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회원번역 참여
[VN] BTS의 부족한 영어곡: 리더 RM이 외로워질 때
등록일 : 18-10-30 21:06 (조회 : 14,563)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BTS가 핫하긴 핫 한 모양입니다. 한국 대중문화 관련 해외 기사를 검색하면 반 이상은 모두 BTS네요. 이번 글은 최근 '스티브 아오키'의 곡에 피처링한 'Waste It On Me'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글 내용으로 봐서는 기사라기 보다는 개인 칼럼입니다. 근데 좀 재밌는 것이, 글의 주제가 결국 '더 크고 싶으면 영어 배워라' 이건데요, 생각해 보면 웃깁니다.

우리말 쓰는 한국 가수에게 베트남말 쓰는 베트남 사람이 '영어권 공략에는 역시 영어다. 그러니 영어 배워서 영어 노래 발표해라'라고 말해 주는 상황이요.

그냥 이런 다양한 의견도 있구나 생각하시고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 내용 중 의역이 포함 돼 있습니다.


출처 : https://news.zing.vn/bts-hat-tieng-anh-te-khi-truong-nhom-rm-tro-nen-don-doc-post887864.html


제목 없음.png



BTS의 부족한 영어곡: 리더 RM이 외로워질 때


세계 최고의 그룹으로 빛나는 BTS가 그들의 첫 영어곡을 발표했다. 하지만 RM을 제외한 여섯 멤버는 영어가 약하다.

‘Waste It On Me’는 BTS 음악에 가장 최근 추가된 넘버로, 세계 음악계에 “단비와 바람 같은” 곡이다. 또한 BTS가 DJ 아오키와 콜라보한 것 외에, ‘Waste It On Me’의 특별함은 BigHit에서 첫 기획한 BTS의 영어곡이라는 것이다.

7명의 멤버 중, RM, 정국 그리고 지민만 이 곡에 참여한 것은 그 중 영어를 가장 잘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리더 RM의 랩만이 괜찮아 보인다. 정국과 지민의 보컬 파트도 기대했던 것에 미치지 못 한다.


BTS를 어렵게 만드는 전쟁


작년 12월, BigHit 프로듀서 방시혁은 기자회견에서 “근 시일 내에 BTS의 영어앨범을 낼 계획이 없다”라고 발표했다.

“BTS는 한국 내에서 매우 큰 인기를 누린다. 외국어는 K-pop 장르에 반하기 때문에 현재로도 충분하고, 계획하고 있지 않다”라고 ‘Koreaboo’는 방시혁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역주 : Koreaboo는 소위 한류빠인 외국인들이 모여 만든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뽕이 있다면 한뽕도 있겠죠)

당시 BTS는 K-pop 시장을 평정했지만, 세계 최대 음악 시장인 미국에서는 일곱 멤버의 이름이 막 꽃을 피던 때였다.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BTS는 K-pop 아이돌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그들은 유럽 투어를 막 끝냈는데, 이에 앞선 BTS의 미국 투어 주요 공연에는 4만 명 이상의 팬이 몰렸다.

상황이 변했고, BigHit의 전략 또한 수정됐다. 불과 12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방시혁은 DJ 아오키의 영어곡 ‘Waste It On Me’ 피처링에 BTS를 참여시킨 것이다.

영어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통용되는 언어다. BTS 또한 영어로 노래하는 것이 세계 어디에서나 통하는 확실한 방법임을 알고 있다.

‘ARMY(한국 팬 커뮤니티)’는 과거 방시혁의 “BigHit의 전략이다. 난 전세계가 부르는 한국어 노래로 BTS가 유명해지기를 원한다”는 계획을 지지했다.

미국 빌보드 시상식에서 ‘Fake Love’를 힘껏 따라부르는 팬들을 보면, 이 관점은 틀리지 않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들의 노래를 이해하는 팬이 적다는 것이다. Backstreet Boys, Boyzone, N’sync, Westlife와 가장 최근의 One Direction의 Top5 보이그룹을 보면, 가장 대중적인 언어로 된 노래로 전세계 음악시장을 평정했다.

1.jpg

BTS의 세계적 지위는 팬들과 음악계에 ‘기적’이라는 단어로 통용된다. BigHit는 작은 기획사이다. 재정적 잠재력은 크지만, SM, YG 등에 비하면, 거의 파산 상태로 보이는 수준이다.

그럼에도, 일곱 멤버들의 재능과 BTS의 힘은 K-pop에 기여했고, 순식간에 세계 시장을 정복했다. 런던 공연에서 BTS의 이름을 연호하는 팬들을 보고 리더 RM은, “BTS의 팬이 이렇게 많은 줄을 몰랐다”라고 말했다.

2년 전, BTS의 장기적 플랜은 K-pop 시장의 석권이었다. 따라서 BigHit는 멤버들에게 영어를 교육하지 않았다. ‘Waste It On Me’ 안에 정국, 지민, RM 이 3명의 목소리가 있지만, 오직 RM의 랩만이 ‘명확하게’ 들린다. 정국과 지민의 ‘보컬’파트는 ‘미션을 클리어’하는 느낌이다.


RM은 나머지 여섯 멤버의 거울


지난 해 BTS의 성공은 팀 리더 RM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24살의 래퍼는 훌륭한 외국어 실력으로 UN에서 연설을 하는 영광을 얻었다.

미국, 영국, 네덜란드, 또는 독일에서의 BTS를 모습을 보면, RM이 팬들과 끊임없이 소통한다. 그리고 이 ‘Waste It On Me’에서 RM의 랩이 정국과 지민의 단점을 모두 상쇄시킨다.

RM이 BTS의 리더가 우연히 된 것은 아니다. 그는 래퍼일 뿐이고, 그룹 내에서 나이가 가장 많은 것도 아니지만, 그의 비전과 지식이 그 모든 것을 능가했다.

ARMY는 RM을 자랑스러워하며, IQ가 148인 이유로 그를 천재라고 부른다. BTS활동 이전, RM은 고입 시험에서 상위 1.3%에 든 한국 내 최상위 집단에 있었다.

BTS 리더는 고교시절 영어의 영향을 받았다. 토익에서 900점을 기록한 것이다. 미국 K-pop 매체 Soomi는 24살 래퍼가 “미래에 뭔가를 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영어를 배우자고 결심했다. 집에서 영상을 통해서만 공부했는데, 매일 인내심을 갖고 노력한다면 어렵지 않다”라 말했다고 보도했다.

BTS는 전세계적으로 점점 더 유명해지고 있고, RM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BTS는 이미 많은 것을 갖고 서방에 진출했다. 그러나 앞으로 나머지 멤버들은 영어곡을 잘 표현하기 위해 외국어 구사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2.jpg

유럽의 ARMY는 ‘Waste It On Me’에서 정국과 지민의 영어 노래가 나쁘지 않다고 했다. 하지만 이 두 멤버는 RM의 소리처럼 발음을 자연스럽게 할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J-Hope, V, 슈가, 진 나머지 네 멤버는 이미 귀에 익숙한 새 언어 학습을 시작해야 한다. 많은 팬들은 ‘Waste It On Me’에 V의 고음 테크닉이 없다는 사실을 아쉬워한다. 그러나 잊지 말자. V는 ‘English Soundtrack’발음에 당황했던 전력이 있음을.

BTS 이전, K-pop의 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구사능력은 한국 아이돌에게 가장 큰 장애물이었다. 그 예가 2010년 JYJ의 영어 앨범 “The Beginning”이다.

하지만 (미국에서 오랜 유학생활을 경험한)박유천을 제외하고는 김재중과 김준수의 영어 발음은 기술적으로 제한적이었다. 비슷하게, 보아나 소녀시대 또한 영어 구사력이 좋지 못 해, 국제적인 팬들에게 비판받았다.

BTS는 스스로의 주장으로 당면하는 도전들을 극복할 때 특별함을 보이는 그룹이다. 만약 세계 음악 제패하기 위한 장애물이 언어라면, 일곱의 BigHit Boys는 그 절정의 순간을 맞이할 것이다.

4.png



▶ 댓글 번역


Mỹ Nhi
정국과 지민에게는 슬픈 내용이네. 좋은 내용도 아니고. 슬퍼하지 않았으면 해. 나도 영어 모르거든. 나중에 배울지도 모르지만, 지금 들어도 이 노래 정말 좋다구! 슬프다고 포기하지 마, 너희가 슬프면 나도 그래! 우리 아미는 늘 응원할게! 정말 사랑해 BTS!


Diemngoc
‘Waste It On Me’에 RM, 정국, 지민 밖에 없는 이유는, 일곱 명 중 영어를 제일 잘 하는 멤버기 때문이다. 정국, 지민은 TV에서 그랬듯 나머지 멤버보다 나은 영어실력을 가진 게 아니야. 노래에 잘 맞기 때문에 부른 거라고. BigHit는 전략을 바꾸지 않아.


└Lê Thị Thùy Dung
내 생각에 V가 RM 다음으로 영어 실력이 좋은 멤버야. 정국과 지민의 목소리가 노래에 잘 맞아서 부른 거지. 높기도 하고. 그리고 V의 목소리는 누가 뭐라고 하든지 고요하고 진실이 묻어나지.


Lệ
이건 아오키의 앨범에 실리는 곡이지 BTS의 곡이 아니야. 피처링을 한 거지. 아오키가 작곡하고 BTS 멤버 RM, 정국이 참여한 거라고. 위 내용은 틀렸어.


└Thanh Hoa
너 지민 목소리는 안 들리냐? 화음도 다 지민이 목소리던데. 이런 보컬 느낌의 곡에는 정국, RM 그리고 지민이 어울리지.


Jerry Bui
노래에 대한 반응이 다들 좋네. 팬 아닌 사람들도 많이들 좋다고 하더라! BTS 팬이 늘어나는 게 보여.


Thanh Hà
BTS 팬은 아니지만, 이 노래 미국, 영국 유튜버 리액션을 보면 정국, 지민 보컬이 정말 부드럽고 훌륭하다고 칭찬하더라.


Thanh Hà
BTS 팬은 아니지만, 이 노래 미국, 영국 유튜버 리액션을 보면, 신곡의 보컬은 물론 BTS의 영어 발음이 훌륭하다고 칭찬하더라. :D


khongten
이 곡이 스티브 아오키의 앨범에 실리는 스티브 아오키와의 콜라보면, BTS 앨범에는 안 실리는 거야?


ARMY-Kim Giảng
빅뱅은 데뷔 12년. 우리 BTS는 데뷔 5년. 5살짜리 BTS가 뭘 했지? 12살 빅뱅이 뭘 했는지 좀 보자고.


└Quag
그룹 활동으로 비교하자면 BTS의 5년과 빅뱅의 6년을 비교해야지.


└Nhi
빅뱅이 데뷔 12년차지만, 그룹으로 활동한 건 6년이다.


Linh
개개인의 의견이 너와 다른 건 관례적인 거야. 예를 들어 네가 좋아하는 가수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싫어하는 건 좋은 게 아냐.


Ngọc
요약하면, ‘Waste It On Me’는 BTS가 아닌 아오키 곡이야.


Chin
‘너무 별로야’ 스티브 아오키는 노래해 줄 수많은 가수를 선택할 옵션이 있는데, BTS를 선택했지.


└Vân
왜냐면, 능력이 되거든! 미리 들어볼 필요도, 뉴스 검색을 할 필요도. 노래의 의미에 주목해 안티씨 :)


Colin Ng
나쁘다고? 누가 그래? 노래 댓글 봐. 다들 정국이가 RM보다 낫다고 칭찬한다고.


Nguyễn dương
그럼에도 BTS는 독창적이야. 낯선 발음 한 두 개쯤 들린다 해도, 그마저도 좋지.


Omen
팬들이 죄다 듣기 좋은 소리만 하면서 알랑거리는 꼴이라니. 다들 노래는 안 듣고, 얼굴만 보는구만.


└Anlemint
영어자막이든, 베트남어자막이든 백퍼 확실하게 그들이 노래로 표현하는 의미를 전달하지는 못 해. 너와 네가 가진 권리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BTS가 재능 있고 너보다 훨씬 인기도 많다는 걸 부인하게 되는 거야.


└hhh
아, 그래? 어쨌든 네 말은 결국 너도 BTS 영상을 봤다는 거네.


└Ngọc
내 기분을 알려준다. 난 망설이면서 기다리지 않아. 다가오는 그래미 시상식 심사위원들한테 빌보드랑 AMAs가 그런 것처럼 BTS 뽑으라고 가서 말한다. 뉴스 잘 보라고 ㅋ


└Hòa
음악을 들을 때는 필연적으로 이해를 해야 돼. 음악을 듣는 건 아티스트가 노래에 불어 넣은 걸 느끼는 거야. 유튭에서 베트남어 자막을 검색해 봐. 가득하다고.


└Như Mai Nguyễn
이 노래에 뮤비가 있어?


└Chin
네 말이 맘에는 안 들지만, 전세계는 이미 다 알지.


└Think
네가 BTS 싫다고, 모두 다 아는 것처럼 말하지 마.


└Na_Mell
네가 팬이 아니라고, 나쁘다는 건 아냐. 근데 들어 봐. 진짜 좋아. :)


└King
BTS 뮤비에는 ‘영어자막’이라 불리는 게 하단에 붙어 있단다. 널 위해서.


└Vinh
미안해 :)  GG 치는 법을 모르는 거구나.


Yến
음악은 보는 것이라기보다는, 듣는 것이지. 그래서 발음에 중요성이 강한 거고.


Trang Phamk
V는 너희가 오빠라고 불러주기만 하면 이런 거 신경 안 써 ㅋㅋㅋㅋㅋ


Bạch Nhi
외국 시장 공략이 항상 성공하는 건 아니지.


Anti sân si
네가 팬이면, 팬은 아이돌을 응원하고. 그럼 아이돌은 팬을 위해 뭘 하지?


Nhi Nhi
내가 찾던 노래야. 이 노래 정말 좋네.


VHP
그래서 BTS 영역은 빅뱅 1도 안 되는 거야.


└Mimi
너 빡치라고 하는 말은 아닌데, MTV유럽은 아주 옛날부터 오프라인이 아니라 소셜네트워크로 투표했어.


└Nga
‘미국 아이튠스 차트에서 탑10에 오른 최초의 K-pop 앨범. 이 앨범은 상위 100위 내의 유일한 비영어권 앨범’, ‘싸이월드 빅뱅 컨텐츠 1만 개’, ‘2011 MTV 유럽에서 Best Worldwide Act 수상하며, 빅뱅은 글로벌 아이콘으로’, ‘2012년 대만 콘서트 역시 기록적인 매출을 기록’, ‘2014년 포브스 선정 한국 연예인 Top10 중 Top2’. 대충 이정도? 자 BTS 차롄가?


└Trang Thy Lê Thùy
빅뱅의 인기, 음악, 재능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들도 노력하는 거야. BTS 역시 부족한 게 많다 말했고, 팬들은 그런 단점을 받아들인 거지. 그리고 넌 우물 안 개구리마냥 떠들고 있네.


└Vân
자, 지난 몇 년간 빅뱅이 국제 시상식에서 상 받은 거 있나 볼까?


Tâm
팬? 칭찬하고 팬이라고 말하면 다 팬이라네. 이해를 해야지.


Kha
기계 효과 빼면, 뛰어난 거 하나 없는 노래실력.


└Bùi Lê Bảo Khuyên
뛰어난 것이 없다고 반드시 나쁜 건 아니지... 두 단어에는 다른 의미가 있어. 사람마다 의견이 다 다르다고 해도, ARMY인 우리는 네가 BTS를 미워하지 않길 바라. :)


Jinki Army
사람들이 웃으면, 그건 아니라는 뜻이야.


ARMY-BTS
발표한 게 좋든, 싫든! (역주 : ‘난 좋아’가 생략된 이런 의미겠죠. 닉넴으로 미루어 볼 때)


Không cần biết
지민은 곡의 작은 부분을 담당했어. (역주 : 정국과 지민을 헷갈린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MiTran
사람마다 느끼는 감정에 달린 거지 :)


King
모든 건 천천히 배워야 하는 거야


Hạ Băng
BTS 노래 넘 잘해.


Chu Ngọc Chi
이 노래도 안 좋네.





번역회원: 스윗필라96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스윗필라96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