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7-20 13:27
[잡담] 국산 무기개발
 글쓴이 : 그러케하셈
조회 : 4,561  

한때는 

구축함, 이지스함, 독도함, 잠수함, 탱크, 자주포, 대함미사일, 어뢰, 훈련기 등등등

줄줄이로 맹글어서 소총류나 만드는 줄 알았던 저로써는 정말 흐믓하고 가슴뛰던 일이 많았었는데요.


근래에는 어째 좋은 소식이 뜸합니다.

걍 kfx나 기다리는 것뿐인가요?



밀알못은 그 때가 그립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Vespasia 17-07-20 13:38
   
아니요, 최근 7월 초일때 KSS-III 차세대 장보고  2, 3번 착공식을 했고 불과 1개월 전에는 현무 2C 실험 공개, 며칠 전에는 한국 육군와 공군의 AESA 레이더, 한국산 자폭 UAV, 등등 발표 나왔습니다.

더 꼼꼼히 찾아보세요. 2017년만에도 군시 무기 밎 기술 개발에 대한 정보는 이미 많이 있어요.
어이가없어 17-07-20 14:39
   
지금 계속 만들고 있습니다.
처음 만들때나 좀 시끄럽지 2호 3호등 제작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지스함, 잠수함, 고속함 등도 계속 만들어지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주포 및 전차는 지금 파워팩 문제로 좀 발전이 지체된거 같긴한데..그외에 하이테크 기술이 필요한 미사일등에서는 발전이 상당히 빠른편입니다.
흑룡야구 17-07-20 14:48
   
우리나라의 무기 개발의 근원적 한계 때문이기도 하죠.

미국은 어떤 무기든 경쟁 입찰 제도입니다.

민간의 유력 무기 회사들이 경쟁을 해서 수주를 땁니다.

물론 미국도 그렇게 투명한 편은 아닌 줄 압니다. 하지만 공개적 경쟁 입찰은 다른 변수의 개입이 최소화 되므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신, 비용이 많이 들고, 전반적인 체계 개발과 배치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추가적으로 듭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박통 당시 국방연구소를 중심으로 관과 기업이 합동으로 단일 체계로 무기 개발을 실시했습니다.

무기 필요 소요가 있으면 대통령의 지시로 국방 과학 연구소와 관련 민간 기업이 함께 개발하여 무기화 하는데 단선적 구조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그 체계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곳까지  개발처가 되기 때문에 자칫 비리의 온상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시장 경제 체제에서 경제적 소요가 적은 방산 분야를 국가의 필요에 따라 기업에게 할당하는 방식이다보니 기업의 반발도 있고, 최근에는 이러한 개발 체계에서 기업이 이탈하는 조짐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업계는 미국식 경쟁 입찰의 필요성을 이야기 하지만 우리나라의 역량으로 볼 때 비용 증가의 우려만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archwave 17-07-20 17:13
   
제가 생각하기에 말도 안 되는 것으로도 방산 비리니 뭐니 하면서 털어버리는 풍토라서 기업들이 방산업을 기피하는 것을 아닐지도 우려됩니다.
          
흑룡야구 17-07-20 23:17
   
사실 이른바 '리베이트'라는 것이 방산 업계에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외국도 마찬가지죠. 그렇게 돈이 남는 업종이 아닙니다. 다만 이 '리베이트'라는 것이 법에도 윤리에도 없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죠.

더불어 미국처럼 경쟁 체제도 아닌지라 아무래도 우리 나라에서 무기 체계 하나 국산화 하면 개발처가 곧 발주처가 발주처가 또 감리처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북치고 장구치다보니 스스로의 윤리성이나 도덕성, 사명감이 없으면 비리로 온상질 수 밖에 없는 구조긴 합니다.
     
이도저도 17-07-21 02:53
   
일부분은 맞습니다만. 진짜 큰 차이는 전장의 설계능력차이라고 보는게 더 옳습니다.
머시기 17-07-20 15:04
   
소총이나 장구류 좀 최신형으로 안되나요?
위상과는 너무 동떨어진것 같은데...
     
방탕중년단 17-07-21 08:16
   
똥별들이 군인을 아직까지 데려다가 쓰는 소모품으로 생각하기에 이 부분이 개선이 잘 안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병사 한명에게 들어가는 치장물류가 많다보니 빼먹을곳이 많아서 방산비리를 저지르기 쉽기도해서 개선이 잘 안되죠. 실제로 분대 지정 저격수는 스코프가 부대마다 배치되도록 되어있고 물건도 구매한걸로 되어있지만.. 본 사람은 아무도 없죠. 있는거라고는 M-16에 쓰던 삼각대...
그것도 무기고에나 있고.. 위에 똥대가리 별들 싹 갈아치워야 합니다.
테스크포스 17-07-20 15:40
   
초음속 미사일 개발 완료 소식도 곳 나올겁니다;
어벙이 17-07-20 16:10
   
현실 직시하면 kfx는 수리온보다  더  한 상황이죠
흑표 시즌2  예상하세요
그래도 디젤좀 만지작하는 애들인데 흑표 상황보면
맨땅 헤딩 kfx는  기술 합작  이빨까지만
설계도 사온 수리온 꼴보면  답 나온 상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