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4-28 18:48
[잡담] 항모 떡밥이 투척되었군요
 글쓴이 : 환9191
조회 : 2,774  

댓글들 읽다 보면
항모보유 주장하시는 분들 생각의 끝을 보면
제국주의 사상이 보이네요

식민지 개척하고 관리하면서 그것을 통해 이윤을 남기고
군대를 강화시키고 식민지를 더 늘리는 반복....

19세기가 군대로 식민지를 경영하는 시대 였다면
20세기는 산업화 자동화로 생산성을 올리는 단계
21세기에 까지 군대로 뭘하겠다는 생각을 한다니 참

전쟁사 책 그만 좀 읽으라고 권하고 싶네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archwave 17-04-28 18:56
   
정작 그 식민지 관리로 경제적 이익을 얻기보다 비용이 더 들어감에 따라 제국들이 식민지 소유를 포기했다는 것은 함정 ?
이불까라라 17-04-28 19:07
   
제국주의는 모르겠고, 종전을 위해 필요한 전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방어만으로 전쟁을 끝낼수 없기에......
     
archwave 17-04-28 19:11
   
공격을 위해서라면 다른 수단들이 아주 많고 비용도 적게 듬.
탄돌이 17-04-28 19:09
   
현시대에 재국주의라는 게 엄청 멍청한 생각이죠.

소아 컴플렉스 때문인 거 같아요.

어서 통일을 해야지 원~
종훈이당 17-04-28 19:10
   
우리가 남의 나라 침략하러 가자는 것도 아닌데 제국주의 라니.. 할말이 없네요. 
견해에 따라 다르겠지만.. KFX 개발 예산만 8조6천인가...제작비 따로죠.. 항모를 한다고 해서 한해 들어가는 비용도 아니고 우리가 생각하는 정도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과거와 함대 구성도 달라졌고 잠수함 계획도 있구요.. 아쉽다면 아직 원잠이 없다는 정도..

우리가 녹색뉴딜이라고 하나요? 공공사업에 이명박 정부가 4대강에 들어간게 21조죠. 일자리 몇개나 생겼나요. 항모 계획은 일자리 1만개 이상에 관련기업까지 고려하면 몇만개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그 돈이 외국으로 나가는게 아니라 거시차원의 배분문제가 남죠. 물론 일자리 소득세 및 부가세로 예산회수는 일부 되고요.  그럼 손익 분기가 나오는 지점이 발생합니다.  손익 분기라 하니 남의 나라 삥뜯는것만 생각하나 보네요.

그런 검토 없이 막연히 하자는게 아니죠. 기간산업 특히, 조선업 수주나 관련 기업 수주에 미치는 영향...
운영경비가 들어간다고 모두 외화로 나가는게 아니고 회전하는 돈이 경비가 되는 겁니다.
경제적으로 복잡한데.. 주먹구구가 아니란 이야기죠.

그 기업들이 외화벌이에 나서고 기술개발하고 제3국에 관계된 일을 하고...
4대강 보다는 좋다고 보이는데요.  4차산업이나 다른곳에 투자할곳 많죠. 일자리고 정부 항모 몇척 만들돈이 매년 들어가고 있지만 가시적인 효과 없고.. 군인 감소에 따른 하사관 및 군무원 양산에 일조하고요.

왜이리 이유도 못대고 막연한 거부감이 있는지.. 누가 심었는지 궁금하네요.
     
archwave 17-04-28 19:12
   
아까 아래 글에서는

아프리카나 남미의 어느 나라나 IS 를 폭격하러 갈 일이 있을 수 있다. 그럴려면 항공모함 필요하다면서요 ? 그 외는 딱히 항공모함의 용도를 제시 못 하셨잖아요.

아프리카나 남미의 어느 나라 폭격 이거 남의 나라 침략 아닌가요 ? 아무리 좋은 명분이 있다 해도 침략은 침략이죠.
          
종훈이당 17-04-28 19:16
   
그런 경우도 있을수 있죠. 다양한 용도가 있다는 거지 북, 중국만 바라볼게 아니란 이야기에요
     
archwave 17-04-28 19:14
   
한국도 미래에는 해외의 이권을 갖게 될거고, 그걸 보호할 무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아니었던가요 ? 제가 오해한 건 아닌거 같은데..

이게 제국주의와 뭐가 그리 다른가 모르겠습니다.
          
Marauder 17-04-28 20:35
   
근데 이런 논리면 항모를 가진국가들은 전부 제국주의 국가들인가요? 한걸음 물러서면 해외영토 있는 국가까지만 빼고
               
archwave 17-04-28 21:12
   
이미 해외 이권을 가진 국가가 그걸 보호하는 것은 제국주의라 하긴 뭐하죠.

그러고 보니 위에 댓글을 너무 대충 썼네요.

제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한국이 앞으로 항공모함으로 보호해야 할만한 해외 이권을 쟁취한다면 그 과정이 제국주의와 뭐가 다를까 그런 의미였습니다.

어딘가에 해외에 있는 땅을 정당하게 구입하는 경우 ? 이 정도는 제국주의 얘기까진 안 들으려나. 그러고 보니 옛날 대우였나 땅 샀다가 안 좋은 소리 들었다던가..
종훈이당 17-04-28 19:15
   
당연 KFX 사업성 검토만 십수년이 걸렸듯이 막연히 항모가 좋으니 하자는게 아닙니다. 당연 사업성 검토부터 해야 하는 거죠. 그런 검토는 시대상황에 따라 다른 결과가 도출되니.. 과거에 했다고 해서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우리 기술력 자체도 달라졌고..  지금 사업성 검토를 하면 다소 부족하겠지만 이게 되는 시점이 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KFX가 국가 전력 공백만 가지고 진행되는 사업이 아닙니다.
항공기 사업과 관련 있고 기타 카이 뿐만 아니라 관련 중소기업 구조에대한 부분도 검토가 된것이고 일자리 등 경제활성화 효과도 검토된 사안이에요.

항모도 같은 취지로 접근 가능하다는 겁니다. KFX의 자체 기술이 81% 확보하였으나 나머지 부분이 핵심기술이 빠져 3차함수 하면서 도입을 검토한것처럼 다방면의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에요.

경항모, 중형항모, 대형항모에 따른 각비용을 산출해보기나 했는지.. 파급효과는요..

답답하네요.. 무슨 제국주의 까지 나와서 호도를 해대니... 앞날이..
진격 17-04-28 19:15
   
있는땅도 못찾고 잇는데 뭔 제국주의 까지야...
짐 울처지가 자연항모고 항모보다 핵잠이고 핵잠보다 핵보유인데 ...
걍 형님들 찾지말고 투자할때 투자하면 자강 외교안보나 이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힘이 있어도 뭔일만 있음 형님 찾는게 당연하다 생각하는 분들이 지천인데...
jazz 17-04-28 19:17
   
사방이 다 막혀서 바다라곤 앞바다 수준의 운신의 폭 밖에 없는 나라에서 그거 타고 어디 돌아다닐데는 있고? 미국 항공모함도 중국이 지랄칠까봐 서해에는 발도 못들이는구만..
태강즉절 17-04-28 19:19
   
항모 보유가 제국주의?..
보복 수단 확보및... 원정 투사..또 보유 자체로 적국의 선공 의지를 사전 억지..등등이지
남 땅 따먹고..식민지 경영해 원주민 피빠는거만 생각하셨습니까?..
지금이 거함 거포에 전세계 선착순으로 깃발 꽂는 시대입니까?..
그리고...
설혹 그런 능력되어...전세계 휘져으며 남에꺼 좀 먹으면 어때요?..그럼..죄로가는겁니까?..ㅋㅋ
몇대 후면..자손들이 기념하며 ..역사책,.위인전에 등장할텐데요..
피해 의식에 쩔어...스스로 폐쇄하며 ...이넘 저넘에게 치이는 자폐 국가로 만족하실겁니까?..ㅋㅋ
마치 능욕당한 여성이..트라우마로 ..남자만 보면 치떨듯?..(비유가 저질이라 죄송!)
현실은... 돈도 능력도 없어서 못하지만..ㅎㅎ
     
환9191 17-04-28 23:03
   
남에거 좀 먹는게
제국주의 아닙니까
꽃보다소 17-04-28 19:22
   
항모 만들자는 인간들 정말 생각이 있는 것인가 모르겠군요.
핵잠수함도 자체기술로 못 만드는데 몇단계 위인 항공모함이요. 중국처럼 만들어서 사용이나 하겠어요.
전투기 하나도 제대로 못 만들고 레이다도 외국에서 사들여 오고 항공모함자체 시스템부터 정말 많은 부분의 기술이 없는 상황에서 ㅋㅋ 아니 미국도 14조 넘게 들여서 만드는 항모를 외국기술 받고 만들면 얼마가 들지 상상이나 가나요? 돈써서 받을 수 있는 기술도 아니고요. 노력 끝에 만들면 유지 보수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국방비 40조 넘는거 전부 쏟아 부어야 겠어요. 몇년 동안요.
핵잠도 안정성 문제로 외국과 기술협약 맺어도 10년이라고 하는데 항모는 몇년이나 걸릴까요?
     
종훈이당 17-04-28 19:25
   
이런 정서로 누군가 기안이나 검토라도 해보겠습니까.. 말꺼내기가 무섭게.. 이런식인데...
이러니 우리나라 조직문화가 경직되어 있는겁니다.

우리가 14조짜리 항모 만들려구요? 미치겠네요..

검토는 해봐야 하는 사안입니다.  저 약속이 있어 그만 달건데... 제가 보기엔.. 뭐 그리들 잘아시는지 모르지만 그 만큼 자신있게 말할만큼 정말 아시는지 궁금하긴 하네요.
궁극스킬 17-04-28 19:28
   
당장은 항모보다 공중급유기, 조기경보기, 대잠항공기를 더 늘리고
핵잠수함, 핵미사일이 더 시급하죠.
물론 핵미사일은 당장 어떻게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자주 국방을 위해서는 있는 편이 낫다고 봅니다.
즈믄다솜 17-04-28 19:31
   
항모 보유로 제국주의까지 말하는건 아니지 싶지요. 하지만, 결심하면 뚝딱 만들어 내는 물건 쯤으로 생각하는 초딩적 사관이 답답하기는 합니다. 온갖 바다를 떠다니는 물건을 죄다 만드는 우리나라 조선소는 확실하기는한데.. 항모는 또다른 차원의 기술 머신이죠. 미국이란 나라가 만들다보니.. 14조란 돈이 들어간거지요. 그런 경험이 있음에도 말입니다. 우리는 아마도 첫번째 항모까지.. 최소 15조 내외에서 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그런 돈을 퍼 붙기보다는 우리나라 해역에 맞는 원잠이나.. 이지스함을 더 뽑고 말겠네요.차라리 원잠 개발에 투자를 하는게 더 개이득일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해군함대를 이끌고 원정을 가지 않는 이상은 말입니다.
0천0 17-04-28 19:37
   
뭐 원하는대로 모든 무기든 다 가지고 있음야 좋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크다고
우리 경제력에 국방비를 생각하면 항모에 다 국방비 쳐 넣음 만사 OK도 아니고
우리가 앞으로 군사적으로 싸울적들이 어디 다른 대륙국가와 싸울것도 아니고
왜 항모에 집착을 하는지...  가장큰적은 북한일테고 그다음 후보가 중국.러샤.일본쯤?
항모보다 미샬샤워시키는게 더 효율적이지 싶은뎁...
     
archwave 17-04-28 20:04
   
그렇죠. 항공모함 만들 돈으로 미사일 만들면.. 수량이 엄청나서 가격도 떨어질거고..

미사일 10 만기는 너끈히 만들 수 있을 것 같네요.

그걸로 샤워시키면.. 순항미사일들이 찍어준 좌표에 갔더니 잿더미말고는 목표물 보이는게 없어서 고민하는 사태가 생길 것임.
참자 17-04-28 19:44
   
있으면 좋겠지만 한반도 땅도 작고 항모 끌고 갈곳도 마땅치않고 전투기 비행장에서 북한 사정거리 안닿는데가없으니 그돈으로 하던 전투기 사업이랑 잠수함  에 투자하면 좋겠네요
자주한반도 17-04-28 20:18
   
항모 좋져.
함모 굴리려면 이지스 최소4척, 원잠 한척, 전투기 대충 40대, 공중급유기 3대, 피스아이 4대, 전자전기 4대
이정도면 돈이 얼마나 될려나?

통일전에는 어렵다고 봅니다.
브리츠 17-04-28 20:22
   
지금 국력으론 필요 없죠
만들려면 무식한 발사대 자랑하는 러시아 순양함급이나 만들던지요
NightEast 17-04-28 20:24
   
당장 해병대 실어다나를 운송수단도 미비하고
대형수송기 급유기 선박도 모자란판에 항모라니요;;
해외파병을 염두한다 해도 재대로된 수송기부터 얻는게 먼저일듯요
창공의포효 17-04-28 21:08
   
한국에서 항모는 의미 없다 봅니다.
기본적으로 한국해군은 대양해군을 말하고 있지만 자세히보면 정확히는 지역해군을 표방하고 있는 상황이죠..
한국해군이 기본적으로 멀리 나갈일도 별로 없거니와 1개 항모전단을 구축하는 비용은 지금으로서는 무리이고
그 조차 구축한다고 해도 1개 항모전단으로는 펀치력이 부족하죠...
user386 17-04-28 21:11
   
항모전단도 꾸려야하고 엄청난 개발 건조비(항모, 함재기, 조기경보기 등등)는 차치하고... 뭐 어떻게
어떻게 항모 전단이 꾸려졌다쳐도 대한민국 주변의 이 좁은 바다에서 이게 어딜갈거야?... 갈 때도 없어요.
해외원정은 원래 갈 때도 없지만... 그렇다면 만약 주변국과 갈등이 생겨 전운이 감돌아도 주변국이 전부 전세계
다섯 손가락 안에드는 해양강국인데 유사시 조금만 움직였다간 이 놈들 상어떼 처럼 달려들게 뻔하지 않겠습니까?...
좀 나가려고 하면 일본, 중국의 대함미사일 사정권에 들게 뻔하고...

항모의 원래 목적인 대양으로의 진출은 물건너 갔다 봐야죠. 주변국 즉 중국, 일본, 러시아 등과
갈등이 생기면 안전하게 육지에서 출격하는 전투기에 곧 도입할 공중급여기 만으로 작전반경도 충분 합니다.

아무리 (국내에서)돌고 도는것이 돈이라지만 통일이라도 되서 안정화된 후 국력이 커지고 우리 해양 영토라도
넓어지면 모르겠으나 항상 육,해,공 삼군중 가장 적은 예산을 책정받는 현 대한민국 해군 예산으로는 이쁜(?) 중형항모 하나 뽑아서 항모전단 제대로 운용하면 해군은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어요.

국방부는 물론 특히 해군에서 엄청난 불만이 쏟아질 것이고 곧 애물단지가 되겠죠.
     
구름위하늘 17-04-29 06:58
   
동의.

운영 비용을 생각하면 중형으로 가야되는데,
20대 수준의 항공세력으로는 할 게 별로 없고...
대형으로 가면 공군력이 대폭 깍이는 것은 예산상 당연하고,
항모보호를 위해서 평시에도 투입해야 하는 전단 비용이 너무 아깝죠.

우리에게는 비용 대비 효율이 너무 나쁜 무기체계로 보임.
막졸자 17-04-29 01:18
   
근데 과연 방어용으로서 항모가 필요하긴 합니까? 내가 보기엔 러시아의 미사일 순양함이 방어목적엔 더 접합해 보이는데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