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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06 12:52
[뉴스] 록히드, 기존정비시설을 T-50A 조립검사시설(FACO)로 선정
 글쓴이 : TTTT
조회 : 3,657  

http://www.lockheedmartin.com/us/news/press-releases/2016/february/greenville-sc-FACO-t-50-site.html

Lockheed Martin Selects Greenville as Preferred T-50A FACO Site

http://www.lockheedmartin.com/content/lockheed/us/news/press-releases/2016/february/greenville-sc-FACO-t-50-site/_jcr_content/content_image/image.img.jpg/1455204466534.jpg



GREENVILLE, S.C., Feb. 11, 2016 – Lockheed Martin (NYSE: LMT) selected its Greenville Operations facility in Greenville, South Carolina as the preferred Final Assembly and Checkout (FACO) site to manufacture its T-50A aircraft offering in the U.S. Air Force’s Advanced Pilot Training (APT) competition.

Lockheed Martin’s Greenville Operations has a long history of proven performance in aircraft final assembly and checkout, as well as extensive capabilities in modernization and state-of-the-art upgrades on a variety of aircraft platforms. The 227-acre Greenville site has 13 hangars, 1,200,000 square feet of covered space optimized for APT and 8,000 feet of runway. Greenville is also home to a highly-skilled, flexible workforce of Lockheed Martin aviation technicians, engineers, program managers and other experienced personnel.

록히드마틴의 그린빌 정비공장은 원래 오래전부터 비행기 정비와 업그레이드 하는 시설인데, T-50A 수주하면 T-50A도 조립한다고 합니다. 록히드가 프레스 릴리즈에 사용하는 용어는 FACO입니다. Production Plant가 아닙니다.

자동차로 치면 자동차 생산공장이 아니라 정비/수리공장인겁니다. 이 둘의 차이를 아시지요?

아 물론 록히드는 새로 투자한거 한푼도 없습니다. 원래부터 비행기 정비와 수리하던 공장이니까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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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사랑 17-02-06 13:01
   
먹이 주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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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풍 17-02-06 19:11
   
무슨 먹이요? 특별히 문제가 되는 내용 없어 보이는데...
박하맛사탕 17-02-06 13:03
   
t-50에 무슨 원한이라도 있는지......
꼴초 17-02-06 13:03
   
뭐 착각하는 모양인데, , ,
T50은 처음부터 미국에서 조립생산하게될거란 사실 정도는 알사람은 다들 알고 있었구요,
우린 로얄티만 받아먹으면 됩니다,
그리고 T50이 미국 훈련기로 선정될 경우 파생되는 부수적인 부수익도 쏠쏠하고 ㅎ
     
도나201 17-02-06 13:11
   
로열티는 자국생산기종에는 없다고 들었는데...
제가 잘못알고 잇는 것인가요?
          
TTTT 17-02-06 13:16
   
그러지 않아도 인니수출분 T-50에 기술료 징수 안했다고 감사원에서 난리났더군요. 적자수주는 커녕 기술료 1조6천억을 방사청에서 징수할 태세인데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01&aid=0007088720

감사원 "방사청, T-50 수출 기술료 60억 미징수"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방위사업청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T-50 고등훈련기 수출을 허가하면서 기술료 수십억원을 받아내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방사청은 KAI의 T-50 수출을 허가하기 전에 KAI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채 지난 2011년 T-50 16대의 인도네시아 수출을 허가했고, 최종 납품이 완료된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기술료 60억원(추정 산정액)을 징수하지 못하고 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감사원은 "T-50 수출에 따른 국가소유 기술 이전 및 실시계약을 KAI와 체결해 기술료를 징수하고, 앞으로 기술료 징수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방사청장에게 통보했다"고 밝혔다.
               
꼴초 17-02-06 13:21
   
인도네시아는 T50 개발 참여국도 아닌데 여기에 인도네시아의 경우는 왜 들고 옵니까? ㅎ
뭐 말을 이해를 못하는 모양인데, 지금 도나 님의 말은 개발 참여국으로써 자국 생산분에
대한 로얄티 면제에 대해 이야길 하고 있는겁니다, 님이 가져온 기사는 이것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문제구요 ㅎㅎ
          
꼴초 17-02-06 13:21
   
한국쪽 지분율이 높아서 료얄티 기대하는 분이 많던데요,
계약서라도 봐야 정확할듯 ㅎ
스크레치 17-02-06 13:03
   
저도 한두번 올리면 그러려니 했는데 지속적으로 이러는게 이해가 되질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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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TT 17-02-06 13:07
   
아래에 이해 못하고 해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가르침을 주려고 합니다.
          
수박사랑 17-02-06 13:09
   
내가 어그로 상대 해줄께요..

밥 먹었어요?
               
어딜만져 17-02-06 15:43
   
호아이팅
          
수박사랑 17-02-06 13:11
   
밥 이나 먹고 이러고 있어요?

참고로 나는 입맛이 없어서 짜장이나 시켜 먹을려구요..
               
어딜만져 17-02-06 15:44
   
화이팅
          
스크레치 17-02-06 13:18
   
TTTT님 말고 여기 밀게에 이해못하는 사람없습니다.

그리고 도대체 님이 뭔데 여기서 다른사람한테 가르침을 주니 마니 떠드는겁니까?


거의 이젠 밀게 도배 및 어그로에 가까울정도이니까요
          
만년삼 17-02-06 14:05
   
그냥 목적을 두고 끼워맞추는걸로만 보이는데 ㅋㅋ
도나201 17-02-06 13:13
   
조립정비 수리공장이라함은..................ㅜㅜ..
tx사업이 시행되면 바로 조립공정으로 바뀐다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읍니다.
즉 정비수리하는 테스트기기를 새로 싹 바꾸었다라는 의미입니다.
그 테스트기기가 사실상 항공산업의 핵심이고요.
     
수박사랑 17-02-06 13:15
   
저 사람은 이런 이야기를 들을 마음이 하나도 없는 사람인데 너무 진지하게 답 달아주시네요.
눈으로 17-02-06 13:15
   
당연히 미국 현지 생산이지요... 그걸 모르는 분은 없을듯한데...
미국에서 쓰는 모든 기체는 현지 조립생산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훈련기 사업시작할때도 공지 된 내용이고여..
달의왕 17-02-06 13:16
   
뭘 알고서 글을 써야지.
전부 왜곡에 내뇌망상에 불쌍하다 불쌍해
꼴초 17-02-06 13:17
   
지금도 T-50과 그 공격기 버전인 FA50은 잘 팔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것이 미국의 훈련기로 선정된다면 어떨거 같아요? ㅎ

에초 미국이 이번 훈련기 도입 사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F-35 때문입니다,

첫번째 이유는 값비싼 유지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F-35의 경우,
파일럿들에게 실기 훈련을 시키려면 너무 많은 비용이 들어서 이 스텔스기의
움직임을 모사할 수 있는 훈련기가 필요한것이 이유구요,

두번째 이유는 값비싼 스텔스기를 대량 도입하게 되다보니 주방위군에게 나눠줄
전투기가 부족해진것이 이유랍니다, 사실상 훈련기 뿐만이 아니라 공격기의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가능 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지요,

이런 이유로 T-X 사업은 훈련기 도입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엄청난 고성능을 요구하게 된거지요,
그리고 이런 요구를 충족시킨 훈련기는 저개발 국에서는 멀티롤 전폭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F-35를 도입할 여력을 가진 국가에선 훈련기 겸 공격기로 도입될 것입니다,

미국이 T-50을 훈련기로 선정한다면 당연히 한국도 그 반사이익은 톡톡히 보게 됩니다,
지금도 잘 팔리는 T50과 FA50이 미국에 수출되면 그만큼 신뢰도도 더 쌓이고 명성도 쌓여서
저개발국은 물론, F-35 도입 국에 훈련기 겸 공격기로도 잘 팔리겠지요 ㅎㅎㅎ
     
TTTT 17-02-06 13:24
   
"두번째 이유는 값비싼 스텔스기를 대량 도입하게 되다보니 주방위군에게 나눠줄 전투기가 부족해진것이 이유랍니다, 사실상 훈련기 뿐만이 아니라 공격기의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가능 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지요, "

이거 한국에서 돌아다니는 오해인데, T-X에는 일체의 전투능력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레이더도 필요없고, 외부파일런도 필요없고, 기총도 필요없습니다. 100% 순수 훈련기일 뿐입니다.

나중에 별도의 경전투기 사업이 있을 수 있고, 실제로 그런 이야기가 미공군 수뇌부에서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T-X하고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그래서 보잉 T-X의 공중량이 3톤인데, T-50A의 공중량이 6톤인겁니다. 왜 둘 사이의 가격차이가 엄청난지 이해가 가십니까?
          
꼴초 17-02-06 13:27
   
아~ 그래요?
하지만 그 정도 성능을 가진 훈련기라면 충분히 무장을 시켜 공격기로 써먹는게
가능해 지지요, 충분히 공격기로 활용될 여지는 남아있습니다,

이 부분은 님이 하는 말이니 팩트 체크를 좀 더 해봐야겠네요 ㅎ

그리고

미국이 T-50을 훈련기로 선정한다면 당연히 한국도 그 반사이익은 톡톡히 보게 됩니다,
지금도 잘 팔리는 T50과 FA50이 미국에 수출되면 그만큼 신뢰도도 더 쌓이고 명성도
쌓여서 저개발국은 물론, F-35 도입 국에 훈련기 겸 공격기로도 잘 팔리겠지요 ㅎㅎㅎ

이 부분에 대해선 뭐라 반박할 말이 없으신가 보군요 ㅎ
               
TTTT 17-02-06 13:28
   
전혀 없다니까요.

T-50A이 왜 타 경쟁기종 중량의 2배인줄 아십니까? 폭장과 초음속비행을 위해 기체보강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타 기종들은 처음부터 폭장을 포기하고 초음속 비행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T-50A의 중량의 절반인겁니다.
                    
꼴초 17-02-06 13:33
   
가능하다니까 그러시네, 여지가 전혀 없다는건 님의 어그로를 위한 헛소리일 뿐이구요,
미국이 그걸 요구한다면 그렇게 맞춰줄수야 있겠다만, 다른 도입국들이
순수하게 훈련기의 용도로만 TX 선발 기종을 도입할 정도의 여유는 없을겁니다,
T50같은 경우도 훈련기 주제에 비싸단 소리를 듣는 판국에, 공격 능력이 거세되고
성능 향상을 거쳐 가격이 상승한 T50을 누가 삽니까? ㅎ 다소 설계 변경을 해서라도
그렇게 만들겁니다, 그게 뭐 어려운 일이라고,

그리고 이 문제는 좀 더 팩트 체크를 해봐야겠네요, ㅎ
                         
TTTT 17-02-06 13:40
   
"미국이 그걸 요구한다면 그렇게 맞춰줄수야 있겠다만"

지금 미공군은 다른 거는 일체 고려하지 않는 최저가 순수 훈련기를 요구하고 있다니까요?

"다른 도입국들이 순수하게 훈련기의 용도로만 TX 선발 기종을 도입할 정도의 여유는 없을겁니다"

그건 그때가서 볼일이고요. 현재 미공군 T-X입찰에서는 T-50의 중량이 보잉T-X의 2배라서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공격 능력이 거세되고 성능 향상을 거쳐 가격이 상승한 T50을 누가 삽니까?"

문제는 다 빼도 T-50은 여전히 보잉 T-X보다 2배 중량이라는 데 있습니다.
                         
꼴초 17-02-06 13:42
   
에초에 T50에서 엔진 포함 몇몇가지만 교체하면 바로 미국측 요구를 맞출 수 있는
상황이라 이번 사업에서 가장 유리하고, 록마가 여기까지 내다보고 한국과 손을 잡고
T50을 만든거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판국에 저 녀석에게 공격 능력을 부여할 여지가
전혀 없다니, 헛시리 좀 작작하세요, T-50과 FA-50에 공격 능력이 없습니까? ㅎㅎ

그리고, 그건 그때 가서 볼 일이 아니라 실제로 폴란드 총리가 T-50을 포기하면서
그런 말을 했어요,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페라리가 아니다 라고,

그런데 그보다 더 비싸고, 공격 능력이 거세된 훈련기를 누가 살까요? ㅎㅎㅎ
심지어 공격 능력을 추가히는게 별 어려운 일도 아닐텐데?
                         
꼴초 17-02-06 13:56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82792

그리고, T-X ROC 에 무게 제한이 있다는 소린 금시초문인데 왜 자꾸 무게
운운하는겁니까? 진짜 계속 희한한 소리 하네 ㅎㅎ
                         
TTTT 17-02-06 14:00
   
"T-X ROC 에 무게 제한이 있다는 소린 금시초문인데"

무게 제한은 없습니다. 그런데 비행기는 가벼운 게 무거운 것보다 무조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제작비용도 싸고, 연비도 높아지고요. 이건 상식 아닌가요?
                         
꼴초 17-02-06 14:01
   
결국 님이 뇌피셜로 풀어놓은 헛소리였네요,

전혀 미국의 요구 조건에 포함되지도 않으며 거기에 맞춰야 할 필요도 없는데
님이 T-50에 불리한 조건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낸 말이었어요,

이건 뭐, 난 또 뭔 소린가 했다 진짜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수박사랑 17-02-06 13:27
   
밥이나 쳐드시고 이야기 나눠요.

어그로짓도 체력이 있어야 하지...
               
어딜만져 17-02-06 15:51
   
마즘
          
DarkMarin 17-02-06 15:36
   
아니 레이더,파일런,기총 필요 없으면 그런 훈련은 뭘 가지고 하나요?
시야거리밖 교전 훈련 포기하고....  기총 없어 도그파이터도 포기하고 ...  폭격도 포기하면
온리 날라 다니는 것 뿐이 없내요?

걍 글라이더 로도 훈련 충분 할것 같내요
twice00gfriend 17-02-06 13:22
   
근데 옆나라들은 T-50이랑 아무 연관이 없을텐데...
왜 지랄발광이지?? 의도가 궁금하긴하네 ㅋㅋㅋ
닭아놀자 17-02-06 13:41
   
졸려가 여기도 등장했구나. 졸려글은 기사원문보고 판단하시는게 좋습니다.  나름 유명한분임 ㅋㅋㅋㅋ
     
잔향 17-02-06 13:57
   
저도 한참 생각했습니다
예전에 글 쓰는 스타일이 어디선가 본거 같아서 말이죠
특히 댓글에는 특징이 뚜렷하죠
그때도 비밀에서 f-35를 못 잡아 먹어서 안달이고  f-15를 얼마나 찬양하던지 ㅎㅎ
보잉알바라고도 했었는데 ㅎㅎㅎ
여전히 보잉알바 하시나부죠
켄지 17-02-06 13:43
   
공매도꾼이에요, 의도는 카이가 APT사업 입찰확률이 떨어진다는 여론을 조성하여, 카이주식보유자들을 매도하게끔 하는 겁니다. 낮은 단가라도 매도해야공매도 꾼들은 다시 재매입을 하여 물량확보하려는 것이구요~~

시기적으로 이제 11월정도면 대략9~11월전에 나오니, 그전에 지금부터라도 작업치고 있는 겁니다~~
눈으로 17-02-06 13:45
   
흡사... ㅜㅜㅜㅜ님이 미국 국무부같이 말씀하시넹.... T-50A가 우주최강의 훈련기라고 한적 없습니다..각 훈련기마다 장단점이 있어서... 자기 나라 상황에 맞는 훈련기를 구매하는것이지요...

좀 기다려보면... 미국에서 어떤 훈련기로 할지... 자기에게 맞는걸 선택할겁니다... T-50A가 무조건 된다는 보장이 있는건 아니지만... 다른 기체에 비해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어요...미국에서 자기들 쓸거 잘 판단해서 살겁니다..

떠들어봤자... 결과는 ... 지나봐야 나옵니다...
     
TTTT 17-02-06 13:56
   
"ㅜㅜㅜㅜ님이 미국 국무부같이 말씀하시넹"

미국 국무부는 아니고, 대충 미국 현지 분위기를 전하는 것 뿐입니다.
          
어딜만져 17-02-06 15:56
   
ㅎㅎㅎ
hermitoverseas 17-02-06 13:49
   
또 거짓말로 조작을 하시네.

저 기사에서 정비(maintenamce)라는 말은 단 한마디도 없지만 조립(assembly)과 제작/제조(manufacture)를 의미하는 용어는 많이도 나옵니다.  즉, 저 기사에서도 그린빌 공장은 생산공장(production plant)이지 정비(maintenamnce) 공장은 아니라는 걸 증명해 주는거죠.

정비와 조립의 차이를 국어사전에서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쪽바리 사전에서는 정비와 조립의 차이를 뭐라고 하는지 알려 주시죠.
     
TTTT 17-02-06 13:53
   
한가지 물어봅시다.

자동차 정비공장에서 부품을 제작합니까? 아님 부품을 가져다가 조립만 합니까?
항공기 정비공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Lockheed Martin’s Greenville Operations has a long history of proven performance in aircraft final assembly and checkout, as well as extensive capabilities in modernization and state-of-the-art upgrades on a variety of aircraft platforms"

록히드 프레스 릴리즈에 언급된 기능

- final assembly(최종 조립)
- check out(출고 검사)
- modernization(한국말로 하면 업그레이드)

여기에는 부품을 제작한다는 소리가 없습니다. 아니, 기체부품은 KAI에서 대부분 수입한다는 건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hermitoverseas 17-02-06 13:58
   
머리만 나쁜게 아니라 시력도 무척 나쁘군요.

as the preferred Final Assembly and Checkout (FACO) site to manufacture its T-50A aircraft

T-50을 제작(manufacture)하기 위한 선택된 최종 조립 및 체크아웃 공장부지로서 ..... 라고 말하고 있죠?
반면에 님이 원하는 정비(maintenance)라는 말은 단 한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일본과 해외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최종 조립하여 체크아웃하는 미국내 일본 자동차 공장들은 정비공장인가요?

그리고 modernization and state-of-the-art upgrades 라고 현대화와 업그레이드는 따로 나와 있습니다.
눈을 똑바로 뜨세요.
현대화와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부품을 자체생산할 시설이 있어야 하죠.
               
어부사시사 17-02-06 20:46
   
네, hermitoverseas 님 해석이 맞습니다. 더구나 본문 내용은..

(더 고차원적인) modernization and state-of-the-art upgrades 가 주(main)이고 'as well as'로 연결
Final Assembly and Checkout 가 부수적인 것이죠..ㅎ
꼴초 17-02-06 13:50
   
근데 이상하네요, , , 내가 비밀에서 본 내용은 분명, 미국이 값비싼 F-35를 대량 도입하다 보니
주방위군에 충분한 숫자를 나눠줄 수가 없어서 훈련기를 유사시 공격기로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런 고성능을 요구하게 된거라고 하던데, , , 그냥 유저들의 추측이었나, ,

좀 더 찾아봐야 겠네요 이건 ㅎ
     
TTTT 17-02-06 13:55
   
비밀에서 고수들은 다 떠나고, 하수들만 남았습니다.

T-X는 단 1파운드의 폭장도 요구하지 않는 순수 훈련기 도입사업입니다. 그런거를 요구하려면 최종 RFP에 명시해야 하는 데, 그런건 전혀 없습니다.
          
꼴초 17-02-06 13:59
   
작년쯤에 본 내용이고 지금까지 남아있는 사람들도 대부분 채소 님보단 고수일 겁니다 ㅎ
          
hermitoverseas 17-02-06 14:05
   
님은 고수가 아니라 영어 해석도 조작하는 거짓말쟁이죠.
     
꼴초 17-02-06 14:10
   
그러고 보면 T50 자체도 공격 능력이 그리 뛰어나지도 않고 레이더도 없어서
이걸 경공격기로 개발한게 FA50 이었는데, , , ,

그때까지만 해도 사실상 T50은 커녕 FA50을 업글해서 수출해야 한다는 말이 많았거든요,
이건 더 찾아봐야 할듯,
     
눈으로 17-02-06 20:00
   
그런 미군에서 훈련기와 경공격기를 같이 써먹을수 있는걸로 T-X사업을 검토한적은 있었다고 하네요... 가격을 좀 아껴볼려고 검토는... 그러나 결론은 그건 무리인것 같아서...훈련기 따로 나중에 경공격기 따로 하는걸로...
          
TTTT 17-02-07 01:02
   
맞습니다. 그래서 T-X에는 일체의 무장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중폭장을 위해 기체를 보강한 T-50이 중량에서 훨씬 불리한 것이지요.
오거스타 17-02-06 13:50
   
디씨 인사이드(항전갤)에서 '졸려'라고 불리는 이 분의 글은 그 곳에서조차도 신뢰성 제로로 취급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분이 예언을 하면 무조건 반대의 결과가 나와서 속칭 '펠레'와 같은 취급을 받고 있지요. KF-X 때도 대한항공이 100프로 수주할 꺼라고 장담했고, KF-X 엔진 선정 때도 EJ-200이 될 꺼라고 했고, T-X는 아음속 훈련기를 선정하는 것이라고 매번 주장(?)을 했습니다만, 그 결과는 KAI가 KF-X에 선정, GE의 F-414 엔진 선정, 그리고 보잉 T-X 역시 애프터 버너가 있는 초음속 훈련기를 선보이고 말았죠. 이 분의 얘기는 그냥 정반대로 해석해 버리면, 거의 사실에 가까운 결과가 나오니 모두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미 다른 밀리 사이트에서는 그 악명이 널리 퍼져서, 별로 제대로 상대해 주지도 않더군요.
     
달의왕 17-02-06 14:00
   
나름 유명한 넘이었군요.
저정도 왜곡에 내뇌망상 수준이면 커뮤니티에서 개등신 취급받았을텐데
여기서도 그런 취급받고 싶은 변태가 확실하네요
     
잔향 17-02-06 14:01
   
밀리계의 펠레이겠네요
비밀에서도 결국 f-35되었으니 정확도가 거의 뭐 100%네
     
hermitoverseas 17-02-06 14:06
   
아 ..... 어쩐지.....

디씨 인사이드에서 바보취급을 하니 여기로 옮겨 온 거군요.
     
배곺아 17-02-06 14:08
   
ㅎㅎ 'FX3차 보잉 F15SE선정 확신'도 있죠.
     
나무와바람 17-02-06 14:15
   
맥아더장군의 연설문을 빗댄..

"어그로는 죽지 않는다 다만 (다른곳으로) 옮길 뿐이다"

라는 말이 떠오르는군요...에휴...왜 밀리사이트도 아닌 여기로 왔을까...;;
          
잔향 17-02-06 14:23
   
개소x의 인디고, 붉은상어(이도형:화교)
쩜다쩜넷의 ㅉㅉㅉㅉ
비밀의 졸려
참 생각나게 만드는 닉네임들
각 사이트에서 한때 날렸던 어그로들
여기서도 붉상빼고 다시 보는듯
               
나무와바람 17-02-06 14:30
   
비밀에선 어그로가 크게 활동하기 힘든 분위기일텐데...의외군요...

전 비밀 초창기였나 "독야청청" 인가 그사람 정도밖에 기억이 안나네요...
     
스크레치 17-02-06 14:21
   
펠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야마도네 17-02-06 16:05
   
아~ ! 그 졸려랑 행동 패턴이 비슷하네요..

영문기사 가져다 부분발췌 및 의도적 조작인용.
아전인수에다 변태적이고 집요한 활동량..
한동안 안보이더니 여기서 활동하고 있구나.
잔향 17-02-06 14:11
   
이제오면 이런거 말고 개인적 운세나 봐달라고 해야겠슴
쥬라기 17-02-06 14:46
   
혐한  조족에 먹이는 주지 맙시다ㅉㅉㅉㅉ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