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S-550K - GaN소자적용 선배열 전자주사 레이더, 전투기 기준 약 [120~150Km]
SPS-540K 표적추적레이더(함포사격관제 및 해궁 중간유도용)
EOTS/IRST 사면배열 - EMCON상태시 탐지 및 경계
SQS-240K 선체소나 - 인천급과 동일
SQR-220KA1 흑룡 선배열 예인소나 개량(A1) - 인천급과 달리 새로 추가.
SLQ-261K TACM 어뢰기만체계 - 인천급 동일
[추진]
CODLAG방식. - 저속추진시엔 디젤발전기를 돌려 생산한 전기로 전기추진. 고속추진시엔 개스터빈을 별도 클러치에 기계적으로 접속시켜 추진. 발전기를 별도의 방음케이지에 넣어 방음댐퍼에 고정시켜 소음을 억제하고, 전기추진하기 때문에 저속시엔 매우 정숙함. 고속추진시에도 방음케이지에 넣거 마찬가지로 댐퍼 위에 고정한, 방음재 포장 MT-30개스터빈을 가동시키므로 소음을 억제할 수 있음.
현재까진 한국해군 보유수상함 중에선 대구급이 가장 정숙한 항해능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음.
자체적인 소음이 억제되기 때문에 소나의 청음효율도 올라가므로 사실상 한국해군 최강의 대잠능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음.(아울러 한화탈레스가 개발한 신형 전투정보지휘체계 역시 대잠부분에 대한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를 수행함으로 인해 효율은 더더욱 배가.)
[평가]
한국해군 범용프리깃의 사실상 완성형.
이것을 베이스로 배치3가 통합형 AESA탑재 마스트를 장비하고 나올 가능성이 높고, 덩치 역시 유럽형 프리깃 바로 직전의 규모로 얼마전 대만이 수입한 올리버 해저드급 프리깃과 엇비슷한 규모.
위에서 SPS-540K는 SPG-540K 의 오타입니다.
그리고 제가 아는 상황으론 SPS-550K는 GaN인데, [고효율 GaN을 적용한 TRM 및 레이다의 국내 개발현황]이란 논문을 보면 200W급 실리콘증폭소자를 사용했다고 하는군요. 그런데 이걸 두고 실리콘 소자 적용이라고 하기도 뭐한게...송수신에 위상변이하는 소자는 또 GaN입니다. 오직 증폭소자만 실리콘을 사용하는 AESA도 아니고, PESA도 아니고...-_- 여하튼 기괴하게 생겨먹은 레이더인지라 뭐라 정의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여하간 SiGe모듈적용이라 보는게 옳겠지요?
이 부분은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걸로 하겠습니다.
대가리가 큰게 아니라, 대가리가 높은 겁니다.
그리고 대가리가 높아야 멀리 내다 봅니다. 마스트 높이 10m차이로 시스키밍 대함미사일 포착거리가 거의 5Km차이가 납니다. 물론 이 5Km차이가 별게 아닐 수도 있는데, 근 15초 정도를 먼저 보는 것이고, 이 정도 차이면 함대공 미사일을 S-S모드로 2발 쏠 수 있느냐, 없느냐 차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