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사회/문화 해외반응
[UK] 英 네티즌 "서울에 대한 첫 인상(홍대 거리)" 해외반응
등록일 : 19-09-05 17:25  (조회 : 38,842)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여행 전문 영국인 유투버가 아침 비행기로 서울에 막 도착한 첫 날, 자신의 숙소가 있는 홍대 거리를 걸으며 담은 영상을 올려 그에 대한 반응 번역해 올려 봅니다. 그럼 편한 감상 되시길 바랍니다.




<영상 소개글 및 내용 요약>
“한국의 밝고 대담한 수도인 서울에서의 내 첫날, 나 홍대의 번화가 주변을 걸었어.”

(이하 시간 순으로 주요 내용 요약)
1. 홍대에서 자기가 거처하게 된 케이팝-스테이라는 호스텔 소개
2. 숙소 주변 홍대 거리를 걷기
3. 홍대에 대한 느낌
-생각보다 고층 건물은 많지 않고 개별 상점들이 밀집해 있는 작은 빌딩들이 많이 보임.
-사람들의 패션이 눈길을 끔
4. 인터넷이 매우 빠름/공항 뿐만 아니라 사방에 다 와이 파이가 잡힘
5. 식당들이 많은데 대부분 한식과 일식당들임.
6. 아시아 국가 방문이 처음인 사람은 서울에서 문화 충격을 느낄 것. 자신의 모국이 영국과는 문화적 스타일이나 개성 등에서 많은 차이점이 있음.
7. 길거리 포장마차에서 길거리 음식 경험(꼬마? 김밥 5줄/2,500원)
8. 길 찾는데 구글 맵이 썩 유용하지 않음. 애플 맵을 추천
9. 저녁으로 라면(5.500원)을 먹음. 김치와 단무지 소개. 영어로 메뉴 표기가 안 된 음식점인데 영어 메뉴가 있는 곳들도 있음.
10. 첫날 홍대 길거리 투어를 끝마치며..짧은일정이지만(총 3일) 유명한 고궁이나 오래된 마을 관광 영상 등도 올릴 예정

11. 총평: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았다. 큰 칭찬을 하자면, 오늘 홍대 거리를 걸으면서 생각했던 것 보다 더 화려하고 많은 것들이 있으며 흥미로워서 정말 놀라웠다. 
아시아에선 일본이나 동남아 국가들을 많이들 가면서 한국은 그냥 스킵하곤 하는데 서울은 여행지로서 과소평가된 곳인 거 같다. 


<댓글>


Travel with Luke Damant
한국은 다음 차원에 있는 거로 보여! 기술, 사람들 그리고 음식 모두 정말 멋지군.


Faikar Widjanarko
서울은 정말 멋진 도시야. 8일간 여행 했었는데 아직도 충분하지 못했었다고 생각해!


NK official
나 스웨덴인인데 서울이 런던과 파리보다 열 배는 깨끗해.


ㄴInterplanetarypurplythorny Dragon
그건 절제된 표현이군. 런던은 쓰레기로 뒤덮여 있어.


pdcdc
서울은 멋진 도시야. 내가 2016년 거길 처음으로 도착했을 때 나도 너처럼 느꼈었어. 그곳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 기회가 있다면 부산에 가 봐. 해변, 도심 그리고 자연이 있는 또 다른 훌륭한 한국의 도시지.  


Mumshie At Ako
서울이 그립군. 나 지난 11월에 거기 마지막으로 있었는데. 네 영상 아름다워, 나 빨리 다시 가고 싶다.


Chris Redmond
나 한국에서 4년 살았어.- 서울에선 2년. 음식, 마실 것 그리고 쇼핑에 있어서 정말 현기증 날 만큼 다양한 옵션들이 많이 있지. 사람들이 중국(내가 현재 살고 있는 곳)에 대해서 많이들 말 하지만, 서울은 그 보다 몇 광년은 앞 서 있는 곳이야.


Gizem
멋진 나라 같군. 특히 한국의 길거리들 말이야.


Kellysownytube
서울은 환상적이야. 나 거기 있는 동안 정말 좋았고 올해 다시 돌아 갈 거야. 기회가 된다면 이태원에서의 나이트라이프에 대해 알아 봐. 정말 끝내줘! 이태원에 내가 제일 좋아하는 바는 b1 등등 이야. 네 숙소가 있는 홍대에서 그리 멀지 않아.


Benjamin Desso
크, 영상 보니 서울에서의 내 첫날이 생각 나. 그 도시에 곧바로 훅 빠져 버렸지. 내가 이 도시를 나가 본 적이 없는 게 벌써 몇 년은 됐다고!


Irene H.J
나 3월에 홍대에서 묵었었는데 내 에어 비앤비 숙소가 정말 네 숙소 바로 뒤였어! 네 영상 보니 서울에서 좋았던 시간들이 생각 난다. 난 정말 돌아가고 말 거야! 나 심지어 네가 저녁 먹었던 그 가게에서 라면을 먹기도 했어! ㅎㅎ


Eric Tan-W
서울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되고 선진적인 도시들인 도쿄, 타이페이 그리고 싱가폴과 함께 저 위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는 도시야. 모든 다 완벽한 것은 없지만 서울의 모든 곳은 무한히 깨끗하고 안전하며 다른 어떤 서양의 도시들보다 기술적으로 발전돼 있어. 재미있는 시간 보내.


Omicron Algol
나 한국에 있을 때 말이야 난 항상 내가 복장을 너무 간소하게 입은 것 같은 느낌이었어. 그들은 모두 너무 패셔너블해..이건 나만 이렇게 생각하는 게 아닐 거야.


ㄴCanon D
한국은 패션에 있어선 유럽과 꽤나 비슷해. 잘 차려 입고 메트로섹슈얼로 보이게 꾸미는 건 사실 여기선 중요한 일이지.


ㄴ03 demian
맞아. 유행 추종하는 건 솔직히 지겹기도 해.


Jisoo is A Guy
여기 게시판에 bts 아미 좀 있어?


Viorel Stefan
서울 방문하는 건 내 꿈 중 하나야. 비록 3일 뿐이지만…네가 거기 가서 우리에게 이런 영상을 보여주게 돼서 좋아.


Felix Dale
와 멋져 보이는 걸. 이거 보자마자 나 흥분했어.


Aaron Explores
멋진 영상이야 제이슨. 트렌티하고 생기 넘치는 도시 같아 보이는 군. 길거리 찾기 맵에 관한 팁 좋았어.


Marissa Lepo
내가 세상 어느 곳에서라도 살 수 있게 된다면 난 서울에서 살 거야. 홍대는 정말 멋진 대학가 동네지. 나 정말 그곳이 그리워.


CushdelaCush
버킷 리스트에 올려 놔야겠다.


Banhmiso1
한국은 가장 빠른 인터넷을 가지고 있어. 어디에서든 말이지. 그리고 쇼핑 천국임. 북한과 비교해 완전 다른 세계야. 한 시간도 안 걸리는 거리에 있다는 게 믿기 힘들지.


Nicolette
압도적으로 보이는 곳이네. 특히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말이야.


ㄴHaroune Serehali
나도 같은 느낌이었어.


ㄴ Marika S
엄청 압도적이지. 하지만 정말 멋진 곳이며 사람들이 정말 나이스해. 정보 센터도 있고 영상에 보면 다른 여러 언어들을 구사하는 빨간 옷과 모자를 쓴 외국인 도우미 직원들이 있어서 네가 만약 길을 잃어버리거나 뭔가를 찾고 싶다면 그들이 도와 줄 거야.


Benjamin Desso
길찾기 맵에 관해선, 카카오 맵이나 네이버 맵을 그냥 다운 받아 써야 해. 기본적으로 구글 맵이랑 같은데 한국 거지. 그리고 모든 대중 교통 옵션들이 제공되기 때문에 매우 실용적이지.


T C
사실 많은 필리핀 인들이 한국을 사랑하고 그곳에 많이들 여행 가지.


Inwoo
마지막 코멘트 좋았어. 나도 네 말에 동의해. 서울은 저평가됐지. 하지만 그게 좋은 일인 것일 수도 있긴 해.


The world
너 길 찾기 위해 한국 앱이 필요할 거야. 카카오 맵이 한국에선 좋지.


Hearty Love
정말 멋진 곳이구나!


Daniel Constantin
서울이구나, 소울(영혼)이 아니라 ^^


Raven Rhyme
너 얼마나 오랜 시간 걸어 다닌 거야? ㅎㅎ 언젠가 저기 꼭 가봐야겠군!


Y Y
나 홍대 갔을 땐 토요일 밤이었는데 사람이 너무 많아 잘 걷질 못했어. 근데 네 영상에선 괜찮아 보이는 구나. 잘됐네!


blue and lila
너 한국 전쟁 관련된 박물관 가봐야만 해.


Damin Mance
내 눈엔 남자들 보다 여자들이 더 많이 보이는 군. 엄지 척


BTS Army forever
난 bts 만나러 저기 가고 싶어. 특히 v(김태형) 보러


Bobsie
와우…이렇게 쿨 해 보일 지 몰랐었네.


RedRoseys
홍대 중앙 쪽에 가면 밤에 공연하는 버스커들이 있어. 정말 분위기 좋지. 나도 곧 거기 갔으면 좋겠다.


S. M. Ruhul Amin
남한 본 후에 북한으로 가.


Forhad Ullah Ovi
정보가 많은 영상이군! 활긴 찬 도시야.


Zahida Nasreen Khan
개인적으로 난 휴가 가면 사람들과의 교류를 더 즐기는데 거기 사람들은 얼마나 친근해?


ㄴUbai
소소하게 잡담을 즐기려고 한다면 그렇게 친근한 분위기가 형성되지 못할 거야. 왜냐면 1) 언어 장벽 2) 낯선 이와 말하는 건 그들의 문화가 아님. 하지만 지나가다 질문을 하려고 한다면 그런 것에 대해선 정말 친절하게 대해 줘.


ㄴexstalle
사람들과 상호 교감 하길 원한다면 여행 가기에 좋은 곳은 아니지.


Nametayi谨言慎行
바쁜 도시군.


robin fereday
나이 50 넘어 보이는 사람이 거의 없어.


ㄴ mk
저기 클럽 밀집 지역이거든


Take me home !
난 7월 14일에 3주 동안 여행 갈 거 거든. 습기가 없었으면 좋겠다.


ㄴ doublebitis
실망시켜서 미안한데 엄청 습할 거야.


ㄴ Tom
너 수증기 속에서 수영하게 될 거야. 미안.


Sarowar Alam
너무 테크놀로지 과잉이고 영상 보면서 저들 모두 로봇같다는 생각이 들었어. 다들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으니 내 말에 기분 상한 사람 있다면 날 용서해 줘.


isd cby
내 생각에 한국과 서울의 삶의 기준은 유럽의 그것보다 높은 거 같아. 


billy ofanotherworld
네가 저녁으로 먹은 국수는 인스턴트 국수야. 그리고 한국인들은 김밥에 간장 소스를 뿌리지 않아. 네가 제대로 된 경험을 하지 못해 유감이군.



번역기자:둥빠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둥빠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grjbjr 19-09-05 17:25
   
잘 봤습니다.
황룡 19-09-05 17:29
   
잘봤습니당~!@@!
스핏파이어 19-09-05 17:31
   
잘 봤습니다.
혜이 19-09-05 17:48
   
간장 뿌리는거 보면서 짰겠다 생각했는데.. ㅋㅋㅋㅋ
잘 봤습니다^^
테스크포스 19-09-05 17:54
   
한가지 재밌는게..영상에서 본 한국이 너무 테크놀로지하고..또 사람들이 패셔너블하다보니 되려 지금도 전통적인 유교가치관을 가지고있는 한국에 대해서 뭔가 차가워보인다는 이미지를 느낀다는 서양인이 있다는게 재밌네요 우리는 흔히 서양인들이 사고관이 다소 개인우선주의라는 인식을 가지고있으니까요...

역시 이런거 보면 사람 사는대는 다 똑같은가 봅니다..기본적으로 '정'과 이웃끼리 주고받는 나눔의 가치관은 서양이건 동양이건 다 똑같다고 봐요..자신과 다른 환경의 사람이 낯서니까 그냥 정이 없다드니 차갑다드니 할 뿐이지..번역 잘 봤습니다
긴양말 19-09-05 17:55
   
Sarowar Alam
너무 테크놀로지 과잉이고 영상 보면서 저들 모두 로봇같다는 생각이 들었어. 다들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으니 내 말에 기분 상한 사람 있다면 날 용서해 줘.
-----------------------------------------------------
한국인이지만 어느 정도는 공감한다..
     
북창 19-09-05 17:59
   
근데...테크놀로지 과잉은 뭐죠?;; 거리 간판들??
이 영상으로 어케 판단하는지...
          
긴양말 19-09-05 18:07
   
걍 한국 사셔서 못 느끼는 건데.. 평범한 외국인이 보면 22세기로 느껴 질수 도 있습니다..
               
야크모 19-09-05 18:38
   
헐 아니 저 영상 어디에 테크놀로지가 있지???????
                    
바람노래방 19-09-05 20:44
   
하다못해 LED 광고판, 편의점 포스, 버스카드 같은 사소한 것도 외국인은 테크놀러지로 보더군요.
                    
ashuie 19-09-06 02:28
   
이거 그나마 유럽관광지들은 낙후된 시설들도 그냥 그런가보다 보다 싶은데
관광지 별로없는 독일 중소도시들 가보면 80년대 느낌 물씬 납니다.
          
stevechannel 19-09-05 23:13
   
유럽 가보시면 느끼실수 있습니다
유럽쪽은 몇백년된 건물이나 구도심을 통채로 보존지역으로 놔두고 재개발을 못하게 막기 때문에 옛날 모습이 그대로 있는곳이 많거든요
우리나라는 낡은 건물은 다 부수고 다시 짓고 간판도 엄청나게 화려하게 해놓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보기에 한국을 보면 사이버펑크 같은 느낌이 든다고 하더군요
우디 19-09-05 18:01
   
잘봤어요
깁스 19-09-05 18:02
   
진짜 바쁜도시이기는 하지요
스카이캐슬 19-09-05 18:07
   
테크놀로지 과잉이 우리나라 관광 전략 무기죠
이것만큼은 왠만한 선진국보다도 더 발달했죠
저 사람이 경복궁가서 중국이랑 비슷하다고하는말 듣고 기분 좀 상함
     
어부펜 19-09-05 21:08
   
그 사람이 사실 무식한 거죠. 파리가서 건축물 보고 로마와 같다고 말하는 안목인 거죠.
생각하며삽… 19-09-05 18:11
   
파리진짜 더러움의극치;;  관광지 바로 옆길로빠져나가기만해도  진짜지저분함....유럽에서 제일지저분한 도시중하나
     
ashuie 19-09-06 02:26
   
에펠탑 생각하면 그때 맡았던 미친듯한 오줌 지릉네 밖에 생각안남..ㄹㅇ
     
소브라리다 19-09-07 10:55
   
제가 갔을때는 비가 하도 자주내려서 깨끗해보이긴 했는데 사람들이 담배꽁초 그냥 막버리는거보고 충격먹음. 다만, 쟤네는 비도 자주내리고(하루에 네 다섯번) 쓰레기 청소차가 수시로 다니면서 치우니 일자리 창출이라고 떠들어 대더라고요. 암튼 파리의 하늘은 조형물들과 어우러져 정말 청명하더군요. 그리고 세느강! ㅋㅋ 중랑천이 더큼. 파리는 유명하긴한데 도시크기가 우리나라 서울의 서너개구를 합쳐놓은 정도...쓸대없이 지하철 노선이 너무 많았고 ㅋ
골드에그 19-09-05 18:53
   
잘봤습니다.
라크로스 19-09-05 18:59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차가버섯 19-09-05 19:04
   
잘 보고 갑니다. ㄳ
바두기 19-09-05 19:25
   
잘봤습니다.
하알라 19-09-05 19:32
   
잘봤습니다.
카날레스 19-09-05 19:37
   
홍대는 원래 더티하고 카오틱한 맛에 가는 건데 보행자 중심으로 아스팔트 새로 깔고 구획 나누니깐 나름 깔끔해짐.
도시 미관에 있어 주변 건물들 이상으로 바닥 정리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예, 저 버거킹 근처는 아직 예전
그대로인데 저쪽도 한 번 정리해야 할 듯...
예랑 19-09-05 19:48
   
Eric Tan-W
서울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되고 선진적인 도시들인 도쿄, 타이페이 그리고 싱가폴과 함께 저 위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는 도시야. 모든 다 완벽한 것은 없지만 서울의 모든 곳은 무한히 깨끗하고 안전하며 다른 어떤 서양의 도시들보다 기술적으로 발전돼 있어. 재미있는 시간 보내.
=====================================================================
타이페이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되고 선진적인 도시인가요??
내가 몰랐던 건지 아니면 댓글 쓴 사람의 의도가 들어간건지 ;;;
     
kimchiman 19-09-05 20:40
   
tan이 중국성이죠
담씨를 tan이라고 씀
대만놈인듯
          
소브라리다 19-09-07 10:59
   
타이페이? ㅋㅋㅋ 매년 친척때문에 열흘씩 머무르는데 90년대초 서울말고 인천이랑+동남아 합쳐놓은것 같더이다
     
굿잡스 19-09-05 20:42
   
쨉도 만만치 않군요. ㅋ


Jap 오다이바 똥방류현장 영상 공개(2020년 똥경 야외 수영 대회 열리는 곳ㅋ  후진국 자화상)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commu&wr_id=612560&sca=&sfl=wr_subject%7C%7Cwr_


똥경 똥물 사태로 보는  후진국 Jap의  하수도 실상.

하수처리에는 2차처리와 3차처리라는 개념이 존재.

2차처리에서 걸러지지 않는 물질들을 다시 처리하는 과정을 3차처리라고 하며, 환경 선진국들은 대부분 80% 이상을 기록.

한국도 OECD에 제출된 2013년 기준 통계를 찾아보면 82%의 인구가 3차처리가 지원.

반면 Jap의 경우, 고작 인구의 20%만이 3차처리까지 지원. ㅋ 


http://www.ddanzi.com/index.php?mid=free&statusList=BEST%2CHOTBEST%2CBESTAC%2CHOTBESTAC&document_srl=572122145

지하철 스크린 도어 시설만 해도 쨉은 최근에 도쿄고 일부 구간 좀 생기긴 했지만 여전히 부족하고 지하철내 추락, 자. 살등 빈번(예전 쨉 지하철에서 일본인 구하려다 고인이된 한국인 이수현씨같은 사건들이 매해 빈번)

그런데 왜 이런 시설물 설치를 꺼리는지 쨉실상을 알면 기가차군요(인권 후진국)

https://twitter.com/juniecho/status/1160476482772201472?s=19


도쿄, 안전지대 아니다..카누 경기장 옆 '방사능 핫스팟' 

https://news.v.daum.net/v/20190826204018291
     
블랙커피 19-09-07 07:28
   
저도 은근슬쩍 타이페이 끼워넣는거 보고 실소가 나오긴 했음
그래서 아.. 얘 대만인이구나 하는 느낌이 팍 옴
타야 19-09-05 20:03
   
무엇보다 촬영 화질에 놀란 1인.. ㄷㄷㄷ
가출한술래 19-09-05 20:30
   
잘 보고 갑니다...
sunnylee 19-09-05 20:32
   
홍대.연남동은 밤이 더 멋짐...
retinadisplay 19-09-05 20:48
   
Sarowar Alam
너무 테크놀로지 과잉이고 영상 보면서 저들 모두 로봇같다는 생각이 들었어. 다들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으니 내 말에 기분 상한 사람 있다면 날 용서해 줘.
-------
로봇떡칠한 동네는 중국이나 일본에있지 한국은 기껏해봤자 오래된 건물리모델링한것에 조명뿐이죠. 중국 베이징의 위대한 감시체계와 일본의 현금결제기술을 봐야됩니다.
     
Unicorn 19-09-06 05:07
   
아마도 한국인들이 매우 바쁘고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살기 때문일듯 하네요. 한국인에게 길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죠.

목적지로 가서 해야 하는 일을 완수하기 위해 최대한 단거리로 이동해서 길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여야 하는.

그래서 한국인들이 각자 목적지로 이동하기 위해 최대한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이 로봇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겠네요.ㅎㅎ

그리고 그런 느낌을 받는 사람들은 아마도 뉴욕같은 대도시에 방문해 본적이 없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을듯 합니다. 미국인들 대다수도 대도시가 아닌 시골에 살거든요. 그리고 자가기 사는 주를 한번도 벗어나 보지 못한 사람도 많습니다.

우리도 제주도는 안가도 동남아 여행은 가듯이 그렇게 한국을 방문한 사람들이 느끼기에 자신이 살던 중소 도시들과 서울은 너무나 다른 곳일수 밖에 없겠죠. ^
     
ㄴㅇㅀ 19-09-06 13:53
   
저 사람이 어디나라 사람인지는 모르겠지만 잘사는 아시아나라에대한 열폭스러운 스탠다드 이미지죠 못난 부분은 동정하고 잘난 부분은 로보트같아 인형같아 툭하면 이 ㅈㄹ. 아시아는 대충 다 동남아 같을줄 아는 사람 천지인데 막상 와보니 깨끗한 대도시니까 로보트 같다고 드립치는것임
비이콘 19-09-05 20:50
   
번역 고생하셨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날아가는새 19-09-05 20:54
   
잘 봤습니다.
불꽃냠자 19-09-05 21:23
   
그래 일본엔 서양애들 바글바글하더라. 우리도 외국인에게 홍보 잘 하고 친절하게 해서 입소문나고 또 오도록해야한다. 특히 중국, 대만인들이 한국왔다가면 실망을 많이한다고 한다. 일본 애들은 중국인을 바퀴벌레처럼 생각해도 절대 겉으로는 티를 내지 않으니 좋다고 또 오고 한국인은 그런 인종차별은 적지만 싫은 부분이 있으면 티를 어떻게든 많이 낸다.
나와너 19-09-05 21:53
   
잘 봤습니다
새콤한농약 19-09-05 22:26
   
잘 봤습니다
불량피케 19-09-05 23:08
   
홍대... 패션의 거리.. 관광지 추천해요
대두머리 19-09-05 23:34
   
실망시켜서 미안한데 엄청 습할 거야..너 수증기 속에서 수영하게 될 거야. 미안.. 이 댓글들은 정말 부정을 못하겠다..
미니조아 19-09-06 00:03
   
나도 홍대 가보고 싶으다... 일산 살면서 안 가봄 ㅠ
ashuie 19-09-06 02:25
   
우리는 선점한 자체 맵어플들이 있어서 세계에서도 유래없을 정도로 구글맵이 빈약하지.
그냥 한국오면 구글맵 봉인하자.
하드빵 19-09-06 02:34
   
여기서 더 유명해지는 건 별로 지금이 딱 좋다고 본다
자기자신 19-09-06 02:52
   
잘 보았네요
그대만큼만 19-09-06 04:27
   
마지막에 저 말 할 줄 알았다.. 영국은 이상하게 정이 안간다.. 그냥
Unicorn 19-09-06 05:00
   
한국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네요. 20년 전만해도 대부분이 한국에 대해 잘 몰랐고 몇몇이 한국에 간다고 하면 북한에 왜 가려고? 이런식이었는데. ㅎㅎ
그대만큼만 19-09-06 05:21
   
서울만 해도  방문하는 사람들이 세계 15위 안에 드는 도시더구만..
무슨... 영국은 섬에 살아서 그런가  세상 돌아가는 것을 모르네..
일본과 비슷하네
c0rax 19-09-06 05:25
   
잘봤어요
마법영혼 19-09-06 07:44
   
번역 감사합니다.
한번은 자전거 타고 토요일 11시쯤인가 홍대 거쳐서 집에 오는 중이었는데 뭔 사람들이 그리 많은지 깔려 죽는줄 알았네유.
홍대 입구쪽 큰길가인데 신호등 넘어가는데만 해도 장난이아더만유.
80년대에 자주 간 홍대는 정말 사람 구경하기 힘든곳이었는데 더군다나 방학기간에는유..
오히려 신촌쪽이 사람만았던거 같아유.예전에는유.
암튼 주말에는 못가겠더만유..명동이 사람 제일 많은줄 알았는데 홍대는 정말..;;
그대만큼만 19-09-06 08:28
   
그런데 영국은 요즘도 그 병 못 고쳤다고 영국에 관련된 어떤 분이 이야기 하데요..
아시아 국가중에 유독 쪽빠리만 편애한다고... 그 병 여전히 못 고쳤다고.. ㅋ
     
소프트쿠키 19-09-06 09:40
   
같은 제국주의 꿈꾸던 섬나라니까요
          
강철의거인 19-09-06 13:05
   
영국이 무슨 제국주의를 꿈꿔요
아직도 세계에 영국 식민지들이 영국 왕을 모십니다.
섬이라는거 말고 비교가 안되는거 같은데요 ㅋㅋ
폭발1초전 19-09-06 08:30
   
번역 잘보고 갑니다...
무미건조 19-09-06 08:42
   
잘봤습니다!
과사 19-09-06 09:39
   
외국인들이 깨끗하다고 말할때마다 거리에 쓰레기가 좀 있는데라고 생각했는데

그들이 말하는게 쓰레기 말고도

도시 정비 상태도 포함해서 말하는거 같아요.
소프트쿠키 19-09-06 09:46
   
그놈에  일식집들 언제  이렇게  많이 생긴건지...  별 맛도 없더만 추종할게 없어서  일본 추종하나 싶다.  일식집들 다 처망했으면 좋겠다.
저 외국인 딱보니 일본 중국을 먼저 다녀온거 같은데
음식점들 언급할 때 일본을 먼저 칭하고 김밥을  스시 같다고 하네.
역시 영국인이라 그런가
     
블랙커피 19-09-07 07:30
   
싹다 망해버려야 함
NINECLOUD 19-09-06 11:48
   
잘봤습니다
잔잔한파도 19-09-06 13:50
   
번역 감사합니다
spraingers 19-09-06 15:52
   
잘 읽었습니다.. 영상 보니까 그냥 평범한 서울거린데 저들이 보기엔 테크놀로지 과잉에 로봇같을 수도 있다니 살짝 놀랐네요 ㅎ
복불복 19-09-07 00:01
   
잘보겠습니다
아리온 19-09-07 01:42
   
잘 봤습니다
스핏파이어 19-09-08 03:39
   
잘보겠습니다
좋은 19-09-08 14:54
   
잘 봤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