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6-14 21:16
[전략] '우라늄 정제공정 기술' 독자 개발 성공
 글쓴이 : 귀요미지훈
조회 : 5,284  


게시일: 2017. 1. 3.

[앵커]
우리나라의 핵연료 제조기술은 기술 자립을 넘어 세계적 수준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일부 선진국만 보유하고 있는 우라늄 정제공정 기술을 독자 개발해 원자력 강국 대열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우라늄 정제를 위한 '용매추출 공정'입니다.

우라늄 광석이나 우라늄 혼합물을 질산에 용해 시켜 우라늄 혼합물 수용액을 만들고, 이 수용액과 TBP 유기용매를 접촉하면 우라늄이 정제되는 원리입니다.

용매추출법을 이용해 수용액에서 유기용매 쪽으로 우라늄을 분리, 이동하는 화학 공정으로 우라늄 혼합물에서 우라늄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배영문 / 한전원자력연료 우라늄정제기술팀 부장 : 이 시험설비는 용매추출 공정과 용매재생 공정으로 구성됩니다. 용매추출 공정은 추출탑과 세정탑 그리고 역추출탑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우라늄 정제 공정기술을 독자 개발에 성공한 겁니다.

이 기술은 우라늄 정련과 원자력연료 가공 시 발생하는 우라늄 혼합물의 분리 정제, 방사성폐기물의 우라늄 분리 정제 등에 사용됩니다.

또한, 사용후핵연료에 있는 우라늄을 분리하는 데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라늄 정제 공정 기술은 그동안 선진국이 독점해 온 기술을 우리 자체 기술로 개발함으로써 핵연료 기술에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용매추출공정과 장치설계, 실험설비 구축 등을 거쳐 원자력연료에 필요한 순도의 우라늄 정제 수준까지 6년이 걸렸습니다.

원자력연료 설계와 제조를 넘어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한 노력의 결실입니다.

[이재희 / 한전원자력연료 사장 : 핵 주기에 중요한 공정을 저희가 이번에 개발해서 핵 주기 전체를 우리가 선도할 수 있는 그런 효과가 있고 앞으로 수출에도 많은 기대가 됩니다.]

우리 기술로 개발한 우라늄 정제공정은 350억 원 이상의 우라늄 수입대체 효과와 함께 장기적으로 핵 주기 사업의 기술자립은 물론 관련 기술과 장비 수출도 전망됩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솔루나 17-06-14 21:46
   
조아조아!!
9걸 17-06-14 22:57
   
휴..이렇게 잘가는데 탈원전으로 간다니 뭐 하기사 나중에 3년후에 다시 원이지 하겠지만
     
궁극스킬 17-06-15 00:41
   
핵분열을 이용하는 원전은 폐기해야 됩니다.
앞으로는 핵융합 발전으로 가야죠.
흑요석 17-06-14 23:25
   
대한민국의 기술은 세계 제일!!!!!
전쟁망치 17-06-15 01:43
   
혹시 저것이 원자력 발전소 연료봉 만드는기술인가요?

예전 어디서 들어가지고 검색하니 원자력 발전소 연료봉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
이걸 만드는 국가가 프랑스랑 일본이라고 했던거 같은데 가물가물 해서 정확히 뭐였는지는 기억이 안나네요
태지 17-06-15 03:06
   
순도가 얼마나 나올지....
95% 이상 되었으면, 좋겠네요.
주인별 17-06-15 05:09
   
95% 이상 되면 바로 국제핵사찰팀 날아옴.
3군통제사 17-06-15 10:12
   
공정 중에 발생될 수 있는 오염물질 배출 및 처리는 어느 수준일까요?
우라늄 혼합물의 분리 정제, 방사성폐기물의 우라늄 분리 정제 및 사용후핵연료에서의 우라늄 분리라고 적혀 있습니다만, 정제라는 의미를 되짚어 보면 결국 좋은 것(활용성)과 좋지 않은 것을 분리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것에 대한 활용은 그렇다고 하고 그 반대의 것들은 어떤 상태로 나타나고 그 처리 과정까지 완벽하게 개발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처리 시설 및 대책에 대한 방안도 확실하게 정립하면서 진행되겠죠?
피닉 17-06-15 23:34
   
이거  핵 재처리 기술인데..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기술... 이거 우라륨만 다시 재처리 하는게 아니고, 재처리 과정중에 우라륨하고 플로토륨 239 같이 나오게 되는데, 이 플로토륨이 핵무기로 사용하기 딱좋은 농도로 나올수 있어...
인도 애들도 이렇게 재처리 하면서 핵만들었지..
일본 도카이 재처리 공장에도 핵폭탄 수천발 만들수 있는 플로토륨이 쌓여 있지...

음.. 한국도...
혀니꼬야 17-06-17 06:59
   
태지// 95%요? 장난하셈? ㅋ 기술은 충분해요..지금 우리가 만들수 있는(국제적 허가,미국)게 의료용,원전용 10~15% 정도고 20%까지는 인정해주는데 그 이상이 문제임..20%~80%정도가 핵추진 잠수함용이고 95%이상이면 핵폭탄이죠 ㅎ 이번에 핵추진 잠수함 만들려는데 발목잡힌게 다른용도가 아니고 핵무기는 아니지만 잠수함도 무기라 그게 문제죠..진짜 핵추진용 농축은 인정해줘야함 ..일본은 어느정도까지 인정받는지 모르겠는데 일본보다 우리가 제제를 더 받는다는게 말이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