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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9-13 14:56
[잡담] 추력 편향 전투기의 연구와 그 종결판
 글쓴이 : 스포메니아
조회 : 4,381  

F-18 HARV (High Alpha Research Vehicle)
1987년 미국 해군에서 사용되는 F/A-18 호넷 을 바탕으로 개조되어 높은 받음각 공격 기체 연구에 대한 실험.

연구목표
공격시 높은 받음각 구현
기동성 및 제어성 향상
연구결과, 70도에 이르는 높은 받음각에서도 안정된 비행을 하며 공격 가능. 뛰어난 기동성 입증

채용된 기술
- 일반 제트엔진 + 3축 추력편향 엔진 덮개
- 다축 추력 편향 엔진
- 개선된 고성능 비행제어 프로그램

일반 제트엔진에 3축 추력편향 엔진 덮개를 달고
F-18 00.jpg

F-18 01.jpg

F-18 02.jpg

F-18 03.jpg

다축 추력 편향 엔진을 달고 또 시험하고
F-18 04.jpg



F-15 STOL/MTD and ACTIVE
맥도 널 더글러스 사 (현 보잉)가 중심이되어 미국 공군 이 보유하고 있던 회사의 F-15B 를 기반으로 개발 된 실험기.첫 비행은 1988 년.

연구목표
단거리 이착륙
저속 비행 안정성 향상
기동성 및 제어성 향상
선진 파일럿 항공 인터페이스
지적 비행 제어 시스템 개발 - 신경망 시스템을 이용해서 기체가 피탄이나 고장으로 인한 이상 영향을 실시간 으로 학습하여, 이 같은 상황이 발생시 시스템이 자동으로 대응해서 비행이 최대한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 
: 연구 결과, 초단거리 이착륙과 뛰어난 기동성등 아주 좋았음

채용된 기술
- 다축 추력 편향 엔진
- 일반 제트엔진 + 2D 추력 편향 노즐
- 카나드
- 디지탈 비행제어 시스템 + 등

다축 추력편향 엔진을 달고, 카나드를 달고
F-18 03.jpg

F-18 04.jpg

F-18 05.jpg

카나드 없이 추력편향 엔진만 달고도 시험을 하고
F-18 06.jpg

2D 추력편향 노즐을 달고 시험해 보고
F-18 a.jpg

F-18 b.jpg



결론

F-22

카나드 떼고 스텔스성 극대화
카나드 없이, 2D 추력편향 노즐+최적 기체구조+뛰어난 비행제어 프로그램으로 극상의 기동성 실현

2005년 실전배치 후 부터 현재까지 최고의 제공전투기로 자리 매김

x.jpg


미국이 오랜 기간 다각도로 연구하여 내린 결론을 보면,

2D 추력편향노즐+스텔스 고기동 전투기 >>>>> 다축 추력편향엔진+카나드 고기동 전투기



우리의 K-FX를 보면 F-22를 많이 닮았죠.

외국 밀매들은 한국이 목표한대로 만들어 내기만 한다면 (K-FX Block 3),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만든 5세대 전투기 중 F-22의 성능에 가장 근접한 
전투기가 K-FX가 될 것이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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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날이 빨리 오기를 ...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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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꼬이떡밥 17-09-13 14:58
   
앵? k fx는 f16 로우버전 아니였어요?

왠 5세대 f22
     
스포메니아 17-09-13 15:05
   
K-FX
블록0 - 2021에 나올 시제기
블록1 - 4.5세대 세미스텔스기 : RCS 저감 기체, 반매립 무장창, RAM도료
블록2 - 5세대 스텔스기 : 내부무장창, RAM도료
블록3 - 5세대 스텔스기 : 센서 통합, 추력편향엔진, 내부무장창, RAM도료
     
개구신 17-09-13 15:14
   
헐 아무리 KFX를 낮게 본다 해도,
단순히 크기로만 봐도 F22에 살짝 못미치는 정도인걸 F16의 로우버전으로 보실수가...

지금 운용되는 FA50이 F16로우버전이라 보시면 됩니다.
물론 레이더와 인티할수있는 무장을 빼고 보면 시스템적으로는 현대기술이 많이 들어갔으니 더 나은 부분마저 있고요.
     
세트 17-09-13 17:27
   
와 f16보다 낮게 보다니 너무하시다 ㅋㅋ
지금까지 나온데로만 봐도 스텔스 기능 없는
f35보단 여러모로 나아보이는데 말이죠..
라팔과 비교한다면 모를까...ㅎ
호랭이님 17-09-13 15:11
   
블록 1은 그냥 지나가는거 아닌가요? 바로 블록 2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잘못알고 있는건가;;;;;;;;
     
4leaf 17-09-13 16:11
   
블록1이 한국 KFX 초도물량 120대고 블록2가 F-16계열 대체를 목표로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의자늘보 17-09-13 16:11
   
스텔스를 제외한 전투기로써의 스펙이 F-16 정도라는 말이고....
스텔스라는 특성을 고려하면, 사실상 "F-16 따위는...." 정도 되는 거 아닌가요?
     
세트 17-09-13 17:29
   
쌍발기고 성능상 스텔스 없는 라팔급 정도는 될듯
무라드 17-09-13 16:16
   
KFX가 F-16 의 대체 기종이라 해서 F-16급 성능인것은 아닙니다.

그 보다는 한참 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벙이 17-09-13 17:06
   
머요 F-22 ??
J-20이 f-35  바르는 소리 하시네
김석현 17-09-13 18:36
   
사진이랑 내용 잘보고 갑니다~
나르Ya놀자 17-09-13 19:17
   
KFX는 형상만 스텔스 형상이지 스텔스기가 아니잖아요.
모양만 따라 한다고 스텔스가 구현되는 건 아닐텐데요.
전쟁망치 17-09-13 19:52
   
F-22 는 좀 오바 아닌가요...
재료 공학 기술 수준 차이가 미국과 차이가 많이 나는걸로 아는데...
F-35 절반만 되더라도 소원이 없겠네요
dfafadfa 17-09-13 22:56
   
kfx의 f-16급이라는 말은 단순성능을 말한게 아니고 포지션을 말한거라고 생각하세요.
8~90년대 f-16 성능에 대응하는 2020~2030년 f-16급 전투기를 만들려면 예전의 f-16성능 가지곤 안돼겠죠
rhaxoddl 17-09-14 09:29
   
kai 연구원들 수고가 많습니다....베이비 렙터 기대 하갰습니다...
유머러스 17-09-14 12:19
   
이런 글 너무 좋아요
잘 읽었습니다.
풍류공자 17-09-14 16:48
   
f-22랑 비교는 아예 생각지도 않습니다.

F-35 근처까지라도 간다면 대성공인거죠.

항공기술은 때려넣고 갈아넣은 자본과 시간에 비례함을 알기에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