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회원번역 참여
[US] 김정은이 외교적 화해의 새로운 신호로 한국의 팝스타에게 갈채를 보내다
등록일 : 18-04-03 08:26 (조회 : 22,251)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김정은이 외교적 화해의 새로운 신호로 한국의 팝스타에게 갈채를 보내다

By Rick Noack April 2 at 9:36 AM


a.jpg
한국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김정은이 4월 1일 평양에서 열린 K-pop공연에 참석해, K-pop공연에 참석한 최초의 북한 지도자가 되었다. (AP)

과거에 K-pop으로 알려진 한국의 대중 음악은 평양에서 큰 사랑을 얻지 못했다.

한국 정부가 날씨와 뉴스 보도와 함께 거대한 확성기로 국경을 가로질러 최고의 히트곡 중 일부를 크게 틀기로 결정했을 때, 북한은 이것을 전쟁 행위라고 비난했었다.

하지만 양국이 이번 달 말 회담에 앞서 서로에 대해 가벼운 연습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K-pop은 갑작스럽게 더 이상 그렇게 나쁘게 보이지 않은듯 하다. 사실, K-pop콘서트에 처음으로 참석한 북한 지도자 김정은이 공연을 즐겼을지도 모른다.

"그는 그들(K-pop 스타들)과 따뜻한 인사를 나누었고, 그들의 평양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였다,"라고 북한의 관영 통신인 조선중앙통신(KCNA, Korean Central News Agency)은 이 행사에 대해 간략하게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오랫동안 한국의 문화와 정치적인 영향력을 북한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려고 노력해온 지도자 김정은이, "우리 국민들이 이 공연에 환호를 보내고, 남측의 대중예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보고 깊이 감동 받았습니다,"라고 계속 말했다.

조선중앙통신의 긴급 보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 공연된 곡들 중 하나는 곡명이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며, "남측 예술단이 평화의 봄을 가져왔다"고 찬양했다.

b.jpg
한국의 걸그룹 레드 벨벳의 멤버들이 일요일 북한 평양에서의 공연 후에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 기자단/AP)

많은 장르와 마음에 남는 감상으로 자극을 이끌어내는, "K-pop"은 특히 젊은 한국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고, 싸이의 2012년 히트 곡"강남 스타일"로 한동안 서양에서 유명세를 탔었다.

지난 7년간, 수천명의 한국인들이 북한과 맞닿은 국경에서 불과 수마일 떨어진 누리 평화 공원에서 화해와 평화를 주제로 연례 8월 K-pop콘서트를 위해 모였었다. 여태까지 이 행사는 그동안 북한 정권에 의해 (북측이) 참가하지 않은채 진행되어 왔는데, 일요일의 평양 콘서트는 분수령의 순간이 된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었다.

김정은이 평소의 도발적인 발언들은 대부분 미국에 대한 것이었던 것을 볼때, 북한의 선전적인 이 같은 말은 놀라움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 하지만 최근 몇달 동안, 북한 정권은, 특히 응원단이 매력 공세로 나오던 평창올림픽 기간 동안, 강경 발언에서 벗어난채, 헤드 라인을 장식했었다. 올림픽 개막식에서 남북한 선수들은 하나의 깃발 아래서 함께 입장했었다.

일요일의 K-pop 공연과 그에 뒤이은 북한 언론의 축하는 최근 몇달 동안 드러난 북한의 외교에 복잡성을 가중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을 '작은 로켓 맨'으로 불렀지만, 내 동료인 에밀리 라우할라(Emily Rauhala )와 안나 피필드(Anna Fifield)는 북한 정권의 넓어진 외교적 활동 - 지난주의 베이징 방문을 포함해서 - 으로 인해 북한의 지도자를 비이성적이거나 미치광이 같은 존재로 치부하기가 더 어려워 졌다고 한다.

북한 전문가이자 워싱턴 윌슨 센터의 선임연구원인 진 H. 리 (Jean H. Lee)는 지난 주 나의 동료들에게 "우리는 베이징을 시작으로, 정성을 들여 정교하게 만들어진 북한의 외교 전략이 세계 무대에 펼쳐지고 있는 을 보고 있다"고 이메일에서 말했다. 

c.jpg
북한의 지도자 김정은이 일요일 북한 평양에서 한국의 인기 걸그룹 레드 벨벳의 공연 뒤, 그들과 대화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한국 뉴스서비스/AP)

선전적인 말이 달라진다고 해서 김정일이 갑자기 미국의 요구에 굴복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또한 의미하지는 않는다. "한국과 미국이 우리의 호의적인 노력에 응답해 평화와 안정의 기운을 만들어 낸다면, 평화의 실현을 위해 진보적이고 동시적인 조치를 취하며 한반도의 비핵화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지난 주 중국의 관영 통신은 김정은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용어는 이론적으로 북한에 도달할 수 있는 핵무기를 가진 미국과 다른 여러 나라들로부터 북한이 구체적인 안전보장을 얻어내려고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경고했다.

그래서, 평양과 한국, 그리고 이후 미국과의 회담은 일요일의 K-pop 쇼보다는 덜 화목하게 진행될 것 같다.

- 댓글들 -

rapidrob123    1 hour ago
북한은 그들이 추구했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좋게 말을 할 것이며, 다른 나라들로부터 어떤 양보를 받을 수 있을지를 지켜볼 것이다. 북한이 양보하지 않을 한가지는 그들의 핵이다.

danr2    1 hour ago
지금까지 김정일이 하고 있는 일은 핵무기와 효과적인 인도 체계를 보유하고 유지한다는 맥락을 벗어나지 않아. 그리고 그는 너무도 엄청나서 믿기 어려울 정도의 지하 터널과 시설들을 가지고 있어서, 그것들로 방 하나 짜리 미로(maze)처럼 보이는 (매릴랜드 주에 있는) 메이드 요새(Fort Meade)의 "수수께기 궁전"을 만들수도 있어. 

damien-holland    2 hours ago
레드 벨벳 그룹의 소녀들은 아마도 그에게 고향으로 돌아온 쾌락 노예들(기쁨조 ?)을 생각나게 해 줄거야.

melcoma    2 hours ago
두개의 한국은 그들 양쪽 모두가 원하는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트럼프는 그의 새로운 조력자들이 그에게 주는 결함 투성이의 잘못된 충고로 인해 왕따 당할 것이다. 한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의 부재는 트럼프를 잘못 이끌 것이다. 만약 평화가 실현될 된다면, 노벨평화상에 트럼프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지만, 김정은과 문재인은 둘 다 고려될 수 있겠지.

ho lee fu    2 hours ago
믿을 만한 것을 믿어야 한다. 트럼프만이 실제로 김정은을 정신차리게 만든다.

Warren F Lauzon    3 hours ago
한편 남한의 TV프로그램이나 K-pop을 보고 있다는 이유로 북한은 여전히 농노들을 체포하고 있습니다.

david wishengrad    4 hours ago
김정은이 무엇을 하든 상관 없다. 사람들 각자가 개인적으로 얼마나 중요한지를 부인하고, 불필요한 이유로 동물들을 계속 수간하고 노예화하고 도살하는 한, 우리의 멸망할 운명이 이미 분명히 보인다.

심각하게 말하는데, 어떻게 사람들이 계속해서 인간은 유전적으로 잡식성이고 우리의 운명은 결코 망하지 않는다며 최고의 영양을 위해 동물을 잡아 먹어야 한다고 계속 거짓말을 할 수가 있죠?

    Warren F Lauzon    3 hours ago
    도데체 그게 북한하고 무슨 상관이 있나요?

        danr2    1 hour ago
        정말로; 그것과 무슨 상관이 있나요 ???????????????? ?

    gotthatdoremi    53 minutes ago
    아마도 나는 트럼프에게 그의 관세에 대해 감사해야 할 것 같아. 나한테 베이컨을 더 줘! 당신 같은 호전적인
    배신자들이 가장 성가신 유형의 사람들이야. 지금 당장 네 앞에서 사슴 다리를 자르고 싶어.

doug78    4 hours ago
잠시만 기다려봐 - 북한과 한국은 북한이 중국의 감시 하에 핵개발을 중단하고, 그 댓가로 한국이 미군을 한반도에서 밀어내는데 동의하는 일종의 합의를 발표할 거야. 제재가 해제되고 지원금이 지불 될거야. 트럼프는 그게 자기 덕분이라며 끼어들려고 하겠지만, 그는 조건을 협의하는데 전혀 끼어들지 못할거야.

최종 상태 - 미군은 없고, 북한은 핵을 계속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은 이 모든 것을 감시할거야. 그리고 나서 러시아는 한국에 천연 가스관을 건설해서 미국으로 부터의 가스 수입을 밀어낼거야.

    Warren F Lauzon    3 hours ago
    그런 일은 안 생길 거야.

skeeter831    4 hours ago
그리고 회장 마오쩌둥 역활에... 김정은!

lflflf    4 hours ago
세계 평화를 원하십니까? 우리가 무기에 쓸 돈을 가지고, 노래방 기계에 넣으세요. 문제가 해결됐습니다. 전혀 고맙다는 말을 할 필요가 없어요.

anij66    4 hours ago
여기서 트럼프는 심각하게 허를 찔렸고 경기장 밖에 있게 됐어, 헐

    Warren F Lauzon    3 hours ago
    트럼프는 체커(게임)의 색깔을 배우고 있는 중이야 (초보자라는 뜻)

    rapidrob    1 hour ago
    북한은 그들이 구하던 것을 이미 가지고 있어. 이제 북한은 착하게 행동할 것이고,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
    지켜볼거야. 북한은 핵을 포기하지 않을 거야, 그 배는 이미 항해 중이니까.

manish525    5 hours ago
비이성적이고 무책임한 정부를 다루는 것은 언제나 어려운 문제였지. 세계의 모든 국가 중에 가장 비이성적이고 무책임한 정부인 미국을 관리하기 세계는 지금 모두 합심해야만 해.

starpoint    5 hours ago
이러한 "따뜻한" 외교적 노력은 북한이 남한으로부터 돈과 원조를 더 많이 받아내기 위한 간단한 방법이지. 중국, 한국, 그리고 심지어 미국까지도 김정은의 군대에 식량과 핵무기를 만들 돈을 제공해 왔어. 김정은은 단지 그런 것들을 더 원할 뿐이야. 또한 북한 사람들은, 마치 K-pop 스타들의 음악을 듣지 못할 것처럼, 그 스타들에 대한 김정은의 찬사를 결코 듣지 못할 거야.

    anij66    4 hours ago
    음..
    일요일의 평양 콘서트?

    Warren F Lauzon    3 hours ago
    그리고 이 콘서트를 볼 수 있도록 허락된 유일한 사람들은 '안심할수 있는' 엘리트들이었어. 네가 북한의 
    공식적인 부분을 읽고 싶을 수도 있을거야.
(조선중앙통신의 기사)

untilyouwalkedinanothersshoes    5 hours ago
남북한은 트럼프가 개입하는 것을 필요로 하지 않아. 북과 남이 합의를 이루어내고, 의좋게 둘의 차이점들을 풀어낼 필요가 있지.

트럼프는 곧 푸틴의 신발에 키스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겪게 될거야!

king philip his majesty    5 hours ago
트럼프는 지쳐버린 한국의 의해서 옆으로 밀려났어.
일본/신조에 주의해야 함

    Warren F Lauzon    3 hours ago
    아베는 바보짓을 하며 트럼프에게 아첨했지만, 지금쯤이면 그는 트럼프가 한 어떤 말(또는 트윗)것도 믿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을 거라고 나는 생각해.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worldviews/wp/2018/04/02/kim-jong-un-applauds-k-pop-stars-in-newest-sign-of-diplomatic-warming/?utm_term=.bcf13fa89947

번역회원: 스포메니아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
-운영팀-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스포메니아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