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4-15 02:08
[질문] 북한군 장사정포가 근거리를 포격할때도 화력과 정확도가 떨어지나요?
 글쓴이 : 푸른능이
조회 : 3,655  

제가 알기로 사거리 늘리려고 포신 무리하게 키워서 정확도가 시궁창에 포탄화력도 사거리에 몰빵하느라 포기해서 수류탄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포탄도 화력과 사거리 그리고 폭발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고 나름대로수출되기도 했는데 불량탄이 아닐때 근거리에서도 못써먹을 정도인가요?
장거리용 탄이야 사거리때문에 이것저것 빼느라 화력이 후지지만 근거리용 탄은 그래도 화력이 나을 것 같고 근거리로 날리면 바람의 영향도 적게받을테니 정확도도 그나마 나을 것 같거든요.
짧은 거리에서는 국군 105mm포보다는 낫지 않을까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archwave 17-04-15 02:19
   
거리가 문제가 아닙니다.

대포는 장약의 순간 폭발로 추진력을 얻는 것인데, 이 폭발 세기가 조금만 달라져도 날아가는 거리가 달라지죠.
즉 포탄 장약의 화력을 균일하게 해야 목표물을 제대로 때릴 수 있음.

지하 갱도에서 습기먹고 변질되는 등 관리가 잘 안 되면 화력 균일은 물 건너가는거죠. 지하 갱도 아니라도 잘 보관하고 끊임없이 손 봐줘야 하는거고요. 돈 들어간단 얘기.

근거리에서 써먹을 수 있다 해도 근거리라면 의미없습니다. 무리에 무리를 해서 겨우 한국을 위협하는 수준인데, 근거리에서나 써먹을 수 있다면 걱정할 이유도 없죠.
     
돌배 17-04-15 12:43
   
우리나라에서도 항상 향후의 장약 관리에 대한 것이 문제로 언급되는데 이를 위한 비용이 만만치 않지요.
과연 북한에서 제대로 관리를 하고 있을 것인지가 의문 ......
     
프리홈 17-04-16 15:58
   
북한방사포에 관한 정보입니다.
참조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LMLKk6f45c (서울을 향하고 있는 북한군 장사정포에 비밀 4가지)
이게몰까 17-04-15 02:30
   
티비조선에 자주나오자나요 장사정포 섬에다가 쏘는거 장사정포는 정확도보다 무차별사격이란거에있죠 수량도 많고 서울 도심에 장사정포가 무차별적으로 떨어진다고 생각해보세요... 어찌될지 막지도 못하고
     
archwave 17-04-15 02:43
   
그거 그냥 모두 무시하세요.

북한의 장사정포는 그냥 1 회용이나 다를바 없습니다. 포탄도 엄청나게 무거워서 그거 재장전할 시간이면 한국군에 의해 작살나고도 남음.

그런 귀한 장사정포를 아무 의미도 없이 민간인 지역에 쏜다는게 말이 안 됨.
그렇게 해서 전쟁을 이길 수 있을리도 없죠.

민간인 지역에 포를 쏘면 전쟁범죄자로 사형 확정인데, 김정은이 아무리 미쳤기로서니 xx부터 확정짓겠습니까 ?
     
돌배 17-04-15 12:48
   
휴전선 근처의 한국군 부대를 타격하는 데에 써야 할 야포를 무리하게 먼 거리에 있는 서울을 무차별 테러(도달할 지 어떨 지도 알 수 없음)하는 데에 쓴다는 것 자체가 xx행위.

코 앞에 자기들 죽일 군대가 있는데 그걸 놔두고 엉뚱한 데에 쏜다는 것은 전쟁할 때 완전 바보짓이죠.
     
오순이 17-04-15 16:43
   
전쟁을 안 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서로 총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총든 사람을 안 쏘고 비무장 한 사람을 쏘겠다는건데 그럼 상대방 총알로 죽죠. 그게 가능할지..한 발 쏘고 다음에 또 쏠 수 있다는 보장이 없는 상태라.. 일부만 서울을 향할 수는 있어도 무차별 서울 공격은 공상이 아닐까요.
로드리게쓰 17-04-15 02:56
   
북한 장사정포는 이제 큰 위협이 안됩니다
번개사업이 완료되면 갱도에서 나오지도 못할겁니다
이제 우리에게 위협이 되는건 이동식 발사대와 북한 잠수함 탄도미사일이죠.진위여부는 불분명하지만
가마구 17-04-15 03:35
   
위에 archwave님이 말씀하셨지만...

북한 장사정포의 사정을 보려면 2010년 연평포격 때의 상황을 보면 파악가능합니다. 연평도 포격을 담당했던 부대의 병사가 탈북해 와서 증언한 것이 있죠.

북괴놈들이 연평도 포격하기로 하고 훈련을 한달 넘게 했습니다. 포의 상태 점검과 탄의 상태까지도 벼르고 별러서 했을 거라는 추측은 충분히 가능하죠.

그렇게 해서 공격을 감행했는데, 절반의 포가 연평도에 닿지도 못하고 바다에 빠졌죠.
또 어떻게 연평도에 닿은 포는 탄착군 엉망.... 그나마 불발탄이 30%가 넘게 나왔습니다.

이게 현재 방사포의 실상이죠.
허각기동대 17-04-15 03:42
   
장거리 무기는 솔까 부정확한게 그게 공포죠
     
hermitovers.. 17-04-15 05:47
   
첨 듣는 홛당한 얘기군요.
부정확한데 공포라니 그 반대겠죠.
          
자체발광 17-04-15 09:18
   
북한의 초기형 스커드는 청와대 목표로 날리면 한강에서 조깅중인 아주머니가
맞을 확률이 더 높다는 거죠
               
hermitovers.. 17-04-15 11:58
   
그럼 두리뭉실하게 "장거리 무기"라고 할게 아니라 서울을 공격하는 북조선을 지칭하고 북조선이 사용할 무기를 지칭했어야죠.

북조선이 서울을 목표로 공격한다면 탄체가 청와대에 떨어지든 한강공원에 떨어지든 강남에 떨어지든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어디에 떨어지든 어차피 한국영토인 서울에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

역으로 말하면, 민간인들을 목표로 삼는 잔악한 북조선의 무기는 인구가 밀집된 서울/경기 지역만 벗어나면 쓰레기라는 얘기죠.  부정확하기 때문에 .....
     
archwave 17-04-15 06:23
   
포라는게 정확히 타격해도 절반 이상은 사람도 없는 엄한데 떨어진다고 봐야 하는데요.

부정확이 공포라는 것은 민간인 지역에 쏠 때에나 적용될 수 있는 말인데, 이에 대해선 위에 쓴 댓글 참고.
     
만원사냥 17-04-15 09:56
   
저도 이 말에 공감합니다.

우리가 무슨 캐나다처럼 산지나 험지 사람이 거의 살지 않는 곳이 많은 나라가 아니죠.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도 일대만 해도 심지어 산까지 깍아서 아파트들이 들어선 곳이 다수죠. 그게 남과북에서 전쟁이 발발할 시에 가장 큰 문제이기도 하구요.

차라리 군대 대 군대끼리 총과 포탄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 그나마 ... 군인들에겐 정말 미안하지만 .... 그게 피해를 줄일 수 있겠지만... 연평도때 바다에 떨어졌다고 하는데... 만약 용산쪽 노리다가 빗나가면? 정말 크게 빗나가서 한강이나 산쪽에 박힐 수도 있지만 다수는 아마 주변 아파트 단지들 쪽일 겁니다.
     
강아리 17-04-15 14:13
   
중동전에서도 보셨지만 북한의그런 약한포에 쥐약이 바로 콘크리트 입니다....아무리 쏘아도 콘크리트 안에 숨으면 무사해요 무슨 대규모로 서울 시민들이 죽는다고 ....벌써 쏘면은 다 집이나 건물에 들어가면 안전 합니다...그다음은 개네는 박살이 나는거죠!ㅋㅋㅋ
RoadRunner 17-04-15 04:15
   
위에 연평도 말해서 나온이야기 인데 우리의 정보를 너무 많이 알고 있다는게 문제라고 봅니다. 그날 우리의 포 연습 시간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는거 .
     
archwave 17-04-15 04:32
   
한국군의 훈련이야 걔네들도 뻔히 봐왔던 것이니 비밀이랄 것도 없죠.
평소 몇 발 쏘면 포탄 다 쓰고 훈련 끝내더라. 이런거 다 알 수 있는거니까요.

전시에 훈련과 똑 같은 양의 포탄 준비하고 똑 같은 스케쥴로 움직인다면 모를까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 하네요. 모든 것이 다 철저히 비밀로 이뤄지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도 아닐테고요.
     
hermitovers.. 17-04-15 05:50
   
연평도에 주둔한 우리군의 포 연습시간도 부칸군이 몰랐다면 우리가 더 충격이겠죠.
     
archwave 17-04-15 06:14
   
사실 미리 정확히 알았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걔네들 언제가 되든 한국군이 연습 마칠때 기습하자고 작정하고 한달 넘게 훈련했을텐데요.

준비 마치고 나서 언제 한국군이 연습하나 대기한거죠. 그러다 연습 시작하고 포성이 들리니까, 지금 몇 발 쐈다. 이제 몇 발 더 쏘면 한국군 포탄 다 떨어진다 카운트 들어갔을 것임.

특별히 뭐 정보랄게 필요없죠. 참고로 연평도는 북한 해안 코 앞임. 지도를 보면 저기가 어째 한국 영토인가 싶을 정도.
sunnylee 17-04-15 09:02
   
솔직히 장거리 곡사포는 명중률을 목적으로 개발된게 아님..
넓은 탄착군과 강력한 폭팔력,끊임없는 발사로..
적 이동방향에 강한 저지선 형성하는 화력을 목적으로..
고개도 못들게 하는게 우선목적...
명중률 위주로 하려면  캐논포와는 다른 개념이죠..
     
자체발광 17-04-15 09:25
   
그치만 명중률이 나쁜것도 정도가 있어요
포탄이 끊임없이 야산에 떨어지면  삽질도 이런 삽질이 없지요
그리고 연사력도 그리 좋지 않을걸로 알고 있어요 초탄 발사만 20분 넘게걸린다나?
     
킴셰프 17-04-17 03:42
   
강력한 폭팔력 에서 웃고갑니다 ㅋㅋㅋ
푸른능이 17-04-15 10:47
   
답변들을 보니 북한 장사정포가 구리긴 구린가 보내요.
오차범위가 어느정도나 되죠?
그리고 이게 이모양이면 화력지원에는 쓸모가 없나요?
     
만원사냥 17-04-15 10:55
   
군문외한이라 오차범위는 모르겠지만...

여기 밀게에서 눈팅 오래하면서 보고 들은 걸로는 한두번은 쏠수 있지만... 쏘면 위치가 탄로나서 제공권에서 압도적으로 밀리는 북한입장에선 그대로 우리나 미군의 미사일이나 전투기들의 밥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북한 입장에선 전면전시에 정말 길게 잡아야 2,3일 정도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한마디로 뭐 2차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처럼 양측이 서로를 향해서 주구장창 쏘면서 서로 화력대결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지 않나 싶네요. 다만 처음 도발을 북한이 한다는 가정이라면 동시에 남측으로 날리면 어마어마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하더군요.
내일을위해 17-04-15 11:14
   
북한의 장사정포나 남한의 위협무기들을 쉽게보시는데 그들의 무서움은 그  부정확도에  있습니다.  그들이 미군이나  우리 군부대를 타격한다고 포격할때  아마 대부분 민간에 가서  떨어질겁니다. 되려 타점지역이 안전할정도로 부정확합니다. 인권이 문제가 아니라 그들은 마추질못해죠.  연평도 포격시에도  대부분 바다에 떨어졌는데 그곳에 도시가  있다고  생각해봐요.  특히  공군부대배후도시는 어찌될까.
푸른능이 17-04-15 11:38
   
제가 궁금한건 화력지원 요청을 받았을 때 적의 공습과 포격이 없는 상황에서 정상적인 포탄을 정상적으로 근거리의 표적을 목표로 발사하면 아군이나 민간인 오폭 없이 표적에 타격을 주거나 이동을 방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포냐는 것입니다.
     
돌배 17-04-15 12:41
   
없죠. 눈감고 테러하는 것 외에는 용도가 없는 쓰레기 무기입니다.

그리고, 근거리에는 근거리용 포가 따로 있는데 왜 굳이 연사력 떨어지는 일회성 무기인 장사정포를 써요?
태강즉절 17-04-15 12:47
   
전쟁 초기에 민간 지역을 포격한다면..이제 전쟁이닷! 하는 심리적 효과야 좀 거두겠지만..
군사적으론 베리베리 땡큐!...아군의 반격준비에 여유와 시간을 벌어줄테니 말입니다..
설 포격하라고 하지여...이동네 저동네 뜬금포로 한발씩 떨어질때.. 평양 날려버리면 되니..
강아리 17-04-15 14:02
   
아니 부정확 한것도 위협이라니 귀신 봉창 두드리는 소린지.....그러면 뭐하러 돈들이고 기술 개발해서 정확도를 높이려고 세계 모든 나라들이 애쓰는데요...개들이 또라이네! 저런 포나 방사포들은 무기 자체보다 그걸 사용하는
엄청난포탄과 오래 유지해야 하는 관리비가 더 들어가는 겁니다...부자 나라들도 많이 보유 할수도 없고 오랜시간 유지 하려면 허리가 휘어요.....우리도 천무를 부담이 되어서 많이 탄을 보유도 못하는데 하물며 북한이  너무 북한을
대단하게 보고 있는듯 ...이게 다 군이 정보를 알고 있는데도 국방비를 더 타내려는 수작인게 저는 눈에 보이네요
일자리를 유지 하려고....북한  웃기는 수준이지!
가마구 17-04-15 14:27
   
북한의 장사정포가 갱도에 들어가 있어서, 예전같이 정밀 타격무기가 없을 때야 무시무시한 비대칭 무기였지만, 이제는 정밀무기 여러가지 많이 있죠. 이제 자리를 옮길 수도 없는 장사정포, 갱도 입구만 파괴해 버리면 무용지물이 되어버리는 ...
쥬라기 17-04-15 22:50
   
멍텅구리 쓰래기포를  가지고 ㅉㅉㅉㅉㅉㅉㅉㅈㅈㅈㅈ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