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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20 13:06
[기타] 신카이 마코토의 도시 감성
 글쓴이 : 경계의저편
조회 : 7,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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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명없음 17-02-20 13:08
   
실제 사진찍어서
포토샵으로 스케치효과 낸 다음
덧칠 채색하면 가능

마지막 두번째 짤
실제 사진하고 비교된걸 본적 있는데 전깃줄 위치까지 똑같음...
     
디펜서 17-02-20 13:11
   
헐 대박~~~

복사판?
     
hjuki 17-02-20 13:13
   
만화가들은 답사 다니면서 좋은 배경이 있으면 사진 찍고
집에 와서 그걸 토대로 그리는거지
사진 찍고 효과 준게 아닙니다...
          
지청수 17-02-20 13:53
   
예전에 한 웹툰 작가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실력없는 작가들은 사진을 밑에 대고 포인트만 줘서 자기가 그린 것처럼 독자들을 속인다.
그것은 만화가 아니다.
하지만 진짜 작가들은 사진을 찍고 참고만 할 뿐이다.

슬램덩크 작가가 괜히 까이는 게 아닙니다.

덧) 이 댓글은 본문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저 정도의 작품은 논란과 전혀 상관 없습니다.
               
팬더롤링어… 17-02-20 14:21
   
다케히코 이노우에는 예외입니다....실력이 워낙 넘사벽이라서요...
                    
테이브 17-02-20 17:12
   
슬램덩트때 지는 열라 트레이싱하고 자기 작품 트레이싱한 여작가는 완전 매장시켜버렸죠. 이노우에의 영향력이 너무 커서 해장 작가를 만화계에서 완전 퇴출....

이제와서는 하나의 대가로 발전했지만 사람 인생하나 풍비박살내버린 흑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이 사건에 대해서는 노코멘트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여작가는 몇년전에 다시 작품 시작한것으로 하는데 그 이후의 행보는 잘모르겠네요
                         
팬더롤링어… 17-02-20 18:07
   
그여자 작가는 남의 작품 연출까지 따라해 버린 경우라 퇴출되도 할말 없을 정도 였습니다..
                         
억이 17-02-20 19:34
   
참고로 해당 트레이싱 사건을 저지른 작가는 스에츠구 유키 입니다.

해당 사건으로 만화계에서 퇴출 위기에 몰렸지만 다케히코 이노우에 역시 NBA 관련잡지의  트레이싱 문제로 인해 흐지부지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절치부심해서 내놓은 작품이 일본의 전통 카드놀이인 `백인일수 카루타`를 배경으로 한 <치하야후루>로

2009년 <일본 만화대상> 대상수상
2010년 <이 만화가 대단해> 소녀만화부분 1위
2012년 애니메이션 제작
2013년 판매부수 1000만부 돌파
2016년 실사 영화화
...등의 성적을 거두며 화려하게 복귀했습니다.
     
팬더롤링어… 17-02-20 13:18
   
안해본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하지요...
     
스캐빈저 17-02-20 13:27
   
실제 포토샵으로 스케치필터를 사용해 보셨는지 의심스런 댓글이네요.
포토샵 필터로는 저런 정교한 작화가 안나와요.
사진 자체를 트레이싱 한건데 이 자체가 엄청난 노가다입니다. (댓글에서 언급하신 그 전깃줄 하나까지도 다 그려야 하니까요.)
트레이싱은 어릴때 기름종이에 대고 그리는 원리인데 이건 비단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일반 코믹스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법이에요. 만화가들이 어시스턴트를 두는 이유죠.
애니메이션 전공자들이 신카이마코토 처음 나왔을때 다들 기겁했던게 그림을 특출나게 잘그려서가 아니라 그 작업량이 가늠이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심지어 그걸 혼자했다는 설도 있죠.)
로토스코핑도 비슷한 경우입니다.  배우한테 연기를 시킨담에 그걸 촬영해서 24프레임을 일일이 다 작화로 트레이싱하면 실사영화와 같은 움직임이 나오는데, 전공자들이 이걸 알면서도 안하는 이유는 작화량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이에요. 상업애니메이션에서 최우선 요건이 돈인데 이렇게하면 제작비만 미친듯이 올라갑니다.
지금은 관뒀지만 99학번 애니메이션 전공자의 의견이었습니다.
          
팬더롤링어… 17-02-20 14:23
   
뵬의 목소리 까지는 1인 작업 맞습니다..(성우나 노래같은 2차적인 작업은 빼구요)
               
스캐빈저 17-02-20 14:57
   
네.. 아직까지도 믿기지 않는 사실입니다.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는 그렇다 쳐도 별의 목소리는.. ㅎㄷㄷ 덕분에 그 해 이후 졸작 심사가 까다로워졌더랬죠.. "쟨 혼자도 하는데 너넨 어시두고도 이게 뭐냐?" 식으로..
늙은이 17-02-20 13:11
   
방사능 오염 표시 인줄...
알라베스 17-02-20 13:21
   
무슨 포토샵으로 스케치 효과를 냅니까..
     
너끈하다 17-02-20 15:35
   
난 구세대라서 포토샵 8에서 cs2까지 써봤는데. 사실 거기서도 비슷하게 선만 강조하는 필터링이 있습니다. 물론 다시 채색 작업을 해서 그려야 할꺼같고.. 요즘껀 필터링이 엄청 다양해서 가능할수도 있어요.
     
점프점프 17-02-21 19:52
   
지금은 그런 효과 충분히 줘요. 포토샵 자체의 기능도 올라가고, 사용자들의 스킬도 향상돼서 날로먹는다 싶을 정도의 효과가 나옵니다 사진 한장만 있으면요... 세상 많이 변했죠
째이스 17-02-20 14:00
   
오호~~ 대단하네요.
에치고의용 17-02-20 14:02
   
오호랏!
NightEast 17-02-20 15:13
   
컴퓨터 그래픽 툴 환경이 엄청 발전해서 실사를 그림처럼 바꾸는 작업은 엄청 효율적이고 편해졌습니다
허나 저정도는 사진 찍어서 필터링 몇개만 하면 되는건 절대 아니죠
저렇게 재대로 만화, 애니 작화처럼 만들려면 필터링 하더라도 직접 터치를 엄청 해야하는건 사실입니다
물론 툴의 발전으로 작업속도와 수정이 엄청 쉬워진건 사실이지만, 작업이 원활해졌다고 그냥 냅둡니까? ㅋ
그만큼 더 많은 양과 퀄리티가 요구되고 결국 노가다 양은 똑같아지죠 ㅎㅎ;;;;

다만 종종 전혀 문외한인 분들은 저걸 그대로 백지에서부터 일일히 손으로 다 그린건줄 아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아니라는 정도로만 말해드리고 싶은것 뿐이죠
     
별명없음 17-02-20 19:38
   
제가 하려던 말이 이겁니다.
cafeM 17-02-20 19:26
   
신카이마코토 트레이싱으로 작업하는 건 맞습니다.

타케이코 이노우에가 처음 데뷔때는 그림을 너무 못그려서 자료를 참고한 정도가 아니라 화보를 보고 그대로 그린것도 사실입니다.
지금도 인체구도는 잘 못그리는 편이고요.
나무아미타 17-02-20 19:27
   
전에 저거 관련해서 책봤었는데 사진위에 덧그리던가 3d 이미지 토대로 효과주던것 같더라구요. 티비판 애니 배경작업하듯이 하나하나 안그려요.
인테리어 17-02-20 20:29
   
흠 이쯤에서 하얀포토샵 존문가님 등장하셔야 되는데
패드로 17-02-21 00:46
   
매트페인팅 기법 아닌가요??? 옛날엔 스타워즈나 그런 블록버스터 영화의 컨셉 아티스트들이 그리던 방법인데 요샌 게임컨셉 디자이너라던지 일러스트 디자이너 등등도 할수 있을만큼 보편화된 그림기법 아닌가요??
가마솥 17-02-21 12:54
   
애니메이션 말고 웹툰에서는 웹툰의 배경을 구글 스케치업으로 그리더군요
자주 등장하는 거리, 건물, 실내, 가구, 소품 등을 스케치업으로 그려놓고
장면마다 각도, 빛을 바꿔서 사용합니다
원하는 건물과 거리만 그려서 웹툰작가들에게 판매하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http://3dwarehouse.co.kr/220813262238
     
나무아미타 17-02-21 22:01
   
공장 만화가 그렇게 만들어요. 그린다는 표현은 안됨.  편집 만화에요 ㅎㅎ
그네히메 17-02-21 18:31
   
근데 왜들 이노우에 다케이코를 다케이코 이노우에라고 하는 걸까...
샘킴 이나 찬호파크 류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