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회원번역 참여
[JP] IZ*ONE 앨범 일본어 수록곡 '반해버리잖아?', 한국 음악방송 금지?
등록일 : 18-11-03 20:12 (조회 : 22,631)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최근 M-net의 오디션 예능 '프로듀스48'에서 선발 돼 지난 29일 데뷔한 걸그룹 'IZ*ONE(아이즈원)'의 일본어 넘버 '好きになっちゃうだろう? (반해버리잖아?)'의 KBS, SBS 방송 금지 판정과 관련, 일본의 한류 전문 매체 'Wow! Korea'의 짤막한 보도 내용입니다.

몇몇 댓글 내용으로 미루어 이번 금지 판정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이전부터 꾸준히 그렇게 해 왔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 꽤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최근의 분위기상 그저 일단 까고 보자 군단이 대부분입니다. 어제 올렸던 NHK 홍백 출연과 관련된 글과 연장선상에서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다만, 여기에 번역된 댓글이 일본인 전체의 생각은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떠올리시길 바랍니다. 어디에나 우리의 특정집단과 같이 편집증세를 보이는 무리는 있기 마련입니다. 문화는 정치와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품격있는 민주 시민이죠. =)

일어는 제 전문 분야가 아닌 관계로 친구의 도움을 받아 번역, 기재합니다.

※ 내용에 일부 의역이 포함돼 있습니다.

출처: https://headlines.yahoo.co.jp/hl?a=20181102-00000072-wow-asent



제목 없음.png


▶ 기사 내용


“IZ*ONE” 앨범 일본어 수록곡 “반해버리잖아?”, 한국 음악방송 금지?


IZ*ONE의 신곡 ‘반해버리잖아?’가 KBS와 SBS의 음악 프로그램에서 방송 불가 판정을 받았다. SBS 관계자는 한국 언론에 “IZ*ONE의 ‘반해버리잖아?’는 가사 전체가 일본어로 구성 돼 있다. 당사 내부 규정상 완전 일본식의 스타일은 방송을 불허하므로, 방송 불가 판정을 내렸다”라고 전했다.

‘반해버리잖아?’는 10월 29일에 발매한 “IZ*ONE”의 데뷔 앨범 수록곡으로, “AKB48”의 프로듀서인 ‘아키모토 야스시’ 작사, ‘하야카와 히로타카’ 작곡이다.

한국 음악 프로그램에서 일본어 곡은 선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에 아쉽다는 팬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댓글 번역


yuy*****
자국에서 공개할 수 없을 거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되잖아. 뭐하려고 만든 프로였던 거냐?

└mam*****
아니아니, 저 곡은 활동곡(일본에서 말하는 싱글곡)이 아니기 때문에, 원래 음악프로에서 노래하지 않아. 부르는 건 콘서트 정도지.

└cap*****
IZONE의 타이틀 곡은 “La Vie en Rose”야. 서브 타이틀은 “O! My”이고. 이 두 곡을 음악 방송에서 보여주고 있어. 두 곡을 매번 라이브하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괴롭지.

└ibl*****
수록곡 한 곡이 방송 불가라는 건데, 그게 다야. 근데 처음부터 다시 한다는 표현은 과장이다.

yuu*****
김대중 시대에 없어진 거였잖아. 시대에 역행하는군.

└cap***** 
90년대 말부터 일본어 앨범이 수입되고 있었고, 방송에서도 가능했어. 그래서 ‘차케 앤 아스카’ 한국 공연도 방송됐지. 근데 그 이후에 양국 관계가 냉각되면서 KBS, SBS 등 2개 방송사에서 일본어로만 된 곡을 금지시켰어. 즉, 부분적으로 일본어를 쓰는 것은 괜찮지만, 모든 가사가 일본어인 노래는 불가였지. 하지만 이 두 방송국을 제외한 MBC, Mnet 등의 모든 방송국은 가능했어. 그래서 애니메이션 전문 방송국은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자막과 함께 표시하고, 오프닝/엔딩에 OST 원곡 사용이 가능하지.

※ 역주 :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좀 길게 설명합니다. 이 댓글에 한일 대중문화 교류사에 있어 꽤 중요한 인물들이 언급됐습니다.


<Chage & Aska> - 일본의 전설적인 남성 팝 듀오. 1978년 데뷔해서 많은 히트곡을 남겼는데, 굳이 레벨을 비교하자면, 우리의 조용필급이라 봐도 무방함. 2014년 멤버 아스카의 약물 사건 한 번에 사실상 그 끝을 봤음.

김대중 정권의 일본 대중문화 개방 정책 시행 이후, 첫 내한 공연한 일본인 가수(2000/8/26~27). 당시 문광부(現 문체부)에서 한일 월드컵을 앞둔 시점에 이 정책과 월드컵 홍보를 위한 일본 대형 가수 섭외에 적극적으로 나섰지만, 모두 거절당함(당시 일본 대중문화는 현재로 치면 ‘한류’로 대변되는 現 우리의 대중문화와 비슷한 위치였음. 유명 가수 몇몇만 봐도 한 번은 들어봤을 법한 X-Japan, 아무로 나미에, SMAP, 모닝구 무스메 등이 있음).

양국의 거센 여론에 누구도 선뜻 ‘첫 한국 공연 일본 가수’라는 타이틀 허락이 쉽지 않았던 상황. 그 거셈의 정도는 우리 쪽이 더 심했는데(일제의 민족말살정책을 겪은 피해국이니 충분히 이해가 됨), 그러던 중 1999년 당시 영부인인 이희호 여사와의 면담을 계기로 ‘차게 앤 아스카’가 내한을 결심하고 발표.

알려진 바로는 내한 준비 때문에 이미 예정된 2000년 투어와 앨범 발매 스케줄을 모두 취소함. 이유는 공연 준비가 험난했기 때문으로, 이들은 당시 ‘매우 경색된 한일 관계는 일본의 책임이며, 이에 가장 가까운 국가인 한국에서 공연할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는 인터뷰를 대놓고 해, 일본에서 욕을 바가지로 퍼먹음. 한마디로 조용필이 ‘독도는 다케시마’ 이런 거임. 또한 공연 수익금을 위안부재단 포함 한국여성기금에 전액 기부한다고 발표함.

그럼에도 국내의 반대 여론이 거세, 당시 공연 국내 TV광고 스폰서들에 대한 불매 운동이 벌어져 콘서트 스폰서십이 중단되고, 음반 수입사들도 선뜻 일본 음반 수입에 나서지 못함.

어쨌든 공연은 진행되고, 콘서트 도중 이들이 한국말로 ‘일본의 만행을 사죄드린다’는 멘트를 해 또 한바탕 난리가 남. 일본에선 ‘죽어라 매국노’, 한국에선 ‘아니, 이런 쪽발이가?’ 이런 식으로. 당시 콘서트 객석의 절반은 일본 원정 관객이었고, 이 콘서트는 후지TV에서 다큐멘터리로 제작 중이었음.

여러 논란이 있었지만, 한국의 일본 대중문화 전면 개방의 첫 시작점에 있는 상징적 가수가 ‘차게 앤 아스카’임. 공연 이후 멤버 아스카의 회고 내용이 인상적인데, “용기와 각오, 정열과 경의로 공연에 임했다”임. 콘서트 진행이 결정된 이후 실제 공연까지 6개월 이상이 소모된 것만 봐도, 정말 ‘가깝고도 먼 이웃나라’라는 말이 와 닿음.

문화예술계에서, 지금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K-pop 아이돌, 그 1세대 격인 보아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가, 사실 일본에서의 각종 비아냥거림과 차별을 그 어린 나이에 온몸으로 받아내고, 꿋꿋하게 한국인임을 말이 아닌 실력으로 당당하게 보여준 아티스트이기 때문임. 문화 교류에 정치 따위가 개입할 수 없다는 걸 증명해 낸 것임. 그렇게 후배 가수들에게 길을 터 줬음.

지금의 K-pop 열풍의 시작에는 정치적인 것에 얽매이지 않고, 그것을 뛰어넘은 양국 예술인들의 용기와 희생이 있었다는 걸 잊지 않았으면 함.


위 내용은 제 생각이 아니라, 수강 중 ○○○교수님 강의 내용 일부를 각색한 것입니다. 문화의 교류를 단순히 정치적인 이유로 포장해 온갖 비난을 쏟아내는 건, 걔들도 우리도 모두 지양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길게 써 봤습니다. 쟤들이야 제 말을 전할 수도 없으니, 그냥 우리만이라도 그러지 말았으면 합니다.

○○뽕 이런 사람들한테 너무 뭐라고 하지도 맙시다. 도가 지나치다 싶으면, ‘님 좀 자제’ 이렇게 댓글 달고, ‘그게 엄청 좋은가 보다’ 생각하면 편합니다. 더구나 지금은 의식이 깨어 있는 시대니까요.

P.S. ‘Chage & Aska’ 추천곡 ‘On Your Mark’ – MV 자체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단편 애니메이션입니다.


└yuu*****
상세한 설명 고마워

└mam*****
KBS 등은 영문 표기도 한글로 바꾸자는 활동을 추진 중이야. 일본에서 흔히 ‘iPhone’을 ‘アイフォーン(아이폰)’이라고 쓰는 것처럼.

└bee*****
김대중 대통령은 일본에서 교육을 받아서, 확실히 다른 대통령들과는 일본을 대하는 방식이 달랐네.

└rock
2014년, 크레용 팝의 신곡 가사에 일본어 표현이 있다고 해서, KBS에서 방송 부적합 판정. 일부라도 안 된다는 거겠지.

mas*****
자기 나라에서 노래를 못하는 아이돌이라, 불쌍하네. 일본에도 오지 마.

goc*****
단순히 그 방송국의 음악 프로그램에서 못 부른다는 거야. 타이틀곡은 아니고. TV에서 매번 노래만 하는 것은 아니니까 크게 문제될 건 없다고 본다. NHK에서도 일본 노래인데도 불구하고 부를 수 없는 곡은 있으니, 크게 기사화될 일은 아니지. 일본에서 부르면 되지 뭐. 대신 저 나라 상황 때문에 활동이 중단될 수 있으니까, 활동기간 단축하고 가능한 한 한국 뜨길 바란다.

zai*****
소위 한국 지상파에서는 일본어 곡은 노래하기 어려울 거야. 뮤뱅이나 음중에서 일본어 곡 방송에 내보낸 적이 없었잖아? 원래 ‘반해버리잖아?’는 활동곡도 아니고. m-net이야 케이블이니까 문제없지만.

gom*****
기사 쓴 사람도 내용을 정확히 알지 못 하는 것 같네. 지상파에서 못 부르는 것뿐, 케이블 TV나 위성 TV는 가능해. 지상파에서 나오지 못할 것은 처음부터 알고 있던 일인데, 왜 다시 강조하고 있는 걸까? 이게 중요한 거야. 그만큼 한국에서도 그 곡이 인기가 있다는 거지. 대중들이 그 노래를 원하고 있다 이거야.

uwz***** 
일본에는 오지 말고, 거기서 열심히 활동하세요.

nas*****
반대로 일본 사람들 들으라고 넣은 곡이겠지, 맞지? 한국말만 있으면, 일본 매출에 영향을 받을 거 아냐.

Peko山ハイジ
이거 봐. 한국하고 얽히는 건 관둬야 한다니까. 기분만 더러워진다고.

nob
일본어 노래 불렀다고 고소되는 거 아닌가 몰라.

sug***** 
일본에서도 못 부를 거잖아. 해체할 수밖에 없네.

dil***** 
끝난 거야? 그럼 아무 프로에도 안 나올 거니까 좋네.

qod*****
가진 게 아무 것도 없는 나라.

aqu*****
30년 전 서울올림픽 때, 히데키 사이조씨는 당시 상황에도 일본어 노래를 불러 높은 평가를 받았지. 요즘같이 정치적 마찰이 있을 때, 음악을 통한 예술 문화 교류는 국가도 차분하게 지켜봐 줬으면 좋겠네.

(역주: ‘히데키 사이조’ - 서울올림픽 전야제에서 공연한 일본 가수. ttps://tv.kakao.com/channel/3124875/cliplink/388048922)

mor*****
프로듀스48을 기획한 케이블 TV m-net 에서는 이 곡 부르고 있어(당연한 거지만). 한국 관객도 꽉 차고. 유튭에서 볼 수 있어, 함 봐봐. 지상파가 까다로운 거지. 한국의 음악 프로그램은 지상파뿐만 아니라, 케이블 TV도 있어. 지상파 쪽이 더 세긴 하지만, 케이블 TV쪽도 꽤 힘이 있다고. 이 기사에 한국을 비판하는 건 좀 아니라고 생각해. 일반 한국인은 일본어에 그렇게 과민반응을 하지 않아. 예능프로에서 일본어를 쓰는 한국인도 많고.

└rock
이유야 어찌됐든, 차별 자체가 비판의 대상이 되는 거야.

kur*****
애초에 이 곡이 인기가 많아서 삽입한 줄 알았는데, 어쩔 수 없이 일본어 곡을 넣은 거였어...일본에서도 한국어 곡은 암묵적으로 부르면 안 되고 그런 거잖아.

└kir*****
트와이스 엠스테에서 한국어 노래 불렀다.

└rock
일본은 NHK에서 한글 강좌까지 하고 있지 ㅋㅋㅋ

└kur*****
기본적으로 일본 곡을 싣는다는 조건이 있었겠지. 일본어 버전이 있는 이유야. 트와이스 정도의 글로벌 레벨이라면 몰라도, 신인 수준은 보통 그런 곡 까지 부르지는 않지.

└rock
트와이스님께서 글로벌하시다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요 ㅋㅋㅋ

koo*****
원래 이 노래는 프듀48의 곡이고, 콘서트 등에서는 할 생각이 없겠지. 앨범에서도 IZ*ONE 버전으로 실려 있고.

JAZZ
왜 한국에는 사이보그 그룹이 이렇게 많은 거야?

bur*****
박쥐들의 최후로군. 일본에도 오지마라. (역주: 박쥐들 = 일본 멤버 3명으로 보임)

myo*****
뉴스 봤냐? 한국 대중가요 수입금지도 카드 중에 하나라네? 방금 전까지 홍백 운운 했는데, 많이 변했네.

yuu*****
한국은 점점 북한다워지고 있구나! 오락의 자유도 없냐. 불쌍하네.

rma*****
한국에 대한 건 절대 좋아지질 않는구만. 점점 더 싫어지네.

isl***** 
투 트랙이냐? 우린 엮이고 싶지 않으니까, 일본은 빼고 부탁한다.

nkp*****
기사 제목이 이상하잖아.

朝風呂は人を変える
뭐?

kaz***** 
한국을 좋아하게 될 일은 절대 없다. 알면 알수록 비인도적이고 비이성적인 민족. 수세기 전 사람들이지.

crv***** 
낙심들하겠구만

ソニックときらめき 
대신, 일본 데뷔 싱글 타이틀이 이거겠지.

naris
트와이스의 상위호환 버전 아이즈원(일본인은 압승이지만, 인기는...). 이런 곳에 들어 간 Sixteen 출신의 채연은 운이 없네.

you*****
일본어 곡은 지상파 TV, 라디오에서는 송출할 수 없다는 얘기잖아. 엔터테인먼트도 법률로 통제하고 있다는... 북한 같구만. 아! 같은 나라지. 곧 조선 통일하고, 동지끼리 궁합을 맞춰야지! 아, 일본에서 태어나서 다행이다.

rty****
중간에 튄 쥬리나가 똑똑했던 거?

mpv*****
AKB48은 한국에서 우익취급 받아서 노래 못 틀어. 사쿠라도 이제 돌아와야 될 거다.

└mam*****
응? AKB가 우익이라든가 상관없이, 지상파 KBS, SBS는 일본어 노래를 금지한다는 거야. 게다가 한국 가수의 곡에서도 욕설, 속어, 저속한 표현이 연상되는 가사가 포함 되어 있으면, 보통 부적격 판정을 받기도 하고(실제 부적격 판정을 받은 경우도 많고). 일본어 가사가 일부 포함돼 부적격 판정을 받는 경우도 종종 있지.

└rock
이유가 어찌됐든, 안 된다는 거잖아! ㅋㅋㅋ

jaj*****
하필 징용공 문제와 엮이다니. 아키모토 진짜 인정이다.

cap*****
IZ*ONE 현재 한국에서 대박이에요. 전 한국인이고 미야와키 사쿠라 팬이에요. 한국에서는 이미 데뷔일 34,000장의 앨범 판매로 기존 기록을 2배 이상 깼어요. 현재 데뷔 3일 기준 약 70,000장 이상 판매되고 있습니다. 트와이스, 레드벨벳에 비해서는 적지만, 여자친구, 마마무와 비슷하고, 러블리즈, 오마이 걸을 넘어선 판매량이죠. 덧붙여 명시된 걸 그룹은 한국에서 Top레벨에 포함되는 그룹입니다. 트와이스를 넘는다는 것도 꿈만은 아니예요. 게다가 트와이스 멤버를 뽑는 오디션 Sixteen에서 탈락했던 이채연이 IZ*ONE멤버로서 데뷔해, 트와이스와의 대결이 흥미진진해졌죠! 11월 2일 현재, IZ*ONE 앨범 온/오프라인 모두 매진 상태. 

(역주: 이 댓글은 현재 야후에 노출된 아이즈원 관련 기사에 다 달려 있습니다. 진짜 팬인가 봅니다)

カシューナッツ
사쿠라단이 모두 급속히 어른스러워졌어. 으흐흐흐흐...

└カシューたん親衛隊 
중년 히키코모리 아재가 급격한 속도로 산쥬강을 건너고 있어. 오오~ (역주: Sanzu강 – 지옥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강. 한마디로 우리가 흔히 쓰는 ‘철컹철컹’, ‘잡았다 요놈’의 의미)

└Wink活動再開期成同盟さっちん派
작금의 한일관계 붕괴상태 중에 ‘IZONE’은 향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못 하고, ‘무슨 농담이~’이런 말이나 떠들어대다니. 꼰대쇅휘

└しこしこ
꼰대들은 언제나처럼 징그럽지~~!

└mot*****
꼰대야, 맨날 그런 말이나 하지 말고, 일하렴. - 천국에서 엄마가

gce***** 
이야~ 한국은 문명이 좀 늦었지? 특정국가 언어로 부르면 방송금지라고? 웃기네. 근대국가가 아니구만. 그러니까 맨날 문제나 일으키지. 이해가 되는 건 나뿐인가?

sh******
한국어 곡도 방송금지 시켜라.

den-smart
기분 더러운 얘기만 들리는 아이돌 그룹이 존재할 가치가 있나?

bmb*****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차별이지!

ななし
뭐, 그러든가.

*****
한국에서 일본어라니 자폭행위지. 문화적 측면에서 우호를 따지고 고매한 목적이라고 해도, 상대가 너무 더럽잖아. 괴롭히고, 야단치고, 결국 개성을 부정하지.

BM
왜 한류랑 섞이면 이렇게 천박해지냐?

└rock
짝퉁이 많으니까. 일종의 커다란 위협이야. 파는 법도 다 사기지.

hns*****
왜냐고? 적국이니까!

dor*****
쉬퐐 KOREA

cho***** 
그럼 왜 프듀48에 이 노래를 쓴 거야? 처음부터 금지했으면 되잖아. 글로벌 유닛은 왜 만든 거야? 기획은 한국에서 했잖아! 얘들은 맨날 모순이구만.

└mam*****
콘서트에서는 다 부를 수 있어서 지장 없다. 한국에서는 한국어 곡, 일본에서는 일본어 곡을 부른다는 거라고. 프듀48에 이 노래가 나온 건, AKB와의 합동 프로젝트니까, AKB에서 곡을 제공한 거지.

└rock
뭐, 프듀를 한 m-net이 지상파가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국은 진짜 쉣이다. 어떤 한국 드라마에도 일본어가 나오던데. 걍 냅 둬. 안 엮이는 게 상책이야.

70kjx
사쿠라, 나코, 히토미짱! 빨리 일본으로 돌아와! 데뷔하자마자 사건에 사고라니. 일본어 노래 금지, 아키모토는 우익이라고 욕먹고. 2년 반이 평온하게 지나간다? 천만에.

└mam*****
일본어 곡 금지는 옛날부터의 일이고, 지상파 KBS나 SBS 빼고 다른 방송사에서는 다 부를 수 있어. 콘서트에서도 보통 다 부르고. 뭐, 그 노래가 애초에 활동곡이 아니라서, 음악프로에서 노래할 일은 없어.

└rock
‘세카이 노 오와리’는 한국 페스티벌에서 일본어 곡은 부르지 않았다고 했는데. 라디오는 어떻게 돼? 네 생각에도 안 되지?

ker*****
한일 관계는 한국 때문에 늘 초치지. 걔들 특기인 까다로운 조건 걸어 보상금 요구하는 사기에 당하기 전에 해체해라.

ジャングル大帝  森本レオ
연내에 엠스테 출연한다에 10,000엔!

└gon*****
두당 1,000엔

sat*****
이전부터 반일 활동 중인 한국 미디어지. 그럴 줄 알았다.

destino
일본인 멤버는 빨리 일본으로 돌아와라.

****
한국인조차도 KBS는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할 정도니까... 원래 한일 공동이라는 명목으로 조직됐고, 한국인 멤버도 일본어 연습하던데... 뭔가 하는 짓이 이상해.

└rock
한일 합동으로 하는 건 얘들 사정이 아니잖아. KBS는 관계 없는 걸로 보이는데

└**** 
방송을 못 할 거면, 애초에 한일 합동을 하지 말아야 되는 거 아님?

tok***** 
일본에서 혐한이라면 헤이트라고 쓰레기 언론들이 떠들어 대고, 한국에서 반일이라면 범죄고 뭐고 어떤 것이든 허용되고, 용서받는다. 일본을 차별하는 법과 환경이 있다는 것을 세상에 알려야 한다.

kit*****
그러면 일본 음악 프로그램에서도 한국어 노래 금지해야지! 원폭 티셔츠 입고 있는 쇅휘 같은 것들 출연시키지마!

lan*****
한국에서 일본어 가사 노래는 방송금지군. 그럼 일본에서 한국 가수는 노래를 부르면 안 된다는 규정을 만들어도 불평은 못 하겠네.

タイガー安藤ドラゴン
“일본식 스타일은 방송 불가” 그런 반일 규정이 존재하는 방송국이 있는 나라와 가깝게 지내고 싶지 않다.

orange**
그럼 일어 버전, 한국어 버전 모두 만들었음 좋겠네! 한국 연예인들은 보통 그렇게 하고 있지만.

└mam*****
활동곡이 아니고, 콘서트에서 보통 부를 수 있기 때문에 부적격으로 판정됐다고 해도 별 지장 없어.

min*****
한국에서 일본어 노래가 방송금지, 일본차별... 이런 인종차별 국가와 어울릴 필요가 없다. 즉각 국교 단정해야 된다.

└sub*****
“단지 멤버 중 일본인이 있을 뿐”

ned*****
프로듀스 한 놈들 전부 ㅂㅅ이구나. 살면서 기분 최고 드럽네 진짜.

chi*****
진정한 K-pop 걸그룹 덕후는 일본어 버전 관심 없어서 오히려 환영

└zzz*****
진정한 K-오타쿠는 빨리 한국으로 이민 좀 가지?

hid*****
일본은 남조선 TV에도 못 나오게 하는데, 반일 성형방탄단은 엠스테에 나온다지? 이러니까 일본이 한국에 핥아 먹히는 거야.

kyr*****
한류로 일본에서 장사하고 싶으면, 징용공, 위안부, 다케시마 해결하고 나서 해라. 성질 돋우지 말고.

朝型人間になりたいー。
바보 아니냐? 진짜 썩었구만...

george 
그룹에 일본인 끼워 넣지 마라. 한국 연예계는 일본 사람들 반한 감정 희석시켜서 “엔”화 버는 게 목적이야. 바다 건너오지 마라.

rsq*****
민주주의 국가라는데 하는 건 딱 독재국가 수준이네. 그렇게 까지 할 거면 차라리 일본으로 도항을 금지해주라. 오랫동안 우리가 맡고 있는 니들 동포도 데려가고. 이제 좀 사라져 줘.

ooo
됐다! 한국에서 일본어 노래 안 불러도 된다고!!!!! 끝냈음 좋겠네!

tar*****
일본이 전시 중에 적국어니까 영어를 쓰지 말라고 했듯이, 그런 규정이 있는 것 자체가 일본을 적으로 보고 있다는 증거다. 일본도 한국과 북한을 적으로 인식해야 한다.

bom*****
일본어 노래는 안 된다면서, 필사적으로 일본어를 배워서 일본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이해가 안 되네. 그냥 죄다 반일죄로 사형시키자.

whi*****
이거 일본TV에서 한국방송 방영 안 해도 된다는 거지? 이건 걔들이 상호작용을 거부했다는 걸 의미하는 거잖아. 요즘 반한 활동이 계속 증가하니까, 그걸 다시 방송해야 되는 거 아니냐? 걔들한테 미지근한 반응을 보여서 틈을 보이지 말라고! 일본 언론도 바보 짓거리 그만 하고!

osn*****
그럼 일본어 버전을 만들지 마! 진짜 팬들은 일본인이라도 한국어 버전을 듣지 않겠냐? 매출에는 영향이 있겠지만.




번역회원: 스윗필라96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스윗필라96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