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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7-12 18:27
[질문] 수직미익 1개 2개 차이는?
 글쓴이 : 냥냥뇽뇽
조회 : 2,785  

뭘까요...크나요?
보잉의 tx사업후보 기종인 n-381보신분 알겠지만 뒤쪽부분에
f35라이트닝과 f22랩터와 같은 수직미익2개...입니다

우리t50a는 수직미익이1갸입니디..이거 괜히 꼬투리잡혀 f22의 훈련에 큰 에러라며
탈락하는거 아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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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top 17-07-12 18:34
   
수직미익이 2개일 경우의 장점은 조종성 향상, 반응성 향상, 생존성 증가(2개중 1개 파손시) 등등.
안좋은 점은 RCS, 비용, 부품수 증가 등등
고기 17-07-12 18:41
   
큰 미익 1개와 작은 미익 2개는 사실 성능상 별 차이 없음. 미익이 커지면 미익 길이만큼 전체적인 기체 높이가 커지기 때문에 항모같이 제한된 공간에서 운용하기가 힘들어짐. 그래서 작은 미익 2개로 장착하면 그만큼 높이도 낮아져서 효율적으로 운용이 가능함. 여기에 미익을 기울여 달면 기울인 만큼 또 높이가 낮아짐.(호넷이 대표적인 예) 그런데 의도치 않게도 미익을 기울이면 레이더 반사파를 상대방쪽이 아닌 엉뚱한곳으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미익에 의한 RCS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음. 그래서 RCS가 중요한 스텔스기체들은 기울어진 쌍미익을 많이 쓰는거. 미익 1개짜리는 기울여 설치하는게 불가능한 노릇이니 전술기에서 단미익은 사라질것으로 보임.
알브 17-07-12 18:42
   
- 1개짜리
가격, 중량, 효율적 측면에서 유리.
기체가 커지면 같이 커져야하는데 그럴 경우 너무 무거워지게됨.
2개짜리에 비해 위로 길쭉하기에 항모 함재기로 수용하기에 난점이 있을 수 있음(접으면 되긴함).

- 2개짜리
스트레이크가 발생시키는 공기흐름을 이용하는 설계일 경우 유리(구조보강 필요).
스텔스 설계가 필요할 경우 2개로 만들어 경사를 주는 편이 좋음.
꼬리쪽에 피격되는 경우 생환 가능성이 높음.


소형기에 훈련기일 뿐인데 굳이 2개를 달 필요가 있나 싶네요.
괜히 정비소요만 늘어날거 같은데 말이죠.
sunnylee 17-07-12 19:03
   
단순히 구분하자면
수평주익은 비행기 항력을 얻기위한 공기저항을 가르고 상승,하강에 주역활
수직미익의 역활은 방향전환과 회전,수평유지 같은 조종능력이 주역활..
미익 1개 2개차이는 대출력 더불엔진의 병렬설계일경우 기체면적 대형화되어
원활한 조정성 유지를 위해서라고 들은듯.
당연히 수직미익 높이가 짧아져도 가능  함상기에 유리한 장점도 생김..
냥냥뇽뇽 17-07-12 19:38
   
저기 혹시 수직미익1개인 t50a선정되고 그거로 훈련한 파일럿들이
수직미익2개인 f22처음탑승햇는데 적응안되서 어어어어?!ㅆ!!! 하다가 추락할수도있나요?
     
type45 17-07-12 20:51
   
그런 일 전혀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T-50으로 훈련한 다음에  F-15 잘만 탑니다.
미국의 T-38 탤론도 수직미익 1개지만 역시 같고요.
소형기체인 경우에는 수직미익 1개인 경우가 효율성이 높습니다.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T-50의 초기설계안 중에도 수직미익이 2개인 게 있었습니다만, 이런 이유 때문에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보잉 T-X가 쌍수직미익을 사용한 건 빨리 만들기 위해 F/A-18의 설계를 그대로 활용했기 때문일 뿐입니다.
     
Boeing짱 17-07-12 20:51
   
그거야 파일럿 재량이지만 보통 2개짜리가 1개짜리보다 선회능력이 좋습니당. 그래서 1개짜리타다가 2개짜리타면 첨엔 적응이 잘 안되갰져
     
sunnylee 17-07-12 20:59
   
조종방식은 차이가 없을듯..
대부분 현대식 전투기는 비행 자세 유지 발란스 미세조절은 자동으로..
추락할 경우는 대부분 엔진정비 기체결함이거나
조종미숙으로 인한  실속이 주원인이죠..
푹찍 17-07-12 21:31
   
2개로 1개짜리와 같은 효과를 낼려면 2개를 합한 면적이 1개보다 훨씬 커야 합니다.

2개 짜리는 1개 짜리 보다 항력이 큽니다.

2개 짜리도 2가지 목적이 존재하는데 첫째는 항모 탑재 = 호넷, 두번째는 스텔스 = f22 입니다. 목적이 다르니 각도도 다릅니다. 참고로 보잉 tx의 각도는 호넷의 각도=원가절감 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