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8 HARV (High Alpha Research Vehicle)
1987년 미국 해군에서 사용되는 F/A-18 호넷 을 바탕으로 개조되어 높은 받음각 공격 기체 연구에 대한 실험.
연구목표
공격시 높은 받음각 구현
기동성 및 제어성 향상
연구결과, 70도에 이르는 높은 받음각에서도 안정된 비행을 하며 공격 가능. 뛰어난 기동성 입증
채용된 기술
- 일반 제트엔진 + 3축 추력편향 엔진 덮개
- 다축 추력 편향 엔진
- 개선된 고성능 비행제어 프로그램
일반 제트엔진에 3축 추력편향 엔진 덮개를 달고
다축 추력 편향 엔진을 달고 또 시험하고
F-15 STOL/MTD and ACTIVE
맥도 널 더글러스 사 (현 보잉)가 중심이되어 미국 공군 이 보유하고 있던 회사의 F-15B 를 기반으로 개발 된 실험기.첫 비행은 1988 년.
연구목표
단거리 이착륙
저속 비행 안정성 향상
기동성 및 제어성 향상
선진 파일럿 항공 인터페이스
지적 비행 제어 시스템 개발 - 신경망 시스템을 이용해서 기체가 피탄이나 고장으로 인한 이상 영향을 실시간 으로 학습하여, 이 같은 상황이 발생시 시스템이 자동으로 대응해서 비행이 최대한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
: 연구 결과, 초단거리 이착륙과 뛰어난 기동성등 아주 좋았음
채용된 기술
- 다축 추력 편향 엔진
- 일반 제트엔진 + 2D 추력 편향 노즐
- 카나드
- 디지탈 비행제어 시스템 + 등
다축 추력편향 엔진을 달고, 카나드를 달고
카나드 없이 추력편향 엔진만 달고도 시험을 하고
2D 추력편향 노즐을 달고 시험해 보고
결론
F-22
카나드 떼고 스텔스성 극대화
카나드 없이, 2D 추력편향 노즐+최적 기체구조+뛰어난 비행제어 프로그램으로 극상의 기동성 실현
2005년 실전배치 후 부터 현재까지 최고의 제공전투기로 자리 매김
미국이 오랜 기간 다각도로 연구하여 내린 결론을 보면,
2D 추력편향노즐+스텔스 고기동 전투기 >>>>> 다축 추력편향엔진+카나드 고기동 전투기
우리의 K-FX를 보면 F-22를 많이 닮았죠.
외국 밀매들은 한국이 목표한대로 만들어 내기만 한다면 (K-FX Block 3),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만든 5세대 전투기 중 F-22의 성능에 가장 근접한
전투기가 K-FX가 될 것이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