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6-21 16:24
[공군] 엔진 수에 따른 전투기 특성 비교분석연구
 글쓴이 : 솔루나
조회 : 2,232  

아래에 관련 글이 있어서 찾아 올려봅니다.
결론만 올리겠습니다.
전문은 본글의 제목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

 전투기의 엔진 장착성과 관련된 전투 생존성, 안전성, RM&S, 비용분석, 성능 등의 직접적인 비교는 운용환경, 개발개념, 개인 선호도와 관점, 분석자료의 타당성, 인용자료의 객관성, 조종사 능력, 탑재장비 등에 따라 다양하며, 현실적으로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베트남전과 걸프전의 실전사례를 근거한 각종 자료와 분석을 통한 비교 결과 안전성은 쌍발기가 다소 우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생존성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작고 기동성이 우수한 단발기가 피격율에서, 쌍발기는 취약성에서 다소 뛰어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그 차이 는 크지 않았다.

 초음속 경공격기급의 엔진의 장착성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발엔진을 장착한 형상이 쌍발엔진을 장착 형상과 비교하여 표피변적과 단면적 곡선 분포도에서 작은 값을 보였다. 쌍발엔진을 장착한 형상이 최대이륙중량, Flyaway Cost, LCC에서 각각 8%, 26%, 13% 정도 큰 것으로 예측되었다. 단발엔진 형상이 기동 및 저속성능 에측 결과 다소 우수한 것으로 해석되었으나, 차이는 크지 않았으며, 신뢰성-정비성-지원성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운용환경, 경제성 등이 같은 조건이라면 쌍발기가 선호될 수 있으나, 국방 예산을 감축하는 세계적 경향에서는 경제성에 대한 요소가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최근의 엔진기술 발달로 고기동성-기민성이 요구되는 저금(Low)의 전투기에는 단발엔진에 대한 선호도가 클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국내 개발에 대한 공감대가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형전투기(KF-X)의 운용개념이 2020년 이후 한반도와 주변 해상 전장상황을 주도할 다목적용이라면 쌍발엔진의 적용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엔진 수에 따른 전투기 특성 비교분석연구(2003) 중 결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자주한반도 17-06-21 16:42
   
kfx는 카이,록마 주장으로 단발로 갈 뻔 했어 습니다.
(밀매분들 사이에서 f16 개량버번으로 추정)
정부측도 단발쪽으로 기우는 거 같은 느낌이 들었고요.
막판 인도 쪽에서 해상전 문제로 쌍발을 밀었다고 언론 보도에 나오더군요.
     
FreeTibet 17-06-21 16:46
   
kfx는 카이,록마 주장으로 단발로 갈 뻔 했어 습니다.
...............................................................................

비단 장수 왕서방이 쓰던 말입니까?
     
자주한반도 17-06-21 16:51
   
어유.. 지금 생각해보면 검은 머리 미국 인종들, 록마 똥가루 받아 먹고 사는 인간 때문에
단발로 결정될 뻔 했어 습니다.
지금 쥐약먹고 발악하는 분도 그때 인물로 추정됩니다.
          
FreeTibet 17-06-21 16:53
   
자신이 한글도 잘 못 쓰는 중국인이라고 고백하기 어렵습니까?
솔직하게 말해보세요. 누가 잡아갑니까?
만일, 당신이 중국인이라면 중국인으로써의 자부심과 자존심이 없습니까?
당당히 말해보세요.
               
자주한반도 17-06-21 16:55
   
중국인으로써의<====중국인으로서의
                    
FreeTibet 17-06-21 16:59
   
틀리는 헛소리마시고
중국인이라고 과감히 솔직하게 고백하실 마음은 없나요?
한국 사이버공간은 인터넷에서 함부로 글 쓴다고,
중국공안처럼 검색하고 마구 잡아가는 곳이 아닙니다.
중국처럼 유튜브도 차단하는 곳이 아닙니다.
자유로운 곳입니다.
(이 글 발제자께는 여러 댓글로 어지럽혀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구름위하늘 17-06-21 18:47
   
자격을 의미할 때는 "으로써"를 사용하고
도구를 의미할 때는 "으로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굳이 문법을 따지면 틀린 것은 맞지만
"일반적인 한국" 사람은 두 표현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정상적인 한국사람이라면 말이죠.
                         
그건뭔가요 17-06-21 19:51
   
반대임돠ㅡㅡ;;
지위나 자격이 로서 임돠..
로써는 수단,방법
     
나이로비 17-06-21 17:17
   
인도랑 인도네시아도 구분도 못하시는분이 참...
          
자주한반도 17-06-21 17:22
   
아하 인도에서 전투기 개발에 참여했어 군요. ㅋ
본인이 멍충한 거 생각 안 하고 ㅋ
               
FreeTibet 17-06-21 17:33
   
자주한반도 17-06-21 16:42
kfx는 카이,록마 주장으로 단발로 갈 뻔 했어 습니다.
(밀매분들 사이에서 f16 개량버번으로 추정)
정부측도 단발쪽으로 기우는 거 같은 느낌이 들었고요.
막판 인도 쪽에서 해상전 문제로 쌍발을 밀었다고 언론 보도에 나오더군요.
...........................................................................................................

KFX에 인도가 밀긴 뭘 밀어요?
중국인은 인도와 인도네시아 구분도 못하시나요?
냐즈 17-06-22 13:14
   
kfx와 이후 개발될 전투기는 무조건 쌍발로 해야 ㅋ
귀한 파일럿과 기체 아껴야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