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사회/문화 해외반응
[WD] 서울 택시 기본요금 인상 예정? 국내 거주 외국인 반응
등록일 : 18-10-10 16:52 (조회 : 18,395)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서울시와 관련 협의체 사이에서 논의 중인 서울 택시 기본 요금 인상 가능성 뉴스에 대한 레딧 한국 포럼 네티즌들의 댓글 반응 번역 해 봤습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현재 요금에서 1천원 인상된 4천원이 새로운 기본요금으로 책정될 가능성이 크며 야간 할증 기준 시간은 기존보다 1시간 앞당겨 진 11시가 될 예정이라 합니다. 아직 시민 토론회 등의 절차가 남아 있어 최종 결정된 사안은 아니나 서울의 택시 요금은 2013년 10월 2,400원에서 600원이 인상돼 3천원이 된 이후 5년간 동결된 상태이며 현재 택시 기사들의 처우 개선이나 최저 임금 보장 요구에 대한 목소리가 커 인상이 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기사 말미엔 이와 별개로 서울시에서 승차 거부하는 택시운전사들에 대해 새로운규제 시스템을 마련할 거라는 소식과 함께 서울 택시의 질 낮은 서비스 수준 때문에 요금 인상을 반대하는 시민 의견도 많다는 사실을 덧붙이고 있습니다.

댓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국 거주 외국인들이나 한국에 있었던 외국인들도 택시들의 승차 거부 문제 등 질 낮은 택시 서비스에 대한 문제 의식이 작지 않아 보입니다.
그럼 감상 잘 부탁드립니다.

 
000.jpg




[주제글 제목]
4천원으로 오르는 택시 기본 요금



<댓글>



CNBLBT
나 최근에 현실 직시 한 거 하나 있어. 시카고에서 택시를 탔는데 48킬로 거리에 택시비 125불이 나왔었거든. 한국에서 48킬로면? 4만원 가량이지. 게다가 시카고에서 택시타면 팁은 한 5불은 더 요구할 거야. 정말 이 뉴스에 대해선 난 불평불만 절대 없어


ㄴfame_throwa_
젠장.. 5불이 전부라고? 팁 5불 받은 그 택시 기사 (팁이 적다며)궁시렁 거리며 욕하지 않았을리가 없지. 난 택시타면 팁은 언제나 택시비의 10프로 정도라고 생각했었어.


ㄴUljira
왜 사람들은 택시 기사에게 팁을 줘야 하는 거지? 웨이터들이 기본 급여로 충분히 벌지 못하는 것 처럼 택시 기사들도 운임만으론 충분한 벌이가 안 되는 건가?


ㄴfullanalpanic
불행하게도 사실이야. 이런 저런 유지비가 적지 않은데, 무엇보다도 택시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대출금 상환 비용이 제일 커. 최근 내 고향에서도 이게 꽤 큰 뉴스 였는데 빚더미를 감당하지 못한 택시기사 5명이 5개월에 걸쳐 스스로 목숨을 끊었어.


ㄴtatatita
48키로에 4만원이라고? 그럴리가..


ㄴuReallyShouldTrustMe
우리 집에서 인천공항까지 65키론데 최근에 5만5천원 냈었어. 그러니 거의 맞는 액수지.


ㄴCNBLBT
막히는 것도 없고 톨비 많이 안내고 거기다 야간 할증료 내지 않는다면 가능한 금액이지. 


ㄴtatatita
주행 중에 전혀 멈추지 않고 주행하면 가능한 요금일 수도 있겠다.


ㄴmsa2468
구글 맵은 한국에서 정말 별로야. 택시나 차로 어딜 가려고 해도 루트가 제대로 안 나와. 오직 대중 교통 루트만 사용 가능한대 그거조차 너무 구림


ㄴrycology
구글맵은 한국에선 완전 엉망이지. 네이버, 다음이나 카카오 맵이 훨씬 괜찮아.


ㄴuReallyShouldTrustMe
다음이랑 카카오 맵은 같은 거란다.


ㄴcantwhistle
48키로에 4만원은 너무 낮은 요금인 거 같은데..



Subtractingfrom100
승차 거부만 그만 둔다면 인상해도 괜찮지. 난 한국 택시들 진절머리 날 정도로 미워함.


ㄴuReallyShouldTrustMe
주말 밤에 이태원이나 홍대 외에 또 승차 거부하는 데가 어디있어?


ㄴRedditorInSK
왜  서울에서 가장 붐비는 그 두 군데를 빼놓는 건데?


ㄴuReallyShouldTrustMe
내 말은, 승차 거부 하는 게 옳다는 게 아니고. 그 두 곳이 승차 거부 당하는 사람들 중 극히 작은 부분이라는 뜻으로 그런 건데. 그런 승차 거부가 홍대와 이태원에 자주 파티하러 가는 젊은 애들한테 일어나잖아. 하지만 그런 일을 당하는 게 바로 너가 된다면 그게 그냥 널리 퍼져 있는 한국 택시들의 관행이라고 판단 해 버려 속아 넘어가지 마.


ㄴQingdaolicious
근데 그 두 지역에서 승차 거부 당하는 건 그냥 젊은 사람들 한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야. 난 한국 살 때 작은 지방 도시에 있었는데 승차 거부 많이 당해봤어. 거기서 뿐만 아니라, 도시 규모에 상관 없이, 내가 여행 다녀 본 모든 도시에서도 마찬가지 였음.


ㄴSubtractingfrom100
내가 있던 동네에서도 승차 거부 다반사야. 작은 곳에서도 그런데 왜 홍대나 이태원같이 큰 지역에서 승차거부하는 것을 그러려니 해야해?


ㄴStrangelyBrown
진짜 심하지. 근데 그냥 무시해 버려. 그런 머저리들이 좀 있긴 한데 다행히도 쿨한 택시 기사들이 더 많아.


ㄴPink_Moonlight
우린 오늘밤에 그냥 앞자리에 택시 기사 면허판 사진으로 찍어서 2만원짜리 운행 3만원 바가지 씌우지 말라고 으름장 놓았었어. 사진 찍은 거 보여주면서 여차하면 신고할 거라고 겁 좀 줬지.



GotItFromMyDaddy
오 멋지군. 그럼 난 이제 돈까지 더 내면서도 그대로 승차 거부 계속 당하면서 영원히 택시타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거군.


ㄴgeomeunbyul
한국 어디 사는 데? 난 승차 거부 때문에 문제 된 적 한 번도 없거든. 정말 늦은 밤이거나 번잡한 시간대 아니라면 난 보통 택시 잡는 데 그리 오래 안 걸리더라고.

ㄴfaulkque
백인 아니면 승차 거부 많이 당할 거야. 한국 택시 기사들의 1/5 그리고 대부분의 한국 운전자들은 좀 많이 그렇고 그렇지...


ㄴBitcreamfapp
나 백인인데 심지어 빈차 인데도 택시기사님들이 날 재껴버리심.


ㄴgeomeunbyul
나도 백인인데 내가 길가에 있어서 택시 기사들이 태우기 쉽고 내가 잘 보이는 경우라면 승차 거부 당하는 확률이 10프로 미만 정도인 거 같아. 
가끔 내가 목적지를 잘 못 말하거나 실수로 혼란을 줘서 문제가 생길 때 말곤 보통은 택시 기사들과 문제를 겪은 경우가 없어.


ㄴXan_derous
야 장난하냐. 진짜 심각하게, 한국 택시 기사들이 외국인들 안 태우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야. 이런 사실에 더해서 내가 여친이랑 외출할 때 실험을 해봤는데.
내가 그녀랑 거리를 두고 택시를 잡는 경우에, 열에 일곱은 택시들이 나는 재끼고 여친한테 가서 세움. 뭐 그래도 여전히 만족해. 왜냐면 날 재끼고 그녀를 태운 택시로 내가 걸어가서 결국엔 여친과 같이 타기 때문에 문제 없음 ㅋㅋㅋㅋ


ㄴgeomeunbyul
농담 아니고. 나 서울 동쪽에 사는데 이런 문제 겪어 본 적 거의 없어. 거의 항상 말이지 택시가 날 보면 나한테 접근해서 태우려고 함. 유일한 승차 거부 경험은 밤에 이태원 있을 때 정도지. 너희 빈차한테도 그런 일 당하는 거 레알 확실해?


ㄴMath-Code-Love
나 이제 막 한국 왔는데 택시 어떻게 잡아야 할지 혼란 스러워. 택시 세우려면 정확하게 뭘 어떻게 해야 하냐?


ㄴgeomeunbyul
그냥 빈차라고 표시 들어와 있는 흰색이나 주황색 택시를 찾아. 예약이라는 한글이 써 있는 건 패쓰. 그리고 붐비는 곳의 교차로에 가서 택시가 보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택시 기사님들이 널 보시고 태우러 차를 세울때까지 손을 흔들어.
손을 흔드는 모양은 유투브 영상을 참조하셈. ㅋㅋ


ㄴdumbwaeguk
고객 서비스에 대한 센스가 빵점이라고 가정하면 됨. 그렇기 때문에 매우 잘 보이는 곳에서 택시 진행 방향으로 서서 손을 열심히 흔들면 되는데 근처에 택시 잡으려는 한국인이 있으면 또 안되지. 절대 피해야 함 ㅋㅋㅋ 일단 차에 타게 되면 너의 주소와 함께 폰으로 gps를 보여줘. 만약 네가 아시아인처럼 보이지 않는다면 택시 기사들은 네 말을 들으려고 조차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지


ㄴUljira
뭔 헛소리야. 너 그냥 과장해서 농담하는 거 같은데, 나 5년 동안 그렇게 택시기사가 내가 주소 말하는 거 듣지도 않은 경우 딱 한번에 불과 했어. 뭐 네가 지적한 그 외의 것들에 대해선 동의해.


ㄴdumbwaeguk
이미 다 얘기 됐던 주제야. 택시 기사들의 그런 행위 가지고 짤방 만든 것도 있어. 다 끝난 얘기지. 승객의 한국어나 한국어 억양이 매우 명확하지 않거나 혹은 정확 할 때 조차도 많은 택시 기사들이 승객이 뭐라 하는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제 갈 길만 가려고 해. 하지만 뭐.. 경험이란 게 사람마다 다 다를 수 있도 있지..


ㄴUljira
글쎄다.. 네가 말한 거 좀 많이 흥미롭다 야. 내 경우엔 5년 동안 최소 주 4회는 택시를 타서 지금까지 아마도 500번은 탔던 거 같은데, 택시 기사가 내 말 안 듣고 마음대로 한 경우는 딱 한 번 뿐이었거든. 아마 그 동안 내가 그냥 미치도록 운이 좋았었던 건가 보군.



SidDriver
뭐가 더 안 좋은 상황일까? 승차 거부 당하는 상황일까, 아님 얍삽한 누군가가 택시 정거장 더 아래로 내려가 널 새치기 하는 상황일까? 하하하 오 한국이여 ㅠㅜ


ㄴGotItFromMyDaddy
맞는 말이야..


ㄴBoxxyLass
택시 먼저 잡으려고 길 아래로 더 내려가 있는 건 필수지 뭐.


ㄴStrangelyBrown
서울 밖에선 어떤지 모르겠는데 서울에선 택시가 엄청 이용 편리하고 환상적으로 요금이 싼 것 같아. 물론 특정한 날의 저녁 시간 동안의 홍대나 강남, 이태원은 제외지.


ㄴGotItFromMyDaddy
그래..  이건 기본적으로 언제 또 어디서 대부분이 사람들이 택시를 타려고 하느냐에 따라 다르지.



Smash678
얼마 전에 택시로 귀가하면서 기사랑 대화 좀 나눴었는데 회사에 매일 내야 하는 요금이 16만원 정도라고 하더라. 회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여튼 평균 탑승비가 4천원이라고 가정할때 하루 목표로 하는 운행 숫자는 50회 정도래.
택시기사들의 이런 저런 노동 환경 등을 이리저리 따져봤을때 내 생각에 기본요금을 4천원으로 하는 건 꽤 공평하다고 봐.


ㄴBoxxyLass
택시기사들 임금 수준은 사무직들 평균 정도로 보장됨. 3백만원 정도지. 네 생각만큼 노동 강도가 쎄지 않아. 솔직히 꽤나 일반적인 노동 강동지. 내 삼촌께서 최근까지 택시기사 하셨었는데 적성에 맞지않아 관두심.


ㄴptmd
나도 12시간 교대 근무 하는 택시 기사들이랑 충분히 대화 나눠봤는데 너희 삼촌의 경우는 절대 일반적 근무 환경이 아니라고 생각됨.


ㄴcancer1337
미안한데.. 서울 택시 기사들이 한달에 3백을 번다고? 아냐 절대 그럴리 없지.



angergeneral1
그래서.. 이 기사가 의미하는 건, 앞으로 택시기사들이 가까운 데를 간다고 해서 짜증 내거나 하지 않을 거란 거지?



Isabella_Sagnier
겁나게 많이 인상됐네 (비꼬는 뉘앙스)



kickyouinthebread
그럼 아마도 이젠... 택시 기사님들이 날 정말 태워주려고 할지도 모르겠군.



dumbwaeguk
물론 올라가겠지. 년초의 최저 임금 인상이 충분하지 않았거든. 결국 최저 임금이 올라가면 택시들은 구매력이 낮게 유지되도록 요금을 더 부과해야 함.
솔직히 말해 택시 서비스가 실제로 좋다면 정기적인 요금 인상에 크게 개의치않을 거야.



nammaru
한국에서 정부 보조금이 일반적으로 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거에 감사해라. 기본요금 4천원 조차도 꽤 싼 요금이지만 많은 대학생들이 집에 좀 더 일찍 들어가려고 애쓰는 모습이 상상되긴 함.


ㄴdumbwaeguk
정부가 택시업계에 개입하지 않으면 훨씬 더 경쟁적인 상황이 될 거야.


ㄴnammaru
맞아. 기본요금과는 아무 상관 없지. 주유소가 그렇게 많은 데도 휘발유 값이 떨어지지 않잖아. 치킨집 경우도 마찬가지로 가게가 그렇게 많은 데도 가격은 오히려 올랐지. 서비스의 질은 경쟁이 더 강화되면 나아질 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가격에 대해선 정말 모르겠어.


ㄴdumbwaeguk
이건 명백하게 요금체계 전반과 관계가 있는 거야. 카쉐어링은 언제나 회사 택시들 보다 더 싸게 먹히지. 어떻게 더 비쌀 수가 있겠어. 간접비용이 훨씬 더 적게 드는데.



번역기자:둥빠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둥빠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배신자 18-10-10 16:57
 
잘 봤습니다.
골드에그 18-10-10 16:59
 
잘봤습니다....
진보적보수 18-10-10 17:06
 
잘보고갑니다. 인종차별은 흠... 아저씨들이라 있을수는 있겠다 생각은드네요. 좀 꺼릴순있죠
BTJIMIN 18-10-10 17:07
 
번역 감사합니다
오다주웠다 18-10-10 17:19
 
잘 보고 갑니다
힘나님 18-10-10 17:28
 
65km가 5만원 대 밖에 안나오나?
     
바니러브 18-10-15 16:19
 
이게 단순 65키로미터가 어딜가냐에 따라 다르긴함 고속도로 줄줄이 타고다니거나 시내라면 당연히 더 나올것이고 외각쪽으로 돈다면 덜나올것이고 출퇴근이 약 50키로 미터정도 되던거리가 택시타면 4~5만원대였던걸로 기억.
아하항 18-10-10 17:35
 
승차거부가 서울택시한테 성남가는 그런경우도 포함될꺼 같은데
아무말이 없네
바두기 18-10-10 17:39
 
잘봤습니다.
곱하기 18-10-10 17:39
 
왜 승차거부를 하지? 목적지를 미리 말하면 거리계산해서 가까우면 거부하나?
아니면 진짜 외국인들 골치아파서 거부하나
아니면 영어쓸거라고 미리 겁먹어서 피하는거?
뭘까...
한국인은 승차거부 유형이 목적지 물어보고 가까우면 거부하는게 일반적인데
외국인은 모르겠네
     
wins 18-10-10 18:31
 
가깝지 않아도 승차거부 빈번합니다.
올때 빈차로 와야될것 같은 외진곳 같은데 말이죠..
그래서 12시 넘은시간에도 어짜피 집까지 택시가 승차거부하기때문에, 그냥 심야버스 타고 옵니다.
     
전범기퇴출 18-10-10 18:43
 
예전에 저의 경험으로 봤을때 외국인의 경우 멀쩡한 사람이라면 괜찮지만 술 마신 사람은 10에 8~9 은 사건, 사고가 생깁니다.
차안에서 술 마시고 담배피는 놈, 돈 안주는 놈, 들어가서 후진으로 나와야 하는 빡빡한 골목 들어가자는놈, 특히 강남이나 이태원에서 태우면 후암동 이나 이슬람사원 꼭대기로 가는 확률이 그만큼 크기 때문에, 또한 길 막히면 도중에 내려버립니다. 술 안마신 사람도 툭하면 돌아가는거 아니냐고 시비거는 사람도 있고 전 승차거부 해 본적 없지만 회사들어가면 사람들이 바보취급했었습니다.
     
꾸왕 18-10-10 18:53
 
기사가 영어 1도 몰라서 외국인 부담스러워하는 경향 +
비영어권 국가에 현지언어, 문자 안쓰고 영어로만 여행하려는 꼴통 외국인들+
기본요금, 할증이 뭔지도 모르면서 어디서 한국택시 바가지요금 많다는 소리는 들어서
제대로 요금청구해도 지들나라 택시요금, 문화 그대로 진상부리는 외국 손님에 대한 경험.

=> 외국인 승차거부
          
su수 18-10-10 19:47
 
동감합니다. 한국에 왔으면 기본적인 한국어는 알아야 하는데. 그냥 자국어만 사용하죠.
그러면서 답답하다고 하소연하는 외국인들
          
ckseoul777 18-10-11 00:26
 
적극 공감합니다~진짜로 한국에 여행으로
왔으면 어느정도 기본적인 예의가있어야하는데
한국어 기본정도는하는게 맞다고생각합니다
     
바니러브 18-10-15 16:21
 
겁나 여러가지임. 일단 시외로 나갈경우 거부가 많음.
다른 시로 넘어가면 원래 시로 가는 손님말고는 태울수가 없음.
그리고 신호 많이 걸리고 먼거리는 효율이 안좋아서 안가려고함.
마지막으로 손님 많은 피크시간대는 단거리손님을 태우려고함 기본거리 이하손님 10명 태울시간이면
장거리손님 한두명보다 많이 벌기 때문
그리고 피크시간 지나고 손님없을경우는 또 장거리 태우려고함 어차피 손님이 없어서 장거리 뛰는게 남기 때문.
결국 돈을 더벌기위해서 자기가 판단해서 거부하는것임.
모든것은 돈돈돈으로 귀결됨.
     
바니러브 18-10-15 16:22
 
그리고 외국인은 본인이 외국어를 잘하면 상관없는데 외국인이면 외국어 못할 경우 부담스러우니 그냥 피해버리는것. 길가다가 외국사람이 길물어보면 그냥 피하는사람처럼.
유저님 18-10-10 17:55
 
여름날 좁은 택시안에서 암내 심한 외국인과 30분 있으면 머리 엄청 아파요
데오그란트인가 그 냄새와 섞인 그 냄새 정말 머리 아파요
준수다 18-10-10 18:00
 
택시비 문제는 낮은 요금이 아니라
택시회사들의 갑질이라던데여
원순이형 처음 시장 됐을때
택시회사들이랑 엄청 싸웠었는데
기사들 월급제로 하자니까 갑질 포기 못하겠다는걸로 결론 났음
버벅이010 18-10-10 18:11
 
번역 감사합니다
직장인 18-10-10 18:14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재밌어요 ㅎㅎㅎ
사오정5 18-10-10 18:23
 
택시 사납금은 왜 내는것고 누가 가져가는지(회사.지자체.정부)
     
전범기퇴출 18-10-10 18:48
 
지금은 얼마인지 모르지만 대충 계산해보면 16만원을 사납금으로 냈을때 기사월급은 세전 110~120 정도 됩니다. 이것 저것 때고 나면 90~95 정도 되겠네요. 한달 26일 무조건 근무 해야하는거고 빠지게 되면 하루치 입금분을 가스값제하고 본인이 부담해야 됩니다. 연차도 1년이 지나면 15개가 생기는데 왠만하면 못쓰게 하죠. 일하면 연차휴가 수당1일당 13000원 정도 나왔었던걸로 기억합니다. 택시기사는 최저임금을 적용 못받는 직업입니다.
Mrleo 18-10-10 18:46
 
잘 봤어요~~
소프트쿠키 18-10-10 18:58
 
야들이 한국서 살더니 교통에 복이  겨워 난리구나
수서토라 18-10-10 19:07
 
지방 광역시 살다 서울로 이사갔었는데 승차거부 완전 충격이었어요ㄷㄷ
친절한사일 18-10-10 19:18
 
승차거부 이야기를 보다보니 사실 승차거부가 아니라 콜택시였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승차거부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일부 그런 착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른다는거죠.
아리온 18-10-10 19:32
 
택시를 타 본지 오래되서 어찌 변했는지 하나도 모르겠다 ㅜㅡ
17학번 18-10-10 19:43
 
으흠.. 가끔 홍대역에서 택시 타는데 인상을.
su수 18-10-10 19:45
 
번역 잘 보았습니다.
가출한술래 18-10-10 20:34
 
잘 보고 갑니다
황룡 18-10-10 20:47
 
잘봤습니다~!
bbak 18-10-10 21:10
 
한국에서 유일하게 승차거부 대놓고 하는곳은 12시 넘기시작한 주말 홍대, 이태원과 강남일대입니다.
다른곳들은 거의 대부분 손님이 많지 않아서 승차거부 문제가 대부분 없습니다.
     
바니러브 18-10-15 16:25
 
거기말고도 서울외각 서울과 맞닿은 동네 소위 상지 근처 택시정류장 12시되면 동네가는거말고는 대부분 탑승거부합니다.
밤12~새벽2시까지가 피크시간대라 동네 상지에서 놀던 사람들 기본거리 손님 여러번 태우는게 이득이거든요. 겁나 승차거부함. 울동네에서도 보면 늘상 보는일임.
구로 광명 부천 안양 이런곳들도 승차거부 엄청남 ㅋㅋㅋㅋ
칼까마귀 18-10-10 21:44
 
잘 보고 갑니다
최순실 18-10-10 21:49
 
잘보고갑니다..
병아리쓸빠 18-10-10 22:18
 
잘 봤습니다. ^^
ckseoul777 18-10-11 00:27
 
번역 수고하셨어요 잘 보고갑니다 ^♡^
자기자신 18-10-11 02:36
 
잘 봤어요
소브라리다 18-10-11 03:50
 
승차거부 없고 새치기 없으면 4천원 내고도 남는다. 다만, 지하철은 새벽 2시까지 운행했으면 좋겠다.
NASRI 18-10-11 05:43
 
위에 댓글에서도 나오지만

기본요금을 올린다고 서비스 질이 올라가지 않는다는건 이미 전국민이 다 아는 사실입니다.

기본요금 올리고 싶어하는건 오직 택시업계와 택시기사들 뿐이죠.

기준 미달 택시업체 퇴출시키고 택시기사 채용기준도 대폭 향상 시켜서

정당한 경쟁을 시키는게 서비스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데 동의 합니다.
     
바니러브 18-10-15 16:26
 
동의합니다. 요금이 올라가는것은 이해할수 있습니다만 올라간다고 서비스질은 절대 안올라갈거라고 생각합니다. 요금올라간다고 서비스 올라가는거였으면 예전에 좋아졌어야죠. 무슨 수십년동안 그대로였던것도 아니고.
의사쌤 18-10-11 07:38
 
할증시간 최악의 승차거부 중심지는 종로통이죠
칸헤원 18-10-11 09:22
 
앞으로 계속 더 오를 것임
헝그리댄서 18-10-11 15:09
 
잘보고갑니다 ㆍ
명불허전 18-10-15 18:50
 
택시기사들 제발 인성교육 좀 시키고 전과자는 절대 쓰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