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5-07 19:47
[밀리역사] 미드웨이 해전 요약
 글쓴이 : 러키가이
조회 : 3,138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88282

미드웨이 해전은 1941년 시작된 아시아·태평양 전쟁에서 미국이 일본에 승리한 전쟁이다.
 1937년 중일 전쟁을 일으킨 일본은 대동아 공영권을 내세우며 동남아시아 지역으로까지 전쟁을 확대시켰다. 이에 영국과 미국이 경제 봉쇄 정책으로 맞서자, 일본은 하와이 진주만의 미국 기지를 기습 공격하였고 이로서 아시아·태평양 전쟁이 시작되었다(1941). 전쟁 초기에는 독일과 일본이 우세하였다. 일본군은 미드웨이 섬의 미군 기지를 공격하는 작전을 펼쳤는데 일본군의 암호가 미국측에서 해독되어 대기하고 있던 미국의 급강하 폭격 기대의 급습으로 일본군은 패배하였다. 미드웨이 해전에서 미국이 일본에 승리하고, 소련이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독일군을 물리침으로써 전세가 역전되었다.

아시아·태평양 전쟁의 전개
아시아·태평양 전쟁의 전개


[Daum백과] 미드웨이 해전 – 학습용어사전 한국사, 천재교육 편집부, 천재학습백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1942년 일본은 북태평양의 미드웨이 섬과 알류샨 열도의 기지를 점령하려는 계획을 추진했다. 그러나 일본 해군의 암호를 해독한 미국은 미리 대비 태세를 갖추었다. 6월 3일 미군 폭격기들이 미국 함대에서 남서쪽으로 354㎞ 떨어져 있는 일본 함대를 공습함으로써 전투가 시작되었으나 이 공습은 효과를 보지 못했다. 다음날 아침 일본군 공습부대 비행기들이 미드웨이를 폭격하는 동안 일본 함대들은 미국 육상기지에서 발진한 비행기들의 공습을 다시 한 번 모면했다. 그러나 그후 벌어진 전투에서 미군은 일본의 항공모함들을 침몰시켰다. 일본군은 미드웨이 상륙을 포기하고 6월 4~5일 밤 전면철수를 시작했다. 
이 전투로 일본과 미국의 해군전력은 대등해졌으며, 일본은 태평양에서 침략 계획을 더 이상 추진할 수 없게 되었다.


[Daum백과] 미드웨이 해전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 전투로 미국은 일본의 가장 중요한 항공모함 전력과 최정예 해군 조종사 대부분을 궤멸시켰으며 태평양에서 일본이 더이상 침략할 수 없도록 했다. 1942년 5월 일본군은 산호 해 전투에서 결정적이지는 않았으나 패배했음에도 불구하고 미드웨이 섬과 알류샨 열도의 기지를 점령하려는 계획을 계속 추진했다. 수적으로 열세한 미국 태평양 함대와 대결하기 위해 일본의 야마모토 이소로쿠[山本五十六] 제독은 4척의 중항공모함과 3척의 경항공모함을 포함한 대규모 함대를 파견하여 미국 함대와 교전, 궤멸시키고 미드웨이를 침공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일본 해군의 암호를 해독한 뒤 일본의 의도를 예측한 미국 정보국은 미리 대비해 태평양 함대의 중항공모함 3척을 집결시켰다. 이 배들은 미드웨이 북동쪽 563㎞에서 야마모토 함대의 서진(西進)을 기다렸다. 일본군이 육상 기지에서 공군의 지원을 받을 수 없었던 데 반해, 미군은 미드웨이와 하와이 육상 공군기지에서 약 115대의 비행기를 출격시킬 수 있었다.

6월 3일 미군 폭격기들이 미국 함대에서 남서쪽으로 354㎞ 떨어져 있는 일본 함대의 공격부대를 공습함으로써 전투가 시작되었으나 이 공습은 효과를 보지 못했다. 다음날 아침 일찍 일본군 공습부대 비행기들이 미드웨이를 맹렬히 폭격하는 동안 일본 함대들은 미국 육상기지에서 발진한 비행기들의 공습을 다시 한번 모면했다. 그러나 아침이 지나면서 일본 함대는 미국 공습기들의 폭격을 피하기 위해 지그재그로 배를 운행하면서, 미드웨이 활주로를 무력화하기 위해 제2차 폭격기 편대를 내보내는 동시에 새로 나타난 미국 해군 군함을 격침하기 위해 더 많은 비행기를 내보내느라 곧 병참업무 수행이 혼란에 빠졌다.

미국 뇌격기 편대는 오전 9시 20분 일본 항공모함을 공격하다가 거의 완전히 격추당했으나, 10시 30분경 미국 항공모함에서 발진한 36대의 급강하 폭격기들은 전투기와 연료로 가득한 일본 항공모함들을 발견해 순식간에 중항공모함 3척과 중순양함 1척을 침몰시켰다. 오후 늦게 미군 비행기들은 4번째 중항공모함을 격침했으나 일본 비행기들도 미국 항공모함 요크타운 호에 큰 손상을 입혔다. 6월 6일 일본군 잠수함은 요크타운 호와 호위하던 구축함 1척에 치명적인 어뢰공격을 가했다. 그러나 일본군은 항공모함을 잃은 후 미드웨이 상륙을 포기하고 6월 4~5일 밤 이미 전면철수를 시작했다.

미드웨이 해전은 태평양에서 일본과 미국이 거의 비슷한 해군전력을 가질 수 있게 한 전투로 두 나라의 전쟁에 전환점이 되었다.



[Daum백과] 미드웨이 해전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보다 더 자세한 건 링크 참고요

미드웨이 해전
태평양 전쟁의 일부
SBD-3 Dauntless bombers of VS-8 over the burning Japanese cruiser Mikuma on 6 June 1942.jpg
날짜 1942년 6월 4일 ~ 1942년 6월 7일
장소 미드웨이 섬
결과 미국의 결정적 승리
교전국
미국 미국 일본 제국 일본 제국

병력
항공모함 3척
중순양함 7척
경순양함 1척
구축함 15척
함재기 233기
지상전투기 127기
항공모함 4척
순양전함 2척
중순양함 2척
경순양함 2척
구축함 8척
함재기 248기
수상기 16기
피해 규모
항공모함 1척,
구축함 1척,
307명 사망
항공모함 4척,
순양함 1척,
3,057명 사망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환9191 17-05-07 20:25
   
작정하고 전쟁준비하고 시작한 일본에게
모든면에서 딸리던 미국이 승리한 전투

함재기부터 어뢰 구축함 전함 전투능력
모든면에서 딸렸지만 신기하게 이긴 전투

승리요인 미국의 정보능력과 일본군지휘관의
메뉴얼대로 라는 경직된 사고방식
러브사냥꾼 17-05-07 20:32
   
미드웨이 해전에서 일본해군 항모가 4척이나 격침당했지만..
가장 큰 손실은 1항공 2항공전대의 숙련도 높은 귀중한 항공운용요원의 손실이 매우 컷습니다..
조종사의 손실은 별로 크지 않고 차후 과달카날과 솔로몬 해역 해상 항공전에서 그때 모두 갈려나가죠..
대사님의 블로그에 가보시면 56부작으로 매우 디테일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imkcs0425
러브사냥꾼 17-05-07 20:36
   
저 당시 미군도 암호해독을 포함해서 많은 준비를 했지만..
호넷의 항공대는 거의 도움이 되지 못했죠...
비행전대장의 무능에 따른 부하들의 하극상까지 발생하는 나쁜 상황도 있었습니다..ㅎㅎ
     
환9191 17-05-07 20:41
   
정보능력 딱 하나 압셧죠
어뢰는 대부분이 불발탄
함재기는 제로기의 밥
전쟁 터지고 2년 지나서야 우월한 전력을 갖추게 되었죠
미드웨이때는 조종사는 총알받이였다는 느낌입니다
안경도깨비 17-05-07 22:30
   
미드웨이 해전을 하드캐리한건 구축함 아라시 라고 생각함.

뇌격기들 쫒느라 제로기들이 죄다 저공에 있을때 타이밍 좋게 고공으로 급폭기를 몰고온건 신의 한수였다 생각함.

그다음 캐리한건 항모 하나를 예토전생시킨 요크타운의 피해복구반.
     
팬더롤링어… 17-05-08 11:32
   
어라? 저게 왜 아직 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