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3-23 12:51
[전략] 부연] 일본의 보통 국가화를 우리가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글쓴이 : skyman
조회 : 1,604  

일본의 평화헌법 족쇄를 풀어주는게 분명히 한국입장에서 손해이긴 합니다.

그러나 북핵리스크를 없애고, 정권을 교체하고, 한국주도로 흡수통일하는 이득에 비하겠습니까.




좀 냉정해지자구요.


조금만 차분히 생각해보면

일본이 보통국가로 탈바꿈한다고 쳐도 우리가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이유를 

알 수가 있습니다.




1. 일본에 추가적인 재정지출 여력이 없다.


일본은 gdp 1%를 군사비에 투자하고 있지만, 그 이상 군사비 지출을 늘리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현재에도 막대한 재정적자를 매년 추가하고 있고 국채발행으로 메꾸고 있거든요.


일본의 65세 이상 노령화 인구가 2014년에 25%였습니다.

길가다 마주치는 사람 네 명 중 한명이 노인이라구요.노인.

2025년에 다가가면 곧 30%에 육박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본이 추가로 군사비를 지출할 여력은 Zero라고 말해도 좋고, 

보통 국가화로 탈바꿈한다 쳐도

외부에 투사하기 위한 공격적인 전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형식으로 다른 군사비를 줄여야 합니다.




만약 일본이 보통국가로 탈바꿈한다쳐도, 우리처럼 장거리 순항미사일과 장거리 공대지 타격 수단 및

사정거리가 제한된 탄도 미사일을 갖는 정도에 그칠 겁니다.



육자대와 해자대, 공자대 전력의 실질적인 증가는 없습니다.

일본이 미사일로 긁어버린다고 한국이 그걸 맞고만 있을만큼 나약한 나라가 아니죠.




2. 한일 전쟁에서 한국이 쫄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게 밀리터리 매니아들 아니었나요???


그동안 한국과 일본이 충돌하면 한국이 꿀릴거 없다고 말해온 사람들이 누구였나요?? 

일본을 상대로 가장 강경한 태도를 취해온게 한국 밀리매니아들이죠.

(저도 일본을 잠재적으로 적국이라고 봅니다만)



일단 밀매들이 일본 자위대 사정은 뻔히 알 지 않습니까??


일본이 육자대 병력으로 한반도에 상륙할 것도 아니고, 미사일??

일본이 쏘면 우리도 쏘면 됩니다. 

독도를 빼앗기면 대마도를 조지면 됩니다.

그 정도 수준의 충돌은 양쪽 누구에게도 이득이 되지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양국 모두 상대국에 상륙해서 점령전을 벌이거나 전면전을 벌일 여력이 없는건

밀매들이 더 잘알지 않습니까.



해상 봉쇄??

그건 위쪽이 막혔을 때 이야기고, 우리가 북한을 먹으면 대륙을 경유하면 되는데
 
해상봉쇄가 먹히겠습니까.


그리고 중국이 가만히 있지 않죠.



3. 일본에는 중국과 러시아라는 주적이 있다. 

일본이 보통국가화가 되면 對한국전쟁을 대비하겠습니까??

아니면

對중국전이나 對러시아전을 대비하겠습니까??


일본에는 한국보다 껄끄러운 적국이 많습니다.


특히 일본이 한국과 긴장상태에 돌입하게 되면, 중국이 센카쿠를 가만히 놔둘리가 없습니다.

중국은 극도로 팽창주의를 추구하는 나라이고, 도련선 확보와 태평양 진출에 목숨을 걸고 있습니다.

중국 입장에서 한국이 미워도 일본만큼 밉지는 않을거고,


한일간 군사적 갈등이 격화되면 센카쿠는 나가리에요 나가리.

러시아도 일본과 적대적 관계이고

뭣보다 미국이 가만히 있지 않겠죠.



4. 미국은 여전히 한국과 일본이 동시에 필요하다.

미국이 북핵문제를 해결했다고 해서 한국의 전략적 가치가 사라지는 건 아닙니다.


미국 입장에서 한국은 일본만큼 중요도가 높지는 않아도

꾸준히 케어해줄 필요가 있는 나라죠.


미국입장에서

일본은 중국의 태평양 진출을 막아줘야할 사활적 이익이 걸린 나라고, 

통일된 한국은 절대로 중국에 넘어가서는 안되는 나라입니다.



여전히 한국과 미국이 주둔할테고,

일본은 재정지출 여력이 없는데, 

미국이 한국과 일본이 다투기를 바라겠습니까??


절대로 한국에 대한 일본의 군사적 야욕을 미국이 좌시하지 않을 겁니다.




5. 일본이 보통국가화가 되어도, 완전히 성향이 탈바꿈하려면 수십년이 걸린다.


일단 짧은 시간에 일본이란 국가 전체의 체제가 한국을 위협할 수준이 될 수 없다는 건

미리 말씀을 드렸습니다.



물론 아주 초장기적인 안목에서 2050년쯤 되면

일본의 국력이 한국에 슬슬 위협이 될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역사적으로 1500년 넘게 양국간 관계가 지속되어 왔기 때문에
(일본애들은 서기 300~400년까지 나라가 없는 미개한 종족이니까요. 그렇죠?)


아주 장기적으로 우리 후손들을 생각해보면 일본이 위협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통일'은요??


남과 북이 통일해서 인구가 8천만 9천만을 넘어가고, gdp가 성장하고 

북한 지역을 개발해서 국력이 신장되는건


'장기적인 안목'에서 고려 대상이 아닌건가요??


3000~4000년에 육박하는 한민족 역사에서 우리는 거의 대부분 한나라였고,

둘로 나뉜 시기는 70여년에 불과합니다.


북한의 핵무기로 인한 리스크도 해결해야 하고, 통일은 '필요해서'가 아니라 '당위에 의해서'

반드시 완수해야할 책무입니다.



일본이 전범국가의 족쇄를 풀고 슬슬 뭘 좀 해보려고하면

그때쯤 한국의 국력도 신장되어 있습니다.


일본 인구 1억 2천만. 남북한 합쳐서 7500만이고, 북한의 식량사정과 경제력을 고려할 때

북한 인구는 그보다 훨씬 증가할 여지가 있죠.


통일된 한민족 국가는 2050년쯤 되면 절대로 일본에 꿀리지 않습니다.

지금 전세계에서 국력이 11위권인 한민족 국가는

8위권까지도 도약이 가능할겁니다.

g7의 일원인 캐나다와 이탈리아보다 국력이 신장될거란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랫글에 대해서 조금만 부연 설명을 하자면,

일본과 대한민국이 외교적으로 딜을해서 통일과 평화헌법개정을 맞바꾼다는건

조금 지나친 주장으로 보일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현시점에서는요.



그러나, '현실적인 시각에서'

한일 관계가 지금보다 더 우호적으로 나아가고, 양국의 협력이 일정 수준으로 진전되는 건

아주 가능성이 높은 예측입니다.


즉 두 국가가 밀월관계까진 아니더라도, 지금의 냉각된 수준보다는 더 긴밀한 협력을 하게 될거라는거죠.

중국과 북한을 상대해야 하니까요.


국가간의 역학관계는 항상 주변 여건에 따라서 변할 수 있고,

5년 이내의 짧은 기간에 극적인 변화를 겪을 수는 없겠죠.


다만 10년이상의 장기적인 시각에서, 방향을 설정하고 일관적으로 추진하다 보면

조금씩 조금씩 결과가 나타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일본에 일방적으로 퍼주라는게 아니라

양 국가가 서로 각자의 국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상호 호혜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을때만 조금씩 관계를 진전시킨다는 시나리오는

그렇게 무리수가 아닙니다.

(중간에 수틀리면 다시 되돌리거나 멈출수 있지요. 당연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식쿤 17-03-23 13:15
   
두번이나 당했으면 뭔가 배울법도 한데...
     
skyman 17-03-23 13:19
   
본문과 관계있는 이야기만 하십시오 ㅎㅎ
          
식쿤 17-03-23 13:25
   
겨우 두번이나 물리고 목줄 채워놓은 미친개의 목줄을 풀어주자는데 대가리 달린 사람 새끼면 당연히 예전에 물렸던거 기억 해야 정상 아님?

이게 왜 관계가 없음? 가장 중요한 팩트이고 가장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사안인데.

그렇다고 지금 일본이 과거 침략전쟁을 반성하고 재발하지 않으려 하느냐?
눈알 달리고 귀 달린 새끼면 아니라고 말 못할거고.

난 암만 봐도 한국인 인심 삼세판이니 세번까지 채워주자 이 소리로 들리는데.
               
skyman 17-03-23 13:34
   
국제정치에 대해서 전혀 모르시는 말씀이네요.

일본이 우리나라에 임진왜란과 일제강점기 침략으로 피해를 입힌 건 사실이지만, 과거 국제 여론이라는게 동작하지 않던 시절에는, 나라간 관계는 그야말로 약육강식의 원리가 통하는 정글 그 자체나 다름없었습니다.

G20에 들어가는 국가들 중, 영국, 프랑스 , 독일, 이탈리아, 남아공, 멕시코, 호주, 이탈리아, 인도, 아니 뭘 들고 나발이고 어느 나라고 간에 약소국가, 약소민족을 두들겨패고 학살하지 않은 나라가 없습니다. 불과 50년전에 프랑스가 알제리에서 수십만명을 학살한거 아시나요? 이차대전에서 독일한테 개털렸던 그 프랑스가요.

우리나라도 특유의 소중화주의의식에 얽매여서 대외진출을 못했지, 신라도 신라구라고 일본 상대로 해적질을 한 전적이 있고, 조선도 걸핏하면 여진족 부락에 들어가서 수백채의 가옥을 불태우고 아이들을 살해하고, 논밭을 말발굽으로 짓밟았습니다. 어느 조선인 무장이 조정에 올린 장궤에는 '여진족 부락을 불태우고 아이들이 울부짖는 소리가 심히 상쾌하고 장쾌했다'는 내용도 들어있었습니다.

일본에 면죄부를 주자는게 아니고요. 과거는 물론 용서가 안되는데, 지금 우리가 일본의 힘에 그렇게 덜덜 떨만큼 만만한 국력을 가진것도 아니고, 일본은 충분히 우리가 견제가능하니까 우리의 더 큰 이익인 통일을 위해서 일정부분 서로 이득이 되는 선에서만 협력하자는 겁니다.

 그리고 가생이처럼 작은 커뮤니티안에서도 무수히 많은 이견이 있는데 일본 국민 1억 2천만명이 전부 침략전쟁을 반성하겠습니까?? 당연히 그중에서 또라이나 막되먹은 새끼들은 한국침략을 사과하지 않고 개소리를 하는데, 역사를 아는 일본인중에서는 사과하려고 하고 우호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국내에도 최순실같은 인간이 있고, 막되먹은 인간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냥 국익만 생각합시다.
                    
아구양 17-03-23 14:10
   
그럼 한가지 물어봅시다. 국제 정치를 잘아시는 거 같으니.
국제정치가 힘의 논리로 되는거요. 아니면 정의의논리로 되는거요.
국제정치가 자국의 이익을 최대한 얻기위함이요. 아니면 인류애를 기반으로하는거요.
국제여론이라는거도 강자에 의해 지배되는것을 수도없이 봐왔고 또한 자국이 상대적으로
힘이약해졌을때는 강대국의각축장이 된다는거는 과거나 현재 미래에도 변하지않을거라보는데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는거 아뇨. 더더군다고 쪽바리 쉐키들 지들나라 방사능 처리도 안하고 대외적으로 안전하다고 개 구라 치는 저런 근본없는 놈들을 믿고 뭘 해주고말고할 거리나 됩니까.
                         
skyman 17-03-23 19:33
   
우리가 힘이 없던 시기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구한말 대한제국시기에 정말 쥐뿔도 없는 개털같은 나라였죠. 슬프지만 사실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우리나라가 힘이 있습니다. 충분히 일본상대로 버텨볼만한 맷집을 갖게 됬죠. 다. 그게 다 저희보다 윗세대분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일군 결과물아닙니까. 감사하게 생각합니다만, 저희들도 후손들에게 통일된 조국을 물려줘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런의미에서 적은 글입니다.
Vespasia 17-03-23 13:33
   
재가 당신의 방금전 썼던 글에 댓글을 올렸는데 아무런 대답이 없는군요. 뭐, 솔직히 상관없고, 다시 한번 쓰죠. 대답은 안필요합니다. 저는 그냥 이 영양가 없는 글을 읽는 사람들을 위해서 쓴거지, 당신에게 위해서 쓴거는 아니니까요.

현재 일본을 수십년동안 장악해온 자민당 (LDP: Liberal Democratic Party)의 상당수가 일본회의 (Nippon Kaigi)의 인원이고, 여기 멤버들은 총리, 장관, 의원, 고위 정치인과 사회의 거물들이 수십명을 넘어서 수백명입니다. 이거는 일본 뉴스의 댓글에서도 나옵니다. 예네들이 공식적으로 원하는것은 일본의 제국화, 혐한시위 및 차별 (재일특권이라는 x랄을 하죠), 독도의 "반화", 국익이라는 이유로 정당화되는 군사 개입,  국정교과서/역사 왜곡, 일본의 전범의 완전한 부정, 기타 등등. 그냥 막장 우익단체 입니다.

못 믿으면 영어 위키 링크를 보세요. 일본회의들의 멤버들의 스팩 하나는 화려합니다. 총리, 부총리, 도쿄 지사, 국방 장관, 등등......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members_of_Nippon_Kaigi

참고로, 현 총리 아베 신조와 일본의 국방 장관 이나다 도모미는 둘 다 공식적으로 일본회의의 구성원이고, 둘다 일본의 최근 극우, 전체/제국주의적인 교육과 비리로 유명한 모리모토 학원의 후원자들입니다.

이 단체는 한국을 속국이라고 보고, 오히려 일제강점기가 한국한테 좋은 시대라고 거짓말치고, 일본의 우경화와 제국주의를 위치는대 이 글쓴이는 이런 사람들이랑 타협한다고요?

Are you out of your fucking mind?

노무현의 가장 큰 오착은 가짜보수, 그러니까 전 한나라당/새누리당 사람들을 인간으로 대하고, 나라를 위해서 같이 일 해볼려고 하는데 결과는 이명박과 박근혜였습니다.

가짜보수가 한국을 거의 망첬는데 한숱 더 떠서 일본한테 또 편의를 주자고? 또? 일본 다미묘의 해상 약탈, 임진왜란, 정유왜란, 일제강점기, 아베 신조의 일본 우경화.....여기서 페턴이 보이지 않나요?

왜 지정학이 나라의 문화, 역사, 그리고 페턴을 참고하는지 아십니까? 왜냐하면 역사는 꼭 그렇지 않아도 반복되는 상황이 생각보다 더 흔하니까요.
     
skyman 17-03-23 13:38
   
이걸로 대답을 대신할게요.
--------------------------------------------------------
G20에 들어가는 국가들 중, 영국, 프랑스 , 독일, 이탈리아, 남아공, 멕시코, 호주, 이탈리아, 인도, 아니 뭘 들고 나발이고 어느 나라고 간에 약소국가, 약소민족을 두들겨패고 학살하지 않은 나라가 없습니다. 불과 50년전에 프랑스가 알제리에서 수십만명을 학살한거 아시나요? 이차대전에서 독일한테 개털렸던 그 프랑스가요.

우리나라도 특유의 소중화주의의식에 얽매여서 대외진출을 못했지, 신라도 신라구라고 일본 상대로 해적질을 한 전적이 있고, 조선도 걸핏하면 여진족 부락에 들어가서 수백채의 가옥을 불태우고 아이들을 살해하고, 논밭을 말발굽으로 짓밟았습니다. 어느 조선인 무장이 조정에 올린 장궤에는 '여진족 부락을 불태우고 아이들이 울부짖는 소리가 심히 상쾌하고 장쾌했다'는 내용도 들어있었습니다.

일본에 면죄부를 주자는게 아니고요. 과거는 물론 용서가 안되는데, 지금 우리가 일본의 힘에 그렇게 덜덜 떨만큼 만만한 국력을 가진것도 아니고, 일본은 충분히 우리가 견제가능하니까 우리의 더 큰 이익인 통일을 위해서 일정부분 서로 이득이 되는 선에서만 협력하자는 겁니다.

 그리고 가생이처럼 작은 커뮤니티안에서도 무수히 많은 이견이 있는데 일본 국민 1억 2천만명이 전부 침략전쟁을 반성하겠습니까?? 당연히 그중에서 또라이나 막되먹은 새끼들은 한국침략을 사과하지 않고 개소리를 하는데, 역사를 아는 일본인중에서는 사과하려고 하고 우호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가생이처럼 작은 커뮤니티안에서도 무수히 많은 이견이 있는데 일본 국민 1억 2천만명이 전부 침략전쟁을 반성하겠습니까?? 당연히 그중에서 또라이나 막되먹은 새끼들은 한국침략을 사과하지 않고 개소리를 하는데, 역사를 아는 일본인중에서는 사과하려고 하고 우호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

 일본인 중 일부가 개소리를 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일본 정부가 어떤 외교정책을 쓰느냐가 중요하고, 현 아베정부는 분명 우리에게 강경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제정세는 항상 변화하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한국과 일본이 특정분야에서 협력을 하는 상황도 올 수 있습니다.

 유연하게 생각하세요. 뭐 우주가 생긴이래로 천년이고 만년이고 영원히 한일양국이 반목만 할거라고 생각하시는건 아니겠죠??

 성악설처럼 모든 일본인들은 이기적이고, 일본 정부의 반한 성향은 영고불변의 진리이므로 앞으로 무조건 헌법으로 일본과 협력은 못하게 못박아야 한다 라는 식은 아니시겠죠.
----------------------------------
경직된 사고방식은 현재의 이익을 저해할 뿐입니다.

'아무런 대답이 없는군요.', '당신에게 위해서 쓴거는 ' 한국말 문법을 잘 못하시네요 그쪽은?? 우리말 조사가 좀 어렵긴하죠 그렇죠??
12척 17-03-23 13:40
   
1. 일본에 추가적인 재정지출 여력이 없다.
=> 우리나라 전쟁나면 일본은 역사적 호황을 다시 맞을 테고 모든 경제문제가 한방에 해결 됨. 걔들이 바라는 것도 그거고.

만약 일본이 보통국가로 탈바꿈한다쳐도, 우리처럼 장거리 순항미사일과 장거리 공대지 타격 수단 및 사정거리가 제한된 탄도 미사일을 갖는 정도에 그칠 겁니다.
=>그댁 댁 희망이고 잘봐줘야 희망적 바람입니다. 전혀 보장된게 아님. 전쟁 할 수 있는 보통국가 됬는데 미국말을 들을 것 같음?

Q: 탱크가 갖고 싶어
R: 빚 내서 탱크를 사.
Q: 빚쟁이가 빚갚으라고 괴롭히면 어떻게해?
R: 뭐가 걱정이야 탱크가 있는데.

미국이 목아지 틀켜잡고 있으니 저새끼들이 잠잠한거지 IS보다 더한 것들임.

또 우리가 걔들 보통국가 지지해 줘서 보퉁국가 되면 걔들이 우리를 지지해 줄것 같음?
화장실들어 갈 때 하고 나올때 하고 다른거 한두번 본것도 아니고 안면 씻은게 한두번도 아닌데 군함도 껀 벌서 잊은거에요?

북핵 포기시키려고 5자회담 열자 미국은 돈주머니 시키려고 일본 끌어들이고 6자회담 되니 뜬금없는 납치문제 들고나와서 대놓고 깽판친게 걔들이에요.

조목조목 따지고싶은데 귀찮아서.. 이건 뭐 욕나와서 볼수가 없네.
     
skyman 17-03-23 13:43
   
굉장히 수준이 낮으시네요.
     
12척 17-03-23 14:22
   
헤밍 17-03-23 13:42
   
2ch 여러분 반가워요~ ㅋ
자주한반도 17-03-23 13:46
   
일본과 한국은 독도 영토 문제로 언제가는 심각하게 충돌할 것입니다.
그런데 전쟁하는 국가가 되도 상관이 없다?????
친일 후 손????????
4leaf 17-03-23 13:53
   
보통국가로 가는건 시간문제지 우리가 반대한다고 안되는건 아니니까요.

뭐랄까 크게 잘못된 부분이 있는 글이 아닙니다. 일본과 무력분쟁이 일어나도 지금 대한민국 현 국력으로도 제어가 가능한 수준이니까요. 결국 한국vs일본의 무의미한 쳇바퀴만 굴러갈듯한 기분이...

그냥 북한과 중국 바라보다 뒤통수 맞기 싫다는 느낌이 있을뿐이죠.
     
그루메냐 17-03-23 14:10
   
보통국가로 가는게 시간문제이고 우리가 못막는다고 해도 시간을 늦을 수는 있고 그렇게 하므로써 우리에게 좀더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는 있죠.. 그리고 현재의 국력으로 한일이 붙으면 둘 다 망하는 수순이고 우리가 더 피해가 간다는게 당연한데 그럴 여지를 아예 안 줄 수있으면 좋지만 그게 힘들면 최대한 늦추도록 노력해야지 손놓고 있을 수는 없죠....
자주한반도 17-03-23 14:01
   
한국이 중국을 적으로 만들면 핵 보유는 영원이 힘들어 질거라 봅니다...
유엔 제재를 막아줄 나라는 중국, 러시아 밖에 없습니다.
아이러니 하지만 한국의 핵 보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나리오입니다.
그루메냐 17-03-23 14:04
   
일본은 유독 우리와 관련된 협약과 조약관련 해서 말바꾸기와 뒤로 빠져나갈 조항을 항상 넣었던 상대로 다시 말해서 뒤통수처왔던 전적이 수두룩하고 국방장관과의 비밀협약도 바로 언론에 공개하는 비매너자세로 일관하는 데 그런 나라랑 무슨 협력을 함. 일본과의 전제조건은 일단 일본국민들이 정신차리고 자민당 밀어내고 한국관련 역사적사실 인정과 사죄, 독도포기의사를 전제로 해야 함.... 그건 일본에겐 불가능임.... 서로 이용해 먹을 수는 있지만 진정한 협력은 지나가던 개도 웃을 일임.. 게다가 군사전략중의 최고 전략은 아예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인데 군대를 허용한다는 건 그런 전략적 우위를 포기한다는 바보중의 바보의 생각임..
무라드 17-03-23 14:18
   
쪽빠리새끼에게는 밥을 주는게 아닙니다
태강즉절 17-03-23 14:21
   
귀동냥에...
문이 당선된다면 ..첫번째로 손 볼 곳이 국정원이라 합디다.
그 곳에 대해 나름 자~~알 아는..개혁 적임자... 모씨까지 내정해 놓고서요
만일 그런 사태(?)가 발생한다면..
앞으로 많은 분들을 못보게되겠지요...이러한 곳들에서 말입니다
정직이던..그 하부에서 협조하던 분들이나..

요상하게도 대자연의 특정한곳을 명판으로 삼고있는 인간들 몇은 ...상당하게 거시기한 면이 있더군요..ㅎ
천안에 사신다는분 부터..한 서넛정도되는지?..친일,광주,종북 몰이..등등에서..매우 공통점이...ㅋㅋ
미세먼지도 뿌여니...그냥 그렇단 헛소리.. 주절거립니다..ㅋㅋ
0천0 17-03-23 14:24
   
이래 저래 님글보니 머리에 떠오른게
대한제국이 떠오르네요..
자국에 이해관계에 힘있나라는 어떤명분이라도 만들어서 힘없는 나라는 이리휘청 저리휘청
세상사가 어디 명분으로만 돌아가던가요..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변한건 없다는 불편한 진실이..
rozenia 17-03-23 14:41
   
인류에게서 국가란 개념이 생기고 나서부터 국제사회의 본질은 자국이 힘이 주변국과 비등하거나 그이상 정도가 되지 못한상태라면 아무리 좋은 개념과 조건도 안먹힌다는 겁니다. 동상이몽이죠.

일본에게 한국의 통일은 국가가 전력을 다해서 막아야할 상황입니다. 경제산업 외교 어느쪽으로 봐도요. 일본이 도와줄리도 없지만 도와준다해도 지금처럼 앞뒤 다른이야기 할 모양새가 뻔합니다. 그게 일본에게 이익이기도 하구요.

우리가 진심으로 협력적관계를 바래도 저들은 아니라는 이야깁니다. 해방이후 역사속에서 수없이 보여줘왔습니다. 중국에 대한 위협도 일본에게는 좋은명분과 미국에게서 다양한 이권을 챙길 기회지 한국이 일본에게 있어서 갖는 이점은 오르지 대중국 방패정도입니다.

무조건 일본이 나쁘다거나 역사적 감정에 의한 이야기가 아니라,  현대일본의 성향과 지난 한국과의 외교속에 답이 있으며 진심으로 협력적 관계를 원했다면 다른행동을 했을 수많은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언제나 미국을 제외하고는 독립적인 세력을 유지했습니다. 마치 유럽에서 난리나도 최적의 시기가 아니면 뛰어들지 않았던 영국과 미국처럼요.

북한문제에 일본이 도움이 될경우는 오르지 미국이 완전히 우리와 한배를 탔을경우이며 우리의사와 상관없이 일본은 일본대로 갈겁니다. 일본관료들 스스로가 역사적으로 단 한번도 본질적인 한국과의 협력관계를 논한적도 없기도 하구요. 우리가 독일클레스 쯤되야 이야기해볼거라 생각이 드네요.

무조건 일본을 비판할 생각은 없지만.

확실한건 현재 일본의 기본마인드가 결코 한국에 우호적이지 않다는 점이고 우리가 원해도 저들이 우리를 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즉, 님이 말씀하신 협력관계자체가 우리가 뭘하든 저들이 원하는 상황이 아니라는겁니다. 가능하던 가능하지 않던 말이죠.

그리고 팩트는 명확하게 해야죠. 당시의 열강들이 그렇게 약탈해왔던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반성해야할만한 부분입니다. 다른사람들도 무단횡단해~라고하는건 변명일뿐이에요. 나쁜걸 따라할 이유도 없을뿐더러 굳이 우리쪽에서 이해해주면서 나갈 부분도 아니구요. 쉽게 말해 저쪽이 최소한의 최소한이라도 우리에게 우호적이어야 뭘하죠.
Habat69 17-03-23 14:50
   
맞아요 우리가 두려워하든 안하든 일본은 군대를 가질겁니다
하지만 절대로 경계해야 합니다
일본은 우리의 아군이 아님니다
협력은 필요한 만큼 만!
경계는 철저하게!
제 생각엔 북한간첩이나 종북보다 친일파와 일뽕들을 다 색출해서 간첩처럼 관리해야 합니다
관심병자 17-03-23 15:29
   
미국과는 혈맹 관계를 유지해야하고,
일본과는 우호적인 관계 까지만, 실익은 어찌됐든 일본의 기본은 2차대전 패망한후 크게 바뀐게 없습니다.
한국의 국민정서상 크게 관계가 진전되기는 어려움.
중국과는 우호적이면 좋겠지만 지금은 사실상 틀어졌고 적어도 중립정도로 유지하는게 나음.
한국이 북한을 차지해도 중국에 손해는 없다고 여기게끔 하는게 좋을텐데요.
현재의 반일, 반중 감정은 국익에 도움되는게 없음.
이카르디 17-03-23 18:41
   
개소리를 길게도 써놨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