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사회/문화 해외반응
[WD] "한국 사찰의 화려한 목공예" 해외반응
등록일 : 19-12-25 17:24  (조회 : 29,039)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우리나라의 절이나, 전통적인 건물에서는 쉽게 볼 수 있는 단청이 해외 네티즌들의 이목을 확 끌은 것 같습니다. 본래부터 단청의 아름다움은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던 예술인 만큼, 가끔씩 이렇게 다시금 화재가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중국과 일본의 절에서는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화려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겸손함을 들어내는 아름다운 단청은 우리가 반드시 이어나가야할 우리 문화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000.jpg

002.jpg




<댓글반응>


unholymole1
무척이나 아름다운걸.


rkgkseh
저건 '단청' 이라고 하는거야.
https://en.wikipedia.org/wiki/Dancheong


TheYellowFringe
저러한 목공예는 과거 아시아 전역에서는 흔했었지. 하지만 오늘날까지 살아남은 예는 찾아보기가 힘들지.


ㄴMoederneuqer
정확히 뭘 근거로 그런 말을 하는거지? 세계 어디에도 저런 방식의 목공예가 남아있는게 없기 때문에? 한국 말고도 저런 단청이
존재했다는거야? 그게 뭔데, 예시를 한 번 들어보지?


ㄴㄴPaulsGrandfather
이봐, 이봐 친구들. 그저 근거를 물어봤을 뿐인데, 위 친구한테 너무 비추 주지는 말라고.


ㄴㄴㄴlemonsalt
한국인들의 자긍심은 이 게시글에서는 유달리 높아보이는 것 같네.


ㄴㄴㄴㄴGardenmousies
이 게시글 뿐만이 아니라, 다른 게시글에서도 한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초 국수주의적이지. 누가 한국인이고, 누가 한국인이 아닌지는
확실하게 알 수는 없지만, 내가 앞서 말한 것 만큼은 확실하지.


ㄴㄴㄴㄴHeroandLeander
근데, 흥미로운건 실제로 접속 위치를 확인해보면, 한국인들은 찾기 어렵다는 것이지.


ㄴㄴGaijin_Monster
게으른 놈, 직접 찾아봐 그런건.


ㄴㄴKowloon72
Moederneuqer에 대한 비추도 그렇고, 다른 댓글들도 그렇고, 난 저걸 실제 한국인이 썼다고는 생각할 수 없겠는데?


ㄴㄴㄴArseNudger
한국 덕후들이 문제지, 한국 문화건, 일본 문화건, 그쪽 문화에 심각하게 심취한 애들은 걔네가 좋아하는 문화에 대해 좋아 보이게
보이기 위해서 지나치게 한국 혹은 일본의 문화에 대해서 방어하는 글을 쓰지.


ㄴimnotamurray
자금성에 가면 더욱 오래되고, 더욱 아름다운 예시를 찾아 볼 수 있지.


ㄴㄴkigozira
경복궁이 자금성이 건립되기 이전에 만들어진건 알고있냐?


ㄴㄴㄴimnotamurray
그래, 틀린 말은 아니야. 원래의 경복궁은 자금성 보다도 오래된거지. 하지만 현재에 남아있는 경복궁은 재건이 계속되어서 약 150년
정도 된 궁궐이지. 솔직히 재건도 아직 완벽하게 되었다고 할 수는 없잖아? 그래서 난 네가 뭔 말을 하고 싶은건지 모르겠는걸.


ㄴㄴㄴㄴkigozira
저 단청이라고 하는 것은 조선 전역에 걸쳐 많은 건물들에 그려졌고, 현대의 한국에까지 그대로 많이 남아있지. 너네가 찾아본 단청이
150년 전 단청이든, 600년 전 단청이든, 한국 전통 건축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지.


ㄴㄴㄴㄴㄴimnotamurray
정확히 말하자면, 그건 별로 중요한 사실이 아니야. 단청도 충분히 중국의 자금성에서 볼 수 있는 것들처럼 화려하고 아름답다고 생각해.
하지만, 현재를 시점으로 보면, 더욱 오래되고, 잘 보존되어있는건 자금성이야.


ㄴㄴㄴㄴㄴㄴkigozira
그래, 물론 명나라의 건축은 아름답고, 조선의 건축은 과거 중국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건 사실이지. 나는 단지 경복궁의 예술성이 현대적
보존 측면에서는 150년 밖에 안 되었을지는 몰라도, 경복궁이 처음 건설되었을 때, 자금성 보다도 더 빨리 건축되었고, 한국 전통 건축을
대표한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을 뿐이야.


ㄴㄴbanmi200
아...한국 덕후...한국과 관련된 글이면 항상 나타나지.


ㄴㄴㄴimnotamurray
ㅋㅋㅋ. 뭘 그리 말하냐, 저 사람 감정 상하겠다. 한국의 전통 건축이란건, 명 시대 건축의 파생/변형일 뿐이란건 받아들이지를 못하네.


ㄴㄴㄴㄴstreamside2214
그래그래, 근데 그거 알아 친구들? 말의 본새에 예절이 미포함된건 너희들도 마찬가지인 것 같은데?


dialleft
60년대 한국에서는 시멘트 건물에다가 저런 단청을 복제해서 그려놓는 엄청난 작업을 했었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이런 작업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어.
https://museum.seoul.go.kr/eng/exhibition/outdoorExhibitArea.jsp


thebabbster
작년에 서울에 갔었을 때, 덕수궁과 경복궁에 갔었는데, 목공예와 전통 문양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정말 처음보고는 깜짝 놀랐었지.


thebestthateverdidit
아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지. 정말 좋아해 단청.


boboshmurda
정말, 저건 예술이야.


ProfPorkchop
강화도에 가면 4개의 문(동, 서, 남, 북)이 있는데, 모든 문에 저런 단청이 그려져 있지.


bullgom0213
저런걸 그릴 때, 바늘 같은 것도 사용하지 않고 저렇게 섬세하게 그렸다는 사실이 믿겨져?


GregorSamsasCarapace
끝내주는걸, 저 사진 속의 건물은 어디에 있는거야? 내가 이 사진을 보고 놀란점은, 첫째, 한국의 절에서는 한글 간판은 전혀 볼 수
없지. 둘째로는, 처마 아래 숨어있는 저 용들이야.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애들이 아니지.


ㄴtimole
저긴 설악산 국립공원에 있는 작은 사찰이야. 신흥사와 가까운 위치야.


ㄴㄴGregorSamsasCarapace
고마워! 나는 약 두 달 후에 설악산으로 가족 여행을 가는걸 계획하고 있었는데, 꼭 가서 봐바야겠네!


timole
중국에서도 이런 느낌의 전통 목공예를 했었나? 한국의 전통 목공예는 자연환경에 어울리는 색채 배합이 정말 아름다운 것 같아.
(내가 알기론, 중국은 대부분 화려한 붉은 색과 황금 색을 더 좋아했던 걸로 기억해서...)


sadandwant2die
정말 훌륭해. 물론 현대에 새로 만들어진 것 보다는, 과거 그 당시의 장인들이 만든 것이 확실히 훨씬 더 아름답다고는 생각해.
내 아버지의 나라인 중국에도 한국처럼 참 아름다운 문화 유산들이 많지. 아니, 사실은 한국보다도 훨씬 많았었어. 근데 지금은
다 파괴되었지. 전쟁 때문에? 아니. 전쟁 때문에 파괴된 것보다도 스스로 파괴한 것이 훨씬 많지. 참으로 비통스러운 일이야.


Moffmemesaredrugs
내가 한국으로 휴가를 갔을 때, 여러가지 전통 건축물들을 많이 봤었지. 그중에서도 경복궁은 가장 장엄하고, 가장 아름다운 곳이었다고 생각해.


ㄴThunder_Tree
현재 한국에 남아있는 전통 건축물들은 대부분이 현대에 와서 복원된 것이 많지. 대부분이 역사 유적지들은 저러한 패턴, 스타일,
컬러 시스템을 사용하지. 시대를 불문하고 말이야. 50년 된 절과, 500년 된 절은 일단 "복원" 절차에 돌입하면, 전부 비슷한 종류의
외관으로 바뀌어버리지.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한국의 전통 양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변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현대에 들어와서
복원 과정을 모두 동일하게 해서 다 비슷한 느낌이라고 생각해.


ㄴㄴtweaker20
만약 네가 한국어를 읽을 수 있다면, 이 링크에 있는 블로그 게시물을 봐바. 네가 제기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답변이 되리라 생각해.
(https://vpb192kh.tistory.com/entry/%EB%8B%A8%EC%B2%AD-%EC%B6%94%EC%B8%A1-%EA%B5%AD%EB%82%B4-%EB%AA%A8%EB%93%A0-%EA%B3%A0%EB%8C%80-%EA%B1%B4%EC%B6%95%EC%9D%84-%EC%83%81%EB%A1%9D%ED%95%98%EB%8B%A8%EC%9C%BC%EB%A1%9C-%EB%B3%B5%EC%9B%90%ED%95%98%EB%8A%94-%EC%9D%B4%EC%9C%A0-%ED%86%B5%EC%9D%BC%EC%8B%A0%EB%9D%BC-%ED%8E%B8)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실제로 먼 과거에서 조선 그리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비슷한 느낌의 단청을 사용했었어.
물론 모두 동일한 양식과 컬러라고는 할 수 없지만, 사실상 조선시대의 단청도 먼 과거의 단청과는 엄청 큰 차이가 있지는 않았었지.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건물 복원에 가장 최근까지 사용되었던 조선시대의 단청 양식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생각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위의 링크를 통해서 알아봐 주기를 바래.


ㄴㄴㄴThunder_Tree
와우! 고마워! 정말 좋은 정보야!


ㄴㄴGregorSamsasCarapace
글쎄, 조선 왕조가 500년이 넘은 아주 긴 왕조이고, 극단적인 보수주의 였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사실 먼 과거와 조선의 양식도
그렇게 큰 차이가 없었다고 생각해. 물론 복원 방식에 문제가 없었다는 전제 하에 말이지.

근데, 내가 이러한 복원 방식이 사실 확실하게 역사에 기반을 두고 복원을 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조선 왕조 시절의 건물이 아닌, 더욱
오래된 사찰이나 건물을 보면, 단청의 양식은 비슷해 보일지는 몰라도, 건축의 양식 자체는 눈에 띄게 다른 점을 확인 할 수 있지.

나는 여러 고구려 시대의 절에 가본 적이 있는데,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하얀색과 하늘색을 많이 찾아 볼 수 있었다는 점이지.
확실히 조선시대의 절과는 다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도심에 있는 흔한 절들이 아니라, 좀 더 지방, 시골에 위치한 산중의 고립된 오래된 절들을 둘러본다면, 확실히
우리가 평소 봤었던 절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거야. 우리가 늘 보던 것만 봐서 그렇지, 사실 한국의 전통 건축물들은 꽤나
다양하다는 것을 볼 수 있을거야.


ainthisomeshit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51dYOdAHnOL
이거 한 번 봐바.


ㄴgeographical_data
어...안 뜨는데...


banmi200
ㅋㅋㅋ. 내가 한 가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건, 한국의 문화는 확실히 중국에서 파생된게 맞아.


sogesogekong
위 사진에서는 딱히 특별한 솜씨가 보이지 않는걸. 물론 칠 자체를 화려하게 해서, 건물 자체를 아름다운 조각처럼 보이게 하는건
확실하지만, 건물 자체에 대해서는 특별하다고 볼 수 있는건 안 보이는걸 일본과 비교해서는. 이건 일본의 절에 있는 건데 한 번 봐바.
https://www.pinterest.co.kr/pin/760756562028157906/


ㄴsuperskooks
단숨함의 아름다움이란거야 이 멍청아. 일본애들도 자기네 사원을 유럽의 성당과 비교할 때 항상 하는 말이 잖아. 넌 너네가 맨날 하는 말도 까먹냐.




번역기자:영길리36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영길리36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뽀기 19-12-25 17:32
   
아~~~ 1등
권위주의킥 19-12-25 17:32
   
아오 진짜 문화재가 미개한 놈들한테 많이 박살난 죄가 크다. 쯧..
섬나라호빗 19-12-25 17:38
   
문화대혁명으로 자국 문화 하나도 없는 것들이 꼭 원조인 척하지
만물우주중국설
참깨고소미 19-12-25 17:41
   
그 누구도 저런 멋진 건축물과 사찰들이 일본으로 인해 부셔졌다는 말을 안해주네 ㅠㅠ

중국의 역사는 이곳저곳  짬뽕이면서 먼 말이 많지
강낭콩콩콩 19-12-25 17:53
   
외세침략과 화재로 피해본 것도 많고
재건한 것도 아무렇게 하는게 아니라 전과 가장 비슷하게 하는거고

단청이 비슷한 것도 일단..자료가 없음 조선 이전 건축물에 대한 자료나 남아 있는 건축물이 없어서
우리가 자세하게 알 수가 없죠. 그럴 것이다 등 합리적으로 추측만 가능한 상황이죠
권선비 19-12-25 17:53
   
중국에는 단청과 비슷한 게 있지만 그것도 역시 모두 현대의 가공물이지요.
한반도와 비슷한 족속인 여진족의 지배를 받아서 자금성도 새로 꾸몄지만 모택동의 문화혁명 시절 자금성이든 모든 공자나 절이든 문화를 파괴를 했던 중국인데, 수십 년 후에 한국에서 배우고 있는 중이지요.
지금 세계에 공자 학당을 짓지만 한국보다 공자를 더 잘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지 중국인들에게 물어보고 삶을 관찰해봐야 합니다.
     
푸른마나 19-12-25 20:58
   
노인공경 같은관습이 과거 유교관습인데 중국은 문화대혁명으로 이 관습이 사라졌죠..
뭐 우리나라도 기독교가 단군사상이나 유교를 적대시하면서 사라져가고 있긴 하지만요...
     
원형 19-12-25 21:43
   
한중수교이후 중국은 한국에서 많은것을 배운것을 떠나서 배꼈죠

중국관련 다큐를 보면 잘알수있는게 예전에는 분명없던 단청이 생긴다는 말이죠.

그러다가 조금 변형한뒤에 오리지날이다~ 이런 ㅋ
권선비 19-12-25 17:53
   
중국 공산당에게 유교와 공자는 봉건시대 악이나 다름 없는데 부랴부랴 공자가 중국인이라며 드립치는 상황.
한족은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없는 허구입니다. 곧 홍콩, 대만, 신장 위구르, 티벳, 만주족은 해방되어야 합니다.
유베알레 19-12-25 17:54
   
잘봤습니다.
너르기 19-12-25 17:57
   
잘보고갑니다
스핏파이어 19-12-25 17:58
   
잘봤습니다.
일빵빵 19-12-25 17:59
   
잘봤습니다
예랑 19-12-25 18:00
   
예전 동아시아 건축수업 때였나
세세하게는 기억은 안나는데
자금성이 규모만 컸지 아름다움은 없는 건축물이란 얘기를 들었는데...
윈도우폰 19-12-25 18:30
   
단청의 아름다움이라면 서양식 배색 개념이 아닌 오방색이라는 우리 고유의 배색개념이랑 문양의 반복성인데...지나나 왜는 이러한 단청이 아님...왜는 그냥 단색...그것도 진한 고동색으로 색칠...그리고 기와집은 지나나 우리나 2천년 전부터 써왔는데 무슨 명의 아류? 뭐 진나라나 한나라 시절 영향을 받았을지 모르지만 그 후 2천년간 우리 식으로 발전했음...
     
윈도우폰 19-12-25 18:30
   
처마 양식을 보면 우리와 지나, 왜가 차이남...우리는 완만한 곡선, 지나는 삐죽하고 처마 끝이 올라가고...왜는 그냥 직선...동양식 미적감각이 없는 녀석 들이 모든 것을 지나 위주로 생각하는데...실제 지나의 문화적 실체는 없지 않나???
          
오늘은 19-12-25 18:56
   
90년대 일본 나라에 갔었습니다.
관광버스 타고 다니며 사찰을 돌아 보는데 건축물 생성 연대에 따라 처마선과 자붕각도가 달랐던 기억이 나네요.
아주 오래 된 우리나라 사람들이 만들었다고 추측 되는 사찰으 우리와 비슷하게 곡면의 처마선과 완만한 지붕 각도를 이루지만 후기로 가면서 직선에 날카롭게 치켜 올라간 처마 끝, 가파른 지붕 각도를 보이더군요.
               
가스칼 19-12-25 22:23
   
한국도 마찬가지로 아주 다양했는데 지금 우리가 볼수 있는 전통건축물이 대부분 비슷하게 생긴 이유는 전통건축업자 카르텔이 모두 독점하고 단청과 형태를 통일시켰기 때문입니다. 북한에 남아있는 조선 건축은 전혀 느낌이 달라요.
          
가스칼 19-12-25 22:26
   
그건 시대별로 지역별로 중국 일본도 다 다릅니다. 일본에 직선 위주가 많은것은 목재 자체가 키가 크고 두께가 좋은 삼나무계열이 아주 많기때문에 부재 하나만으로 아무리 큰 건물이라도 지붕마루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선 지붕 용마루가 완만한 곡선을 이루는 것은 한반도 자체가 나무가 크게 자라는 토양이 아닌데다가 17세기넘어서면 온돌문화로 거주지역 근처 산들이 다 초토화 됐기 때문에 짧은 부재를 덧대어 완성하느라 곡선이 발생한거구요.
               
가스칼 19-12-25 22:26
   
우리도 고려시대때는 붉은 단색 바탕에 금단청을 많이 했고 건물도 직선적이고 규모도 굉장히 컸습니다.
2k2h 19-12-25 18:34
   
나중엔 인류도 중국이 원조라고 할 듯...
ㄴㅇㅀ 19-12-25 18:41
   
중국이 크니까 무식한 것들이 맨 무슨 문화는 중국꺼라 뇌피셜..
진짜 국수주의 맛 좀 보여주고싶네  그냥 애국자가 설치면 그냥 꼴보기 싫을 뿐이지만 '국수주의로 유명한 나라'의 국수주의자가 설치면 외국인 뒷통수는 남아나질 않을텐데
피카피카 19-12-25 18:49
   
서양은 다 로마/그리스 에서 파생된건가? 멍청한 놈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호롤룰루 19-12-25 19:18
   
지금 저런 소리하는 중국놈들은 문화대혁명때 같은소리하면 홍위병한테 죽는다는 사실이나 알까나?
마법영혼 19-12-25 19:19
   
번역 감사합니다..
등산이나 사찰 갈때에는 절대 라이터 가져가지 마시길...술도 마찮가자에유...
러시안레드 19-12-25 19:19
   
일본은 진짜 그냥 밋밋하고 중국에 비해서도 유독 한국의 단청에 화려하고 다채로움.
저런 단청은 아시아에서도 독특한 한국 고유의 유산으로 소개하고 발전시켜나아가도 될 듯..
     
가스칼 19-12-25 22:26
   
일본도 화려한 단청은 극히 화려합니다. 금속이랑 금칠도 많이 해서..
한국 단청은 민트색바탕이라서 비비드한 색 계열을 많이 써서 더 눈에 튀죠..
          
굿잡스 19-12-26 09:52
   
한국단청의 특색

한국단청은 불교적 연원과 각종 길상문의 상서로움을 함축하여 고안된 패턴문양을 중심으로 별화나 벽화 등의 회화적 문양요소들을 적절히 안배한 특색을 나타낸다. 한국단청의 문양은 다양한 소재와 상징성이 복합적으로 함축 고안되어 중국, 일본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하고도 변화무쌍한 패턴문양을 완성하고 있다.

.
.
한국단청의 색조는 강한 보색대비와 명도대비를 적절히 구사하여 화려하면서도 명시적 효과가 강한 특색을 자아내고 있다. 상록하단(上綠下丹)의 원칙 속에서도 강렬한 색상대비를 과감히 구사하여 가시성, 명시성, 수려성이 돋보이는 강경명정(剛勁明淨)함이 한국단청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일본단청의 특색

일본의 건축단청은 오늘날 남아있는 전통목조건축의 규모나 숫자 면에서 가장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한국 중국에 비하여 매우 빈약한 양상을 나타낸다. 이것은 일본의 건축단청이 한국과 중국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유행되거나 일반화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오늘날 드물게 전해지는 일본단청의 문양장식수법은 별화와 벽화 등의 회화적 요소가 지극히 미약하고 금문과 같은 디자인적 패턴문양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http://www.culturecontent.com/content/contentView.do?search_div=CP_THE&search_div_id=CP_THE007&cp_code=cp0221&index_id=cp02210012&content_id=cp022100120001&search_left_menu=2
          
굿잡스 19-12-26 10:01
   
오사카 천수각

도쿠가와 시대에 재건되었으나 간분 5년(1665), 낙뢰에 의해 다시 소실되었다. 이후, 오사카성은 천수각이 없는 상태가 이어졌다. 현재의 천수각은 쇼와 6년(1931), 당시 시장이었던 세키 시장의 촉구로 시민들의 기부금이 모여 건조된 것이다.

https://osaka-info.jp/ko/page/osaka-castle-main-keep

쿠루리 성

1742년, 구로다 씨가 쿠루리 성주가 되었으며 메이지 유신이 되었다. 1872년에 성 건물은 해체되고 1979년에는 모의 천수가 흙으로 만들어지고, 천수대 옆에 건축되었다. 현존하는 당시의 문헌등으로는 2층이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재건된 천수각은 3층이며, 실제와는 크게 다르다.

https://www2.tocoo.jp/must-visit/fine-castles.php?cc=kr


천수각 내부 사진


http://www.doopedia.co.kr/photobox/comm/community.do?_method=view&GAL_IDX=101012000662793

http://www.doopedia.co.kr/m/photobox/gallery/gallery.do?_method=view&GAL_IDX=101012000665151
ashuie 19-12-25 19:22
   
한국인들이 무슨 국수주의야
양쪽의 미친국수주의국가는 알아보고 저딴소리하는건가.
바두기 19-12-25 19:23
   
잘봤습니다.
Tarot 19-12-25 19:48
   
일본, 중국, 동남애 애들중심으로 글을 번역한듯.
한국에 대해 많이 잘못 알고 있는거 보니 어찌 됐든 관심이 많은거 같죠? ㅋㅋㅋㅋ
지금 중국이나 일본이 하는 짓을 보면 확실히 문화를 베낀건 중국과 일본이라는게 적합한 의심이겠죠.
     
아나보 19-12-25 20:53
   
님이쓰신 글의 관점을 조금 바꾸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일본, 중국, 동남애 애들중심으로 글을 번역한듯."이 아니라
번역자님이 일본 중국 동남아 구분해서 번역할 방법도 없어보이고, 또는 이유도 없어 보이는데요?
굳이 그렇게 느끼신거면
"일본, 중국, 동남애 애들중심으로 댓글을 단 듯" 이 아닐까요?
통쾌하다 19-12-25 19:53
   
자금성이 아름답다니 크기만하고 우중충하고 어둡고 단조로움의 정점을 찍는 건축물인데
나이희 19-12-25 19:53
   
이런거보면 원본사이트 링크로 가서 영어로 답변이나 반박같은걸 했으면좋겠더군요.
해외사람들이 잘 모르거나 잘못아는것을 바로 잡을수있게 해줘야 좋지않나 생각되거든요.
가생이에서는 다양한 상식과 올바른 역사관의 객관적 자료들을 첨부하며 올바른 지식을 전달해주이는분들이 계셔서 공부가되거든요.
그런분들의 소중한 지식들을 외국인들에게도 알려주는 작업도 자발적으로 이뤄질수있게 한다면 좋을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의 것을 왜곡 날조하거나 잘못된상식을 당당하게 퍼뜨리는 글을보면 답답할때가 많네요.
댓글에 비슷한 감정들을 가진 분들도 볼수있고요.
가출한술래 19-12-25 20:17
   
잘 보고 갑니다...
나이트 19-12-25 20:25
   
문화가 한쪽으로만 흐른다고 생각하는 바보가 있네.
     
가스칼 19-12-25 22:27
   
유럽 국가들 돌면서 프랑스 건축 짝퉁이다 이태리 건축 짝퉁이다 하는 꼴..
나와너 19-12-25 20:36
   
잘 보고 갑니다^^
Korisent 19-12-25 20:44
   
banmi200
ㅋㅋㅋ. 내가 한 가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건, 한국의 문화는 확실히 중국에서 파생된게 맞아.
=============================

그래 지금 듕궈 문화는 뭐냐?
좋은 19-12-25 20:45
   
짱개들은 문화의 원류 뿌리 유래 이런건 관심없어함..오직 기승전 중화주의 패권적 관점에서 과거와 현재를 판단하고 크고 많고 강하면 최고라 획일적으로 판단하는 단순한 종족들이 대부분이라 그 의식을 바꾸려면 과거 고구려 몽둥이에 부활이 필요해보임 ㅋ
너울 19-12-25 20:51
   
전에는 이런글에 왜구들이 개거품물었다면,

요즘은 왜구들 보다 짱깨들이 더 설침.

미개한 색히들.
푹찍 19-12-25 21:46
   
중국문화? 오히려 우리나라가 중국이지 ㅋ
명,청이고 나발이고 싹 따 불태운 짝퉁 공산당 오랑캐가 어디서 ㅋㅋㅋ
수천년에 걸친 동아시아 문화 원전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바로 중화의 중심국이자 중국이야 ㅋ
어디서 공산당 오랑캐 따위가 천자국을 논하는거냐 ㅋㅋㅋ
유교 탈레반 유교 원리주의가 살아있고 유교 원전 역사기록물이 고대로 살아 있으며
고대 한자를 지금도 쓰고 있는 중화천자국이 우리
     
푹찍 19-12-25 21:47
   
나라다 ㅋ
學 이 한자 하나로 다 정리 되는거다 알겠냐? ㅋ
공산당도 그래 원래 유교 탈레반이 극에 달해서 이미 15세기부터 보편적 복지를 논했던 조선이
세상에서 으뜸가는 원조 빨갱이? 국가라 이 말씀이야!! ㅋㅋㅋ
19, 20세기의 야만적 벨에포크 시절 적자생존 인권유린의 극에 달한 반동으로 탄생한 유럽놈들의 야만적 빨갱이 사상과는 끕이 달라!! ㅋ
오죽했으면 보편적 복지의 상징이자 동아시아 문명 진화 멱살 캐리어의 결과물인 '한글' 이 있겠냐 ㅋ
어디서 중화 짝퉁 공산당 짝퉁 따위가 세계 문명 중심국을 논하는건지 ㅋ
동방 19-12-25 22:04
   
banmi200
ㅋㅋㅋ. 내가 한 가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건, 한국의 문화는 확실히 중국에서 파생된게 맞아.
==========================================================
ㅋㅋㅋ. 내가 한 가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건, 미국의 문화는 확실히 유럽에서 파생된게 맞아.
ㅋㅋㅋ. 내가 한 가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건, 중국의 문화는 확실히 몽골. 만주, 티벳, 인도. 고구려에서 파생된게 맞아.
이런 멍청한 생각을 하고 있는 자
가스칼 19-12-25 22:21
   
덧글에 비교적 정확한 지식을 갖고 계신 분이 있군요. 국내 전통건축이라고 하는 것들은 대부분 일제강점기 이후 전통건축계의 카르텔이 모두 독점하고 자기들 방식으로 건축양식, 단청스타일 다 통일시켜버렸습니다. 고려불화니 고구려벽화니 그렇게 화려하고 색다른 단청이 다 남아있는데 왜 고려, 삼국시대 건축을 복원하면서 죄다 지금이랑 별 색감차이 없는 단청을 바르는지 그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가스칼 19-12-25 22:21
   
임진왜란 이후 지속된 대형 전란으로 인해 대부분 건물이 소실되면서 현재 제대로 전통건축이라고 남아있는게 거의 몇개 안됩니다. 북한이 복원한 조선건물들이 한국에서 복원한 조선건물들이랑 색채나 지붕비율등 외형에서 크게 차이나는것도 그 증거중 하나입니다.

민트색과 자주빛 계열의 색깔은 중국 송대 영조법식의 예를 따른거긴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한국만의 독특한 색채입니다. 매력적이고 독특한건 인정하는데 복원행태좀 바꿔야합니다.. 전부 전국에 똑같은 건축물만 복제되고 있어요
ultrakiki 19-12-25 22:45
   
왜구랑 짱개들 망상 쳐하면서 분탕질은 여전....
골드에그 19-12-26 00:04
   
잘봤습니다.
우디 19-12-26 02:11
   
잘봤습니다
자기자신 19-12-26 02:48
   
잘 봤어요
황룡 19-12-26 03:38
   
잘봤습니다~!@@!
c0rax 19-12-26 06:34
   
잘봤어요
fox4608 19-12-26 07:43
   
잘봤습니다.
공배령봄꽃 19-12-26 09:34
   
좋은 내용을 번역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시는데 착오로 틀린 거겠지만, 화재가 아니라 화제가 맞습니다. 火災, 話題인데요, 이야기의 제목 또는 이야깃거리는 화제라고 적어야 합니다.
merong 19-12-26 10:09
   
GregorSamsasCarapace
끝내주는걸, 저 사진 속의 건물은 어디에 있는거야? 내가 이 사진을 보고 놀란점은, 첫째, 한국의 절에서는 한글 간판은 전혀 볼 수
없지. 둘째로는, 처마 아래 숨어있는 저 용들이야.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애들이 아니지.
-----------------------------------------------------
일본 제국주의가 한반도를 휩쓸때 '한글'로 되어 있는 간판이 남아날수 있었을까?
새콤한농약 19-12-26 10:31
   
문화대혁명으로 제대로된 문화라도 가지고 있냐?
영원한대한 19-12-26 10:50
   
한국사찰 최고!!
아리온 19-12-26 13:08
   
잘 봤습니다.
하늘나비야 19-12-26 20:30
   
웃기네요 중국애들 몇이서 한국문화가 중국에서 파생됬다는 헛꿈을 꾸고 있네요 영향을 주고 받있지 언제부터 한국 문화가 중국에서 파생이 되었답니까.. 조금만 자세히 봐도 중국이랑은 다른데
테이로 19-12-27 00:16
   
번역고마워요
잔잔한파도 19-12-28 06:50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