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사회/문화 해외반응
[WD] 해외네티즌 "북한이 한국의 초코파이에 매료되다!" 해외반응
등록일 : 18-10-04 16:56 (조회 : 30,373)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북한에서 오래전부터 한국의 초코파이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재 이것 때문에 암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공장 노동자들에게 보너스로 초코파이로 지급됐던 적도 있을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해외 포럼에 이 주제가 올라와 1,300개가 넘는 폭풍 댓글이 달리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002.jpg




<댓글>



drkensaccount
한국 사람들도 초코파이 진짜 좋아함. 한국 사람들이 많이 모여사는 동네에 살고 있는데, 
동네 슈퍼마켓가면 항상 무더기로 쌓아놨어. 
그리고 심지어 Mallomars같은 미국 마쉬멜로를 못먹는 여름에도 초코파이는 먹을 수 있어.
(역자 주: Mallomars:마시멜로를 베이스로한 미국의 과자)


ㄴsixtninecoug
H마트 인생
(역자 주: H마트: 한아름 그룹이 운영하는 미국 슈퍼마켓 체인점. 
아시아 음식을 취급하며, 한국 제품들을 유통함)


ㄴverik
한남 체인도 있어~~
(역자 주: 한남 체인: 미국의 슈퍼마켓 체인점. 한국 제품들을 유통함)


ㄴkamjanamja
H마트는 한남 체인이 아님


ㄴRzuh
H마트가 한아름그룹아님?


ㄴkamjanamja
한아름하고 한남 체인하고 달라

(이하는 한남 체인과 한아름마트가 어느 지역에 있는가에 관한 내용이므로 후략하겠습니다.)


oscarfacegamble
왜 대체 Mallomars는 동절기냐 ㅡㅡ


ㄴTing-I-Am
마시멜로가 겨울에만 자라거든


ㄴPhukc
자연은 졸라 멋지구만


ㄴaltcodeinterrobang
형씨....


ㄴLawsAreForMinorities
이거 거짓말이냐 아니냐. 구글에 쳐봐야겠음


terminus10
다크 초콜릿 코팅이 엄청 잘 녹아서, 좀 서늘한 달에 판매되는 경향이 있지. 
딱히 요즘은 크게 문제될 것은 아닌 걸 고려해보면, 
마쉬멜로를 팔 시즌이 되면 판매를 유도하는 일종의 기믹인 것 같아.
또 재밌는 사실: Mallomars의 대부분은 뉴욕에서 판매됨


ㄴShadeless_Lamp
우리 아부지가 그 판매량의 반을 드시는 듯


LovableContrarian
내 한국 친구가 말해줬는데 한국 군대에서 엄청난 양이 소비된대. 
그리고 군대가 의무라서, 엄청 많은 한국 남자들이 초코파이를 좋아한대.


ㄴkturtle17
근데, 애들도 초코렛 마시멜로 좋아해


ㄴLovableContrarian
맞아 그리고 엄청 싼 것도 한몫해. 근데, 한국에는 그거 말고도 엄청 맛있고 
싼 과자랑 사탕류가 많아. 군대를 상대로 한 마케팅 전략이 분명히 
초코파이를 국민 간식으로 만드는데 일조했지


ㄴShippoyasha
미국에서도 한 박스에 3달러야. 말도 안되게 싼거라고
(역자 주: 한국보다 쌈)


ㄴtroller227
지금은 아니야. 우리는 이제 몽쉘과 같은 더 쩌는 옵션을 갖고 있어. 
크림으로 가득찬 초코렛이라구


ㄴCereborn
이건 내 10살짜리 학생이 초코파이를 좋아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는 군


LovableContrarian
니 10살짜리 학생이 초코파이를 좋아하는 건 단 과자니까 그렇지. 
나는 한 번도 군인들만 초코파이를 좋아한다라는 주장을 한 적이 없어. 
나는 초코파이가 한국에서 유독 인기가 많은 이유가 군대 때문이라는 얘길 한거라고 


Saungoose
비무장지대 투어를 갔었는데 한국 가이드가 말하기를 비무장지대에 
교회가 엄청 많은데 교회에서 군인들이 봉사하고 나면 초코파이를 선물로 줘서 개종시킨대 ㅋㅋㅋ


themuttstrut
나는 초코파이가 북한으로 풍선을 통해 보내질 때 진짜로 비무장지대에서 근무했었어. 
웃긴건 풍선 일부가 한국군 진영 쪽에 떨어졌었는데, 한국 군인들이 
풍선 주웠다면서 나한테 보고했거든? 근데 삐라만 있고 초코파이는 다 사라졌음 ㅋㅋㅋㅋㅋ 
돈도 들어있다고 얘기했었는데 돈도 초코파이도 둘 다 없었지.


ㄴAzzizzi
마지막 부분이 니 이야기를 믿을만 한 것으로 만드네. 
한국 군인들이 초코파이는 입에 넣고 풍선을 갔다줬어? ㅋㅋㅋ


ㄴthemuttstrut
ㅋㅋㅋㅋ 아니. 근데 그들은 특히 그들의 우수한 신장 및 두뇌의 조건으로 
선발된 애들이라 그런 실수를 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


alexbuzzbee
"초코파이 투기"는 내가 오늘 들어본 말 중에 제일 멋진 말이군


PaulKwisatzHaderach
영국에서는 초코파이를 Wagon Wheels 라고 불러
(역자 주: Wagon wheels:그대로 직역하면 마차의 바퀴라는 뜻. 
영국의 비스킷 과자를 말하는데, 댓글을 단 분이 착각한 듯.)


ㄴMemerOfDank
꼭 똑같지는 않아. 초코파이는 Wagon Wheels보다 부드러워.


tachyon35
진짜 초코파이는 오리온에서 만들어져. 롯데꺼는 좀 텁텁한데 오리온꺼는 더 촉촉하고 맛있어


ㄴwithlens
이분 ㄹㅇ 배우신 분. 오리온 초코파이는 박스 당 1달러를 더 쳐줘도 충분히 가치가 있지.


ㄴinsipidbravery
그리고 어디에서나 팔지! 중국의 시골지역에서 살았었는데, 
현지 슈퍼마켓 모두 초코파이를 취급했었어. 너무나도 행복했지 :)


ㄴApocalypticExistence
오 롯데 것만 알고 있었는데 고마워~~!


ㄴloveinjune
롯데는 몽쉘 크림케이크를 먹어. 


ladyAnder
솔직히 말하면 초코파이 존맛이야. 내가 사는 곳에도 
초코파이를 살 수 있는 아시아마켓이 있었으면....


harbar2021
초코파이 진짜 맛있어. 인도 사람들도 초코파이를 좋아해.


phwheezy
1단계: 북한으로 숨어 들어감
2단계: 귀순을 종용당함
3단계: ???
4단계: 무제한 초코파이 제공으로 이득 얻음


ㄴRDS_RELOADED
중간에 제일 중요한 단계가 빠짐. 북한에서 빠져나와야함.


ThatOneGuy4321
와. 북한으로 전향한다음 남한으로 전향해서 내 평생 받을 초코파이를 얻어야겠군.


ajouis
공동경비구역 JSA라는 영화에서 그 장면 본 것 같음


A_Ron24
문-파이네
(역자 주: 문파이: 미국에서 만든 초코파이와 유사한 과자. 
초코파이를 미국 사람들이 익숙한 브랜드인 문파이로 많이 부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번역에 대한 몰입과 이해를 돕기 위해, 초코파이로 
부분 의역한 부분들이 있으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ㄴMetalManiac619
진짜 살아있기를 잘 한듯


ㄴKeithCarter4897
초코파이가 정말 이 전쟁을 끝낸다면, 난 이제 뭘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어... 
내 말은, 그냥 딴 거 하기 보다 계속 초코파이 먹고 있을듯...


spicy-tacos-yum
나는 초코파이를 좋아해. 어릴 땐 별로 안좋아 했는데, 
한 번 사먹어 보고나서 내 생각이 완전 달라졌지.


ㄴBUDDHAKHAN
진짜 초코파이는 진리지. 전자레인지에 돌려먹으면 ㄹㅇ 신세계


ㄴAzureMagelet
얼마나 돌려?! 초코렛이 엉망이 되지 않을까?


ㄴChemicalOstrich
5초 정도만 돌리면 됨. 더 돌리면 전자레인지에는 지옥도가 펼쳐진다.


Mercuryaces
북한 사람들은 직장에서 보너스를 받았었군.


DontFuckWithLebron
초코파이가 공짜면 북한사람들은 지구에서 가장 뚱뚱한 사람들이 될 듯. 
나도 그럼 북한 사람함


ㄴFilthyC0mmunist
ㅋㅋㅋㅋㅋ 그 누구도 비난할 수 없지.


ㄴformervoater2
북한에서 산다는 것에 삼삼한 위로를...


ㄴDontFuckWithLebron
뭐 언젠간 좋을 수도 있지


Ourlifeisdank
초코파이에 매료되었다고? 그건 중독에 가깝지. 한국 사람들은 
초코파이랑 자라와서 통제력이 있지. 한인 마켓에 갈 때마다 
카트에 3달러짜리 초코파이 5박스를 담는 나자신을 발견하지.



번역기자:안암호랑이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안암호랑이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파란새 18-10-04 16:58
 
1
골드에그 18-10-04 16:59
 
오리온이 진리다~!!@@ 산도도 마찬가지~!@
     
소브라리다 18-10-05 01:15
 
산도는 크라운임.
     
ckseoul777 18-10-05 04:00
 
진심 공감합니다 오리온 초쿄파이가 최고인듯하네요
     
깁스 18-10-05 12:27
 
오리온루야~ 믿습니다
힘나님 18-10-04 17:02
 
Saungoose
비무장지대 투어를 갔었는데 한국 가이드가 말하기를 비무장지대에
교회가 엄청 많은데 교회에서 군인들이 봉사하고 나면 초코파이를 선물로 줘서 개종시킨대 ㅋㅋㅋ


이 얘기를 저 친구들은 진심으로 볼지 궁금하네
황룡 18-10-04 17:04
 
잘봤습니다~!
미월령 18-10-04 17:04
 
한국에서 비싸게 팔아먹고 미국에선 싸게 팔아먹음. ㅋㅋㅋ ㅅㅂ
     
가을과나1 18-10-04 17:32
 
중국에서도 싸게 팔아먹어요
          
옥봉산적 18-10-05 22:27
 
중국에서 파는 싼 초코파이는 중국공장에서 생산한것을 팔아요.
중국인 노동자 월급생각하면, 엄청난 마진 챙기는 셈입니다.
그나마도 중국공장에서 생산한것을 못믿어서 6배 비싼 한국수입품을 사먹더군요. ㅡㅡ;
바람날ㄴ 18-10-04 17:04
 
몽쉘이 더 맛있는데. 비장의 무기로 숨겨두고 있는건가?
     
ㄱㄹㅊ극혐 18-10-04 17:21
 
이미 롯데 치즈 초코파이로 그 몽쉘조차 뛰어넘어버릴 각이 되버림.
사람들이 왜 거론을 않는지 도통 모를 정도
          
힘나님 18-10-04 17:31
 
전 그런게 있는지도 몰랐는데...
     
ckseoul777 18-10-08 00:5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럴수도있겠네요^^
육공팔 18-10-04 17:07
 
몽쉘 크림이 더 맛남
LikeThis 18-10-04 17:09
 
외국에서도 초코파이 많이 먹나보군요.
나는 몽쉘
오다주웠다 18-10-04 17:12
 
잘 보고 갑니다
원형 18-10-04 17:15
 
외국이 더싼 물건들이 한둘이 아니라서...
리즈몰리 18-10-04 17:28
 
댓글에 몽쉘얘기, 군대얘기 나오니 해군 친구 떠오르네요.

전 육군이라 초코파이 먹었던 얘길 했더니
"초코파위따위 ㅋㅋㅋ 우린 해군이라 최소 몽쉘인데 ㅋㅋㅋㅋ"
라고 해군부심 부리던 친구놈 ㅂㄷㅂㄷ 잊지않겠다.
     
Dominator 18-10-05 07:16
 
졌네요...ㅋㅋㅋㅋㅋㅋ 이건 빼박 진거예요.ㅋㅋㅋㅋ
     
깁스 18-10-05 12:28
 
ㅋㅋㅋㅋㅋㅋㅋ
BTJIMIN 18-10-04 17:42
 
번역 감사합니다
바두기 18-10-04 17:58
 
잘봤습니다.
푸로롱 18-10-04 17:59
 
초코파이 하면 그 마시멜로 괴담만 생각난다
초코파이 안에 들어있는 마시멜로로 찐 살은 절대 안빠진다고 그랬었는데ㄷㄷ
친구네집 18-10-04 18:03
 
갸들이 뭔 안 맛있겠나?
싱싱함 18-10-04 18:19
 
16군번입니다. 요즘 군대에서도 훈련소만 벗어나면 어지간히 단 거 좋아하지 않는 이상 초코파이 잘 안 먹습니다. 1200원인가 하는 롯데 초코파이는 돈 없을 때 먹는 가성비 생각하며 먹기는 하지만 오리온은 그 값의 세배 가량이라 굳이 그 돈 주고 초코파이 먹기보단 딴 거 사먹죠.
칼까마귀 18-10-04 18:37
 
잘 보고 갑니다
옛날사람 18-10-04 18:41
 
몽쉘은 초코파이 두 배 가격으로 90년대 초몽쉘통통 이라는 이름으로 론칭 되었었죠. 역사는 더 오래 되었고. 프리미엄급 초코과자로. 맛도 물론 더 좋구요..
https://namu.wiki/w/%EB%AA%BD%EC%89%98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서 몽쉘이 광고 한 거는 신의 한 수.  그 뜻이 나의 아저씨라는 뜻이었으니..
 초코파이 한박스 1000원시절 2000원. 낱개 가격도 두 배 했었죠.
최애 쵸코과자 냉동실에 넣어두고 먹으면 더 맛있음...
     
소브라리다 18-10-05 01:19
 
몽쉘~ 통통!
직장인 18-10-04 18:45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cafeM 18-10-04 18:53
 
1박스에 3달러짜리 100% 롯데초코파이

오리온이랑 롯데 맛에서 급이 다름.
태촌 18-10-04 19:06
 
20년전 군대에서도 초코파이 별로 안먹었는데 ㅋㅋㅋㅋ
처음 훈련소랑 짬 안되서 px도 못가고 할 때 환장했었지
한 상병쯤만 되도 초코파이 안먹고, 병장되서 초코파이 찾아 먹으면 다들 별종 취급했죠.
병장 쯤 되면 다들 너무 안먹으니까 오히려 좋아하는 사람들도 가오 상할까봐 못먹을 정도였으니....
아리온 18-10-04 19:07
 
어릴때외에는 그닥.
군대에서도 초쿄파이는 손이 잘 안 가던데.
구르미그린 18-10-04 19:15
 
한국에서는 90년대부터 몽쉘이 초코파이보다 더 인기 끌었던 것 같은데.....
레스토랑스 18-10-04 19:25
 
난 몽쉘이 더 달고 부드러워서 맛있던데
병아리쓸빠 18-10-04 19:32
 
쵸코파이 달달해.. 싫어,,
토미에 18-10-04 19:33
 
군인이 초코빵 좋아하는게 그게 좋아서 좋아하는게 아니지.
단 맛이라곤 일주일에 두번 나오는 빵에 쨈발라 먹는게 전부이고, 군것질이라곤 제로에 가까운 상태에서
그냥 설탕 봉지 줘도 맛있지 않겠는가?
가출한술래 18-10-04 20:20
 
잘 보고 갑니다.
sunnylee 18-10-04 20:24
 
PX더 못가던 군대 쫄따구때.. 화장실 뒷편에 숨어서 먹던 쵸코파이맛은 진짜  못 잊음
난리블루스 18-10-04 21:06
 
근디..

한아름체인..저거 전두환과 관련된곳 아닌가유??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유
북창 18-10-04 22:19
 
그냥 마트표 초코파이 사는 게 나음...
1박스 1800원 ㅋㅋ
seolyung 18-10-04 22:37
 
전역하고 1년 후인가부터 살찐다는 편견 때문에 입도 안대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문제는 술이아닌가 싶네...
아날로그 18-10-04 22:58
 
위에 군대 얘기가 나와서 생각났는데........
수감중인 재소자들 한테도 엄청 인기 많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최순실 18-10-04 22:59
 
잘보고갑니다..
소프트쿠키 18-10-04 23:06
 
몽쉘은 맛있는데 지방 함유량 보면 두개  이상 못먹음 ㅋ
글고 난 이상하게 오리온보다 롯데 초코파이가 낫더군
퍽퍽한걸 좋아해서 그런지
맛이 가벼워서 그런지
팬텀m 18-10-04 23:10
 
롯데 초파는 오리온이랑 같은 제품명  못쓰게 해야됨. 넘 수준차이남.
하지만 몽쉘이 짱이긴 함
아뿔싸 18-10-05 00:37
 
샹너무 시키덜 역시나 한국에서만 비싸게 파나 보네
라군 18-10-05 00:57
 
악마의 음식임 ㄷㄷ
맥거리 18-10-05 01:18
 
아무리 먹어봐도 몽쉘이 더 맛있는거 같은데...쵸코파이보다 인지도가 떨어지네요. 쵸코파이는 2개정도 먹으면 더 이상 못먹겠던데..몽쉘은 한꺼번에 4~5개는 거뜬  .,.지방함류랑이 많아서 그런지 몰겠지만 목도 안메이고
     
옥봉산적 18-10-05 22:28
 
초코파이 한박스 전자렌지 15초 돌려서 먹으면 몽쉘보다 맛있습니다. ^^;;
이철송 18-10-05 01:58
 
군대에 있을 때 하도 몽쉘을 많이 먹어서 상병 달았을 때쯤에는 초코파이만 먹었음ㅋㅋ
몽쉘은 금방 질리는데 초코파이는 아무리 먹어도 안질림ㅋㅋ
덕분에 제대하고 나서도 남들 몽쉘 먹을 때 초코파이 먹으니까 넌 아직도 군대물이 안빠졌냐고 여자동기들이 놀림ㅋㅋ
자기자신 18-10-05 02:46
 
잘 봤어요
ckseoul777 18-10-05 04:04
 
잘 보고갑니다^#^
이렴 18-10-05 04:49
 
과자 안먹은지 꽤나 오래됐는데 간만에 내일 초코파이나 사먹어볼까싶어지네요 ㅋㅋ
17학번 18-10-05 06:49
 
잘 보고 갑니다~!
Dominator 18-10-05 07:21
 
여기서 1도 언급 안되고 있지만, 저는 오예스파..ㅎ
물론 초코파이도 좋아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좀더 가벼운 단맛의 오예스가 좋더라고요.
모과 18-10-05 08:01
 
옛 날 교육사 시절 생각나네요.
불교는 떡 줘서 패스, 맛의 오리온(기독교)이냐, 양의 롯데(카톨릭)냐를 가지고,
동기들끼리 난상 토론까지 했다는....
종교 활동이 질이냐 양이냐로 나뉘었죠. ㅋ...

수요 집회 때는 보통 쵸코파이+커피를 개별 모임 전에 주는데,
어느 날, 개별 모임을 해도 안 줘서, 기도하는데 눈을 떠서 문쪽을 보며, 왜 아직 안 주지..하고
맘 속으로 외치는데, 교회 선생님 빼고, 군인들은 죄다 눈 뜨고 문을 보고 있더라는...ㅋㅋ

어떤 동기는 화장실 변기 물통 뚜껑 열고, 봉지에 쵸코파이 넣고, 그곳에 숨겨서 몰래 먹고 있었는데,
(누군가에게 몰래 받아온 듯, 훈련 기간에는 먹는 것을 구할 수가 없으니까요.)
아무도 몰랐는데, 누군가가 그걸 어떻게 알았는지, 몸땅 훔쳐먹어서, 그 넘이 방방 뛰는 바람에
그런 사실이 알려진 적도 있었네요. ㅋ

교육 기간에는 설탕 들어간 것은 구경도 못하니까, 정말 단 것이 엄청 땡기는데,
그나마 종교 활동가면 쵸코파이와 커피를 먹을 수 있어 위안이 된 것 같네요.
관측 18-10-05 10:36
 
수고하셨습니다
칸헤원 18-10-05 11:34
 
초코파이, 오예스, 몽쉘
솔직히 다 맛있음
꾸준히 먹긴 질리는 감이 있어서 그렇지
그런거읍다 18-10-05 11:37
 
군대 있을 때 너무 많이 먹어 질려서 쳐다도 안 봄. 몽쉘은 예외지만 가격이 창렬......
찢어진피부 18-10-05 21:26
 
초코파이를 전자렌지에 돌리면 맛있다고???
내일 한번 해봐야겠다
     
ckseoul777 18-10-08 00:57
 
전자렌지에 돌린면 더 맛있나요? 처음 듣는소리이네요^^
주윤발 18-10-05 21:51
 
한남체인이 예전 90년대까지 있던 한남슈퍼체인이 미국으로 간건가요?
예전에 대형슈퍼마켓하면 LG슈퍼마켓(현재 GS슈퍼), 한양스토어(현재 롯데슈퍼), 한남슈퍼체인, 농심가(현재 메가마트) 등이 있었는데
명불허전 18-10-11 18:41
 
어릴때는 좋아했는데 먹고난 후 이빨에 끈적끈적 달라붙는 찌끼들 때문에 이젠 거의 안 먹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