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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 日 칼럼 "한국의 세로 보기 웹툰은 정말 세계기준인가?" 일본 반응
등록일 : 21-09-04 18:47  (조회 : 37,500)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가로로 읽는 일본의 종이만화와 , 세로로 읽는 우리나라의 웹툰을 비교하는 칼럼이 올라왔습니다 . 댓글 반응은 자신들의 종이 만화가 우수하다는 내용이 주류 였습니다 .
 
 
 
<일본언론 보도내용 >
한국발의  [세로 읽기 만화]는 정말 세계기준인가?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일본 만화 ]의 우위성
 
스마트폰 화면을 세로로 스크롤만 하면 읽을 수 있는 한국발 만화  '웹툰 '. 넷플릭스를 통해 나오자마자 화제를 모은  '이태원 클래스 '와 아시아  7 개국에서  1 위에 오른  '알면서도 '도 웹툰이 원작이다 .단기간에 세계적 인지도를 얻은 웹툰이 일본 만화의 아성에 미치는 영향은 ? 전자만화 여명기부터 독자적인 시각으로 업계를 주시해 온 , 주식회사 비글리 대표이사 요시다 진평 사장이 해설한다 . 
 
 
세로 스크롤이 현대인에게 딱 맞는다?
 
웹툰이 침투한 이유로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사용자가 세로로 스크롤하기만 하면 된다는 점이다 .
 
일본은 전세계 어느 나라보다 만화책 보는 습관이 뿌리내린 나라지만 , 웹툰을 다루는 플랫폼들이 적극적으로 광고 투자를 하면서 대량의 신작이 유입된 것도 큰 몫을 했다 .
 
그들이 제공하는 만화 앱은 처음 몇 회는 무료이고 그 이후는 과금이라고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지만 , "처음에는 무료 "라고 하는 장벽의 낮음으로부터 유입된 젊은 유저가 , 눈 깜짝할 사이에 세로 스크롤의 만화에 익숙해졌습니다 .이 순환도 웹툰의 침투에 박차를 가했을 것입니다 .
 
또한 그림이나 대사가 담긴 일본 만화와 비교하면 한눈에 들어오는 정보량이 적습니다 .요점은 에너지 없이 가볍게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틈새 시간에 잠깐 읽기에 적합하다 .이 근처가 현대인의 생활에 딱 맞았던 것 같습니다 .
 
그 중에는  '웹툰이 세계로 스며들면서 이윽고 일본 만화가 위기 상황을 맞이하는 것 아니냐 '는 얘기도 있습니다 .
 
확실히 일본의 만화는 읽는 방식이 반대 (일본은 오른쪽 부터 , 해외는 왼쪽 부터 )이고 거의 흑백이기 때문에 세계 기준에서는 그곳이 보기 불편함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을까 ? 올 컬러가 아니면 흥미를 끌기 어렵지 않을까 ? 라는 이야기는 이전부터 있었습니다 .
 
그런 부분을 해결한 다음에 세상에 나온 웹툰이 해외에서 더욱 받아 들여진다는 견해도 있을 겁니다 .세계의 스마트폰 보급률을 보고 있으면 , 지금까지 만화를 읽는 습관이 없었던 나라에서도 저항 없이 받아 들여질 가능성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굉장히 유용한 방법론입니다 .
 
 
 
일본의 만화와 어떻게 다른가 ?
 
한편 , 펴서 보는 방식의 일본 만화가 장면 구성을 궁리할 여지가 있어 , 보다 표현의 폭이 넓다고 생각합니다 . 편집자들로부터도  "역사가 짧은 만큼 웹툰의 세로 스크롤만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이나 표현은 아직 양면 단위로 보여주는 만화의 깊이까지 도달하지 못했다 "는 소리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
 
작품의 장르가 다채로운 것도 특징입니다 . 현재 당사의 해외사업추진실에
소속을 두고 있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막시밀리안 멘스도르프 (이하 막스 )는 서구 팝문화에 비해 일본 만화업계는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낼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일본에서는 거의 무명의 작가가 그린 오리지널 작품이 갑자기 대히트로 이어진 사례가 많지만 서양 작품은 과거의 유명한  IP(지적재산 )를 바탕으로 한 것이 많아 그럴 수 없습니다 .이는 제작자가 소비자는 아는 것에만 관심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을 증명합니다 .말하자면 신뢰감의 결여를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최근에는 서구의 이러한 경향을 가리켜  stuck culture(움직이지 않는 문화 )라는 말이 인터넷 상에서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만화는 세계적으로 대성공하고 있기 때문에 ,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새로운 콘텐츠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
 
지금이 일본 만화가 세계 엔터테인먼트 속에서 입지를 넓혀갈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
 
막스가 이렇게 말하듯 지난  4 월  30 일에는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이 북미에서 개봉돼 주간 흥행 수입  1 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일본 국내에서도 귀멸이라는 하나의 작품만으로 만화 코믹스의 시장 규모가 확 성장했을 정도 . 새삼 일본 만화의 히트작은 세계적인 사회 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라고 생각하는 사건이었습니다 .
 
 
 
작가의 마인드를 다양화 하고 있다 .
 
 
지금까지 일본의 만화와 웹툰 각각의 특징에 대해 언급해 보았지만 , 양자는 상호 대립이 아닌 , 다양성의 시대에서 만화라는 큰 틀 속에서 나란히 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만화가나 편집자 같은 크리에이터 중에서도 기존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웹툰이라면 저런 일도 할 수 있구나 '라고 호기심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
 
물론  '나는 앞으로도  (디지털 작화가 아니라 ) 종이에 그리겠다 '는 분도 있고 , 어떤 베테랑 작가님께서는 한 번쯤은 웹툰에 관심을 가졌지만  '이건 나 같은 만화가가 하는 것보다 동영상을 만드는 사람이 더 적합하다 '고 말씀하신 분도 계십니다 .
 
세상에는 오른쪽 편 만화를 세로 스크롤로도 읽을 수 있도록 구성을 다시 배치한 작품도 있습니다 . 하지만 , 이 작업보다 웹툰으로 만든 작품을 종이 단행본으로 만드는 게 더 어렵습니다 .
 
왜냐하면 일본 만화가 정보량이 더 많기 때문에 세로 스크롤로 고칠 때는 정보를 줄이면 되는데 , 웹툰을 종이로 옮길 때는 정보를 더해야 하고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지를 다시 생각해서 컷을 배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변환 오차가 발생하기 쉽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
 
종이 단행본으로 만들 때 장애물이 높다 싶으면 연재작품이 종이서적으로 나오는 것이 당연한 세대의 만화가들에게는 망설여지는 부분이지만 , 젊은 만화가들 중에는  '폭넓게 세계인이 볼 수 있다면 웹툰으로 작품을 발표해서 단행본이 되지 않아도 된다 '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 그리는 이의 마인드도 다양해지고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
 
 
[만화 문화 ]를 발전 시키기 위해서
 
이용자와 크리에이터의 다양화 요구에 부응하면서 만화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업계 내  '만화가 지원 '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 예를 들면  「코믹  DAYS 」가 제공하는 , 독자로부터 저자에게 금전적인 응원도 할 수 있는  「작가 서포트 기능 」의 제공이나 , 「점프 」편집부원이 만화 제작 노하우를 공개하는 온라인 커리큘럼  「점프의 만화 학교 」등입니다 .
 
우리도 , 신인 만화가 발굴 다큐멘터리  「THE TOKIWA 」(니혼 TV, 현재  hulu 로 전달중 )의 기획에 의해 , 당사가 운영하는 전자 만화 사이트  「만화 왕국 」에서의 데뷔 기회를 창출하거나 거기에 이르는 일련의 스토리도 포함해 유저에게 전달하는 시도를 실시했습니다 .
 
2020년 가을에는 출판사의 문화사 주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만화를 만드는 기능과 스토어 기능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없을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이와 같이 , 향후는 단순하게 작품을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 그것을  「어떻게 보낼까 」라고 하는 부분을 펼쳐 가는 것이 업계의 역할로서 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그 중 하나가 해외 진출입니다 . 이미 해외 전개를 시작한  'LINE'이나  '피코마 '뿐만 아니라 , 국내에서도  '파피레스 '나  '북워커 ' 같은 사업자가 해외 사이트를 구축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만화책에는 번역이나 현지화 문제를 비롯해 권리관계나 비용문제가 따라다니며 아직 극히 일부 작품만 해외에 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
 
앞의 막스의 부서에서는 해외 서비스의 시장 조사나 작품의 현지화 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 자체 번역 라인을 어느 정도 갖추고 번역 작업을 개시하고 있으므로 , 나중에는 아직 번역되지 않은 일본 만화를 점점 해외로 서비스 해 나가려 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의욕이 있는 분이 만든 작품을 , 보다 많은 유저가 볼 수 있는 환경이나 그것을 매니지먼트 하는 환경을 정비해 의욕이 성과로 되돌아가는 밸류 체인을 구축해 나가고 싶습니다 .
 
앞으로 웹툰이 세계기준이 될지는 현재로서는 말할 수 없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 앞으로도 시장의 동향을 주시하고 싶습니다 .
 
 
 
 
 
<댓글 반응 >
 
ワクチンが 打 てない 下級国民  166/15
세로 읽기도 가로 읽기도 각각 좋은 점이 있다 .
가로로 읽는 경우도 한 번에 볼 수 있는 정보가 많아 , 2  페이지를 사용한 큰 표현도 할 수 있다 .
그것과는 별개로 이건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 1p 에 있는 색의 이야기에 대해서는 , 흑백이 친숙하고 좋다 . 컬러로 하면 이상한 색이 될 것 같아서 , 색상은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정도가 딱 좋다 .
 
 
 
unk**** 98/6
재미있으면 가로든 세로든 뭐든 팔리겠지만 , 아직까지는 실소조차 안나오는 미온적인 내용 없는 만화뿐이니까 .
마징가를 표절하여 태권 V 를 조작한 쇼와시대의 과거와 같은 수준 . 지금의 코리안 세로식 만화 소재 중 대다수는 노가다계의 더욱 열화판이라는 무서울 뿐이다 .
이걸로 세계에 팔린다면 , 일본의 엔터테인먼트의 우위성은 앞으로  50 년은 바뀌지 않겠지 (일단 다짐하지만 역설이니까 . 팔리겠냐 이런게 )
 
 
run**** 67/7
4 컷만화는 세로읽기 였지  (일본 발상이라는 의미가 아님 )
그래 가지고 엄선된 대사로 기승전결 .
세로읽기 만화와 단순히 비교할 건 아니지만
일본에서는 다양한 표현 방법이 오랜 세월에 걸쳐 축적되고 있지요 .
 
 
うめ 吉  67/7
우메요시  67/7
세로 읽기는 안 읽어봤는데 일반적으로 생각해도 가로가 좋은 것 같아 
스마트폰의 스크롤이 전제라면 , 분할에 의한 표현의 궁리는 전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불가능 . 
아카츠카 만화 같은 경우에는 , 컷 분할 자체를 개그로 한 것도 있다 . 
끊어치기도 못하고 제약이 너무 많아 
스마트폰으로도 가로 읽기는 할 수 있으니까 , 그 쪽이 좋다고 생각해 .
 
 
 
 
這 いよるニャル 子 さん  43/2
둘 다 읽지만 만화 잡지나 종이매체를 전제로 한 만화의 디지털화와
처음부터 스마트폰의 세로 스크롤로 보는 전제 웹툰에서는 구성하는 방법이 전혀 다르다
역시 방법의 본연인 매체로 읽는 것이 가장 읽기 쉽다 
표현 방식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하고 , 독자도 다소의 익숙함이 필요할걸 .
종이매체의 디지털화는 좌우양면 대형컷이 분할되어 있어 박력이 전혀 없어져 보기 어렵고 ,
웹툰이라면 전체 컷과 같은 크기로 , 이야기도 따라가기 어렵고 클라이맥스를 알기 어렵다 . 
난 탄력있는 표현을 좋아하기 때문에 만화는 종이를 더 좋아하지만 ,
사소한 틈새 시간에 스마트폰으로 읽을 수 있는 것도 좋다
개인적으로는 어느 쪽이나 둘다 있었으면 좋겠어 .
 
 
 
mun***** 53/6
작기에게는 생소한 가로문자 , 가타카나 , 그러나 분명히 일본을 무대로 하고 캐릭터도 일본인 이름의  「~툰 」이 많다 . 
다 읽은 것은 아니지만 , 제목이나 썸네일 영상 , 아이콘 등을 통해 유추해 보면 불량배 , 깡패 , 킬러 같은 뒤숭숭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 
그러나 차가 우측통행이거나 , 핸들의 왼쪽 손잡이 , 쇠 젓가락으로 끼니를 때우는 장면 , 옷차림이 수상한 스님 , 등등 세세한 곳에서 위화감을 알 수 있다 . 
「일본은 이렇게 대단하다 」라고 , 자의적으로 세계에 발신하고 있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 .
 
 
 
pow***** 20/0
종이매체의 만화는 , 작가가 의도한 시각효과도 있어 . 작지 않았던 한순간의 장면이 최대의 힌트나 발전되는 전조장면 이었다던가 , 세로 읽기랑 사고하는 화풍자체가 다르다 . 이건 만화의 표현 문화 그 자체라서 , 세계기준 운운할 이야기가 아니라고 본다 .
 
 
*What ?*(´-ω-`) 30/1
디지털 문화는 진보하고 종이매체는 쇠락해고 있다고 하지만 ,
역시 펴보았을때의 박력은 가로 읽기 화면이 아니라면 표현이 안될거야 .
 
 
 
oab***** 59/4
전자서적이 많아져서 상하 스크롤해서 읽는 것이 되겠구나 싶었어 .
하지만 그 컷을 단순히 크게 만들어 놓은 듯한 만화는 최종적으로 살아남지 못할거야 .
 
 
 
ren***** 13/0
세로 읽기는 안맞아 .
세로로 주르륵 하고 스크롤 하고 나면 , 다시 안보게 돼 .
펴서 보는게 안되더라도 횡스크롤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해 .
 
 
 
n_a****** 3/0
한국의 만화도 읽고 , 좋은 작품도 잔뜩있다 .
세로 읽기 가로읽기는 솔직히 나는 어찌되든 좋은데 , 만화 내의 설정을 무리하게 일본설정으로 변환시키는건 진짜 안했으면 좋겠어 .
그걸로 그만 읽게된 만화가 썩어날 정도로 많아 .
 
 
 
llg***** 2/6
만화 이외에 게임에도 적용됩니다만 , "피로감을 느낄 수도 없는 " 것에 시간을 소비하다니 , 그야말로 시간 낭비인 것은 아닌지


ふふふ 6/1
후후후 | 2일전
이른바 「컷 가르기」를 세로용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라면 좋지만, 지금의 세로용은 다음의 그림이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애매하다.개인적으로는 옆쪽이 페이지 넘기기 쉽다.



pho*****ina 14/0
일본 만화의 컷분할, 펴서 보는 그 효과는 데즈카 오사무이후 역대 만화가들이 발전시켜 온 문화야.
나도 스마트폰으로 세로로 읽는 만화를 읽지만 그냥 패스트푸드라고 생각해.



ani***** 0/6
뭐 이건 개인차가 있으니, 어느쪽이 좋고 나쁜지 같은건 아니야
강하게 말하자면, 어느쪽의 기능도 있다면 다른 니즈에도 대응할 수 있으니 독자가 많아지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세로 스크롤 파 랄까



sw_***** 55/5
>[웹툰이 세계를 침투하여, 결국 일본의 만화가 위기적 상황을 맞는건은 아닐지]
일본은 외국을 향해 만들고 있지 않아. 그건 음악도 똑같다.
알본은 일본, 관계없어. 쓸데없는 이야기. 그만둬줘.
외국에서 벌고싶은 한국의 콘텐츠 내용은 백인에게 아첨하고 있겠지. 뭐 맘대로 하시길.


ㄴlov***** 22/0
 웹툰은 일본의 수습작품 계열 재탕 같은 게 많아요. 노래는 미국, 만화는 일본, 드라마는 옛날의 일본에 기대고 있다는 인상이네요.


ㄴef4***** 16/0
그 나라는 독자적인 오지리널을 만들지 못하니까


ㄴhir***** 14/0
정말 시시한 한국띄우기 기사가 많아져서 짜증나



pec***** 1/0
세로 읽기도 가로 읽기도 읽지만, 현재로서는 세로 읽기는 이전의 휴대 소설과 같은 느낌이 많을까나..
소일거리에는 좋지만, 과금할 때까지는 읽지 않는 작품이 많다.


per***** 10/0
세로 읽기가 한국발이야?
comico가 달리는 줄 알았는데 조사해보니 포털로서는 몰라도 개인 창작으로는 90년대부터 세로로 읽는 웹툰이 있는데.
왜 세로 읽기가 됐는지는 몰랐는데, 종이 매체라면 성적 표현에 대한 규제가 있기 때문에 웹툰이 유행했대, 한국답네.



kat***** 20/0
나한테는 종이 만화가 1등.
책장에 나란히 앉아 읽고 싶은 페이지를 펼쳐
샥 하고 읽으면 최고의 행복이지.
수집욕도 충족되고, 종이코믹은 빼놓을 수 없어.


jro***** 10/13
MARVEL의 편집장이 "처음 일본 만화를 봤을 때 색칠공부인 줄 알았다" 고 말했고, 역시 흑백은 "저예산 창작물" 이라든가 "정보가 적다" 라고 느끼겠지 라는 생각이야.

최근에는 컬러 버전의 전자출판이 진행 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바뀌고 있는 것 같은데.


***** 19/1
스마트폰으로 읽는데는 딱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 비슷한 이야기는 질렸어.


abi***** 50/2
확실히 말하면, 한국네타는 흥미가 없고, 언제까지나 신경쓰는 일본 미디어에는 질려버릴 뿐. 그야말로 다른 소재는 없는 것인가 하고 조소를 퍼붓고 싶어진다. 정말 어이가 없네.


ton***** 62/1
한국은, 일본이 잘하는걸 뒤에서 참고하고 있을 뿐. 반도체 자동차 조선 철강처럼.


FujiBank 1/0
일본의 4컷만화야 말로, 원조 [세로 읽기] 입니다만,
세계기준 이라구요


yam***** 29/0
사자에상*(일본의 인기 고전만화)도 코보쨩*(동일)도 세로 읽기잖아 ㅋ


roc***** 2/21
세로 읽기 말곤 안 읽어. 가로 읽기는 문자가 너무 작아서 못 읽겠으니까.


ttf***** 1/0
스마트폰 세로 읽기 만화가 일본에서도 있었을 텐데요.
스마트 폰 용 신작 만화가 세로 스크롤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몇 년 전에 본 적이 있습니다만.
지금은 스크롤이 가로, 세로 선택식으로 되어 있다고 생각해. 일본 만화 사이트 어딘지 잊었지만.

왜 자꾸 한국발이라고 하지?
뭐 언제나의 한국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b********* 3/0
세로 읽기는 정보량이 작고, 책을 읽지않는 한국인에게는 맞을지도.
잡지에 익숙한 일본인에게는 조금 부족해.
뭐 일본 이외의 나라에서는 먹힐지도 모르겠지만.


bre***** 55/0
[우위성] 이라던가 발상이 싫어요. 그런 발상이 한국적이라고 생각하니까요



km0***** 57/1
 세계기준, 어디의 정보. 이웃이라고 밖에 말 못하겠네.



tek***** 43/1
한국 미디어지 [현대 비즈니스]. 일본과 비교하지마 뭐라고 비판하고 싶은거야. 민폐 미디어.



번역기자:Ma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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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발시대 21-09-04 18:53
   
망가 부심 보소 ㅋㅋㅋ
     
팬더롤링어… 21-09-04 21:55
   
그정도 했음 부심 생길만도 하지...
     
ckseoul777 21-09-05 18:25
   
그것도 책으로된 망가가 비따리이죠
개인제으로 아직까지도 VHS테이프와 VHS팔아서 진짜로
깜짝놀랐네요  진짜로 대박이더군요^^
곰탕면 21-09-04 18:55
   
일본은 외국을 향해 만들고 있지 않아. 그건 음악도 똑같다.

---

진짜 기괴한 소리네 ㅋㅋㅋ 그냥 작품을 잘만들면 해외에서 보는거지
굳이 해외에서 보지 않고 자기들끼리만 즐기게 만드는것도 이상하잖아 ㅋㅋㅋ
     
허까까 21-09-04 20:41
   
현실은 일본 만화/애니야말로 일본정부가 내세운 국책이었죠 ㅋㅋㅋ 한일 문화개방 후 튜브 공연했던 것도 일본정부의 작품 ㅋㅋㅋ
     
극아생살타 21-09-04 21:48
   
슬픈 그들만의 정신승리
     
타타야 21-09-05 17:10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만화는 저력이 있습니다. 사실 디시 웹툰갤러리 보면 한국 웹툰 까면서 일본만화 찬양하는 사람들 많습니다. 일본은 현재 웹툰 시장이 그렇게 크지 않고 기존 만화 시장규모가 너무 커서 전환을 못하는 거예요. 일본은 기존에 시장이 너무 컸던 만큼 작화와 스토리가 뛰어난 작가들이 많아요(대신 한국웹툰 작가들처럼 빠르게 그려내는 환경에 처하진 않았기 때문에 진도가 느릴 뿐이죠.. 만화책 40권을 몇십년동안 그린다던가..) 아마도 일본 만화도 결국 전환을 하기는 할겁니다.. 존심이 있어서 웹툰따위 안그린다 하다가 시간 다 잡아먹겠지만.. 근데 일본보다도 무서운게 중국... 중국만화 작화도 일정수준 이상이고 엄청나게 뽑아냅니다. 여기는 한국웹툰계랑 입장이 똑같은데.. 시장이 인구대국인 중국시장이라.. 인재풀도 엄청나고 작품 수준자체가 엄청나게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번 안타만 쳐도 평생먹고살 수 있는 돈이 벌리니까요.
     
ckseoul777 21-09-05 18:26
   
지들꺼도 안봐요 요즘 일본의 10~~40대까지는  드라마 뉴스!!
     
에페 21-09-06 16:2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개나 21-09-04 18:58
   
솔직히 그림체나 소재는  비슷하지  근데 니들이 자랑하는 에니메이션 자체가 미국에서 탄생한거  배낀 거잖아 니놈들도 ㅋㅋ 남말하네  콘솔게임기도 어디서 배꼈겠지 유럽 거라던지  미국거라던지  전부다  고질라도 유럽고전영화에 핵물질이 바다에 흘러서 도시부실려는  괴물퇴치 영화가 따로 있던데(오스트리아인가? ) 내용이 판박이아녀 그것도 니들이 캐릭터만 싹고친거 아녀? 우리나라 아기상어랑 뭐가 틀리냐?
patron 21-09-04 18:59
   
걍 핸드폰으로 보냐 종이나 타블렛으로 보냐의 차이 아닌가
일본식 만화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건데
우리나라나 코믹스는 왼쪽에서 오른쪽읽기이니
애초에 일본 컷씬이 세계적 표준이라고 할 수도 없고
그냥 플랫폼에 따라 달라지는건데 왜저렇게 흥분하는지 모르겠네ㅋㅋ
굿잡스 21-09-04 19:01
   
ㅂㄷㅂㄷ

애잔 Jap.


세계 최초 디지털 웹툰(웹소설) by KOREA


■ 전에 없던 K-웹툰이 온다 "이게 만화야? 애니메이션이야?"..

 IPX는 지식재산권(IP)과 경험(Experience)의 합성어로, 독자가 웹툰의 본질인 ‘그림’을 더 잘 경험할 수 있게 돕는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기술을 뜻.

카카오웹툰은 인공지능(AI)추천 기능을 통해 연관작·그림체·키워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자 맞춤 콘텐츠를 추천.

옆으로 화면을 옮기는 동작만으로 다양한 콘텐츠 라인업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히 스크롤을 내려 요일별 작품을 탐색.

■‘글로벌 1위’ 네이버 뒤쫓는 카카오

https://news.v.daum.net/v/20210801161642820


■ 글로벌 1위 웹툰·웹소설 모았다..네이버, 왓패드 인수절차 완료.

네이버는 웹소설 사용자 1위 왓패드(9천400만 명), 웹툰 사용자 1위 네이버웹툰(7천200만 명)를 보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창작자, 창작물을 확보한 플랫폼으로 발돋움.

▲창작자 약 5천70만 명 ▲창작물 약 10억 개 이상을 보유.

https://news.v.daum.net/v/20210511091237384?x_trkm=t

■ 미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5000억에 팔렸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래디쉬미디어를 품게 되면서 카카오는 네이버와 웹소설 시장에서 정면 대결.

https://news.v.daum.net/v/20210511073003706
솔매냐 21-09-04 19:03
   
스맛폰 세로읽기 웹툰 이야기하고 있는데 40년도 넘은 태권V이야기 하면서 자위질 하네.  어떻게든 정신승리 이것이 일본이다. ㅋㅋㅋ
크론드 21-09-04 19:34
   
사실 제본된 만화책이냐 폰에서 스크롤하는 웹툰이냐 따라 최적화 된거지
두개가 경쟁을 해야 하는 비교 대상은 아니지
Durden 21-09-04 19:46
   
내가 알기로 세로읽기의 웹툰도 출판을 고려해서 그런 부분은 프로작가는 신경써서 작업함. 나중에 고치려면 재작업이 어렵거든.  보기에는 그냥 세로로 길기만 한거같지만 실제로 작업할때는 웹툰도 작업규격이 있고 페이지를 생각해서 작업함. 물론 환경상 컷나누기가 일반출판만화는 좀 다르긴 한데 또 뭐 아주 다르지도 않아. 작가들따라 다르지. 대사량이 많은 만화들 예를 들면 데스노트 같은건 웹툰으로 한다고 생각하면 고민이 많이 될거임.
Tobi 21-09-04 19:47
   
잘 봤습니다..
happy8675 21-09-04 19:51
   
반응 보니까 가지가지로 우리나라에 열등감 심하네ㅋㅋㅋ 이젠 웹툰까지ㅋ
     
ckseoul777 21-09-05 18:32
   
긴가민가 하는사람들이 옛날 서울생각했다가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블랙핑크들의 콘서트를 보러왔다가 콘서트의 퀄리티나
서울을보고 생개했던것보다  더 좋아서 온다고 한다잖아요
아잉몰라 21-09-04 19:57
   
IT후진국이라그런지 IT한국관련에는
일본인들의 초조함이 여실히보이네요
새콤한농약 21-09-04 20:11
   
ㅂㄷㅂㄷ..
일경 21-09-04 20:19
   
10년 후 웹툰에 시장을 다 뺐긴 일본 만화는 지금의 k-pop에 대한 핑계처럼 시장이 어쩌네 국외로 어쩌내 하며 댕댕이 소리 하는 게 여기까지 들린다.

여기 댓글들은 10년 후 성지가 되리.
     
일경 21-09-04 20:21
   
참고로 일본이 진짜 병.. 신 같은 갈라파고가 되는 이유는.

무언가 새롭고 혁신적인게 시장에 등장을 하였을 때.

자신들이 만든 것이였다면 우와~~~!!! 이러면서 아주 물고 빤다.

그러나 아시아나 기타 국가에서 나온다면 핑계를 대면서 애써 외면하다 시대의 흐름에 뒤쳐진다.
          
에페 21-09-06 16:34
   
변화를 엄청 싫어하는 민족이라;;;; 요즘 시대엔 맞지않음
     
스크레치 21-09-05 11:29
   
아이고 10년까지 갈것도 없을듯합니다.

전 5년 이내로 봅니다.


사회 변화속도가 이제 몇개월만에 훅훅 바뀌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변화에 어두운 일본은

개인적으로 전 이미 끝났다고 봅니다.

일본의 아날로그적 사고방식은

디지털시대에는 전혀 맞지 않으니까요
내점수는요 21-09-04 20:19
   
kat***** 20/0
나한테는 종이 만화가 1등.
책장에 나란히 앉아 읽고 싶은 페이지를 펼쳐
샥 하고 읽으면 최고의 행복이지.
수집욕도 충족되고, 종이코믹은 빼놓을 수 없어.

--

그래서 올림픽침대도 종이로 만들었자나. 욕 많이 먹는 이유 모르지? ㅋㅋㅋ
나그네x 21-09-04 20:20
   
가로보기나 세로보기나 상관없지 내용이 중요할뿐.
웹상의 플랫폼은 한국이 확실히 앞서감. 다만 유명 코믹스컨텐츠는 확실히 일본컨텐츠가 넘사같음.
게임이던 애미메이션이던 코믹스던. 컨텐츠의 질은 확실이 일본녀석들이..
nc.. 된장.주가 폭락을 맛보다.
가출한술래 21-09-04 20:31
   
잘 보고 갑니다...
골드에그 21-09-04 20:33
   
잘봤습니다.
허까까 21-09-04 20:38
   
우리는 세로고 가로고 신경도 안쓰는데 지들끼리 티키타카 난리 부르스를 추네 ㅋㅋ
곰탕면 21-09-04 20:51
   
한국이 하는건 무조건 부정하고 싶은 그들의 심리 ㅋㅋ 이전 짠함 ㅋㅋ
대박도령 21-09-04 21:07
   
왜 자꾸 K-웹툰이러고 하지?

웹툰이 한국에서 개발된거라서 그냥 웹툰하면 되는데 굳이 앞에 K를 붙인다...

J-웹툰, US-웹툰은 가능한데 K-웹툰이라는 말은 없는거다...

그냥 웹툰이다...
별명이없어 21-09-04 21:13
   
우리나라 웹툰은 다좋은데 스토리전개속도가 너무느린게 문제... 장기연재는 최소5년이상을 끌어버리니
연재기간을 대충이라도 정해놓고 연재를 시작했으면 좋겠음.. 그래야 내용이 산으로가는걸 막을수있을듯..
예낭낭 21-09-04 21:13
   
mun***** 53/6
작기에게는 생소한 가로문자 , 가타카나 , 그러나 분명히 일본을 무대로 하고 캐릭터도 일본인 이름의  「~툰 」이 많다 .
다 읽은 것은 아니지만 , 제목이나 썸네일 영상 , 아이콘 등을 통해 유추해 보면 불량배 , 깡패 , 킬러 같은 뒤숭숭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
그러나 차가 우측통행이거나 , 핸들의 왼쪽 손잡이 , 쇠 젓가락으로 끼니를 때우는 장면 , 옷차림이 수상한 스님 , 등등 세세한 곳에서 위화감을 알 수 있다 .
「일본은 이렇게 대단하다 」라고 , 자의적으로 세계에 발신하고 있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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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많이 모자란거 같은데.. 이런애들이 일본 평균이구나
아이유찡 21-09-04 21:17
   
종이국 다운 댓글
조들호 21-09-04 21:39
   
만화는 아직 일본이긴하지 미국 순위도 일본 만화가 1~20위권 거의 다 먹었더만
팬더롤링어… 21-09-04 21:58
   
솔직히 웹툰 보기 시작하니까 종이책 보기가 힘들어 졌음...일단 책 넘기는거 하고 스크롤 하는거의 차이가 심함..그리고 만화 자체에도 차이가 엄청큼..일단 연출 자체가 완전히 다름..출판 하던 작가들이 웹툰가서 죽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게 이 연출 방식 때문에 그러함..암튼 단순히 쉡게 읽힌다는 면에선 출판 만화는 비교가안됨..아무리 출판만화 편집해서 웹툰에 맞춘다고 해도 웹툰 못따라감...
냉혈신검 21-09-04 22:07
   
ton***** 62/1
한국은, 일본이 잘하는걸 뒤에서 참고하고 있을 뿐. 반도체 자동차 조선 철강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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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을만하면 반쪽으로 두동강나는 배를 만드는 나라가 할말은 아닌듯
     
스크레치 21-09-05 11:32
   
그것보다 일본 역시 미국과 유럽을 뒤에서 참고해서

반도체, 자동차, 조선,철강 산업 시작했다는 사실

누가보면 저 산업들이 일본에서 최초로 태동한 산업인줄 착각할 정도


결국 먼저 시작했어도

일본의 기술력과 경쟁력이 떨어져서 망해먹은걸

매번 저런식으로 자기위안 삼는것뿐입니다.
아잉몰라 21-09-04 23:03
   
네이버라인에 먹힌것처럼
웹툰도 느릿느릿 대응하다
10년후 완전히 뒤쳐져 라인꼴 난다 두고봐라 ㅋ
시장이 엄청나게 커진 뒤에야 땅을치고 후회하겠지
지금이 딱 그꼬라지 냄새가난다
retinadisplay 21-09-04 23:09
   
세로보기는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빠르게 보기 편한 장점이 있고 기존 방식은 컷 분할 연출에 좋고 큰 이미지를 보여줄 때 유리하죠.
대당 21-09-04 23:48
   
세계제일의 표절대국 일본이 다른 나라에 표절 지적질 할때 정말 웃김 ㅋㅋ
어느나라든 표절이 조금씩은 있지만 표절자체가 성장동력인 두 나라가 중국과 일본인데 더 악질적이고 전력을 다해
표절로 성장한 나라는 일본이지 자동차 가전 카메라 애니 케릭터 모든 산업등 모든 분야에서 그동안 일본이
해왔던 표절은 별보다 많을 것임
일본은 항상 자신들의 오물을 한국에 뒤집어 씌우기 위해 온갖 더러운 짓을 다하는데
표절대국의 오명도 한국에 뒤집어 씌우기 위해  필사적으로 찾아낸게
겨우 태권v나 산업분야에서 과자 몇 종류가 다임 눈물나게 웃기는건 일본과자를 표절했다고 우기는 그 과자 조차도
일본이 구미권의 과자를 표절한것들 ㅋㅋ
그 과자 몇가지와 태권V 가지고 몇십년 동안 한국에게 표절대국 오명을
덮어씌울려고 우기고 있음
토가 나올만큼 추악한 민족임
     
굿잡스 21-09-05 01:31
   
바두기 21-09-05 00:27
   
잘봤습니다.
나비의겨울 21-09-05 02:04
   
핵심은 세로보기가 아님.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매체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연출을 하려는 한국과 전통을 고수하는 일본이 있을 뿐임.
자기자신 21-09-05 02:59
   
잘 봤네요
gaist 21-09-05 04:10
   
과연 변화에 적응못하는 jap답네 ㅋㅋㅋ
냉면좋아 21-09-05 04:29
   
갈라파고스 ㅋㅋㅋ 원숭이들
차칸늑대 21-09-05 04:37
   
번역 감사합니다
위선자 21-09-05 07:27
   
얘들은 뒤처지는 이유가 다 있구나..
호돌조 21-09-05 07:59
   
스마트폰은 세로 읽기로 해야지 맞는거 같음... 일본 만화들도 시대 변화에 맞춰서 세로 읽기 웹툰으로 연재 하길 바람.
redshark 21-09-05 08:33
   
잘봤습니다.
할말할일 21-09-05 09:15
   
웹툰 d.p보니까 소재 다양한게 잘하는듯
carlitos36 21-09-05 09:31
   
핸드폰으로 웹툰 안봣냐 인간들아
우라차차라 21-09-05 09:41
   
국책이란소리는 안하네...ㅋㅋ
나중에 세계시장 휩쓸믄 국책소리 찌걸이겠지
문고리 21-09-05 09:53
   
한국웹툰은 그림 자체가 성의없음. 배경 그릴 실력이 없어 다 날려버리고 인물만 그리고 스크롤을 늘려서 분량을 늘림. 논문으로 치면 글 한줄 엔터 5번수준
     
retinadisplay 21-09-05 10:27
   
일본 등 시장이 큰 나라들의 만화들도
성의 없는 작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차이점은 시장 규모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국이 100 작품 중 1 작품이 프로 작가의 만화라면
일본은 1000 작품 중 50 작품이 프로 작가의 만화라서
그 50 작품만이 해외에 퍼져서 각 국의 허접한 99작품과
비교당하는 겁니다.
          
문고리 21-09-05 14:01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끈 그랑죠가 일본에선 그저그런 작품이었단걸 생각하면 '성의없는'의 기준을 어디까지 잡아야 할지 의문이네요. 재미없는 만화는 봤어도 대충그렸다 싶은 만화는 못본거 같아요.
               
쿵돌 21-09-06 10:05
   
원펀맨이 있습니다 ㅋㅋ
     
아잉몰라 21-09-05 13:55
   
당연한현상이죠 작품이 몇개인데
그중에 퀄리티높고 스토리좋으면 살아남는거임
MYTHICISM 21-09-05 11:37
   
여전히 웃기네ㅋ 잘 봤습니다~
울아 21-09-05 12:42
   
흑백만화가 더 좋다
이 댓글 있는걸로
이야기 끝.
내가갈께 21-09-05 13:03
   
그냥 스마트폰에서 보기엔 세로가 편하니까
네이버웹툰 같은 업체도 세로로 서비스 하는거지
별거없음.
결국 독자들이 편한 방식대로 표준화가 되는거 아닌가
롤링페이퍼 21-09-05 16:23
   
그냥 이 ㅄ들은 지나가다 넘어져도 '한국ㄱㅅㄲ'하는 애들임ㅉㅉ
인생이 불쌍한 애들
멘데이 21-09-05 20:20
   
여기서도 일본의 종특이네. 기존의 큰 시장에 안주하다 폭망각.
Isdn못 버리고 초고속 통신망 늦어졌고, 트리니티 꿀 빨다가 lcd에 시장 다 뺏기고, 하이브리드 고집하면서 전기차 뒤쳐지고,하다못해 팩스 못버리고 억지로 디지털 도장 개발하는. 마인드도 여전히 구닥다리고. 웃긴게
우리가 시장이 작아 외국취향 콘텐츠로 나간다고, 우리 크리에이터들이 무슨 외국문화 전문가들인줄아나. 우리가 재밌는 거 만들면 외국에도 통하는 거란다. 니들은 하도 뇌구조가 특이해 니들 좋아하는게 글로벌에선 재미도 없고 기괴하기만 해서 안 먹히는거고.
ㅣㅏㅏ 21-09-05 20:49
   
귀멸 같은게 역대 영화 1위 흥행 같은걸 하는 나라 수준. ㅋㅋ 자랑할게 아니라 부끄러워해야한다는걸 몰라.
이름없는자 21-09-05 22:16
   
스마트폰 뿐 아니라 화면이 넓은 모니터로 부는 PC 웹툰도 보통 세로 보기가 아닌가?
그리고 종이 만화책은 보통 페이지 수 제한이 있어서 적은 페이지수에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아야하고
또 직사각형 한 페이지를 적절히 분할해서 가로와 세로로 컷을 컷을 분배해야하지만
웹툰은 그런 제한이 적고 작가가 그릴 수만 있으면 페이지 수나 길이 제한이 사실상 없으니
자유로이 컷 배치가 가능하지.
난 일본 만화가 내용을 한정된 페이지에 구겨넣기 위해 무리하게 배치하는 것을 그렇게 좋게 보지않음.
더구나 모니터로 보는 PC 나 아이패드 같은 태블릿 기기 면 모르지만
스마트폰에선 웹툰 형식이 압도적으로 유리함.
이세돌짱 21-09-05 22:17
   
휴대폰 기사는 세로로 읽으면서 만화는 가로가 편하다는 낫놓고 기역자도 모르는 일본인들.....
에페 21-09-06 16:37
   
잘봤습니다
에페 21-09-06 16:37
   
번역 고마워요
에페 21-09-06 16:38
   
변화지 않으면 도태되는거야 , 웹툰이 싫으면 기존 만화를 좀더 새시대에 맞게 변화를 줘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