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회원번역 참여
[JP] 댓글반응, "피해자인척 이제 그만" 종전기념일 일본 드라마가 한국에 던진 질문
등록일 : 21-08-23 11:25  (조회 : 28,234)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지난 813태평양전쟁 말의 마루타 인체실험을 모티프로 한 NHK 드라마 "어쩔 수 없었다고 말해서는 안됩니다"가 공개되었습니다. 전쟁 범죄를 부정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일본 우익들과 그것을 묵인하고 그들에게 암묵적 동조하는 현 일본 국민들에게 섬짓한 경종을 울리는 드라마와 그 기사 내용에 대한 야후재팬 반응입니다. 



책임면피성 내로남불, 아몰랑, 아무말대잔치의 향연입니다.

 



<야후재팬 댓글 반응>





arr**** 23247/608

종전 후에는 줄곧 한국이 가해자. 이게 진실. 일본도 적당히 이를 국민이나 국제기구에 어필해야 한다.

 


PMB**** 857/30

전후에 일본에 대한 강도행위와 영토약탈, 해상나포와 어부살해, 위안부 문제로 일본을 골탕먹이고, 징용공 문제에서도 그렇고, 그 밖에도 욱일기 건 등 반일행위가 너무 많잖아.
보통 국가끼리는 진작 단행했다. 단교할 수 없는 것은 여러 가지 사정이 있는 것은 이해하지만 보통 국가들 사이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만 계속된다.

최근에도 대마도에 대한 영토반환청구 같은 게 있었던 것 같지만, 대마도는 태고적부터 일본땅. 이놈들의 선조들이 뿔뿔이 흩어져 침공해와 살육을 거듭한 것이다.
무쿠리코쿠리(여몽연합군)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적당히 해라

 


Pom**** 863/45

역사적으로 쭈욱 가해자입니다. 원의 침략 때도 몽골 제국 내에서 스스로의 평가를 올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앞잡이가 되어 일본에 쳐들어 왔다. 한일합방 전에도 뒤에서 소련과내통해 러일전쟁 동향에 따라 그쪽으로 돌아누웠다. 지금이나 예나 지금이나 계속 더러운 방식으로 일본을 괴롭히고 있다물론 개별로 좋은 사람은 있기 때문에, 개인으로서 좋아하는 사람은 많이 있습니다만, 국가로서는 정말 싫다.

 


Ichi**** 778/24

당시의 책임을 모두 일본 탓으로 돌린다한국의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는 게 이상하고 전후 세대는 당시 상황을 너무 모른다반일을 심어주기 전에 한국은 나라꼴이 엉망이고 나라도 가난했다고 가르쳐야 한다형편없는 신분제도로 살아갈 기력이 없어 보이는 나라로서는 병들었고 말기 증상이었다.
한류드라마 같은 똑똑한 미남 미녀가 선명한 옷을 입고 좋은 것을 먹고 우아하게 살던 차에 악마 같은 일본이 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알려고 하지도 않고자기 나라를 너무 미화해 놓아서 어떻게 보면 모르고 행복하잖아요.

 


Ta_**** 729/29

전쟁중에도 조선은 일본군으로서 싸운거야. B급 전범도 있다. 그럼 전전(戰前)도 가해자, 전후도 가해자... 그러고 보니 위안부도 현지 어른이 브로커가 되어 돈으로 긁어 모은 거지? 그럼 다 가해자잖아



gek**** 587/24

한(恨)이라든가 해서 피해자 티를 내는 것이 산업이 되어 있다. 피해자 행세를 하기 위해 거짓말을 날조하고 조작으로 깎아내린다. 타력본원(남의 힘을 빌려 일을 이루려고 함)이고 뭐고 뭐든지 남 탓. 비참한 역사를 인정하고 싶지 않아 미화한 역사를 만들어 낸다. 당시의 사료에서 거짓말을 지적해도 그 사료는 거짓이라고 인정하지 않는다.
, 일본에도 비슷한건 있지만.

 


Tkit***** 9638/395

"'어쩔 수 없었다'는 단순한 말로 외면하려는 개개인의 전쟁 책임을 되묻는 것에 대한 집착을 볼 수 있다"
인터넷에서 이만큼 모든 것을 다 조사할 수 있고, 저마다 과거사를 이해할 자유가 있는 시대에 일본에만 전쟁 책임을 되묻는 일에 집착하기만 하는 운동권의 가망없는 슬픈 말로가 보인다

 


ㄴ됐네, 말좀 하거라 320/11

전승국은 책임을 추궁당하지 않고, 독일은 나치에 책임을 몽땅 던지고, 자기나라는 일본군으로서 싸웠는데 피해자인척. 개개인의 책임을 일본만 생각하라는 것인가. 일본만큼 언제까지나 책임을 추궁당하고 있는 나라도 없을 것이다.

 


Del**** 262/11

이른바 전승국들도 인체실험을 하고 있어. 의료의 발전은 이런 인체실험의 성과야. 그것을 일본만이 했다든가 하는 등으로 곡해하지 말아 주었으면 한다. 한국에는 그런 기술이 없어서 몰랐겠지만.



Hir**** 219/12

대다수 국민에게 있어서 어쩔 수 없었던 것 이외에 다른 것도 있었을 것이다.

미국은 핵을 떨어뜨렸다, 민간인이 다수 죽었는데 떨어뜨리지 말았어야 했나? 솔직히 대세가 정해져 있었으므로, 전쟁 마무리로 떨어뜨릴 필요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단지 전후 미국의 세계적 우위성과 병기위력 등으로 일어날 수 있는 신체적 또는 여론의 데이터 수집 등을 생각했던 것이고 미국으로서는 떨어뜨리는 편이 나았다.
그러나 일본인들은 이를 강하게 비난하지 않으며 국가적으로 문제 삼지 않는다.
졌으니까 당연히? 그렇다면 패전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고, 이를 위한 인체실험과 징병, 온갖 수단을 동원해 이기면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졌지만 과거의 그들은 이길 가능성을 위해 어쩔 수 없었다는 것.

당시를 살지 않았던 사람이, 지금의 사람들에게 상대에게 무슨 말을 하는건가.
, 배상 청구는 별로 부정하지 않는다. 과거에 동료끼리 정한것을 파기한다면 신용을 떨어뜨린 후에 보복이 있을 뿐이지.

 


Pza**** 7263/115

베트남 민간인 대학살에 대해 반성하고 사죄하고 보상해라. 이래놓고 사죄도 보상도 일본은 부족하다고 잘도 말하네요.

 


tad**** 330/6 (프로필사진이 전범기)

일본 통치 35. 조선에게 모욕을 당하고, 돈을 강요당하고 있는 75. 어느 쪽이 가해자인지 미친 너라도 알 수 있잖아. 언제까지나 피해자인척 하고 절대 용서 못해.

 


Tak**** 247/4

2차대전 시에도 한반도 출신 병사들은 아시아에서 학살을 자행하고 있어요. 단지, 당시는 그들은 일본인이었지만... 대만병사의 수기에 한반도 출신 병사들이 얼마나 잔혹했는지 적혀 있습니다.

 


Taro 172/2

베트남 정부를 지원하여 라이다이한 사건에 대한 검증 실시국제적으로 사실 인정하게 하자

 


Mmw**** 165/3

조선잔류 일본인 고아들의 수수께끼도 그렇지만, 통일교회 합동결혼식 후 행방불명된 일본인도 다뤄 주셨으면 합니다. 그 수가 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Jap**** 7094/130

자기 나라에 편리한 기사만 내보내는 한국 매스미디어가 지긋지긋하다. 일본은 반성도 하고 그것부터 발전으로 이어가자는 모색도 한다. 있지도 않은, 트집에만 집착해 전혀 자국의 어둠을 돌아보지 않는 한국과 다르다는 것만 적어 두고 싶다.

 


ma**** 24/0

일본측은 반성도 하고 있고, 과거 침략 등 책임을 방기하고 있는 게 전혀 아니다. 전후부터 현재까지, 중국이나 한국에게의 침략 행위가 없었다는 등을 교육으로 가르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문제는 중국이나 한국 등이 정권 유지나 정쟁의 도구로 삼기 위해 일본측의 이 같은 노력이나 사과를 없었다고 보는 것이다. 언론의 편파보도나 프로파간다도 마찬가지다. 일본 측이 사과하든 보상하든 더 심한 중상모략을 당연한 것처럼 쏟아내는 게 현재 상태다.
이렇다면 앞으로 나아가지도 않는다. 미래 영겁 일본인을 차별하고 중상할 이유가 없다. 있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Jun**** 5255/160

좋든 나쁘든 만일 당시 한국을 점령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한국은 절대로 존재하지 않는다. 당시는 학교조차 없는, 나라라고도 할 수 없는 나라였습니다. 일본군이 한국민을 위해 학교를 만들었다. 그래서 지금도 현지어로 학교는 '학교'라고 한다.

현재의 반일은 뭐니뭐니해도 정권과 돈 때문임이 명백하다. 확실히 말하자면 그 당시 일본에서 지휘자로 있던 사람 따위는 이제 살아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반성도 뭣도 없이 무관합니다.

 


PSPOTO 453/13

점령이 아니라 병합입니다. 중요한 일이니 틀리지 말고요. 사소한 실수도 그 패거리들은 놓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Superstars 433/17

한국을 점령하지 않았다면


점령이 아니라 정확하게는 양국 합의상의 병합입니다. 병합"당했다"라고 하는 것은 상대의 인식. 피해자의식이라고도 하지요...

 


don**** 283/7

병합, 점령의 차이야 어떻든 간에, 그 당시 조선에 흥미가 있었던 것은 일중러이고, 중국은 타국에의 여력은 없었으니까, 일본 이외면 러시아네. 러시아라면 종전해도 미군이 들어가지 않아 반도 지배는 러시아 추천의 김씨네.
그렇게 되면 반도는 모두 지금의 북한이 되었을지도 몰라. 반도통일을 염원하는 국민 입장에서는 그게 더 나았을 수도 있다.

 


Jkd**** 4829/128

짧게 줄여, [너희들 전범이니까 어쩔 수 없었다 해서 끝나지 않는다]라고 말하고 싶은 정도의 보도다. 피해자인척 그만두라고 우리는 말하지 않는다. 그만둘 리 없기 때문이다.
한일 양 국민의 비원, 그것은 단교다!!

 


dos**** 166/1

독일에 병합되어 싸운 오스트리아는 독일과 함께 전쟁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국제 상식. 샌프란시스코 강화회의에 전승국으로 참여시키라고 떼를 썼다 무시당한 비정상적인 과거를 부끄러워하라.

 


msr**** 138/3

그건 그렇고 그들도 당시에는 일본국민으로 일본군으로서 싸웠지 말야. 지원자도 굉장히 많았다고 하고. 나는 이 기사를 보고 자기들을 두고 하는 얘기인 줄 알았어

 


Mxi**** 3797/69

방사성 물질인 플루토늄 독성 시험을 위해 체내에 대량의 플루토늄을 주입하는 실험이나 다량의 방사선을 쬐이게 하는 인체 실험의 예도 있군요, 일본은 아니지만. 원폭도 도시에 투하하면 어떻게 될지가 실험 목적이었다고도 합니다.
전쟁에서 피해자인지 가해자인지 단순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다만, 말할 수 있는 것은 죄 없는 어린아이가 희생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지금도 변하지 않는다. 승자는 불편한 진실은 은폐할 뿐.
패자뿐만 아니라 승자도 많이 반성해야죠.

 


Sat**** 121/2

2차대전 말, 미군 비행기는 남은 폭탄을 가차없이 민간 주택에 투하, 가옥과 기차에 총격은 물론 걸어가는 민간인조차 표적으로 삼았다. 반격할 재간이 없는 걸 알고 있어서.
전쟁 체험자인 할아버지로부터는 기총 소사를 당한 동료의 사연을 들었다고 한다. 12.7mm 총알에 맞은 그 사람이 끌고 있던 손수레처럼 조각조각 흩어졌다고. 둘 다, 인체실험이나 민간인에 대한 기총소사도 같은 학살행위이지만 미군의 행위는 재판되지는 않는다.

 


ㄴ헤- 117/5

원자폭탄에 대해서는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기 위해 3일 유예밖에 주지 않았는데요. 그 단기간에 정보망도 파괴된 상황에서 일본이 첫 번째 히로시마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원폭은 실험 이외의 목적은 없어요.

 


Key**** 899/28

한국인들은 올바른 역사를 인식하라.

일본은 한반도의 주권을 빼앗았는가?→NO. 한반도는 당시 청나라의 주권에 속했다.
일본은 국왕을 빼앗았나→NO. 한일합방 시 이조의 국왕 일족은 이미 신용이 실추되어 내각·상민·양반·천민으로부터도 버림받은 상태였다.
일본은 생명을 앗아갔나→NO. 식량 배증 및 인구 배증의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다.
일본은 땅을 빼앗았나→NO. 양반이 땅의 대부분을 좌지우지하며 소작농을 착취한 실태를 보고 농노해방을 실시해 식량 배증을 연결했다.
일본은 자원을 빼앗았나→NO. 원래 빼앗을 만한 자원은 없고 오히려 지상자원이라고 할 수 있는 비옥한 대지를 주었다.
일본은 국어를 빼앗았나→NO. 오히려 일제시대 조선총독부가 한글 연구 등을 하면서 우리말이 형성됐다.
일본은 이름을 빼앗았나→NO. 창씨개명은 이름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었다.

 


icq**** 11/1

마지막 거는 좀 약한데? 이름을 주다 말고 다른 표현은 없을까.              

 


Pij**** 627/22

일본은 충분히 전쟁에 대한 반성은 했다고 생각해요. 반성으로부터 장래를 향한 새로운 전망을 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도 없는 거짓을 지어내고 중상모략하는 한국에는 단호한 조치가 이뤄져야 합니다
전쟁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일어나기도 합니다. 일본이 전쟁을 포기해도 주변국으로부터 일어나는 일도 있기 때문에 헌법 개정을 통해 핵무장과 강력한 군비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Unc**** 572/11

뭐 전쟁이니까. 냉정하게 생각하면 미군 포로측도 B29에 의한 "무차별 폭격"으로 전범으로서 사형을 훌륭히 선고받을 만도 한 비전투원에 대한 대량학살 죄를 지었지. 한국에 대해 말하자면, 나라가 생기기 전 일본의 일부였던 사람들이나 그 후손들이 왜 미국 편에 서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일본에 있던 동포들의 머리 위에도 폭탄이나 소이탄은 "평등하게" 쏟아지고 있었는데.

 


Yaf**** 589/18

어쩔 수 없다고 무책임하게 내팽개치는 게 아니다. 당시 왜 그러한 판단이 되었는지, 그것을 막으려면 어떻게 했어야 했는지, 가 기본적인 반성. 한국의 날조 피해자인척에 대한 배상은 논외다.

 


Fuj**** 469/12

진짜 피해자야? 그 증거는? 이라고 묻는 것 자체가 금기사항이지만 전후 76년 내내 피해자로서 일본으로부터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고 반일활동과 세계를 향한 반일선전을 병행하는 한국. 지금은 어느 쪽이 피해자인지 알 수 없게 되었다. 또 한국이 피해자라고 한다면 그 증거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공개해야겠죠. ICJ에서 밝히면 되겠지만 한국 측은 응하지 않고 아직도 피해자라고만 하고 있다

일본 정부 여러분, 이제 슬슬 그만 두지 않겠습니까? 뚜렷한 근거나 증거 따위는 없이 일방적으로 따지는 것 따위는 질렸습니다. 침략했다는데 사실이야? 역사를 제대로 살펴보면 알겠지만 한국은 침략당해 식민지가 돼 죽을 고생을 했다고 한다. 이제 그런 망언에 동조하는 것은 어처구니없게 느껴집니다. 어디까지나 말을 계속하려면, 교류를 없앱시다!

 


Duc**** 464/12

아시아 각국에 전후 50년 이상 거의 2세대에 걸쳐 국민 세금으로부터 고액 지원을 계속했지만 그에 대해 일본 국민으로부터 거의 불평이 나오지 않았다. 이로 미루어 일본인들이 과거 전쟁을 일으킨 것이 어쩔 수 없었던 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증거라고 생각했다. 물론 돈뿐만 아니라 반성하는 말도 국민을 대표하는 입장에서 정치인들이 거듭 발언해 왔고 그에 명확히 반대하는 움직임도 일본인으로부터 일어나지 않고 있다

국민이라기보다 오히려 그 드라마를 제작 방송하는 회사나 메이저 신문사에서 '그건 어쩔 수 없었어, 왜냐하면 강력한 보도통제가 있었거든' 이라며 발뺌하는 언론은 알고 있다.

 


Yqe**** 411/6

왜 현대에 사는 내가 과거의, 그것도 태어나기 전의 일 따위를 반성해야 하는 것일까? 과거를 배워 미래를 묶어두는 것뿐이다. 여기서 배운 것은, 외형은 같아도 일본과 반도는 완전히 이질적이여서 서로 알지도 협력하지도 못한다는 확신입니다.
이해할 수 없다면 국가적으로 거리를 둬야지 무리하지 않아야 한다.



Bre**** 388/11

딱히 한국에 질문을 던지지는 않았지만 이런 드라마는 제작자가 절대 정의로운 입장에서 당시 사람들을 단죄하는 것 같은 뉘앙스가 풍겨나네요. 



dba**** 337/7

> 다만, 그 기저에는 「당시는 어쩔 수 없었다」라고 하는 과거와 현재를 분리해, 지도부와 일반 국민의 근본적 책임이 다르다는 태도가 남아 있다. 입으로는 반성을 외치지만 교묘하게 유체이탈화법을 사용한다는 지적이다.

너희들 독일의 사과 형식을 찬양했잖아. 그냥 이건데 방침전환하는 거야?

 


Wak**** 290/1

걸핏하면 반일을 들고 나와 우위의 입장을 취하려 한다. 천하다고밖에 할 말이 없다. 전후 76년이나 지났지만 아직도 피해자 어긋나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이를 방치한 상태다. 제대로 된 법치국가가 아니다.

 


Yam**** 245/9

이 사건에 대해서는 우리도 깊이 반성해야 한다.
현재 일본인은 지난 2차대전에 대해 지도자만의 책임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전범 노릇 했던 사람들에 대한 야스쿠니 합사는 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제목의 한국으로부터의 질문이라는 것은, 당시 일본인이었던 한국 사람들은 어떻다는 의미야?

번역회원: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가생의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