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언론의 신랑 망은 18 일 러시아가 개발중인 전투기 "빠쿠화 (T-50)」의 성능이 자국 전투기 J-20 (젠 -20)보다 크게 떨어지는으로"취역시킬 필요 이 있느냐? "라고 의문을 나타내는 논설을 게재했다.
세계 주요국의 신형 전투기는 2000 년경부터 '제 5 세대'로 불리는 단계에 돌입했다. 가장 큰 특징은 고급 스텔스 성에서 미국의 F-22, F-35, 중국의 J-20, J-31 등이 해당한다. F-22, F-35, J-20은 이미 배포 된 다. 그런데 항공기 산업에서 역사와 실적을 자랑하는 러시아의 제 5 세대 전투기 · 빠쿠화의 개발이 늦어지고있다.
기사에 따르면, 빠쿠화 9 기 번째 시제기가 러시아 극동 부의 컴 모드 리스크 나 스크 나아 무레 항공기 공장에서 시험 비행을하고 이미지도 나 돌게되었다. 그러나 외관면에서 새로운 특징은 눈에 띄지 않는다.
기사는 빠쿠화이 미사일을 발사하는 이미지 등의 공개가 아직 있는지에 주목. 기존의 전투기는 대형 폭격기 등에 비하면 기체가 작은 관계로, 미사일과 폭탄을 날개 아래에 매다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기체 외부의 탑재 물은 상대방의 레이더에 쉽게 탐지되어 버린다. 그래서 스텔스 성을 중시하는 제 5 세대 기에서 미사일과 폭탄을 기체의 웨폰 베이 (폭탄 창고)에 탑재하고, 필요에 따라 문을 열어 발광한다.
중국군은 비밀주의의 색채가 강하다. 그러나 J-20의 개발 기간에도 웨폰 베이 도어 열림하여 비행하는 사진이 인터넷에 나돌고있다. 기사는 빠쿠화이 웨폰 베이 도어 열림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없는 것은 '비밀 의해 비공개로하는 것은 아마도 황당 "고 분석했다. 웨폰 베이 개발에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있다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기사에 따르면, 웨폰 베이 도어 열림하고 미사일 등을 사출하고 다시閉扉할 때 정밀 기기 인 미사일이나 현가 장치에 걸리는 기류와 가속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 러시아 언론은 2016 년 시점에서 "이미 해결했다"고 보도했지만,시나 닷컴은 "현재까지 화면에 의한 증거가 나오지 않았다. 믿을 수없는"고 주장했다.
또한 빠쿠화 설계 전체에서도 스텔스 성이 큰 문제를 안고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중국은 과거 러시아가 계획하고 있던 스텔스 전투기 MiG-1.42의 실증기에 대해 일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고한다. 기사는 러시아 측은 중국의 J-20의 성능을 "강화 된 MiG-1.42"정도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J-20의 데이터 입수 후 "빠쿠화는 F-22뿐만 아니라 J- 20과 비교해도 5 세대 머신으로 떨어진다 "며 러시아 군의 빠쿠화 평가가 크게 떨어 졌다는 견해를 소개했다.
또한 중국에서 수년 동안 러시아 항공 기술을 관찰 해 온 전문가 1 명의 빠쿠화 대해 "러시아의 기술 축적이 기체에 활용되지 않은 것은 분명 '등으로 항공기 개발의 보수성은"놀라 것 "이라고 말했다 것도 전하고있다.
기사는 미소 냉전 시대에 미국이 새로운 주력 전투기를 취역시킨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소련은 경쟁 제품을 취역시킨 고 지적했다. 1960 년 취역 미국 F-4에 대항 한 MiG-23 (67 연초 비행), 76 년 취역 F-15에 대항 한 Su-27 (86 년 취역)를 들어 빠쿠화 이미 운용되고있는 F- 22에 대항 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있다. 이미 운용이 시작되는 기종에 후발 경쟁기로도 의의가 부족한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러시아의 향후 전투기 운용에 의지하지 않을 빠쿠화에 장비를 추가하면서 수십 대를 생산하여 믿을 수 없다고는해도 중요한 장면에서 투입하는 한편, "5. 75 세대 '의 새로운 전투기 개발에 주력해 나갈 수 있다고 논했다. (번역 · 편집 /入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