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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5-13 21:11
[잡담] 실전에서 검증된 터키 UAV를 아라보자...
 글쓴이 : 대팔이
조회 : 2,669  


https://m.dcinside.com/board/war/2649001?page=1&recommend=1

사실 무인기는 자주 추락하는 소모성 전력인데 우리는 무인기개발 하나하는데 십년 넘게 걸리고 많은 개발비가 소요되니 그 예산으로 실전에서 검증되고 다소 저렴한 터키제 무인기를 다수 운용하는게 낫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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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이다 22-05-13 21:35
   
짜임새 있네요. 폭격,제공,정찰..
성능도 무난하고..가격만 싸다면 괜찮을 듯.

근데 우리도 미래를 위해서 개발은 꾸준히 해야죠.
실적이 없다면 연구,개발이 끊기게 됨.

그 실적을 가장 쉽게 쌓는게 우리군에서 사용하는 것이라..
아마 저걸 사지는 않겠죠.
     
대팔이 22-05-13 22:51
   
맞는말이긴 한데 프레데터급 무인기 개발하는데 10년이 걸렸습니다...
이걸 또 공격형 그레이 이글급으로 개조하는데 또 몇년이 걸릴까요?
물론 시간과 돈을 투자하면 결국 만들수야 있겠죠..
근데 문제는 배치타이밍이죠..
남들 개나소나 다 배치하고 씹고 맛보고 할때 그제서야 초도배치하면 무슨의미가 있을까요?
게다가 비싸서 떨어질까봐 노심초사 하느니 보다 값싸고 막 굴릴수 있는 실전검증된 터키제 도입하는게 낫다는 거지요..
          
도나201 22-05-14 01:15
   
배치타이밍이라기 보다는  바로 실전투입에 의한 경험치가....
무인기의 최대 장점임.

바로바로 실전데이터를 통한 수정이 가능해서 ..
무인기개발은 실전투입보다 좋은게 없음.

다만  아-아 전쟁시에 상당한 실전데이터를 통한 수정이 가해져서.
sw 만 업그래에드해서도 성능이 올라가기에.
특히 무장의 인티능력이 좋아서... 이부분은 상당히 부러운 상황입니다.

무인기관련해서 관련 기밀사항과 계약조건이 많이 걸리는 상황이기에 .
이런부분도 다시 재체크해야 하고 수출형에 대한 제약을 걸어두어야 하고,

당장 개발하는 것보다는 수출형의 수준치를 어느정도 설정하느냐도 중요함.

아직까지 미국은 무인기수출을 하지 않고 있고,  오히려 새로운 무인기를 실전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기체 및 플랫폼 무장등등...
개발배치 하고 있는 실정임.

터키는 수출을 목적으로 했기에 수출형을 통한 실전 사용이 된것이지.

터키의 무인기능력이 뛰어나서가 아니라는 사실.

실제로 중요기술은 우리나라가 한수위며, 
실전에 대한 수출형의 기준을 마련했다고 보면됨.

특히 이번에 중고도 무인기의 관련해서 내년에 아마도 사우디에 수출될 상황으로 보여짐
다만 ... 언론통제가 걸려서.. 수출해도 수출발표가 나올지는...

이번 중고도 무인기를 사우디의 왕자가 한국 방문시에 구매의향을 가장 짙게 보인 물건중 하나임.

특히 자신들이 실전배치한 중국의 무인기와의 성능차가 너무 심해서 .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함.  항간에는 이미  계약하고서 내년에 실물 납품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현재  중고도 무인기관련해서는 비교대상 자체가 아님.
리얼백 22-05-13 21:44
   
사단급 이하는 그렇게 해도 되는데, 솔직히 자체개발해야죠.
무인기 특성상 보안문제도 있구요.
문삼이 22-05-13 22:13
   
터키 무인기가 가성비가 좋긴한데 기술적으로 미국 이스라엘보다 뛰어난건 아니죠...

터키무인기 중요 부품들은 서구산이기도 하고요.

한국은 이미 미국 이스라엘등에서 무인기 도입해서 이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미국산 글로벌 호크외에도 이미 이스라엘산 자폭무인기및 정찰무인기 도입해서 운용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LAH 사업에서도 무인기 운용을 이스라엘 회사와 협력하고 있기도 하고요)

그외 자체 국산 무인기 개발 양산 계획은 이미 추진중이어서 굳이 터키산까지 도입은 안할겁니다.
     
도나201 22-05-14 01:17
   
현재 무인기를 개발하면서 실전에 사용할만한 수준의 개발을 하는 국가는
몇개국 없습니다.

기술없는 국가들이 터키산을 사는 이유는 파는데가 없기 때문입니다.
독일, 프랑스가 기술이 없어서..
내놓지 않는게 아니라.

수출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밀덕달봉 22-05-14 07:38
   
이 분야의 문제점을 모르고 이런 대화를 해봣자 결론은 안나옵니다.
여기 문제는 워낙 이런저런 안전 규약부터 규격을 통과하는 문제들이 큽니다.
예를들어 드론을 유인 전투기나 항공기 수준의 규약으로 묶고 이걸 통과해야 사업화가 진행되는 식인데, 미국도 이런 군용 드론에 그정도로 빡쎈 ROC를 요구하지 않는데, 우린 비전문가들이 이렇게 손발을 묶어놔서 기술이 잇어도 못만드는 수순입니다.
근데, 터키 애들은 훨씬 이런 ROC에 비해 널널한 애들인데, 이걸 도입하자구요?
ㅎㅎㅎㅎㅎ
국산화가 답입니다. 물론 혹여나 추락하거나 하면 방산비리 하면서 몰아 부치겠죠.
근데 리모아이나 이런류의 장비들 어디 추락 한번 안하고 정상적으로만 작동한답니까?
드론은 추락하면서 손방실 기록하면서 그러면서 다들 쓰는 중인데, 우리만 까다로운 성능 실험 통과 과정을 맞춰놓고 못만드니 외국산 수입하자면 이런 국내 규정을 재네들도 통과 못합니다.
뭐 바보 같이 전기차 온갖 안정 규정으로 묶어 놓고 이런 규정 통과 못하는 중국산은 그냥 중국 규정 통과했다고 수입해주는거 보면 공무원들 바보 같은 수준에선 말이 도리지 몰라도 현실적으로 봣을땐 기술 부족보단 이쪽의 개선이 우선입니다.
토미 22-05-14 08:33
   
몇몇분들은 터키 무인기가 성능이 좋아서  실전에 탁월하다고 착각함.
이번 우크도 그렇고  무인기가 뛰어난게 아니라 러시아가 븅쉰이라서 그런거심.
저런 무인기는 민간인도 만들수 있는 수준임.
가장 취약점인 보안 통신에  얼마만큼 백업이 되야 하는데
상대가 미국같으면 근처도 못오고 다 추락당함.
재밍에 너무나 취약하기때문임.

그동안  감시 탐지 장비 빈약하고 재잉도 허접한 나라에는
효과적이었지. 제대로 대응을 하면 오히려 가성비가 더 안좋을수
있다는 사실.
미국도 간혹 원격 통제가 안돼서 저절로 떨어지는데
무인기가 만병통치약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몇몇있어보임.

그래서 유인기 시대는 절대 끝나지 않을거라 보는게
무인기는 극도로 취약한 부분때문에 한순간 고철이 될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