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사회/문화 해외반응
[WD] 해외네티즌 "한국의 지하철은 왜 24시간이 아닐까?" 해외반응
등록일 : 18-09-23 17:40 (조회 : 43,816)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해외 한국포럼에 한국 거주 외국인으로 보이는  유저가 "한국의 지하철은 왜 24시간이 아닐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습니다.
한국의 지하철 시스템은 세계적으로도 수준이 높습니다. 서울은 유동 인구가 매우 많고, 이러한 높은 수준의 지하철 시스템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24시간으로 운영을 하지 않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해외 네티즌들이 있어 반응을 모아봤습니다.
주로 한국 거주 외국인이나 한국에 거주했던 적이 있는 외국인이 많은것으로 보입니다.

000.jpg



<댓글>




Bitcreamfapp
택시 기사들이 쫌생이잖어~


DoYouKnowTheKimchi
택시 노조가 24시간 지하철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야.


yh5203
나는 24시간 서비스가 좋기는 한데, 니가 뉴욕에서 지하철 타보면 
아마 단점을 볼 수 있을거야. 전세계의 지하철 시스템은 새벽에 
유지보수와 청소를 하는데, 뉴욕의 지하철은 24시간 운영이라 열차가 더럽고 
수리가 필요하지. 선로 변경과 폐쇄에 관한 경우도 엄청 많아. 
내 생각에 24시간 지하철보다 나은 대안은 현재의 야간 버스 시스템인거 같아.


ㄴ글쓴이
맞아. 너가 아주 좋은 점을 짚어줬네. 
현재 한국의 야간 버스 서비스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나 앱이 있을까?


ㄴDohoon1117
카카오맵을 깔아서 '심야버스'를 검색하면, 현재 심야 버스의 노선을 보여줄 거야. 
모바일앱의 우측 상단의 지도를 누르면 버스의 서울 전체 노선도 알 수 있어.


ㄴ글쓴이
오 고마워. 근데 아쉬운게 인천에 관한 정보는 없네. 
그게 내가 이 포스트를 만든 이유기도 하거든. 
늦게 운행하는 민간 버스 업체에 관한 정보도 알 수 있을까?


ㄴUljira
고속 버스 터미널 앱을 써봐. 그건 다양한 정류장과 많은 민영 버스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거기서 찾아야해. 사실, 니가 인천에 사는거 보니까, 
공항버스도 옵션이 되지 않을까? 공항빼면 딱히 가까이 가는 곳 없기는 한데 
일부 노선은 인천을 가깝게 다니는 것 같은데 확실하지는 않아. 
그냥 다른 옵션일 뿐이야.


AKADriver
워싱턴 DC의 지하철이 후진 이유 중 하나가 서비스 시간을 계속 늘리고 늘려서, 
유지보수를 미루고 서두른다는 점이야. 지하철이 항상 깨끗하긴 했는데
(물론 서울만큼은 아니고) 꾸준히 고장이랑 결함이 발생했어.


zaskquatch
뉴욕의 정류장이랑 열차가 더러운거는 24시간 서비스 때문이 아님. 
그건 1904년에 지하철이 설치되었기 때문이고, 서울의 1호선보다 
거의 70년전에 깔렸지. 서울의 일부 노선은 최근 10년 이내에 설치된 것들이야.


ㄴberejser
응 런던은 1863년에 지하철 뚫었는데 뉴욕보다 훨씬 좋아~


ㄴklmirl
뉴욕 지하철은 진짜 여러 가지 이유로 끔찍한데, 
최근에 가장 큰 요인은 극도로 비싼 부동산 가격과 건설비용 때문에, 
시설을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 1km당 수백만 달러가 들기 때문이야


ㄴwhynotanon
노조랑 규제도 까먹지마. 뉴욕 노조는 유럽식 철도를 사용하는 
건설 인부를 3배로 늘릴 것을 요구하고 있어. 뉴욕의 서브웨이는 
아시아의 지하철들이 갖고 있는 수준으로 절대 향상 못해. 
부동산 가격은 아무 상관 없어. 홍콩은 뉴욕보다 땅값도 비싼데 
더 좋은 서비스 잘만 갖고 있어.


ㄴGaijin_Monster
내가 지금 링크를 못찾는데, 뉴욕 지하철의 전기열차가 
어떻게 1920년대의 스타일을 쓰고있는지에 관한 교육용 유튜브를 본 적이 있어. 
뉴욕 지하철은 처음에 설치됐을 때 쓰던 기술을 그대로 쓰고 있어. 
그걸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는 수십억 달러가 든대. 


ㄴicrackcorn
여기 뉴욕 지하철 업그레이드 비용 기사 링크 있다.


berejser
3번째 레일을 사용하는 선로에서 늉ㅅㄱ지하철이 매일 밤 보수가 필요한데 
선로의 정전기가 수 많은 양의 먼지랑 머리카락을 끌어당기거든.


Uljira
심야 버스는 심야 시간대의 인구 밀도를 고려했을 때 꽤 괜찮은 옵션인데.


ㄴDoYouKnowTheKimchi
그래도 뉴욕지하철이 모든 열차를 24시간 운영하는 건 아니야. 
걔네는 열차를 세심하게 청소할 수 있어. 근데 청소비용이 서울보다 엄청 비싸. 
뉴욕의 지하철 청소부는 매년 평균 5만불을 벌어. 여기 링크


ㄴmysticrudnin
오 이기사 완전 싫은데. 그래도 잘 읽었다 ㄳ


thomas_basic
내가 언젠가 이 주제로 불평한 적이 있는데 한국 친구들이 말하길 
"아마 지하철 직원들도 집에 가서 쉬고 싶어하지 않을까..? ㅋㅋㅋ"


ㄴ글쓴이
자고 싶어하는 불쌍한 GS25에서 일하는 알바들은 어떨까


ㄴthomas_basic
안됨. 걔네는 술취한 애들한테 김밥을 싸고 소주랑 물건 팔아야됨


mikesaidyes
모두의 말이 맞아. 지하철은 24시간 돌리기에는 지나치게 방대해. 
어쨌든 지하철을 오랫동안 기다릴 거 같지만 말야. 
내가 듣기로 7호선의 일부 구간을 24시간으로 돌린다고 했던 거 같은데 
지금 아무것도 진전이 안됐어


ㄴXan_derous
내 생각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 지하철 시스템이 24시간이 
돌아가서는 안된다는 걸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 근데 2호선? 
걘 좀 영원히 뺑뺑 굴려라!


2012lurk
110b나 153번 같은 파란색 버스나 7612같은 초록색 버스가 
10-20분 간격으로 야간에 다닌다면 참 좋을텐데! 솔직히 심야 시간대는 교통이 꽤나 원활하다고


Allah__Is__Great
아마 24시간을 하게 된다면 유지비, 보안비, 전기비가 엄청 치솟겠지. 
일반적인 믿음과는 다르게 서울은 밤에 그렇게까지 활발하지는 않아.


Xan_derous
이거 레알임. 서울은 회사가 문을 닫는 오후 10시~11시부터 활동이 쭉 떨어져. 
그리고 1시 30분부터는 아예 확 떨어지지(택시구해서 집갈려는 사람들이 
빠져나오는 것은 예외) 그리고 이건 심지어 주말만 얘기하는거야. 
평일은 훨씬 더 적어.


krthr9384
돈 때문이지. 이미 서울 지하철은 손실을 보며 운영하고 있고 
심야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매 추가 운행시간마다 손실이 늘어나.


erickukin
2호선은 야간 30분간격으로 24시간 운행해줬으면 좋겠다. 
이건 아마 특정 밤의 특정 구역에 새로운 밤 라이프 구역을 만들거야. 
아니면 토요일 새벽 같은날 모든 구간을 30분 간격으로 24시간 운행하던지


HeartBreakRidge
데이터 좀 볼 수 있음?


krthr9384
노인들 무임승차 때문에 안됨. 수십 억원의 손해를 보고있음


ㄴ3d_extra
공짜가 아니었을 때도 노인들이 지하철을 타고 다녔을지 신기하군.


글쓴이
손해를 보며 운영중인게 흥미롭다. 내 말은, 
특정 노선이 그런거야 아님 모든 노선이 그런거야?


ㄴtumnaselda
내가 알기로는 대부분의 노선과 버스가 시 예산을 지원받고 있어. 
돈이 잘 쓰이고 있지. 9호선이나 신분당 등 일부 신설 노선은 민영기업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이익을 내야하고, 이 말은 수익이 기대된다는 말이겠지


ㄴDanoct
2호선 내선순환열차를 제외하고 모든 노선이 손해를 보며 운행 중이야. 
하지만 그건 대부분의 도시의 대중교통에겐 흔한 일인걸


ㄴkrthr9384
좋은 질문이야. 이 기사에 따르면, 2호선과 9호선만이 이익을 내고 있어.


ㄴ글쓴이
9호선이 왜이렇게 인기가 많은거? 
2호선이 이익을 낸다는 거는 완전 이해하는데, 
그리고 1호선이 이윤 못낸다는 거에도 놀랐음


ㄴsaram_
여기 내 생각을 한 번 들어봐. 내가 알기로 걔네는 민간 회사에서 운영 중이고
더 높은 가격을 받지. 적은 노선 덕분에 적은 차량과 적은 직원들이 있어. 
그리고 노인들이 적게 타기 때문이야. 그게 아마 이윤을 내는 거겠지


ㄴUljira
적은 차량 부분 말인데, 적은 양의 열차를 운영한다고 해서 이익을 낸다고? 
그게 딱히 차이점을 만들어내는지는 의문인데. 내가 개인적으로 
그 노선을 안타기는 하는데, 러시 아워에는 그 노선을 탈바에 30분 걸어가거든. 
아마 걔네는 차량을 운영을 더 했으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아.


ㄴXan_derous
왜냐면 9호선이 졸라 이쁘거든~


ㄴ2012lurk
출퇴근 시간에 9호선 급행은 진짜 지옥철임


ktriangle
나도 24시간 했음 좋겠다. 시스템을 자동화해도 될텐데


ㄴkrthr9384
그게 문제는 아님. 이미 전체 시스템이 고도로 자동화 되어있어. 
신분당선은 기사도 없지. 문제는 비용이야.


daehanmindecline
뭐, 어쨌든 지하철이 24시간이면 딱히 밤 라이프가 더 활성화 될 것 같지는 않음. 
사람들이 첫차를 기다리기 보다 집에 바로 갈테니까 말야


ㄴ글쓴이
1시~5시 사이는 어떰?


Adacore
적어도 대학가는, 24시간 밤 라이프는 걔네 기숙사 통금시간 때문이야. 
밤새는 최고의 방법이 아침에 통금이 풀릴 때 까지 파티에 있는 거 거든.


Gaijin_Monster
올해 초에, 2호선을 연장 운행한다는 소릴 들었는데, 그 소식 어떻게 됐는지 아는 사람?


boardhobo
많은 사람들이 밤에 사용하지 않아. 막차 탈때마다 사람 본 적이 없음


KoreanRSer
그냥 엄청 간단해. 서울 지하철은 이미 엄청 적자를 안고 운행 중이야. 
24시간을 돌리면 진짜 재앙이 될 걸


ㄴ글쓴이
그치만 공공 서비스잖아. 돈이 원래 잘 쓰인다고


gwangjuguy
뉴욕을 제외한 미국 도시도 24시간 운영하는 도시는 거의 없어


koreathrwaway27
내 생각에는 선로 보수 때문에..?



번역기자:안암호랑이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안암호랑이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배신자 18-09-23 17:40
 
잘 봤습니다.
천연계 18-09-23 17:42
 
한국사람 입장에선 오히려 24시간 운행이 신기하네여
     
ckseoul777 18-09-23 23:07
 
적극 공감합니다~진짜로 어떻게 24시간
운행을말할수있을까요???
깜장구름 18-09-23 17:45
 
숙박업에서도 반대 할듯..
골드에그 18-09-23 17:46
 
잘봤습니다.
진산월 18-09-23 17:46
 
해외에서는 24시간 하나?
그르릉 18-09-23 17:57
 
24시간 말고 새벽 3~5시까지만 정비시간으로 두면 괜찮을듯. 어차피 우리는 지하철 나름 깨끗히 쓰니깐
     
드롭킥 18-09-23 23:31
 
이상한 소리 그만하세요 적자폭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레떼느님 18-09-23 23:45
 
지하철 500원 정도 오르고 낮시간보다 1/3 정도 수준으로 운용하면 가능
     
옥봉산적 18-09-24 02:46
 
지하철 보수공사 알바 뛰어봤습니다.
지하철 터널에 물이 새기시작하면, 무너질 위험이 있어서 아스팔트도로처럼 주기적으로 보수공사를 합니다.
문제는 고압전선인데, 지하철 전구간의 전기를 끊어야 작업을 진행할수있어 지금처럼  12시에 종료해도 작업시간은 장비나르고 뼈대설치하고나면 사실상 3시간~3시간 반 밖에안됩니다.(그래서 꿀알바) 야간에 자가동력으로 움직이는 열차가 지나가는걸 잘보고 있다가 온다싶으면 구조물 해체하고 빈대선로로 피해있어야하기에 그 3시간도 온전한 작업시간이 아닙니다(거의 무음으로 지나가서 깜빡졸면 그날 작업자 다죽는겁니다) 청소나 적자 문제가아니라 터널 유지보수때문에 야간 운행은 힘들겁니다
     
블링블링 18-09-24 09:20
 
전 미니포크레인 조종하는데 가끔 철도 야간일 해봤는데 꿀 임. 막차 끈기고 바로 투입되도 4시 좀 넘으면 작업이 종료 되죠 그래도 일대 다받아감 근데 작업자들은 창고가서 정리작업하고 시작전 준비작업으로 꽤. 시간 쓰겠더군요
     
내일을날아 18-09-24 15:42
 
3~5시까지 운행을 중단한다는건... 24시간 전기가 투입된다는 말입니다.
정비시간 0이란 얘기죠.
칼까마귀 18-09-23 18:18
 
잘 보고 갑니다
BTJIMIN 18-09-23 18:26
 
번역 감사합니다
stabber 18-09-23 18:30
 
차량사고 늘어날테고 안그래도 열악한 정비사들 인명사고 빈발할듯
ㄱㄱㄱㄱ 18-09-23 18:30
 
요금인상이 불가피한 24시간 운영보다는 현재상황이 더 낫다고 생각함. 심야시간에 이용인구가 그 비용을 상쇄시킬만큼 많을리도 만무하고 아주 몇몇 소수를 위해 그 많은 비용을 모두가 감수 할 필요는 없음. 심야버스, 택시 등 이미 대안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고 불필요함.
su수 18-09-23 18:30
 
재미있는 반응이네요. 번역 잘 보았습니다.
열혈소년 18-09-23 18:32
 
우라나라 지하철은 24시간 하고 싶어도 못하지 않나... 여건이..
미스트 18-09-23 18:39
 
그렇게 밤 새 쳐놀고 싶으면 니 들이 직접 몰던지..
24시간 쉴 새 없이 돌려도 '새벽 만큼은 쉬어줘야지' 하고 말려도 모자랄 판에..쯧쯧
교통이든 상점이든 그나마 2시 이후엔 닫는 곳이 있으니까 사람들도 아쉬운 대로나마 쉬었다가 다음 날 다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할 수 있는 거다.
위스퍼 18-09-23 18:45
 
차가 끊겨야 하는 이유는 꽤 많습니다.
     
숲냥 18-09-23 19:02
 
ㅋㅋㅋㅋㅋㅋㅋㅋ 이해함
     
ckseoul777 18-09-24 01:48
 
적극 공감합니다^^
     
내손안에 18-09-24 12:47
 
배도 끈겨야하는 이유가 잇쓰요
오래전에는 부산 을숙도에 들어갈려면 노젓는 나룻배타고 갈대숲 헤치면서 들어갓어요
민가가 열 대여섯채가 잇엇는데 테레비에 나오는 주막처럼 민박+막걸리집 겸용이엇다오
그 나룻배 사공이 꼭 해잇을때만 노젓는데 아침 8시부터 손님 실어 갓다왓다함씨러 저녁 5시면 땡..ㅋ
낮에 구포둑에서 데이트하던 청춘들이 서너시지나면 그 나룻배탈라꼬 줄서잇음
아 물론 여자도 해지면 배끈기는거 소문들어 다 알고잇지만서두 순진한 척~ 모르는 척~
(아무래도 자주 와밧던 츠자들도 잇엇을거임ㅋ)
그리구선 탁배기에 찌짐한장 꾸버묵고선 나가는 배 없다고 질질짜면 얼르고 달래서 민박집에서 합숙 아니 합방~~ ♥
바로 그 전설에 "니는 그마이 오빠 몬믿나?" 가 바로 요짜서 탄생한거라우
역사는 그러케 또 그러케 이루어지는거임
카에데 18-09-23 18:50
 
번역 감사합니다.
힘나님 18-09-23 18:55
 
24시간 운영하면 비용이 뻥튀기다 사고도 많아질거 같고 전 반대
바두기 18-09-23 18:58
 
잘봤습니다.
만삭 18-09-23 19:10
 
여러가지 이권다툼도 있을테고 유지보수시간도 필요하고 인력충원이나 이유야 여러가지
블랙커피 18-09-23 19:11
 
지들이 돈 대줄 것도 아니면서 말이 많네. 계속 적자보며 24시간 돌리라고?
그거 고스란히 시민들 부담으로 돌아온다. 게다가 유지보수할 시간도 있어야지
BTSv 18-09-23 19:13
 
열차 24시간 돌리면 선로 정비는 어떡하라고;;
whoami 18-09-23 19:22
 
뭔 지들 술처먹고 유흥하고 돌아가는 교통편 때문에 운행하라는 건가? 하여간 외국놈들 지들 생각뿐이네
가출한술래 18-09-23 19:26
 
잘 보고 갑니다...
그그 18-09-23 19:32
 
비용외에 다른 이유는 없을거 같네요
지금도 적자운영인데 24시간은 현실성 없네요
광파리 18-09-23 19:44
 
헐  뉴욕은 지하철 24시간 운행 하는구나 ..  다 한구같이 하는줄 알았는데  호 .. 미국은 특히 밤에는 사람들이 잘 안다닌다는 글들을 많이 본거 같은데  신기하네  ..  사람도 별로 없는 밤과 새벽 시간에 운행하면 돈도 많이 들거 같은데  운행을 하다니  여러모로 ..
자기자신 18-09-23 19:48
 
잘 보고감
귓싸대기 18-09-23 20:33
 
지하철은 오바고...

뭐... 심야버스를 늘려서... 굴리면 되기는 하는데...

그것도.. 저항이 심할껄요?... 택시가 가만있으려나요?
     
hjuki 18-09-24 00:23
 
택시 저항 뿐 아니라 버스 쪽 반발도 심할겁니다.
버스 회사는 피크 타임 때만 남는 장사고 나머진 손해 보는 장사에요.
지자체에서 버스회사에 노선 줄 때
한가한 시간이나 심야에도 버스 운행 몇 분 간격으로 하라고 조건을 달아놔서
버스회사는 어쩔 수 없이 하는거죠.
메론TV 18-09-23 20:52
 
지하철 노선대로 심야버스 추가한다고 듣긴 했음
지하 18-09-23 21:03
 
아니 그시간대에 왜 밖에? 일부 시장 상인이나 새벽대에 일하는 사람 제외하면 대부분이 술먹거나
클럽에서 놀다온 사람일텐데 그사람을 위해서 편의를 제공 하고 예산을 낭비 하라는건데
정 급하면 택시라도 타던가 일찍 귀가 하던가
blacksky 18-09-23 21:06
 
나도 24시간은 반대인데 막차시간은 지금보다는 좀 늦게있었으면 좋겠네요.
막차 출발역부근에서 회식이라도 하면 거의 10시에서 10시 20분쯤에 막차가 끈기니 회사와 집이 멀리 있는사람들은 고충이 커요. 적어도 12시까진 지하철 전역 어디에서도 막차가 다닐수있다면 좋겠는데 말이죠.
유일구화 18-09-23 21:25
 
지하철 1호선과 2호선
요하네스 18-09-23 21:27
 
걘적으로 우리나라 24시간 문화 전부 없어져야됌 그래야 삶의 질도 올라가고 물건값,인건비도 제대로 받고 그러는거지
24시간 없어지면 주폭,사회비용 절감 , 사고 경감 등 다양하게 해소될것임
     
캡틴하록 18-09-23 21:52
 
워낙에 술을 좋아하는..ㅎㅎ
이 말도 일리는 있음...나라에서 간접적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는 것도 같음..
대한민국 사회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그런 삶이 많은 듯??!!
     
probie 18-09-23 22:06
 
격하게 동감합니다
     
hjuki 18-09-24 00:21
 
물건값, 인건비 이런 건 토지나 부동산 주인들 때려 잡아야 잡히는거죠.
가게 하나 차려서 장사 시작하고 장사가 잘 되면 수입이 느나요?
월세가 올라서 장사 잘되는거랑 아무 상관 없는 건물주가 돈을 더 벌죠.
심하면 건물주가 가게 주인 쫒아내고 같은 간판 달고 장사 계속 이어가기도 하구요.

참고로 우리나라 24시간 편의점이 범죄 발생률을 줄이는데 진짜 큰 지분을 차지합니다.
매니툴박스 18-09-23 21:38
 
저 외국인은 왜 00시~05:30 사이에 지하철을 타고싶어하는가
뭘 하길래?
캡틴하록 18-09-23 21:49
 
지하철을 24시간 동안 운행하면...일단 그 적자는 누가 매꿀 것이며..
또 이익단체//버스 노조+택시노조에서 굶어 죽는다고 들고 일어날 것이고..
물론 이용자는 편하겠지만..전력낭비는 심해질 듯..그래서 심야 소수 사람을 위해 24시간 운행하기는 무리일 듯..
글고 술 그만 묵고 일찍 들어가서 자야 다음날 출근하지~^^
wjs76 18-09-23 21:58
 
밤새 술쳐먹고 늦게 들어가는 한줌도 안되는 (외국)놈들 편의 봐줄려고 24시간 지하철 잡아돌리란건가?

지금도 대부분 노선이 적자인데..
홀마홀트 18-09-23 22:15
 
새벽 늦게까지 이용하는 사람 얼마나 된다고 ㅉㅉ
가뜩이나 비용도 싸고 수요 운운하며 타국보다 적게 굴리는데
대부이 18-09-23 22:19
 
재들은 상상도 못하겠지 막차를 이유로 24시전에 퇴근하는 사람들이 많다는걸 ㅠㅠ
흑곰국 18-09-23 22:21
 
안전과 적자를 감수하고 돌릴 이유는 전혀없다고봄...

도리어 널린게 모텔 찜질방 하다못해 pc방 시간 보낼곳이 넘쳐나서

큰비용 안들고도 시간 보낼장소도 많아서 그닥..

거기다 막차 핑계로 회피할수있는 수많은 피곤한일들을 감수해야함;
고스란히 18-09-23 22:33
 
그렇지 않아도 한국사람 일 엄청 하고있는데
그만 시켜라~~~~~
어디서 감놔라 배놔라 해~~
드롭킥 18-09-23 23:30
 
저놈들은 가끔보면 대가리에 뇌가 달린건지 참 신기합니다.

지하철을 한대 운용할려면 얼마인데 사람도 없는걸 수천억원 적자를 하라고 하는건지

저기요 외국강사들 생각좀 하세요
17학번 18-09-24 00:35
 
번역에 7612 버스 아는분도 있네요 ㅋ 이 버스가 11시40~50분이 막차라서 학교 근처에서 술 먹다가 버스 끊기기 전에 11시 30분까지는 다 마시고 이거 타고 간다는.. 딱 타고 2호선 막차 타고 집 오는데.. 2호선 새벽 1시까지만 연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병아리쓸빠 18-09-24 00:38
 
지금 처럼 해 그냥! 까불지 말고,, 잘 하고 있는거야!
굿잡스 18-09-24 00:39
 
버스와 연계된 이정도의 세계적으로 값싸고 깨끗하면서 편리한 첨단시설로 가는 대중교통을 위해 국민이 낸 국가세금으로 지금도 상당한 적자를 감수하는 마당에 몰 더 큰걸 바라는 자체가 과욕.

그기에 퍽하면 한국 노동 시간 쩌네 어쩌고 까대는 인간들이 24시간이면 그 관련 사무,현장 근로자분들은 언제 편하게 쉬남? 그만큼 빡세게 돌아갈수 밖에 없는데.

대한민국 정도의 저렴한 택시비도 감당할 입장도 못되면 일찍 귀가를 하든지 우리나라 정도면 집 근처에 웬만한 편의시설 다 있는 환경이니 집 근처에서 놀든지.

그리고 전철역 근처에서 살아보니 이 관련분들 지하철 운행 끝나고가 다가 아니라 그 시간에 선로 안전 수리등을 하심. 즉 24시간 돌아가면 그만큼 운행 적자폭도더욱 가중에 안전 편의 서비스등은 그만큼 질적 하락으로 중장기적으로 전혀 좋을게 없는게 현실. 결국 적자 가중으로 감당못하다 쨉처럼 민영화되어 버리면 노선마다 요금 증액이나 시설 노후화등 지금의 값싸고 편리하면서도 좋은 서비스가 얼마나 천국이였는지 새삼 깨달을 것이군요.
승리만세 18-09-24 01:10
 
왜 24시간을 해야하지? 11시쯤 이후 밤에 돌아다니는게 비정상 아닌가? 범죄자도 아닌데, 밤이면 집에 있어야 하는게 정상이지.
이건 한국이 맞는거고 외국이 틀린거지
한사니 18-09-24 01:42
 
지하철 적자 적자 하시는데..적자의 원인은 방만한 운영 때문인거 아닌가요??지하철...인원 대폭감축해도..잘돌아갑니다...지하철역마당 근무인원이 몇명인줄 아시나요???전산망이 잘되어 잇기에....인원이 많이 필요없습니다...유지보수 인원제외하고 2명이면 충분한 인원입니다...대부분 자동화라....인원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유지보수 인원도 역당 많이 있는걸로 아는데..다 합쳐서...5명상 감축하면..적자 대폭 줄어듭니다....지하철역에 근무하는 사람들 별로 하는일 없이 고액연봉 받아 갑니다.
     
chshe34 18-09-24 03:18
 
버스랑 마찬가지로 지하철도 적자본걸 보조금 받으면서 운행하죠
돈있는사람은차사서 차타고다니지 대중교통을 이용안하죠
서민이랑 밀착된거라 버스 지하철 대중교통들은 보조금 지원하는걸로알고있어요 노선확장하는데 1m땅파는데 몇억든다더군요 보조금 안받고 적자보는만큼 요금올려받고 우대권 없애면
 그피해는 우리한테 돌아와요.
군대 주특기마냥 지하철역무실 직원들도 업무가 다르구요
보통 그업무인원이 다른역으로 옴기면 그업무에 맡는 다른분이 오더군요  평소 그냥 보기에는  님말처럼 자리만지키는 쓸떼없어보이긴하죠 직원분들은 공휴일에 쉰다고 지하철안돌아가는것도 아니고
 그게 그역을 관리하는최소인원이죠..
     
룰렛 18-09-27 02:22
 
전산망으로 모든 업무가 해결이 되나요??
서울의 지하철역 중 다수가 하루 승하차 이용객수 최소 만명 이상입니다.  이용객 100명 중 한명 꼴로 역무원 호출해도 하루 백명이에요 역무원 두명이면 충분하다구요??
님 이쪽일 안해보셨죠?? 직접 역무일 해봤던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말씀드리자면 두명으로 절대부족합니다.
적자의 원인은 방만한 운영 때문이 아니라 무임승차 및 운임원가도 채 안되는 매우 싼 교통요금 때문입니다.
ckseoul777 18-09-24 01:49
 
도대체  어느나라 사람이 이런 질문을
하는거야?
chshe34 18-09-24 02:40
 
윗 반응댓글 처럼 새벽엔 유지보수
열차는 운행안하지만 쉴세없이 기지장드러갔다가 나가는열차가많음
새벽엔 역내에 당직서는분직원분1분
지하철선로  청소 시범운행  역내공사들 새벽에 이뤄짐
한명회 18-09-24 03:44
 
한국 교통비 엄청 저렴한건데...
세금의 혜턕을  무임승차한 외노자놈들이 ..이것도 불평인가  ㅋㅋ
택시비 다른나라 대중교통비나 비슷하다..
얼척없는  소리  말고 니그나라로 돌아가렴
밤새쳐노는건 자유인데 거기에 따른 책임은 본인이 해결해라
한새끼 집에 데리다 줄라고 그큰  전동차가 움직여야하나?  ㅎㅎ
     
젊은오빠 18-09-24 13:46
 
시원하게 잘 정리하셨네요....
싸고 저렴하게 운행되는 우리의 운송 시스템을 바꾸자고??
몇명을 위해서 세금이 나간다고 생각하면. .
필리핀세부 18-09-24 04:01
 
무식한 소리는 무시하는게
촐라롱콘 18-09-24 08:00
 
이런저런 상황을 감안할때 그냥 현재와 같이 오전 5시 이후부터 운행하여

자정무렵에 마감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ㄱㄹㅊ극혐 18-09-24 08:34
 
택시를 써라 안그래도 요금 싼데 양놈들 아이큐 평균 100도 안되니 생각하는 꼬라지가 미개하구나.
어떻게 저런 것들이 한때 세계를 쥐락펴락했는지 원. 어떤 가까운 나라 유사인류랑 비슷하네~
Korisent 18-09-24 08:47
 
웃기네요 외국에서도 24사시간 운영하는 지하철 없어요. ㅋ
바비용 18-09-24 09:07
 
24시간보다도 65세 이상 공짜로 타는걸 손봐야됨 ᆢ
공짜로 주니까 기냥 지하철 타고 유람여행 다니던데, 하더라도 할인같은걸로 바꿔서 자기 돈내고 타게 해야지
칸헤원 18-09-24 11:06
 
당연히 적자 때문이지
노인무료정책으로 이미 손 쓸 수 없을 지경인데
24시간은 상상조차 힘들지
퀄리티 18-09-24 12:28
 
돈이 안돼
새벽축구짱 18-09-24 13:16
 
잘 보고 갑니다.
Durden 18-09-24 16:55
 
지들이 술먹고 놀다 집에갈때 운행안하니까 한국은 왜 24시간 안하냐 불편하다고 불평이네ㅋ
winston 18-09-24 18:33
 
택시타라!
아리온 18-09-24 20:33
 
24시간으로 돌아가는 전철들이 있기는 있나보구나.
하늘나비야 18-09-25 04:25
 
택시가 있으니 택시를 타면 되겠네요  밤새 놀고 왜 한국에는 24시간 버스 없냐고 툴툴 될게 아니라 로마에 왔으면 로마법을 따라야지요
대공자 18-09-25 11:09
 
지하철은 지금같이 운행하는게  좋습니다...
대신 심야버스를 1시간에 1대씩 운행하게 하면 좋을텐데
직장인 18-09-25 11:29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심야시간은 당연히 민간사업자인 택시가 하는게 좋죠
최순실 18-09-25 11:43
 
잘봤습니다....
리뷰어 18-09-26 03:00
 
24시간 하는나라 거의 없을텐데.

캐나다 스카이트레인 오전 5시 ~새벽 1시
척후 18-09-26 19:07
 
1시까지만 했으면 좋겠어요 ㅎㅎ
오다주웠다 18-09-28 00:28
 
잘 보고 갑니다.....
명불허전 18-09-29 18:26
 
택시비나 모텔비 없는 뚜벅이들 일찍 귀가시키기 위한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