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3-05 14:06
[질문] 전시 비상체제가 되면 자국 생산 무기 단가가 얼마나 내려가나요?
 글쓴이 : 흑룡야구
조회 : 3,110  

지금은 전면전 사태가 일어날 상황은 아니겠지만,

만약 전시 비상체제로 돌입해서 국민 총 동원령이 내려지고 민간 선박 및 차량 등도 국가에서 관리하고 주민들은 소개하고 경제 활동은 배급제로 철저히 통제되고 모든 생산 시설을 군수화 한다고 가정해 보고,

국내에서 생산되는 무기가 수량도 평시보다 몇 배 이상 생산될테고 가격도 훨씬 떨어질 것 같은데 그 폭이 얼마나 될까요?

이를 텐면, 1,000대 생산에 40억 좀 넘는 K-9이 위와 같은 상태라면 단가가 얼마나 떨어질까요? 사실상 원가보다 더 떨어질 것 같은데, 아시는 분 계신가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난나야 17-03-05 14:19
   
국민 총 동원령이 내려진다는 것 자체가 국가 사활을 걸고 모든걸 투자하는 것인데...
무슨 원가가 있을까요? 승리후 책정을 한다면 모를까
전면전 상황에서는 원가의 개념이 사라짐니다.

오로지 목표달성을 위한 자재, 인력의 집중 투입이므로
인건비도 없고(밥만먹여줌), 총동원령상항에서 물자 징발(돈주고하는 것 아님) 을 총 동원하는데
어떻게 원가가 계산이 되겠나요... 얼마만큼의 수량을 생산할지도 미지수 계산불가!

나중에 전쟁이 끝나고 정산할때 대략 얼마들었다라는 개념이 되겠지요
보라돌이 17-03-05 14:21
   
국민 총동원령???  일제강점기 1940년대를 생각하시나본데 총동원령은 6.25전쟁때도 없었습니다.  전면전이 벌어지면 예비군, 민방위대원만 동원명령 떨어지지 일반 국민들에게 동원령 내리는거 없습니다. 여긴 제국주의 시절의 일본이 아닙니다. 대한민국이죠.
     
hermitoverseas 17-03-05 15:38
   
총동원령의 의미를 다시한번 곰곰히 생각해 보시죠.
죽느냐 사느냐, 국가 존재하느냐 사라지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가축, 개, 사람, 자동차, 재산, 토지 등 "모든것"이 총동원령의 대상입니다.
RoadRunner 17-03-05 14:44
   
상황에 따라 틀리겟지만 국토가 작은관계로 대부분 파괴되어 국내 생산보다 대부분의 물자조달은 외국에서 온다고 보는게 맞을겁니다. 만일 공장이 돌아간다 해도 단가계산은 의미가 없죠 당시상황에는 그냥 올인하는수 밖에.
hermitoverseas 17-03-05 15:03
   
이땅에서 전쟁이 터지면 전면전(즉 total war)입니다.
total war에선 단가라는 경제개념이 사라지고 죽느냐 사느냐라는 2가지 개념만이 존재합니다.
단가니 경제성이니 이윤이니 하는 것들은 평화시에만 따지는 등따시고 배부른 개념일 뿐입니다.

2차대전에서 미국, 영국, 독일, 소련, 일본이 바로 total war상황이었고 전쟁의 결과는 패배자(죽은 자)와 승리자(살아 남은 자)만이 있었고, 전쟁중에 대략 어느 정도의 물자와 인력이 소요되었고 피해가 어는 정도인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전후에 대략적으로 숫자로 산출되었을 뿐입니다.
우리가 자주 인용하고 있는 2차대전에 동원된 물량과 금액도 추정치에 불과합니다.

전면전이라는 것은 국가가 존재하는냐 사라지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님이 국가에 징집되고 님의 재산을 국가가 몰수하여 사용해도 님은 전쟁이 끝난 후 국가에 배상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2차대전때는 물론이고 한국전쟁(6.25동란)때 국가에 징집된 개인들 및 기업들이 전쟁이 끝난 후에 국가에 보상을 요구한 사례가 없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짬뽕짜장면 17-03-05 15:19
   
그런 상황에선.. 돈 보다 목숨이죠..
KCX2000 17-03-05 15:36
   
다들 미드 워킹데드를 너무 보셧나보네요
인류대 로봇같은 상황에서나 원가 개념이 사라지지 일반 전쟁에선 원가개념이 살아있죠.
2차대전때 모든 나라가 고인플르레이션을 격었죠.
전쟁으로 모든 물자는 생산하자마자 눈듯이 사라지고 생산이 거길 따라가야하는데
자원,인력,설비등등이 딸려서 못 따라갑니다. 이걸 초과해서 생산한게 미국과 소련이 유일합니다.

미국도 대규모 전쟁채권을 발행해야했고 독제 국가인 소련이야 모든게 공산당 소유니 국채같은게 필요없었죠.
그래도 원가개념이 살아잇었죠

발제자님 질문사항에 전쟁시 무기 원가가 어떻게 될까인데
무조건 몇배로 가격이 뜁니다. 일단 원자재 가격은 폭등할수밖에 없고 정부가 필요한 물자를 사려면
돈이 무제한으로 필요하죠. 인플레이션은 필수가 되고 그럼 아무리 많이 생산해도 원가 자체는
폭등할수밖에 없죠.
     
hermitoverseas 17-03-05 15:51
   
그런 의미에선 님의 말이 맞습니다.
평화시의 경제개념으로 말하는 단가라는 것이 전면전에서는 그 개념이 무의미해 진다는 걸 지적한 겁니다.
전쟁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쟁채권(war bonds)를 발행했던 나라들이 영국과 미국이고, 영국은 1차대전때 발행했던 전쟁채권을 다 갚는데 100년이 걸렸다고 하죠.
서울뺀질이 17-03-05 15:38
   
아직 전쟁을 안 해봐서 모르죠.  한국 전쟁때는 미군 물자 갖다 썻으니까 예외고.  월남전도 미군이 물자 거의 다 대주다 시피 해서 전쟁을 치른거고.  보통 민간 기업들이 군수 물자도 같이 생산 합니다.  왜냐하면 군수 물자 수요가 계속 있는게 아니라서요.  보잉도  여객기 팔아서 돈 남기는 거지  전투기 팔아서 떼돈 버는게 아닙니다.

상시 수요가 잇는게 아니라서  생산라인 유지 하기도 힘들죠. 그래서 민수기업이 군수물자도 같이 만듭니다.  이윤이야  국가하고 적정하게 계약을 통해서  얻겠지요.  무상 징발이라는 건 말이 안되죠.  민주국가에서 개인의 사유 재산권을 맘대로 침해 할 수는 없습니다. 

헌법 제23조 3항에 공공필요에 의한 재산권의  수용, 사용 또는  제한 및 그에 대한 보상은 법률로써 하되 , 정당한 보상을 지급하여야 한다. 

헌법 제 37조 2항.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위 두 조항에 의해서 국민의 재산권은  보장 됩니다.  전시라고 해서 물자를 공짜로 징발해서 사용하고  보상을 안해 주는게 아닙니다.  그렇게 하면  헌법 제 37조 2항에 위반한 행정행위로써 행정심판 및 행정법원에 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 할 수 있고  100 퍼센트 승소 합니다.

국가는 국민의 자유와 재산을 보호할 의무가 있습니다. 국가라고 맘대로  국민 재산을 갖다 쓰고 모른체 할 수는 없지요.  1950년대 같은 시절에는  이런 개념이 없었지요.  보상도 헌법에 상당한 보상이라고 적어 놓고는 실제로는 보상도 안해 주던  쌍팔년도 같은 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런 시절이 아닙니다.
     
archwave 17-03-05 17:06
   
문제는 그 보상이라는게 의미가 없어질 수 있다는거죠.

정부가 그 시점 기준으로는 매우 합당한 수준으로 돈/채권을 주고 물자를 가져갔는데, 전쟁이 끝난 후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은 뭐....

인플레이션이란 합법적 갈취(?) 수단이 있습니다.

그래서 총력전이 발생하면 돈은 의미가 없어지죠.
          
서울뺀질이 17-03-05 17:26
   
그래서 달러가 중요한 겁니다.  기업가들이 왜  원화로 결제할 거라고  생각 하시나요?  금이나 달러 같은 결제 수단이 있고  기업가들도  수없이 많은 해외거래를 통해서 외환이나 통화가치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드배치 부지 대금을 현찰 대신 서로 물물 교환 하는 것처럼 현물 결제도 가능 합니다.  국유지를  결제 대상으로 해서 계약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해도 기업은 손해 볼것  없습니다.

기업가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12척 17-03-05 17:28
   
어느나라에서 살고 계신지 모르겠는데요. 법.치.주.의 국가에서는 국가 공권력도 법에 의해 집행됩니다.
그래서 입법, 행정(법율의 집행), 사법(법율에 의한 판결)이 나뉘어 있고요.
물론 계엄이 선포되고 행정부의 권한이 대폭 강화되기는 하지만 전쟁시에 행정부나 군대가 뭐든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법률외 행위는 국가범죄이고 전쟁범죄 입니다.
원가개념이 없다는 것은 완전 잘못생각하고 계신겁니다. 원가 아래로 납품하라고 하면 기업은 문닫고 놀겁니다.
살벌한 인플레이션으로 돈은 휴지가 될 수 있고요. 현물이나 외화등으로 가치를 환산하거나 보전하면 됩니다.
믈자 징발도 전후 보상해야 하고요.
     
서울뺀질이 17-03-05 17:35
   
제말이 그말입니다.
     
난나야 17-03-05 17:36
   
국민 총동원령 내리면...이라는 가정이 있잖아요...
그런상황에서는 원가개념이 의미 없다는 거구요....

물자징발시 얼마주고 징발하겠다가 아니라 추후에 보상하겠다는 개념입니다..
나라가 없어질수도 또는 승전해 상대국으로부터 보상금을 받거나 그에 따른 정산이란 말이죠..
          
서울뺀질이 17-03-05 17:37
   
전시에는 원가 개념이 사라졌다가  종전하면 생기는  원가개념은 출퇴근하는 개념입니까?
               
난나야 17-03-05 17:42
   
원가같은건 생각하지 않고 할수 있는 모든 수단(몇배로 비싸지더라도)을 동원하는 수준이
국민 총동원령입니다... 님의 일반적 상식으로 계산(예상)할수 있으면 그 방법좀 가르처 주시지요?

국가의 존재자체가 위기인 상황을 가정한 말인데 원가라.......

추후 종전후 계산되어질 수는 있겠지만, 그정도 국가총력전 상황에서 원가를 계산하실수 있다면 님이 대단하신 거죠..
                    
서울뺀질이 17-03-05 17:45
   
원자재 같은 경우는 국제가격이 있습니다.  원가 계산이 뭐가 어려운 데요?  국제 상품 시장에서는  제품별로 가격이 실시간으로 나옵니다.  한국은 거의 모든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가격은 확실하게 알 수 있지요.  시카고 상품 거래소나 뉴욕 선물 거래소가 왜 있을까요?
                         
난나야 17-03-05 17:49
   
국민 총동원령상황에서 그럼 인건비는 어떻게 계산하실 껀가요?
국제가격에서 또 전쟁중인 국내로 들어오는 가격은 어떻게 계산하실껀가요?
(국제운임 단가표라도 보고 계산하시게요?)
                         
서울뺀질이 17-03-05 17:50
   
당연하죠. 국내에서 생산한 원자재는  국제 상품가격에 준해서  운반비와 세금을 제하고서 지불하면 되죠.  인건비는  이미 평시에도 적용되는 일당 주면 됩니다.  액수는 이미 정해져 있지요.  만약 이대로 지불해서 인플레이션으로 문제가 된다면 현물 지급 하면 되지요. 

공무원중 단순 노무직하는 분들도 다 월급 계산해서 줍니다. 뭐가 문제인데요?  전쟁나면 월급 계산이  안됩니까?
                         
난나야 17-03-05 17:54
   
서로 열 올릴필요는 없어보여서 그만 하지요
단지 국가 총 동원령이 내려진 국가존제의 위기상황이라는 가정을 님께서 적용안하시니
서로 다른 말하는 것 밖에는 안되는 거 같네요...
일반적 상황, 그냥 전시상황 정도라면 님의 주장이 백번 옳겠죠....
서울뺀질이 17-03-05 17:44
   
헌법 제 37조 2항.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

상당수 가생이 유저 분들이  헌법 제 37조 2항에 대해서 무지 한거 같은데  국가라고 맘대로 개인의 사유 재산권을 몰수 하거나  침해해도 되는게 아닙니다. 단서 조항에 분명히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  라고 나와 있습니다


헌법은 국민과 국가와의 계약서 입니다.  아무리 국가라도 계약서에도 없는 내용을 국민한테 요구 할 수 없지요.


  대한민국은  민주 법치국가입니다.  맘대로  무상 몰수해서 인플레이션으로 사실상 때우면 그땐 대한민국이 아니라 대만민국이 되는 겁니다.
     
난나야 17-03-05 17:46
   
네 님의 말이 옳고 또 그렇게 헌법에서는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국민 총 동원령을 내린다(국민이 인정한다)란 가정이 있잖아요...

가정을 전제로 이야기 하는데 가정을 빼버리고 말하시면 전혀 다른 내용이 됩니다..
          
서울뺀질이 17-03-05 17:53
   
전시 동원령 하에서는 헌법이 무시 됩니까?  헌법학 원론 공부하고 나서 말씀 하세요.  같은말 계속 하게 만들지 말구요.  37조 2항이  바로 댁 같은 분들이 전시를 핑계로 국민의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부분을 침해 할 경우를 대비해서 만든 조항 입니다.  헌법학자들  바보 아닙니다.
               
난나야 17-03-05 17:55
   
'전시동원령'이랑 '국민 총 동원령'은 왜 글자가 다를까요?
님이야 말로 같은말하게 만드시네요.... 서로 워워하시고 서로 생각해 보죠
                    
서울뺀질이 17-03-05 17:56
   
더 이상 할 말이 없습니다. 맘대로 생각하세요.  소설 쓰는 것은 자유에요.
                         
난나야 17-03-05 17:59
   
그렇죠 자유죠
     
곰시기 17-03-05 18:10
   
무사하세요. 저 분은 총동원령?? 무슨 2차 대전 당시 일본을 생각하나 봅니다.
저 분이 말하는 방식이 일본에서 실시했던 겁니다. 아 지금도 비슷한거 하고 있네요. 10년 이상 휴면 계좌 소급 적용해서 국가 소유로 압수하는거. 더해서 계좌 원 소유주에게 통보 안하고 일처리하기 멋진 동네입니다. 국민 재산을 강탈하는 멋진 법을 만드는 일본~~~
우리나라 전시동원법 조차 일본처럼 재산 강탈하는 법이 아닌데 꼭 일본이 했던 방식으로만 몰아가려고 하네요.
sangun92 17-03-05 18:52
   
K-9의 원가가 변동될 가능성은 별로 없습니다.

2차대전 당시나 베트남전 같은 경우라면 모르되,
현 시점에서의 남/북간 전면전은 장기간에 걸친 전쟁이 아니라 단기전이 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따라서 전쟁 중에 소모된 K-9을 본격적으로 재생산 하기도 전에 전쟁은 끝나 있을 겁니다.
그러니, 전쟁 중의 총동원령에 의한 K-9 생산량은 거의 없을 것이고, 아마도 전쟁 중에 소모된 K-9도 그리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전쟁 중에 소모된 K-9 보충분 생산은 종전 후에 시작될 것이고, 생산비는 국가에서 낮은 가격으로 후려칠 수 없을 것이고
원래의 생산비가 충실히 반영될 겁니다.
흑룡야구 17-03-05 19:01
   
글에 전제를 달았잖아요, 전면전이 없지만 있다고 가정하고 물자가 국가가 다 동원하게 되면 단가의 개념이 어떻게 되냐는 말인데 다들 헛소리만 늘어 놓으시네요.

답은 나왔네요. 인플레이션 쩔게 된다고.

뭔 질문을 그대로 답해야지 상상의 나래 속에 하고 싶은 말만 하시고들 계신지들.
wjs76 17-03-05 20:32
   
원가 씨부리는건 기업가들 논리구요. 이긴다음에 소송을걸든 떠벌릴얘깁니다. 딴데도 아니고 좀만한 국토 전체가 전장이될판이고 지면 죽창질 일순위가 부르조아 자신들일텐데 그딴소리 지껄일 여유나 있을까요? 일반국민들 RV SUV차량도 징발차량으로 들어가서 군인들이 끌어내리고 몰고갈 판인데.. 물론 이기고나면 나중에 보상받겠지만 나라가 풍전등화인데 경제논리 내세워 전시에 보상적다고 공장 멈추는 개.새키는 누가 죽여도 죽일겁니다. 보상금은 쳐받을지언정 국가 반역행위로 목매달리는거죠.
qweqwe 17-03-05 21:59
   
징발법에따르면 징발후 현금이나 징발보상증권으로 10이내에 보상하도록 되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전쟁터지고 징발영장받아서 징발하러왔는대 헌법따져봐야.. 강제집행될뿐....
페닐 17-03-05 23:33
   
내려가긴 커녕 훨씬 비싸짐.....
전쟁은 기업들에겐 그냥 떼돈 벌 기회임...
국채나 증권같은걸로 보상할테니 지면 말짱 황이겠지만...북한하고 전쟁나면 질리가 없으니...부르는게 값임
브룩클린 17-03-06 04:57
   
먼 듣도보도 못한 암 근거 없는 국민 총동원령 무지 좋아하시네요..  대충 서울뺀질이님 말이 다 맞는데... 먼 나치 애들, 일본애들이 하던 국가주의 사상에 빠진듯한 사람들도 보이고 ㅎㅎ
꾸물꾸물 17-03-06 10:12
   
외환보유고 탈탈 털고, 국채 팔아서 사겠지요. 그런데, 가격이 크게 내려가지는 않을겁니다. 대량생산이 문제가 아니라 대량으로 소모되어 버리니까... 그리고 단가가 내려가도 소모량이 급격히 많아지니 전체 비용은 크~~~게 증가하겠죠.
아햏햏햏 17-03-06 10:29
   
총알이나 소비 군수품 가격이 왔다갔다하지 장비는 솔직히 만드는데 오래걸리는 장비들은 전시에 생산하기 힘들텐데요
깰라깰라 17-03-06 12:20
   
일단 전시상황이니 징발법에 영향을 받겠군요.

http://www.law.go.kr/lsInfoP.do?urlMode=lsInfoP&lsId=000918#0000

징발관은 국방부장관이나 계엄사령관인거보니 수지타산 안맞는다고 안준다고 버티다간 명줄짧아질수도 있겠고,
품목도 소한마리에서부터 고무장갑하나, 대형 크레인까지라도 뭐든 가져갈듯요.
보상은 보상증권으로 대부분 때울거같으니 전쟁지면 끝장나는거고,
보상액 산정기준도 대통령령인듯하니 그냥 정부 맘대로 흘러갈수도 있겠네요.
뽐뿌맨 17-03-06 14:53
   
비용은 증가할 거구요.  재료 쌓아놓고 만드는 것도 아니니까요.
완성품 위주로 사겠지만  생산재료등은 국가가 매입해서 제작사에게 넘기겠죠. 

매입이라는 것도 대부분 국채라서 대량의 유동성공급이 벌어진 것과 같은 효과가 납니다.
즉,  인플레 쩔겠죠..  생산단가는 계속 올라가구요.

그리고, 국민 총동원령 ??  이런것 보고 뭐라하면 나라가 있어야 백성이 있다. 이런 말 나오겠죠.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