니다.  도전만화는 국내에서 일찌감치 세로형 만화를 시작한 IT기업 네이버가 만든 누구나 만화를 인터넷에 자유롭게 올릴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일본에서도 인디라고 이름 붙여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80만명 이상이 투고하고 있습니다. 도전만화는 프로나 아마추어 만화가들이 독자들의 반응을 바로 알 수 있는 공간. 웹툰 사이트에 들어가면 업로드 버튼이 있다.(네이버 웹툰 편집자)  코멘트수나 독자의 평가 등 인기에 따라 연재할 수 있을지가 결정되어 연재가 되면 과금이나 광고등에서 평균 연수입은 대략 3000만엔(2억9천/한화)이라고도 합니다.

스타 만화가들이 많이 생기고 TV와 기사도 나오고 아마추어 작가들이 많이 올리고 있습니다.(네이버 웹툰 편집자) 인기 작품은 최대 10개 언어로 번역되어 100개국 이상에서 전달되며 언어뿐만 아니라 통화 등도 국가에 맞게 다시 그려 전달됩니다. 네이버에서는 각국에서 신인 작가 발굴을 위해 경연대회를 실시하는 등 전 세계 재능의 포섭을 노립니다. 또, 향후 더욱 힘을 쏟는 것이 이러한 만화의 영상화입니다.

네이버웹툰 김현우 씨는 최근 5년간 웹툰 원작의 40여 개 작품이 드라마와 영화로 제작 되었다고 말합니다. 지금은 140~180 작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즐긴다면 원작이 재밌을 것 같아서 구독하고,  이 순환이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세계적으로 보급이 진행되는 웹툰,  글로벌 인포메이션은 2028년에는 현재의 7배인 약 3조6500만엔의 시장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쇼가쿠칸, 슈에이샤, KADOKAWA 등 일본 기업들도 올해 들어 잇따라 본격 진출하고 있습니다.

교토 세이카대(京都精華大) 국제만화연구센터 구본원 연구원은 이제 확실히 세계 시장이 바뀌고 있다는 것이 이제야 일본에서도 드러났나 다고 말합니다. 확실히 일본 내수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날이 오고,  일본 시장 뿐만이 아니라, 이제 정말로 세계 시장이 이런 형태가 되고 있는 것인가에 인식하는 것은 중요」라고 이야기합니다.





<댓글 반응>

san*****  64/9
세로 읽기에서 장면의 컷인, 풀 컬러로 눈길을 끈다. 스마트폰 앱에 특화된 읽히는 방법 역시 일정층의 지지는 얻을 수 있는 것이고, 이것은 '만화의 한 표현 방법'으로 그 방법에 있어서 한국이 앞서 있는 것은 확실할 것입니다. 


pee***** 114/7
한국만화는 처음의 파악은 OK, 라고 하는 것이 많지만, 중반부터 점점 전개가 이상해지거나 원패턴화 되어, .흐릿해져 가는 인상.  지금까지 읽은 만화들이 대부분 그래, 아마 구상을 충분히 짜지 않고, 일단 그려내고, 인기가 있다면 거기에서 나머지는 다시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정도의 느낌일까라고 생각한다.  뭐 그래도 파악은 OK라고 하는 것은 많기 때문에 향후 여러가지로 신경써야 할 존재라고는 생각한다.


ㄴ h11*****  4/0
전개가 중단 패턴인 만화들이 대부분(*´-`)


ㄴ una*****  9/0
한국만화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작품이 하나도 없다



run*****  49/10 
일본 만화와는 작품 수준도 세계의 인기도도 다르다는 멘트가 많아 현시점에서는 안맞다고 생각합니다만, 얕잡아 보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케이팝의 다수 아이돌 그룹 노선도 원래는 쟈니즈 등 일본이 빨랐는데 일본에 국내 시장만으로 매출이 만족스러운 규모였다는 사정이 때문에 세계에 팔려 가지 않은 것은 아아쉽습니다. 일본도 오래전 핑크레이디가 미국진출을 시도해서 잘 안된적이 있어서 뒤를 잇지 못했네요. 타이밍도 있었겠지만, 한 번의 실패에 주저하지 않는 마케팅 방법은 본받아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퀄리티가 올라가기도 하니까요.


ドレミ  4 /4
패턴이 똑같네. 일본은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다. 반도체도 스마트폰도 텔레비전도 전기차도 만화조차도... 그리고 상대방이 열심히 만든 물건에 대해 욕을 하는게 필요할까?  시대와 유저가 필요로 하는 것을 선점하는 발상력과 상품으로 만드는 실행력이 필요한가. ??


tyt*****  42/13
이 기사에도 나와있는 외모 지상주의지만 처음에는 보니까 재밌었는데 점점 한국만화 특유의 뻔한 일이 생겨서 질렸어, 한국만화는, 대체로 여주인공이 완벽스타일의 초 미인이고, 주인공이 왕따야.  그래서 왠지 여주인공이 주인공에게 홀딱 반한다는 평소의 패턴이지..  개중에는 버스터드, 스위트홈과 같은 재미있는 만화도 있기 때문에  같은 전개가 되지 않게 한다면 일본 만화도 따라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ㄴ shishishishishi  2/0
뭐 스토리전개로 보면, 일본이 서바이벌 게임물이 많은 것과 한국 열등생의 무쌍물은 비슷한 느낌이지.  명작이라고 부를 수 있는가 생각해 보면 그런건 적을지도 모른다.

ㄴ shi*****  4/0
일본의 마치 10년 전 노력처럼  필요 없는 패턴화된 것을 꽉 채워 한국 마인드를 뿌린 느낌이라, 뇌에 부드럽게 읽기 쉽지만 싫증이 나는 것도 빠를 것 같다. 듣기 좋은 기호가 움직이는 느낌이야.


nek*****  13/1
일본은 지금이나 옛날이나 좋은것을 만들어도 판매방법이 서툴죠? 장사꾼보다 장인 기질이랄까? 그런점, 한국, 중국은 어떤 수단을 써도 판다는 느낌.  세로 읽기 스크롤은 동작적으로 스마트폰에 특화되어 있고 세계 전개를 생각하면 획기적이지만, 좌우명은 보기 어렵고 박력이 별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게다가 배경이 무지라고나 할까? 내가 읽은 일부 외국산 작품들 뿐일지도 모르지만...


eas*****  85/7
만화 좋아해서 자주 읽지만, 나는 일본인 이외의 사람의 작품은 문화의 차이 때문인지, 등장인물들의 대사나 성격이 동조하기 어렵다고 할까?


man***** 10/0
한국작품은 엄밀히 말하면 만화가 아니기 때문에 장르가 다르다고 생각해. 일러스트+대사랄까? 1컷 1스크롤로 속도감이나 두께감이 떨어지는 각 자료 부족도 부정할 수 없고, 어딘가에서 본 것 같은 템프레 배경·설정도 많다.  지금은 한국산 영화나 소설에 있는 그런 작품이 만화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pla*****  172/21
라인만화와 피코마 매출의 60% 가까이가 일본만화라는 점을 언급해야 해.  또 한국 만화는 이 만화가 대단하다거나 다음 만화 등에서는 수상은커녕 노미네이트조차 되지 않을 정도로 질이 낮고 인기도 없다. 트위터에서도 전혀 트렌드에 들지 않고 팬아트도 전혀 없다. 세계적으로 히트한 대작이나 유명 캐릭터도 한 명도 없다. 만화 앱의 선행 개발과 신규 사용자 발굴에 성공했을 뿐.

ㄴ あり  21/6
이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일본은 좋은 것을 만들고 있으면 언젠가 인정받아 팔리는 옛날부터의 패턴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전술적으로 판다는 것은 세계 시장에서는 중요하다. 한국은 그 근처는 여러가지 매우 잘한다고 감탄한다.

ㄴ nag***** 21/9
여유부리지 말고 위기감을 갖는 게 좋을 거야. 한국 앱이 프랑스 재팬 엑스포 서포터로 선정되었어. 일본만화에 한국만화도 섞어서 점점 인기가 많아지고 있어. kpop처럼 아마 빠지는 날이 올거야,  만화나라인데 독자적인 플랫폼이 없는 일본은 이상하다.

ㄴ ahg*****  10/9
뭐 ..  만화가가 일본인이라도 좋잖아 사업에 성공한 것임에 틀림없으니까.



whi*****   6/0
개인적으로는, 한국은 팔리는 것(돈)이 최고로 내용 따위는 아무래도 좋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만화뿐만 아니라 예능이나 장사, 문화 등 나라 전반에 걸쳐 같은 냄새가 난다고 느끼고 있다. 


gen*****  137/13
글로벌 인포메이션을 보면 "웹툰 원작의 애니메이션, 게임, 드라마, 굿즈" 등 전부 합치면 이 정도의 시장 규모가 될 수도 있다. 거대한 중국 국내 시장을 포함해 라는 데이터이므로 이 계산 방법이라면 일본 만화의 시장 규모는 훨씬 거대해진다. 이미 일본발 여러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이나 굿즈가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poc*****138/9
한국산 만화가 평가받는 것은 아니고 일본산 만화 플랫폼으로서 젊은 층 등의 이용자를 얻고 있는 것 만으로는? 남의 샅바에서 씨름을 해 놓고도 잘도 뭐 강세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ㄴ ahg*****  7/29
맞아,  중국산 옷을 싸게 파는 유니클로랑 똑같네.


hey*****  1/0
요즘 이 기사 많네요. 앱은 약진하고 있고 나름대로의 갯수를 읽고 있는 것이겠지만, 그 스마트폰으로 읽는 것을 전제로 한 새로운 스타일의 작품 중에서는 일본 만화처럼 다들 아는 명작은 아직 나오지 않은 것 같네요.


otk*****  9/38
공평하게 말해서 한국산 만화업계는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느낌은 든다. 일본 만화앱은 UI도 어수선하고 퀄리티 낮은게 많고 무엇보다 회당 정보력이 너무 적은게 많아,  만화내용에 관한 호불호는 사람에 따라 다르니까 그건 사소한 일이고. 

sak***** 
그림은 확실히 예뻐서 심심풀이로 읽기 쉽지만. 솔직히 내용이나 이야기 매력이 없고 패턴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무료로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읽는 것일 뿐이지 유료라면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Gko  11/47
아직 일본만화가 시장은 한국을 따라잡지 못하는 코멘트들이 많지만 전략으로서 고액 보수로 일본인의 스카우트는 시작되었습니다. 회사를 만들어 퀄리티가 높아지면 시장은 점유되는 것은 시간문제 몇 천만엔의 보수를 받으면 한국으로 이주할 것 같아,  아무튼 일본은 소년점프등을 읽지 않게 되었고 지브리(스튜디오)만으로는 이길 수 없다.


nyc*****  90/6
일본은 애니메이터나 영상 크리에이터의 지위나 월급을 더 올리는 게 좋을 것 같아. 한국은 쳐다보다가 훌쩍 앞서가곤 한다. 디지털, 예능, 자동차라든지(모습을 보면 일본보다 좋다). 더 위기감을 갖는 것이 좋다.


yon*****   6/0
이현세의 '천국의 신화' 사건처럼 만화 표현이 강하게 제약되는 나라라서 콘텐츠가 '건전'하고 작품에 폭이 없고 비슷한 작품이 많은 것이 현실이죠.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등도 '여름들'처럼 화력이 있는 만화가들은 있지만, 스토리가 재미없어...


sas*****  8/0
확실히 일본에서 한국의 만화 앱이 1위 2위는 사실이지만, 한국의 만화 작품이 일본을 추월했다고는 도저히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종이 매체문화에서 자랐기 때문인지 세로 읽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효과음이나 움직이는 연출도 위화감 있어 작품에 들어가지 않는다.


てら*****  5/0
적어도, 「우리의 투쟁은 지금부터다」적인 중단이라도 상관없으므로 중간에 연재가 끊기는 것을 연발하는 것을 어떻게든 해줬으면 좋겠다. 완결을 기다렸다가 읽기로 했다.


yus*****  5/0
차가 오른쪽 차선으로 달리고 있거나 식사 장면에서 긴 숟가락이 있고, 그런데도 일본이 무대로 바꾸고 있으니까 미묘한거지,,,,, 어중간하게 개편하지 않아도 이름 정도 한국 이름으로 상관없는데 왠지 일본인처럼 만들고 있는 만화도 있다.


nag*****  26/8
일본 출판사가 연계해서 하나의 서브를 만들지 않고 한국 앱의 확대를 돕고 있거든. 일본만화가 더 잘 팔리기 때문에 문제없거나 위기감 없는 코멘트하는 일본인이 많아서 짜증나. 일본은 왜 항상 반일국에 점유율을 주지?  라인도 한국이야.  결국은 일본 만화업계가 지금의 사탕처럼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구. 일본경제와 마찬가지로 만화시대도 곧 끝나. kpop다음에는 만화도 절대 빠질거야. 이 나라 정말 이상해.


ㄴ wcc*****   1/0
완전히 동의, 예전에 만화 돈벌이는 일본 말고는 할 수 없었던 점을 완전히 놓치고 있어. 한국이 만화로 돈벌이를 할 수 있게 된 것이야말로 독자의 인식이  만화가는 일본인, 경영자는 한국인. 


iic*****  47/4
만화의 질은 분명 일본이지만 한국은 플랫폼이 강해,  많이 읽히는 것은 일본만화이기 때문에 솔직히 한국 어플도 모르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해.


aik*****  48/6
구글 트렌드에서 '만화'와 '웹툰'으로 살펴보면 알 수 있지만 오히려 만화의 인기가 국내와 세계 각국에서 급팽창하고 있고 웹툰 인기는 정체돼 있다.


pap*****  41/4
코멘트수나 독자의 평가 등 인기에 따라 연재 할 수 있을지가 결정되어 연재가 되면 과금이나 광고등에서 평균 연수입은 대략 3000만엔이라고도 합니다. '한국은 가혹한 노동환경에 아픈 사람 속출, 평균 연봉 170만엔'이라는 최신 한국기사를 보도했는데 평균 연봉 3000만엔 이라는 거짓말이 나올까?


unk*o** 52/4
테레히가시비즈(テレ東BIZ, 언론사) 답지 않구나. 일본만화가 왜 인기가 있는가? 한국만화앱의 좋은점이나 장점은 무엇인가? 라던가 그곳, 잘 취재하지 않으면... 혹시.. 모리나가 타쿠로가 어드바이스 한건가?
모리나가 타쿠로 : 독쿄대학(獨協大学)경제학부 대학교수 


ber*****   25/4
처음에는 재미있는데 읽다 보면 질려,  그리고, 배경이나 소품에 소재를 붙이고 있는 것이 매우 불쾌해,  악 눈에 띄고 있다고나 할까...


日本人  56/5
한국의 웹툰이 만화를 구축해서 석권하는 듯한 이야기를 많이 듣지만, 지금은 감이 잡히지 않는다.


rin*****   54/2
일본만화 읽기에 익숙해지면 세로형 한 컷씩의 만화는 읽기 어렵더라구...


pan*****  3/1
심심풀이로 딱 좋죠.기억에 남지않지만


yyg*****  35/1
어떻게든 침식해 올 테니 조심하지 않으면 큰일이다


kif*****  31/2
우연히 피코마에서 한국만화를 봤는데 재미없어서 중간에 그만두었어. 지금은 마가포켓에서 역시 일본만화 보고있어.  


sub***** 21/2
그래요?실감이 별로 안 나는데요


wcc*****   23/2
얕볼 일이 아니야. 마케팅, 금 모으기, 투자, 광고에 대해 일본은 한국에 지고 있다고 인식해야 한다. 이들은 일본의 인기 작품이 독자들에게 읽히면 일본 출판사가 돈을 번다는 구조 자체를 파고들려 한다. 위기감을 가져야 한다.



ttm*****  4/6
케이팝이나 한류드라마가 그렇지만 해외에서 파는 것에 관해서는 한국이 더 탐욕스럽죠. 일본산이 뛰어나다고 계속 한국에 패배한 가전업계처럼 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猫ぬこ猫   50/2
요즘 이런 논조의 기사를 자주 본다. 게다가 친한 기사를 자주 쓰는 매체이고. 경제적으로 벼랑 끝인 한국으로서는 어떻게든 일본으로 달려가고 싶지만 현 상황은 무리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혐한거리를 풀고 싶을 것이다.  일주일 사이에 3사에서 한국 만화가 일본을 앞질렀다 뭐든지 기사가 나오는 것은 모종의 공작이 있었다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fun*****  45/2
만화로서의 수준이 전혀 다르다. 스토리가 유치하거나 일본만화 같은 내용들 뿐이야. 이 차이는 빨리 메워지지 않을 것 같아. 그리고 명칭이나 국명을 편집하지 말고 일본에서도 그대로 게재해. 일본을 깎아내리는 그런 내용을 그리면서 그걸 편집해서 숨기는 건 문제잖아? 일본이 같은 짓을 하면 난리법석을 떨겠지? 한류 아이돌도 마찬가지다. 속으면 안 돼.


ezf*****  17/2  (극우)
일본 만화가의 그림을 따라그려서 오리지널이라고 주장하더군요. 홍보하고 싶은 건 알지만 50년 빨라요.


hat*****  9/3
정말 재미있나! 일본 만화를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걸까? 만화가의 층이 다르겠지요, 


sho*****  34/4
일본에 대해서 마운트 취하고 싶어하네~


inl*****  9/3
세로 스크롤에 자부심을 느끼나 ㅋㅋㅋㅋ


tet*****  5/1
나왔다! K-POP 상법


mox*****    4/0
이렇게 일본인을 바보 취급하고 부추겨서 기사를 쓰는 것이 즐거운가?


口ッ〒サン卜リ一ユ二ク口無E卩買いません   27/2
네네 사쿠라 사쿠라


ggr*****  8/0
No JAPAN인 주제에 「소년 챔프」, 「코믹 점프」 라니 ??? ㅋㅋㅋ







번역기자 : ChocoFactory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ChocoFactory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네팔렘 22-09-13 19:06
   
잘 봤습니다.
coey 22-09-13 19:10
   
요번에 웹툰 진짜 재밌게 본게 별이삼샵 ....... 이거 진짜 최곱니다 ㅠ
입문을 갓작품으로 해서 다른작품들 성에 안차서 큰일이네요.
평소 익숙한 방식이 아닌 세로형 스크롤도 나름 괜찮더라구요.
     
댕72 22-09-13 19:15
   
수백편을 봤지만 아직까지 호랑이형님이 제 베스트입니다.ㅎㅎ 호불호가 갈리겠지만요
          
파김치 22-09-13 21:52
   
호랑이 형님은 재미도 재미지만 작화도 끝내주져 ㅎㅎ
          
아잉몰라 22-09-15 14:24
   
일본이였으면 벌써 애니화됐음
          
에페 22-09-17 22:40
   
호형은 진짜 절대 명작입니다. 꼭 보세요
     
주라기공원 22-09-14 05:41
   
갓은 하나님뿐
진실게임 22-09-13 19:10
   
외부에서는 일본이 만화의 나라지만 정작 일본인들은 만화를 하류 문화로 내려보죠.
     
retinadisplay 22-09-14 09:13
   
서브컬쳐라고 계속 부르죠
야다야다 22-09-13 19:12
   
왜 맨날 일본은 자기네들이 분석해놓고 ...한국을 욕하는가?
오달구지 22-09-13 19:13
   
이러면.. 조만간 만화 쪽 시장도 다 가져오겠군..
G생이 22-09-13 19:23
   
다른분야는 한국이 뛰어난것도 있고 우열을 가리기 힘든것도 많지만  만화나 애니 만큼은 아직 일본이 넘사벽인듯 합니다 이분야는 앞으로도 일본 따라잡기 힘들것 같아요 수익성이나 이런거 논외로 오로지 실력이나 재미면에서요
     
이젠 23-02-10 13:07
   
ㅈ랄하세요. 이미 갓세계물로 열화된지 오래인 쪽보니스탄 망가는 몰락의 길
가출한술래 22-09-13 19:31
   
잘 봤습니다
체사레 22-09-13 19:32
   
잘봤습니다
nasnas 22-09-13 19:33
   
칠석의 나라나 기생수 도박묵시록 정도 수준의
웹툰이 있나요.
     
행복찾기 22-09-13 19:36
   
칠석의 나라나 기생수 도박묵시록보다 못한 한국 웹툰이 뭐죠?
          
jow1227 22-09-13 21:18
   
적을 알고 나를 알라고, 무턱대고 일본 까내려봐야 저기 본문에 혐한들이랑 동급밖에 더 되나. '기생수보다 못한 한국웹툰은 하나도 없다' 같은 극단적 표현력밖에 못 쓰는걸보니 고집쎈 성격이겠구만. 그렇게 구린데 왜 부산행 연상호 감독이 이번에 기생수 넷플릭스 드라마를 만들고 있을까?
               
수염차 22-09-13 21:40
   
2랩 3랩은 과학이지 과학
토왜...일베충벌레.....본왜
                    
jow1227 22-09-14 02:43
   
다른 커뮤에서 가생이 30렙 넘어가면 회생불가의 치사량 국뽕 맞은 애들이라던데 맞네ㅋㅋㅋ
                    
jow1227 22-09-14 02:49
   
이새.퀴는 바로 밑에 한국웹툰 추천해준 댓글도 안보고 무의식적으로 발작하네ㅋㅋㅋ 야 내가 너보다 한국웹툰 더 많이 봤겠다ㅋㅋㅋ 말만 국뽕인 노답색퀴
                    
kiiink 22-09-14 08:30
   
난독인가?.... 일본애들 연출력 개박살이라 넷플에서 한국감독 초빙해갔다는 글을 토왜로 치부하네
     
jow1227 22-09-13 21:23
   
많죠. 특히 드라마말고 영화화된 웹툰들은 기본적으로 퀄리티 깔고 가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원작의 마이너버전들이라 원작이 더 재밌죠. 그림체 호불호는 있겠지만 예전 김풍작품들도 영화보다 웹툰원작들이 훨씬 좋았고.
기생수같은 내용 좋아하시면 마음의 소리작가인 조석의 '조의 영역'이나 김규삼 작가의 하이브 추천드립니다. 조의 영역은 인간세상이 어느정도 물에 잠겨서 물고기들이 힘을 얻어 인간과 대립한다는 스릴러인데 조석 개그만화와는 전혀 다릅니다. 하이브는 곤충들이 인간을 지배한다는 이야기고. 근데 개인적으론 조의 영역이 더 재밌었네요.
     
jow1227 22-09-13 21:31
   
성인웹툰스러운거 좋아하시면 느와르쪽에 광장, 캐슬, 제왕: 빛과 그림자 세 작품이 있고요. 광장은 영화 아저씨 스러운 복수이야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미생 같은 스타일 좋아하시면 현재 연재중인 상남자 추천드립니다.
과일먹을래 22-09-13 19:36
   
딴건 몰라도 만화, 애니와 2차 상품, 콘솔게임 영화까지 연계되는 시장은 일본이 넘사라
절대 못이김.
얘넨 아직도 주간잡지 수백만부, 단행본, 애니를 사서 소장하는 나라니까
일단 관련 매출이 넘사고, 박스오피스 상위권이 다 자국 애니...
주간연재-단행본-tv만화-영화.... 이순서로 팔아먹는 시스템은 우리는 절대 못 따라감.
솔직히 우리나라서 일본애니, 일본만화 안보고 자란 사람 있음?
우리도 인정할껀 해야함.
     
행복찾기 22-09-13 19:38
   
왜 인정해야하나요?
그냥 왜구는 그렇군하고 살면 되지
왜구 만화 좋아라고 말하면서 그래 인정 인정이라고 꼭 인정해 줘야할 이유가 뭐죠?
          
과일먹을래 22-09-13 19:47
   
그런 님은 왜구 만화, 애니 안보고 자랐나요?
여기 슬램덩크, 드래곤볼, 마징가 기타 수많은 일본 만화 안보고 자란사람 있나요?
님은 편한데로 생각하면 되는거고, 나는 일본 만화, 애니는 인정하니까...
각자 다른거죠.
나는 오히려 어릴때 해적판으로 성운아, 이상석 기타등등 무단으로 한국사람이 그런걸로 속인게 더 괘씸함.
               
merong 22-09-13 21:32
   
슬램덩크, 드래곤볼, 마징가...
70-80년대인데, 그때는 드라마도 영화도 음악도 반도체도 가전도
전부 일본이 앞설 때 였죠.
그중에 애니 딱 하나 남은거군요.
얼마 안 남았네요.
                    
수염차 22-09-13 21:41
   
야동산업 우습게 보십니까??
우리 한국은 영원히 일본의 야동을 이기지 못합니다
이건 팩트에요.....
                         
merong 22-09-14 00:09
   
ㅈ같은건 일본이 그냥 하라고 해요.
               
핫자바 22-09-13 22:23
   
그건 옛날이잖아요 저는 최근에야 드래곤볼z를 봤는데 정말 왜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지 보면서 느꼈지만 요즘에는 그만큼 세계적으로 인기 있고 재미있다는 애니를 들어보질 못했음 무슨 귀멸의 칼날인가 하는 애니도 보면 초딩들이나 보는 애니인 것 같고;;
                    
원형 22-09-15 23:38
   
더강한놈이 나오고를 계속 반복. 결국 지루해서 때려침

미국 NBA를 그대로 배꼈어도 슬램덩크만 못함.
     
드롭킥 22-09-13 19:44
   
이세상에는 절대라는게 없어요
          
과일먹을래 22-09-13 19:50
   
오징어게임처럼 대박 작품하나를 논하는게 아니라
분명 일본만화 시장이라고 했어요.
우리가 일본만화 시장 매출을 이기나요?
인구빨에 매출 계산하면 관련 산업만 30~40배 차이나요.
이걸 뭔수로 이겨요?
우리는 영화관서 애니안보고, 단행본, 잡지를 안사는데
               
생강 22-09-13 20:00
   
케이팝 시장이 이리될줄 알았습니까?
                    
과일먹을래 22-09-13 20:11
   
케이팝이랑은 많이 다르죠.
사람이 등장하는 케이팝, 드라마, 영화는 한국이 월등하고
사람이 등장 안하는 만화, 애니 같은건 일본이 월등하죠.
                         
앨리 22-09-13 20:33
   
맞는말 같은데 단적으로 그렇게 쓰면 나라도 반감이 들겠네요 여기 가생이분중에 일본애니를 봤건 안봤건 일본 av와 애니는 다들 그리 알고 있어요 그걸 굳이 그렇게 표현하니 댓글이 그렇게 ...
                         
생강 22-09-13 21:31
   
그게 무슨 말이죠? 미래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는 얘긴데
사람의 등장유무가 무슨 상관일까요?
                         
kiiink 22-09-14 08:33
   
만화케릭터는 인물이 아니고 외계인입니까?...메인 스트림이 만화 애니보다 영화 팝이니깐 그쪽으로 인재쏠림이 생기는건 당연한건데 해외에서도 서브컬처 취급받는 만화나 애니에 월등해서 지금 일본 위상이 퍽이나 높겠습니다
                         
이젠 22-09-14 10:55
   
스스로 얘기하듯이, 드라마, 영화의 원작으로 쓰이기엔 한국 웹툰 쪽이 유리하다보니 판이 엎어지는 중입니다. 세상 달라지는 것에 못 쫓아 가는 분들이 보이네요. 특히 이게 우리 뿐만 아니라 일본도 있는 현상인데, 대작 중에는 만화가 원작이기 보다는 장르소설이 원작이고 만화가 2차 창작인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장르소설도 왜본이 앞서있었는데 요즘은 좀 많이 엎어지고 있어요. 세상이 바꼈다고요.
                         
과일먹을래 22-09-14 10:58
   
한국에선 메인이 드라마 영화고 일본선 애니 만화가 메인인데
만화애니를 까고픈건지 쪽국을 까고픈건지
우리나라 영화+k팝 총 매출을 더해도 일본 애니 만화시장 10분의 1 되는걸 알고나 이런소릴하나?
아직 갈길이 먼데 무슨...
해외서 애니 만화가 서브컬쳐? 웃음만 나온다 진짜...
                         
이젠 22-09-14 22:55
   
어쩜 이렇게 왜본스런 발상을?
추세라는게 있는데 시장 규모 등등
시장규모는 애초에 일본이 음악도 영화도 아직 더 큼
나중에 애니도 내수로 충분했다느니 이딴 소리나 할 각이네
                         
원형 22-09-15 23:40
   
알고보니 대단한 집안의 우수한 혈통.

과거 일본것을 보면 전부 이럼. 찌질이가 알고 보니 대단한 집안. 혈통으로 이기는 이런것이 일본의 만화. 그리고 애니. 태초부터 계급주의에 혈통주의에 여자는 결혼이 꿈이고...
     
actorcms 22-09-13 20:31
   
일본 만화, 애니가 유명한 것은 사실이죠. 하지만 그것의 부작용이 만화,애니의 영화화 혹은 실사화이죠. 실패 확률도 낮고 판권도 저렴하니까 질 낮은 실사화가 이루어지지만 그것을 관객들은 받아들이기 때문에 더 좋은 작품이 나오지 않는 것이죠.  우리가 이길지 못 이길지는 누구도 모르죠. 예전 삼성이 반도체에 진입할 때 일본이 얼마나 비웃었는지 아시죠? 근데 지금은 어떤가요? 대만에 굽신해야 되는 일본입니다.
          
원형 22-09-15 23:41
   
봉준호 감독인가? 에게 실사화를 부탁해서 그럼 대본을 고쳐도 되냐고 했더니 않된다고 해서 거절.

애니와 현실의 차이를 구분못하는 것이 일본임.
     
내가갈께 22-09-13 20:43
   
이겨서 뭐하게요
시장이 크다면 그 시장에 우리 기업이 진출해서 돈 빨아 먹으면  되는거지
저런식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 못하면 웹툰 뿐 아니라 애니시장도 우리기업에 먹힐 겁니다
     
jow1227 22-09-13 21:25
   
국뽕사이트에서 백날 외쳐봐야ㅋㅋㅋ 케이팝이 아무리 잘 나가도 아직도 닌텐도 연간매출 하나도 못이기고 포켓몬 IP 하나에도 밀린다는걸 말해줘도 여기선 '그럴리가 없어! 방탄이 최고야'일건데.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하는데 그런 애들은 잘 없다.
          
수염차 22-09-13 21:43
   
2랩 왜구색히야
만화 웹툰을 논하는대 뜬금없이 닌텐도?
닌텐도가 삼성 엘지랑 비교가 되냐??  이렇게 예를 들면 합당하겟냐 왜구색히야

방탄은 가수고......닌텐도는 게임인대...그걸 왜 비교하고 지랄이냐
왜구 개자식아......ㅉㅉ
               
앨리 22-09-13 23:29
   
ㅋㅋㅋ
               
jow1227 22-09-14 02:44
   
븅.신인가. 문화산업을 논할때 영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다 포함해서 수익 이야기하는데

만화 애니메이션만 가지고 수익 산출하면 더 처참해지는데 좋냐?

역시 다른 커뮤에서 가생이 30렙 넘어가면 회생불가의 치사량 국뽕 맞은 애들이라던데 맞네ㅋㅋㅋ
          
원형 22-09-15 23:43
   
그래서 일본 문화계가 잘나가냐? 닌텐도잘나간다고 일본이 잘나가?

뭐 똑같이 한국 게임이 잘나간다고 한국 문화에 영향도 못미치지만 최소한 한국게임 하던 놈들을 한국 걸그룹 음악은 듣더라.

닌텐도는 그런 영향력이 있기는 하냐.
               
총알 22-10-21 10:21
   
이런 저능아도 숨쉬고사네 ㅋㅋ 게임산업이 영향력이 없으면 뭐가 있어???
     
박반장 22-09-13 21:54
   
주간지->단행본->영상화로 하는 구조를 만들어 컨텐츠로 돈을 엄청 버니까 일본은 판권쥐고 있는 출판사가 재벌급 규모가 되는거죠.
다만 이게 미래에도 유요한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주간지 자체가 물리적인 한계가 있다보니 진입이 쉽지 않고 막상 연재를 해도 인기 좀만 떨어져도 아웃되고 이러면 단행본 많이 팔지도 못하고 인쇄도 안되서 사실 작가한테 굉장히 불리한 시스템이죠.
웹튠은 이런 출판시장의 단점을 극복할수 있는 부분이 있어요.
진입이 쉽고 초반에 인기 못얻는다고 금방 아웃되는것도 아니고 수익분배면에서도 웹튠이 작가들한테 나음.
          
박반장 22-09-13 22:06
   
거기다 넷플릭스처럼 전세계 동시 유통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죠.
각국의 작가들이 웹튠 연재가 유리하다고 판단되서 붙기 시작하면 국내 플랫폼들이 기존의 주간지,단행본 시장을 잠식해 가는거죠.

거기다 현재 국내는 웹튠->영상화 구조가 이미 돌아가고 있어서 원작 영상화도 빠르게 될거고..
(웹튠은 반응을 빨리 확인할수 있어서 판권도 잘팔리는 편임.)
드라마,영화는 한국이 잘만드니까 일본 원작도 우리가 만들거나 tv애니는 일본쪽이 워낙 가성비 좋게 경쟁력 있는 편이라 그쪽 스튜디오에 맏기면 되는거고 (이미 한국원작 일본제작 애니들이 있고 만들어지고 있는것도 있음.)
     
파김치 22-09-13 21:54
   
꼭 병신들 하는 소리

"인정할건 인정하자"
     
토막 22-09-14 08:43
   
문제는 그 시작인 만화작가 벌이가 그닥 좋지가 않다네요.
진짜 대박작가라면 엄청나게 벌겠지만.

한달에 1억원 이상 버는 작가는 우리나라가 더 많다고 합니다.
일본 만화책의 작가 인세는 10%
우리나라 웹툰의 작가 수입은 70%

일본은 종이책이 중심이기에 출판사의 갑질도 많고.
초반에 별로 안팔리면 연재 중단 시켜 버리죠.

우리나라 웹툰은 갑질 비슷한 것도 없고 연재 중단도 없습니다.
아무리 인기 없어도 계속 연재 시켜준다는 거죠.

이차이가 계속 되면 나중엔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죠.
     
한류불패 22-11-24 14:24
   
지금 당장은 그렇지. 하지만 나중에는 어떨까?
예전 가전제품이나 자동차등등 우리는 절대 못따라간다고했는데
지금은 거의 다 역전 당했지? 그렇게 될꺼임ㅋㅋ 이제 가전제품도 우리나라것이 품질이 더좋지
인정할껀 인정하자.

솔직히 지금 한류가 완전히 일본 뒤덮은거 알지?
요새 10대,20대 일본 젊은이중에 케이팝, 한류드라마 안보고 자란 사람있음? 히키코모리 빼고는 없지.
인정할껀 인정해야함. 대부분 한국이 역전했고 일본은 앞으로 역전당할일만 남았다.
만화책에 흑백만화로 보는 낡은 일본문화는 도태되도록 되어있음.

결국 일본에 남는건 한국이 건드리지않는 AV나 일본의 야한 애니정도가 될것임.
일본은 느리고 창의성이 없는 나라이고 한국전쟁으로 꿀빨았던것뿐임.
한국에 전쟁이라도 나지 않는 이상 일본은 우리나라한테 역전 당할일만 남음.
이게 조상님의 저력이다. 일본은 한국인들이가서 세운나라이고
바두기 22-09-13 19:41
   
잘봤습니다.
일경 22-09-13 20:38
   
역시 갈라파고스에 자기 정당화 밖에 할 수 없는 무지한 인간들이 판치는 일본 넷 ㅋㅋ

일본이 지금 스마트폰 메신저로 라인을 쓰고 있고 그걸 바꾸지 못 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할까?

한국 만화, 일본 만화 그런게 중요한 게 아니라 니들이 이제 만화를 보려면 우리나라 회사의 앱을 사용해야 하는 시대라는 것이다.

뇌에 우동 사리만 있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인간에겐 아무리 위험에 대해 말 해줘도 헛소리나 하며 부정할 뿐이다.

일본은 30년 전에도 20년 전에도 10년 전에도 그리고 지금도 저러고 있다.

일본의 앞날이 캄캄한 이유는 정권이 부패해서가 아니다.

이런 병자 같은 일본 사람들이 많기에 절대 이 늪에서 나오지 못 하는 것이다.

지들이 병자가 아니면 병자 같은 정권이 권력을 잡겠냐 ㅋㅋ
발자취 22-09-13 20:46
   
잘 봤습니다~

야동 빼고 다 위태롭지...
럽다입 22-09-13 20:50
   
드디어 한국웹툰 세계히트작 나혼자만 레벨업 애니 제작이 확정 일본에서제작하네요
이름없는자 22-09-13 20:55
   
아직은 이라는 일본인들의 말이 맞음. 웹툰 시장의 규모는 일본의 만화시장의 규모와 비교가 되지않는 규모임. 일본 만화시장이 연간 6-7조원 정도인데 웹툰은 아직 1조가 안됨. 즉 이직 만화시장을 위협한다고 할 규모는 아니지만 성장세가 빠르기 때문에 중 장기적으로는 일본 출판만화에 버금가는 시장의 30% 정도 는 될 거라고 예상함.
     
이젠 22-09-14 10:57
   
나중 가서 또 왜본은 국내시장만 상정했다고 변명할게 눈에 보임.
paradise 22-09-13 21:06
   
뭐 재들도 요즘엔 별거 없어보이던데
이세계물만 엄청 많고... 진짜 대작들은 당장 따라잡기 힘들겠지만
고만고만한 것들은 거기서 거기인듯 만화의 질만 보면 중간정도는 따라간 느낌?
anjfqhkss 22-09-13 21:13
   
일본만화도 예전만 못하다는 느낌이긴 하지만 기본수준이 한국이랑 차이가 있긴하지.. 한국 웹툰은 화가 많거나 쿨한척하는 캐릭터들등등 좀 1차원적인게 있긴 한듯..
     
수염차 22-09-13 21:44
   
왜구 발견......3랩
과학이지 과학 ㅋ
          
anjfqhkss 22-09-13 22:42
   
지극히 현실적인 말을 하는데 왜구라느니 해서 입을 봉하려고 하네.. 이런사람들이 나라를 좀먹게 하는거임.. 일본이 만화시장의 주류라는 거나 평균퀄이 좋다는걸 부정하는건가? 그건 나라를 사랑하는게 아니라 현실을 부정하는거임 객관적 사실은 받아들이고 자신을 발전시킬 발판으로 삼아야지
          
jow1227 22-09-14 02:45
   
다른 커뮤에서 가생이 30렙 넘어가면 회생불가의 치사량 국뽕 맞은 애들이라던데 맞네ㅋㅋㅋ
               
o노바o 22-09-14 07:30
   
하는짓이 지능미달 2찍하고 똑같네 복붙 ㅋㅋㅋ
                    
jow1227 22-09-14 15:27
   
복붙은 수염차가 먼저해서 따라한건데 바본가ㅋㅋㅋ
               
뿌숑 22-09-14 11:05
   
추하다 일뽕
     
kiiink 22-09-14 08:38
   
일본 꼬라지를 봐도 도입부 죄다 트럭에 치여서 뒤지는거 똑같지않냐??? 예능으로 오오 닛뽄 스바라시 하는거 세계에서 조리돌림 당하니깐 죄다 애니로 쳐그리고있는데 ㅋㅋㅋ 가뭄에 콩나듯 좋은작품나오는거 보면 확률은 웹툰이나 그게 그거인거 같은데
          
이젠 22-09-14 10:58
   
뭘 좀 아시네. 70~90년대 왜본과 지금 왜본은 양상이 완전히 다름. 맛탱이 갔음.
starb612 22-09-13 21:18
   
이제 쪽=빠리들 망가는 너덜너덜 해진거 아님?
이세계물 아니면 분량 뽑으려고 100랩짜리 끝판왕 조지고 나면 어쩌다 110짜리 나오고 나온놈 조지면 다시 엉뚱한게 튀어나오고 스토리 질질 끌면서 복붇 복붙
샌디프리즈 22-09-13 21:35
   
애니메이션 쪽은 아직도 일본이 넘사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일본 애니 까내려도 현실은  한국에서 제일 많이 시청하고 있는 애니가 일본 애니입니다
     
retinadisplay 22-09-14 09:18
   
한국이나 대만, 중국, 태국 등이 애니메이션과 만화, 만화풍 게임을 만들면 일본 화풍이나 일본어 더빙을 넣는게 당연한 것이죠. 일본풍 만화를 동양스타일로 봐도 무방할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한류불패 22-11-24 14:28
   
지금 당장은 그렇지. 하지만 나중에는 어떨까?
예전 가전제품이나 자동차등등 우리는 절대 못따라간다고했는데
지금은 거의 다 역전 당했지? 그렇게 될꺼임ㅋㅋ 이제 가전제품도 우리나라것이 품질이 더좋지

만화책에 흑백만화로 보는 낡은 일본문화는 도태되도록 되어있음.
결국 일본에 남는건 한국이 건드리지않는 AV나 일본의 야한 애니정도가 될것임.
일본은 느리고 창의성이 없는 나라이고 한국전쟁으로 꿀빨았던것뿐임.
한국에 전쟁이라도 나지 않는 이상 일본은 우리나라한테 역전 당할일만 남음.
이게 조상님의 저력이다. 일본은 한국인들이가서 세운나라이고
파김치 22-09-13 21:49
   
한국만화나 웹툰 얘기만하면 스토리가 어쩌고 이지럴 하는데 니들 드래곤볼 유유백서 원피스 이런 작품들 무리한 연장으로 스토리 산으로 간거나 생각해라 ㅋㅋㅋㅋ
RaSin 22-09-13 22:01
   
점프만화들은 무슨 원패턴 아닌가? 보다보니까 그냥
스킨이랑 스킬만 다른 걸로 끼웠다 싶은 수준의 만화들이던데.

1. 약하지만 성장 가능성 있는 주인공
2. 주인공보다 강한 상대방
3. 싸운다
4. 주인공이 가까스로 이김. 이후 어찌어찌 싸운 적과 차츰 친구가 된다.
5. 그리고 마주하게 되는 또 다른 강한 적. 하지만 다른 지원군이 필요.
6. 적의 적과 친구가 되어 함께 강한 적을 이김
7. 적의 적과는 친구가 됨. 다시 2번부터 반복.

그 와중에 알고보니 주인공 녀석 왜 남다른가 했더니 혈통부터가 남다른 떡잎?!

드래곤볼,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 등등 점프에서 상위권에 위치한 전투물들은 다 이 패턴임.
     
로딩중 22-09-15 09:26
   
선생님.. 한국웹툰이랑 웹소설도 웬만한 작품들 다 그래요..
몽키매직a 22-09-13 22:25
   
한국만화 특유의 뻔한 일이 생겨서 질렸어, 한국만화는, 대체로 여주인공이 완벽스타일의 초 미인이고, 주인공이 왕따야.  그래서 왠지 여주인공이 주인공에게 홀딱 반한다는 평소의 패턴이지.. 

자기소개임? ㅋㅋㅋㅋ 일본만화 클리셰인데 ㅋㅋㅋㅋ
     
retinadisplay 22-09-14 09:20
   
전세계 공통 클리셰입니다. 그걸 한국풍으로 그린거죠.
일본에도 그런게 재밌고 인도도 미국도 전부 비슷한 내용의 작품들이 존재할겁니다
로버 22-09-13 22:33
   
뭐든지 고인물은 썩는 법이야 만화는 재미있으먼 됨. 여기저기서 재미있는 작품이 나올 수록 양질의 작품이 나오기 마련이야
일뽕싫어요 22-09-13 22:50
   
솔직히 애니메이션 왕국에서 저런 소리 엄살이고
한국 웹툰이 대단한건 맞죠. 발상이나 생각도 좋고 재밌는 작품도 많음
근데 아직 애니메이션 게임 분야에서 너무 약함.

정부에서 연관산업으로 서로 연결되게 세심하게 지원을 잘해야함
그래야 일본이나 미국처럼 팔아먹을 IT가 많아짐
구르미그린 22-09-13 22:59
   
"일본은 세계 만화 시장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시장이다. 2015년 26.3%에 불과했던 디지털 만화 비중은 2019년 52.1%를 기록하며 인쇄 만화 시장을 앞지르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http://news.bizwatch.co.kr/article/industry/2022/02/21/0017
일본도 디지털 만화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으나, 일본기업이 발빠르게 대처하지 못함에 따라
2021년 유료 이용 액수 기준 상위 디지털만화 앱 10개 중 6개가 한국앱.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04118080i
일본이 부족하고 한국이 앞서는 부분은 만화 상품 자체가 아니라 유통채널, 플랫폼의 경쟁력입니다.
구르미그린 22-09-13 23:00
   
10년전쯤 <강용석의 고소한19>에서 "한국 성형외과에 중국인 환자가 와서 병원비로 1000만원 내면, 중국인 브로커는 중국인 환자에게 중개수수료 5천만원 받고, 한국 성형외과에게 중개수수료 500만원 받는다."는 식의 얘기가 나왔습니다.
한국면세점 전체 매출 18조원 중 2조원을 중국여행사와 중국인 가이드에게 리베이트로 줘, 한국면세점은 적자 보고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1/12/21/VH7YXCZBCRB4FA3G4KMG456BVI/

농산물 소매가격에서 농부 몫은 얼마 안 되고, 거의 다 유통업자가 가져가는 돈이듯,
소비자가 지출하는 금액 중에서 브로커, 유통채널, 플랫폼이 가장 많은 몫을 가져갑니다.
소수 화교가 동남아 국부 대부분을 장악한 원리도 바로 여기에 있고,
최근 2, 3년새 중국인이 모든 한국 상권을 잠식하는 추세가 큰 위험신호인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구르미그린 22-09-13 23:00
   
디지털 경제에서는 플랫폼이 가져가는 몫이 훨씬 더 큰데, 일본기업의 플랫폼 경쟁력이 나아지지 않으면 일본인이 만든 만화로 한국인이 더 돈을 버는 시대가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단, 미국이 아닌 이상, 만화는 영화화보다는 애니화, 게임화, 캐릭터상품으로 버는 돈이 훨씬 많은데, 이쪽에서 한국의 경쟁력이 약해 일본네티즌들이 아직 안심하고 멍때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기업이 일본 가서 털어먹는 걸 흐뭇해하며 "한심한 일본"이라 반응하는 한국인이 많은 것에 비해
똑같은 원리로 국내 외국인이 털어먹는 걸 경계하는 한국인은 적습니다.
BTS 군면제 반대하는 네티즌이 많은 것에서 보듯, 문화산업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미미합니다.
정부 비판이 넘치는 것에 비해, 자영업, 유통업이 외국인에게 털리게 만드는 정책을 비판하는 언론보도/네티즌글은 적습니다. "아생연후살타"란 바둑격언처럼, 국내 외국인에게 털리지 않게 정책을 신경 쓰고 일본 망하는지 마는지 강건너불구경하는 게 순리입니다.
골드에그 22-09-13 23:35
   
잘봤습니다.
자기자신 22-09-14 01:27
   
요즘 일본만화 볼것없어요 솔직히
miilk 22-09-14 03:51
   
엥? 쟤네 엄살도 정도껏이지 만화,애니,게임 이쪽에서는 한국이 아직 일본한테 어림 반푼어치도 없습니다
진짜 그쪽 분야가 취미인 사람은 너무나도 당연한 듯이 다 그렇게 생각할걸요
프잇 22-09-14 05:53
   
현재는 일본이 주도 하고 있는 만화, 애니 시장이 압도적이긴 합니다만
웹툰은 나온지 얼마되지 않았고 성장속도가 엄청 납니다.
오프라인으로 나오는 만화 시장은 이미 앞섰습니다.

일본 애니, 만화와 우리나라 웹툰의 퀄리티는 비교하지 않는 게 맞다고 봅니다.
만들어진 역사 자체가 다르고 현제 엄청난 속도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발전가능성만 두고 보자면 역시 웹툰이 압도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일본 웹툰과 우리나라 웹툰을 비교 하자면 당연하지만 퀄리티 차이는 없습니다.
그냥 개개인들의 취향차이만 있을 뿐이겠죠.

게임 산업과 2차 산업에 비교하시는 분들 많으신데
이 부분도 현재는 압살이지만 만들어진 역사를 생각하면 당연한 부분입니다.

만화와 웹툰은 같은 범주안에 있다고 보지만 다릅니다. 비교할 필요가 없어요.
시장의 크기와 매출만을 생각할 것 같으면 웹툰은 확실히 멀었습니다. 만들어진 역사가 다르니까요.

쓸데없이 비교할 필요가 없다! 이말입니다.

다만 웹툰과 만화와 애니가 ETF로 주식 상품으로 나온다면
저는 웹툰입니다!!!
Tobi 22-09-14 05:57
   
잘 봤습니다..
rosma 22-09-14 08:31
   
플랫폼은 한국 압승이라면 퀄리티는 일본 만화가 압승이지
박반장 22-09-14 08:43
   
이기사는 유통방식의 경쟁을 언급하는거지 한일간 만화의 퀄리티 경쟁을 의미하는게 아니잖음.
일본은 출판이 기본이니 출판사가 힘이 세죠.
잡지 연재도 쉽지 않지만 인기 있어야 단행본 출간도 가능하죠.
인기 작가라서 좋은 계약조건 아니면 연재나 단행본으로 큰 돈만지기가 쉽지 않고 출판사들이 저작권 다 틀어 쥐고 있으니 애니,영화, 드라마로 만들어 져도 출판사가 배불리는 구조라고 알고 있음.
그에 비해 웹튠이 물리적 한계가 덜해서 출판에 비해 진입이 쉬움.
출판 연재는 인기 떨어지면 편집부의 내용 간섭도 있고 그래도 안되면 강제 연재 종료임.
웹튠은 이부분에서도 작가들에게 부담이 덜함.
거기다 수익배분 조건도 더 좋다고 알고 있음.
만약에 일본 작가들이 웹튠이 연재 조건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기존에 더 빨리 시작해서 유통망이 갖춰진 한국 플랫폼을 이용이 늘어난다고 가정하면....
한국 플랫폼들이 저작권 쥐고 2차 창작물에 대한 수익도 가져갈텐데 기존의 일본 유통망들이 안심만 하고 있을순 없는 상황인거죠.
김두부 22-09-14 08:56
   
일본 만화는 원래부터 유치해서 어릴때만 보고 이젠 안봄. 아니 못 봄. 넷플릭스 애니도 너무 유치하고 진짜 뽀로로 보는 정신연령용인 느낌
 하지만 지브리스튜디오나 단편 애니들은 영상미가 너무 좋아서 한국이 따라잡건 말건 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느낌입니다.
     
이젠 22-09-14 11:00
   
예전엔 좋은 작품도 많이 있었음. 지금은 아니지만. ㅈ세계물 유행하고는 생태계가 망해버렸음.
은기사 22-09-14 09:08
   
한국이 앞서는건 플랫폼. 그 플랫폼에 채울 컨텐츠는 아직 일본 따라갈려면 멀었음.
그런데 이게 꼭 나쁜것 만은 아닌게 오징어게임이라는 컨텐츠보다 넷플릭스라는
플렛폼이 돈을 더 많이 버는 구조니까.
retinadisplay 22-09-14 09:10
   
웹툰이 일본만화를 위협하기에는 아직 갈길이 멀어 보이지만,
일본 아마추어 만화가들과 경쟁하여 그들을 특정 연재처에서 탈락시키는 일은 충분히 가능해보입니다.
  레드오션인 일본 만화시장에 한국 만화까지 발을 들이밀고 선다면 만원전철같은 느낌이 될 것입니다. 게다가 그림은 소비자가 생산자로 변하기 비교적 쉬운 컨탠츠입니다.
ㅇㄹㄴ 22-09-14 09:32
   
잘봤습니다.
좆족 22-09-14 09:42
   
일본 만화도 솔직히 원피스 드래곤볼처럼 30년도 넘은 만화들이 아직도 주류인데다 수준 낮은 이세계물만 판치고 있음.
kass 22-09-14 11:25
   
일본만화가 요즘에는 별로던데 과거 일본 만화는 한국만화를 능가했지만 지금은 괜찮은 만화가 있나? 그 이유는 돈과 관계가 있다. 지금 한국에서 잘나가는 만화가들은 꽤 많은 돈을 벌고 있다. 이런 현상이 인재를 만화계로 끌어 들이고 있고 만화 질이 높아지는데 일조를 하고 있는거다. 일본도 만화잡지의 판매부수가 줄고있고 이말은 만화계로 흘러 들어가는 돈이 작아지고 있다는 거다. 돈이 안도는 산업에는 사람이 안모이고 수준이 떨어지게 된다. 일본영화나 드라마가 지금은 한국보다 더 적은 예산으로 만들고 있다. 그러니 질이 낮아지고 사람들이 안보고 하는 악순환이 되고 있는거다.
만화를 보면 아직 일본만화의 고료가 괜찮은 편이다. 그러나 이대로 계속가면 종이만화시장은 웹툰에 점점 밀릴테고 시장이 작아지면 인재의 유입이 줄어들것이다. 그러면 한국의 드라마가 일본 드라마를 압도한것처럼 만화에서도 한국이 일본보다 낫다라고 말할 날이 그리 먼 미래는 아닐 것이다.
carlitos36 22-09-15 07:42
   
잘봤습니다
로딩중 22-09-15 09:31
   
요즘 일본 만화도 상당히 오타쿠 돈줄 때문에 미소녀, 하렘등 이쁜캐릭터 위주로 뽑아내서 최근엔 대작 느낌나는 것이 없는건 사실입니다만 만화애니 관련해서는 일본 원톱, 투톱이 맞아요..
아직도 해외에서 유명 만화하면 톱급 일본 만화가 대부분이고요
해외나가서 외국인들에게 좋아하는 만화 이야기해보라고 하면 미국 만화, 일본 만화 먼저 튀나오지 한국 웹툰이라든지 안튀어나오잖아요
우리 만화산업도 폼 많이 올라왔지만 아직 글로벌엔 안됩니다 더 발전 했으면 좋겠어요
에페 22-09-17 22:42
   
일본애들 주제를 벗어나네. 웹툰 서비스 앱 시장 점령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하는거잖아. 한국작품인지 일본작품인지는 상관없어 , 어느 플랫폼을 이용하는지가 키포인트
     
에페 22-09-17 22:42
   
번역 고맙습니다
정닭밝 22-09-24 17:16
   
그래도 아직까지 일본이 강하다고 보네요 포켓몬 유희왕 이런게 벌어들인 돈이 1조가 넘는 ip인거보면 아직까지 한국 애니는 그런것까진 안되니까 많이 노력해야한다고 봅니다.
한국도 몇개월전에 씰같은거 대유행한것도 있고, 유희왕카드같은것도 수집품의 범주에 드니깐요
     
lionking 22-09-28 08:07
   
던파가 매년 로열티로 받는 돈만 1조입니다. 매출로 따지면 8조가 훌쩍 넘어요.
총 매출이 아니라 년매출입니다.
리니지도 던파에 안지죠. 매년 벌어들이는 돈이 2조 가까이 됩니다

뭔가 이상하죠?
컨텐츠 매출에 게임매출을 포함시키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포켓몬, 유희왕에서 게임매출을 빼고 나면 매출이 얼마나 나올것 같나요?

만화산업 경쟁력을 논하려면 만화만 갖고 논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소한 게임은 따로 빼고 논해야 합니다.
케이팝, 케이드라마 세계에서 유행한다 하지만 매출에서는 케이게임이 훌쩍 앞서거든요
근데 우리는 케이게임을 자랑스러워 하지 않습니다
          
lionking 22-09-28 08:15
   
그리고 바로 이 부분이 왜구와 쪽뽕들이 비집고 들어오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케이컨텐츠 잘나가니 해도 매출로 따지면 드래곤볼 하나가 낫다면서요
거짓말이죠
저 논리로 따지면 신일숙 작가님이 그리신 순정만화 리니지가 드래곤볼 따위 쳐바르거든요
               
안찐 22-12-22 09:01
   
앵간하면 로그인 안 하는데 팩트체크는 해야죠
포켓몬스터 ip매출 125조에요 던파니 뭐니 ip 다 끌어와도 포켓몬스터 하나 못 잡습니다
거기에 드래곤볼이나 원피스나 귀칼이나 쭉 끌고오면 비교불가죠

한국 웹툰 ip포함 총 매출 얼만지 아십니까? 1조입니다ㅋㅋㅋㅋㅋ

일뽕도 일뽕인데 국뽕도 못지 않다고 봅니다ㅋㅋㅋㅋ
     
한류불패 22-11-24 14:30
   
일본이 대부분의 산업을 한국에 역전당한것처럼 애니도 시간문제임.
우리나라에 전쟁이라도 나지 않는 이상 한국이 손대지않는 AV나 야애니같은거 빼고는
다 한국에 역전당하게 되는것이 기정사실임.
지정생존자 22-12-03 14:57
   
세계의 만화트렌드
미국 : PC운동 + 레즈물
한국 : 모든장르의 게임화
일본 : 모든장르를 야스하렘화
중국 : 중국최고
ckseoul777 23-02-04 21:16
   
잘 보고갑니다^^♡
부엉이Z 23-02-13 22:33
   
나중에 일본만화가 웹툰에 역전되면 일본애들 진짜 멘붕일듯.......ㅋㅋㅋㅋㅋ
동그랑빵 24-02-27 08:17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