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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4-14 10:37
[기타] 한국형 발사체 후속 정지궤도발사체
 글쓴이 : 노닉
조회 : 3,836  




한국형 발사체 후속 정지궤도발사체

진공추력 9톤, 비추력 350초 이상, 3회 이상 재점화 가능한 고성능 다단연소사이클 엔진을 2024년까지 개발하여,
3톤급 실용위성을 지구 정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2027년 개발완료 예정인 정지궤도발사체의 3단 엔진으로 적용하고,
1단과 2단에는 기존 한국형발사체에 사용되었던 엔진을 추력 90톤으로 개량항 엔진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출처 : 정지궤도위성용 한국형 우주발사페를 위한 고성능 상단 엔진 개념 설계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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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딜만져 17-04-14 11:08
   
클러스터링이 너무 많은 단점을 상쇄하기 위한 다음 추력개발은 몇톤이 가능할까요?
한 150톤이면 적당한가요?
     
archwave 17-04-14 11:20
   
클러스터링이 단점이라는 인식이 대체 어디에서부터 시작된건지 모르겠네요.

현재 스페이스X 가 운용하고 있는 것은 무려 9 개의 엔진을 클러스터링하고 있습니다.
( 이 엔진들도 75 톤 근처 )

27 개를 클러스터링하는 것을 계획중이기도 하고요.
화성에 보낸다는 것은 42 개 엔진.
     
heoadal 17-04-15 00:25
   
클러스터링이 문제라는건 컨트롤역량이 부족했던 소련시절 로켓문제고요. 그때는 소련이 용량이 큰 추진체를 만들 능력이 안되서 작은 추진체를 여러개 엮어서 로켓의 힘을 늘렸고 이때 많은건 수십개를 엮기도 했는데 이렇게 많이 역다보니 오류도 많이 났던게 그런 말이 퍼진것 같은데 지금은 그렇게 많이 역지도 않고 제어하는 기술도 많이 좋아져서 옛날과는 다릅니다.
MDPS 17-04-14 11:20
   
현재 75톤 엔진을 150톤으로 업글할 방법은 있죠
75톤 연료펌프를 2개 묶어서 단일 연소기에 결합하면 됩니다
러시아가 그렇게 만든 엔진이 있죠
     
새끼사자 17-04-15 06:06
   
무거워요...^__^
으쓱으쓱 17-04-14 14:28
   
발사체는 잘 모르지만...  민간발사 시장에 안착하려면 큰것 만들든, 여러개 묶든 저비용의 고 안전성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