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관련 글이 있어서 찾아 올려봅니다.
결론만 올리겠습니다.
전문은 본글의 제목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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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의 엔진 장착성과 관련된 전투 생존성, 안전성, RM&S, 비용분석, 성능 등의 직접적인 비교는 운용환경, 개발개념, 개인 선호도와 관점, 분석자료의 타당성, 인용자료의 객관성, 조종사 능력, 탑재장비 등에 따라 다양하며, 현실적으로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베트남전과 걸프전의 실전사례를 근거한 각종 자료와 분석을 통한 비교 결과 안전성은 쌍발기가 다소 우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생존성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작고 기동성이 우수한 단발기가 피격율에서, 쌍발기는 취약성에서 다소 뛰어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그 차이 는 크지 않았다.
초음속 경공격기급의 엔진의 장착성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발엔진을 장착한 형상이 쌍발엔진을 장착 형상과 비교하여 표피변적과 단면적 곡선 분포도에서 작은 값을 보였다. 쌍발엔진을 장착한 형상이 최대이륙중량, Flyaway Cost, LCC에서 각각 8%, 26%, 13% 정도 큰 것으로 예측되었다. 단발엔진 형상이 기동 및 저속성능 에측 결과 다소 우수한 것으로 해석되었으나, 차이는 크지 않았으며, 신뢰성-정비성-지원성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운용환경, 경제성 등이 같은 조건이라면 쌍발기가 선호될 수 있으나, 국방 예산을 감축하는 세계적 경향에서는 경제성에 대한 요소가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최근의 엔진기술 발달로 고기동성-기민성이 요구되는 저금(Low)의 전투기에는 단발엔진에 대한 선호도가 클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국내 개발에 대한 공감대가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형전투기(KF-X)의 운용개념이 2020년 이후 한반도와 주변 해상 전장상황을 주도할 다목적용이라면 쌍발엔진의 적용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엔진 수에 따른 전투기 특성 비교분석연구(2003) 중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