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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5-15 14:29
[질문] 우리나라 전차 등 궤도 차량을 보면
 글쓴이 : 흑룡야구
조회 : 3,528  

러시아제나 일본제 전차들에 비해 궤도의 출렁임 같은 현상이 극히 적어 보이던데, 그것이 특별히 이유가 있는 것인가요, 아니면 그냥 이유 없이 그렇게 보이는 것인가요?

개인적으로 추측해보면 유기압 현수 장치 때문인 것 같은데 맞는지 아닌지 모르겠네요.

영상 등을 보면 러시아제 전차들은 토션바 방식이라 사격후 반동도 심하고 고속기동할 때 보면 궤도가 많이 출렁이는 모습을 보는데 궤도가 잘 빠진다는 이야기는 못 들어 봤네요.

일본 전차는 뭐 그런 장면만 모아 놔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궤도 이탈이 종종 있는 것 같네요. 듣기로 74식전차부터 부분적으로 유기압 현수 장치를 썼다는데도 그정도면 뭔가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싶네요.

여하튼 우리나라 궤도 차량들, 특히 K-2 전차나 K-9 자주포의 기동을 보면 궤도가 딱 붙어 있다는 느낌이 드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인가요, 아니면 그냥 제가 그렇게 보는 것인가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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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신자 17-05-15 14:44
   
궤도의 팽팽함 정도는 자동으로 조절기를 움직여서 조절할 수 있는 거 아니었나요?

난 여태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0-;;

동적 궤도 장력 조절기였나?
RoadRunner 17-05-15 14:47
   
러시아 예를 들면 궤도의 폭도 좁아요 그건 지형적 특성때문에 그런것인데 대부분 러시아쪽은 늪지가 많아 빠지는것을 방지 하기 위함입니다.
     
희비 17-05-15 15:51
   
접지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궤도 폭이 넓어야죠.
     
ultrakiki 17-05-15 15:54
   
반대로 알고 계십니다.

궤도 폭을 넓히고 접지를 늘려야 늪이나 뻘같은 곳에 더 안빠집니다.
배신자 17-05-15 14:48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01&category=%C0%FC%C2%F7&l=339

여기 잘 나와 있네요.

1번과 6번이 같이 움직이면서 궤도의 장력을 조절해 주는 거죠.
TheCosm.. 17-05-15 15:36
   
일본제는 잘 모르지만, 러시아의 경우엔 환경 영향이 매우 크기때문에 그러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훈이야 17-05-15 22:52
   
러시아 전차와 국산 기갑장비를 만저본지 하도 오래되서 가물가물 하지만 설명드릴게요
국산 군 궤도차량도  토션바 사용합니다
기갑나오신분은 대부분 잘아시겠지만 처음에 기갑학교가시면 생초보 쉽게 가르치기위해  보기륜으로  러시아와 미국계열전차를 구분할수있다고 가르칩니다 
러시아계열 전차는 보기륜이라는게 업지요  그래서 궤도 위부분이 축 늘어저있습니다
미국전차 혈통을 가진 전차는 대부분 위 궤도를 지지해주는 보기륜이 있습니다
그래서 궤도의 늘어지는 부분이 없습니다
  장력이 너무 느슨하면 궤도이탈 너무 팽팽하면 궤도의 마모가심해 심하면 궤도가 끊어저요
러시아와 미국계열 전차는 이 보기륜때문에 장력 표준이 틀릴겁니다
바람꽃 17-05-16 02:17
   
일본전차들이 훈련중에 궤도빠진건 정비불량일 확율이 많아요.. 상식적으로 기계공업 선진국인 일본에서 그따위로 물건을 만들진 않았을겁니다.  공무원 자위대원들의 근무기강때문에 생긴 사건으로 추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