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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9-13 14:12
[뉴스] 일본에서 보는 T-X경합. 일본도 T-X기 도입
 글쓴이 : TTTT
조회 : 5,056  

https://news.nifty.com/article/economy/economyall/12203-78498/

미 공군 차기 훈련기 선정 보잉과 KAI의 '양보 할 수없는 싸움'이란 TX 곧 정착에
2017 년 09 월 10 일 07시 10 분 타기도 뉴스

미 공군의시기 훈련기 선정이 곧 정착합니다 . 후보는 두 진영의 계기로 좁혀 왔지만 , 그 중에서도 보잉과 KAI는 서로 양보 할 수없는 배경이있었습니다 .

미 공군의 차기 훈련기를 둘러싼 싸움

 미국 공군의 노드롭 그루먼 T-38 '탈론'초음속 제트 훈련기의 후계기 선정 "TX"가 드디어 본격적으로 시작 되려하고 있습니다.

 각 비행기 제조 업체 자동 진영의 항공기를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후보는 한국의 KAI (한국 항공 우주 산업)과 록히드 마틴이 공동 개발 한 T-50 '골든 이글', 노 스럽 그러 먼이 개발 한 T -37 의 발전 형,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과 레이 시온 (미국)가 공동 개발 한 T-100 "마스터", 그리고 스웨덴의 사브와 보잉이 개발 한 BTX (BOEING TX)이 자청했습니다.

 그러나 2017 년에 들어서는 레이 시온과 노스 롭 그루먼이 선정 개시 이전에 차례 차례로 탈락을 표명 현재는 KAI와 록히드 마틴의 T-50, 사브와 보잉의 BTX 의한 사실상의 맞대결입니다.

 T-50 및 BTX 양자 모두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T-50은 원래 개발국 인 한국 공군을 비롯해 이미 많은 나라에 도입 된 실적이 있기 때문에 채용의 위험이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 또한 T-50은 이미 3 대가 추락하고 있는데, 이들은 기체 결함이 아니라 모든 항공기 에서 발생할 수있는 인적 요인 사고임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

 한 BTX는 미국 공군 TX 위해 개발 된 완전히 새로운 훈련기이며 공군의 요구에보다 적합성이 높고, 또한 비용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사가 TX에 주력 좋은 이유

 미국 공군 TX는 사실상 F-35 조종사 후보생에 대한 연습기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 즉 TX의 우승자는 "F-35과의 조합에 최적의 훈련기"라는 보증 문서를 얻을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확실히 F -35 도입 국가 에의 판매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가 될 것입니다 .

 그것은 F-35A를 도입하는 항공 자위대도 예외는 아니라 미국 공군 TX에 참전중인 각 항공기 제조업체는 이미 차후 「가와사키 T-4 훈련기의 후계」를 시야에 넣은 예비 활동을 물밑에서하고 있습니다.

 미국 공군 TX의 우승자는 350 대의 수주를 얻을 수 확정하고, 또한 궁극적으로 추가 주문과 수출 등 1000 대의 생산을 전망 할 수 있다고 있고, 21 세기 최대의 연습기 조달 계획으로 록히드 마틴 & KAI 진영 보잉 & 서브 진영 모두 승리 양보 할 수없는 곳 이지요.

KAI와 보잉 왜 여기가 고비인가

 특히 여기에서 승리가 자신의 운명을 좌우하는 것이다 어려운 입장에있는 것이 KAI와 보잉입니다.

 KAI는 원래 T-50을 1000 대 판매 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지만 T-50 자체 "고성능이지만 훈련기로는 과잉별로 팔리지 않았다"현실이 있고, KAI, 나아가 한국의 항공 산업 전체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여부의 분수령이되어 있습니다.

 한편 보잉은 더욱 심각하다. 통합 타격 전투기 (JSF) 프로그램에서 록히드 마틴 F-35에 패한 보잉은 현재, 보잉 F / A-18E / F 슈퍼 호넷 '슈퍼 호넷'와 F-15E '스트라이크 이글'등 이전 세대 전투기 성능 향상하면서 근근이 생산을 계속하고있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 다행히 2017 년에는 카타르 F-15QA를 채용 결정 등 연명에 성공 하고 있습니다 만 , 어쨌든 바람 앞의 등불 인 상황은 바뀌지 않습니다 . 만약 TX 패배했다면 보잉 보유한 전통있는 세인트루이스의 전투기 공장은 생존 위기에 처해지게됩니다 .

 TX의 초기 운용 능력 획득 (실용화)는 2024 년 우승자는 곧 발표 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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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TT 17-09-13 14:15
 
T-4 후속기도 독자개발이 아니라 해외도입인가요. 일본이 진짜 많이 어렵네요.

요즘은 독자개발 이런거 다 사라지고 그냥 해외도입. 육자대 헬기도 싸다고 40년묵은 트윈휴이 개수형 도입. V-22와 오스프리도 직도입. AAV-7도 직도입. 이지스 어쇼어도 직도입.
눈으로 17-09-13 14:46
 
흠..특별한 내용은 아니네요.. 이제까지 다들 한번씩 애기가 나온 내용인데.. 이번년도 안에 결정된다고 하니.. 기다려봐야 ..

이전에 누가 글을 올린 내용을 보니..T-X사업 자체가... 예산 삭감 이나 지연될 가능성이 높은 프로그램이라는 글을 본적이 있어서 ...

기대감이 줄어들어 있는 상태라 ;;;;;;;; 접......
     
TTTT 17-09-13 14:47
 
그런데 일본기사에서도 보잉T-X가 T-50보다 싸다고 나오지요. 예산압박이 있으면 자동적으로 T-50보다 훨씬 싸다는 보잉T-X가 절대적으로 유리.
          
스포메니아 17-09-13 14:59
 
미국은 돈 걱정이 없어서,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로 450조원 날라간 상태에사도, 그래도 북폭하고 / 북한하고 전면전 해도.. 미국은 까딱 없다는데 ..

그깟 연습기 사는데 몇십조 쓰는 건, 아무 것도 아닌것 아닌가요?
               
Boeing짱 17-09-14 08:49
 
그렇지않아요
미국의회에서 엄청 테클당하고 칼질당합니나.
거 훈련기좀사게 10조원만 도라~ 이러면 두들겨맞음
지금 미국도 국방예산 부족으로 절감을 계속하는중임.
          
눈으로 17-09-13 18:34
 
위 글이 정말 사실이라는게 전제가 있다면.... 글쎄 이건 관점을 차이 같습니다만... 보잉이

유리할것 같지는 않습니다..


안전이 검증된 기체 or 좀더 저렴할수 있지만, 검증이 안되서 인명 사고가 날수있는 기체

미국이 안전 불감증이 있는 국가도 아니고... 과연... 안전 검증이 덜된 기체를 선택할까요...

보잉이 100% 이기기 위해선  저렴+ 안전이 검증된 기체 ... 여야 할터인데...

[검증된 기체]가 이니죠, 검증을 하기까진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라는데 문제가 있죠...


T-50A는 검증된 기체인건 확실합니다... 단 금액여부가 어쩔지 모름...

둘다 장단점이 명확해서 .... 미국이 안전을 생각하느냐.... 돈을 생각하느냐 틀리겠죠


조종사 몸값이....  조정사가 사망하면 생기는 일이 ...... 과연......


선택은 미공군이 할터이니 기다려봐야죠 .....
               
TTTT 17-09-14 00:58
 
보잉이 비행기 처음 만드는 신생업체도 아니고, 한국에서 가마타고 다닐때부터 비행기 만들던 회사인데요.

보잉 T-X보다 극단적인 디자인의 비행기와 우주왕복선도 추락안하고 잘만 날라다니는데,  단순 훈련기 개발이 무슨 대수라고요.

뭐 훈련기 하나 만드는 거 한국에나 어렵지 보잉한테는 식은죽 먹기입니다.
                    
눈으로 17-09-14 12:29
 
그리 볼수도 있겠네요...그렇다고해도 샤브&보잉에서 만든 기체는 항상 100% 안전하다고
검증된건 안닙니다..

비행기를 많이 만들어봤다고 만드는 족족 100% 안정성및 성능이 보장된다는건 아니죠..

기술 수준을 봤을땐 안전할 가능성이 높다정도죠.... 그러다 사고 나면...

샤브&보잉에서 만들었는데 100%안전할터인데 왜 ?? 라는 사태가 벌어질수 있습니다


뭐 어쨋던.... 그렇다고 T-50A가 선정된다는건 아니지만... 가능성은 있다고 보는 터라

ㅜㅜㅜㅜ말씀처럼 0% 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만.... 접....

미국이 강조하는 부분이 있어(가격)... 불리하다고 생각은 들긴함... 그래도 가능성은 있음


KFX에 대한 관련 정보도 있으시면... 좀.... 그밖에 한국 무기들에 대한 다른 나라 평가도..
다정한검객 17-09-13 15:28
 
뭘사든 미국이 알아서 하겠지요

왜 그렇게  미국사업에 목을메고 쳐다보고 계세요?  미국사람도 아니면서??
     
좋은비 17-09-13 16:27
 
외냐구요? 남에나라 잘되는걸 배아퍼 하는 종족이있죠 미테 방사능국 사람인듯 ㅎㅎ
          
다정한검객 17-09-13 17:34
 
대만사람이라고 스스로 인증했어요
               
세트 17-09-13 17:40
 
그래도 가끔 볼만한 글도 올리긴하죠 ㅋㅋㅋ
               
아타몬 17-09-13 19:03
 
쬐발이를 믿으세요? 전 ㅠㅠㅠ 강력하게 쪽발이라 생각합니다!
남 이간질 시키고 쌈 시키는게 종특이잖아요! 그러면서 양반 처럼 행동하고
말이죠. 전 절대 섬 짱깨라 생각하지 않네요.
                    
커르 17-09-14 00:04
 
이 새끼 섬짱깨 맞아요.쓴글보시면 sm-3까고 이지스어쇼어 까고 F-3는 그냥 망했다 그러고ㅋㅋㅋ 근데 대만은 뭐 잠수함 얘기하면서 치켜세우더라구요.
                    
꺽지 17-09-14 00:39
 
지나 짱개 같기도하고....섬짱개 같기도 하고....
세트 17-09-13 17:17
 
안전성 성능등 무엇하나 제대로 입증 안된 보잉거보단
여러나라 도입되 입증됐고 성능도 좋고 개조도 쉽고
실전에도 경공격기로 쓸수 있는 록마&카이 t-50이 아무래도 좋죠
     
TTTT 17-09-14 00:57
 
T-50은 보잉T-X보다 엄청 비싸고 기름도 2배로 먹는데요.
김석현 17-09-13 18:40
 
훈련기 사업 결론이 어떻게 나더라도 꾸준히 활동해주길 ㅎㅎ
deepspace 17-09-13 18:57
 
내 생각일 뿐이지만 만약 내가 미국인이라면 안전성을 무시 하지 않을꺼 같습니다. 물론 싼거도 좋죠 하지만 이런 말이 있죠 싼게 비지떡이라고 그래서 공공부분에 가격이 상하 제한이 있듯이 너무 싸도  안 좋다는 거죠 차라리 조금 싸게 경합 붙이지만 그렇게 싼게 아니라 안전하고 싼거 ㅎㅎㅎ 그리고 예산이 모자라면 한해 도입 대수를 줄이고 기간을 늘려서 채워 나갈거 같네요 한쪽에 너무 무리한 가격 DC는 외통수죠 ㅎㅎㅎ자충수라 하나요? ㅎㅎㅎ
전쟁망치 17-09-13 19:54
 
일본아 그냥  우리 T-50 써
겡후 17-09-13 20:27
 
닥쳐 ㅅㅂ 섬짱깨 새끼야 형이 글적지 말랬지
     
꺽지 17-09-14 00:4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anguis 17-09-13 22:28
 
뭐 거의 90% 보잉 우세..

 이상 미국 공군 장성들도 대놓고 보잉 생산라인 유지를 위한 사업이라고 하고 있죠...

단순 성능이나 가격등을 떠나서 정치적 여건또한 배려해야하니..

보잉이 이번 TX 사업을 내주면 차기 전투기(F-35, F-22) + TX를 록마에..  차기 폭격기를 노스롭 그루먼에 내준 상황에서 여객기 기반으로 한 P-8이나 공중급유기등만으로 유지를 할 수 없으니..

그렇다고 해외수출이 호황시장도 대부분 F-35에 자리 내주고 있어서 군용기 사업을 유지조차 못하는 상황으로 전락하고 보잉이 군용기사업에서 철수하면 미국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은 너무 록마의 독과점으로만 유지되니..

또한 보잉의 세인트루이스공장 또한 트럼프가 대통령 당선되는데 절대 강세지역인 공화당 우세지역인점 또한 정치적 배려요소이고....

이런 상황까지 고려하면 T-50은 어렵긴 하죠..

(혹은 미쳤다고 미국이랑 딜 넣어서 우리가 F-15 계열이나 F-18 계열 최소 60대 이상 대응구매하면서 보잉 군용기라인도 유지해준다면 몰라도..)

세인트루이스공장이 어떻게든 가동되야하는 미국 입장으로서는 T-X를 보잉 밀어줄 수 밖에 없음..
G평선 17-09-13 22:37
 
T-50이 벌써 세 대나 추락했었단말인가...
     
TTTT 17-09-14 00:56
 
한국에서 2대 추락.
인도네시아에서 에어쇼 기동중 1대 추락.
깡통의전설 17-09-14 03:18
 
TTTT -> 내기억이 맞다면 얘 섬짱깨일겁니다. 내선일체가 잘되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