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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9-19 23:55
[질문] 헬기 수명 30년이라는 육군 관계자 말이 거짓이란건가요?
 글쓴이 : ncser
조회 : 1,609  

육군 관계자는 “헬기 수명은 통상 30년 안팎으로 현재 육군이 운용 중인 UH-1H 헬기는 
생산된지 40년이 훨씬 지나 이미 수명을 다했다”며 "하지만 사고 예방을 위해 정비·점검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http://news.joins.com/article/19572228

저 기사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겁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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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망치 17-09-20 00:00
   
정비 점검도 부품이 제대로 공급이 될때나 되는 이야기지...
그래봐야 핵심 부품인 엔진이 버티지 못하면 추락 예상
     
김석현 17-09-20 00:02
   
그 엔진이 이번에 화제가 된 중고 치누크가 우리군이 기존에 쓰던 ch-47d기종의 엔진보다 신형인데요?
          
ncser 17-09-20 00:05
   
이 기회에 싸그리 F형인가 하는 신기종으로 바꿔 줍시다. 까짓꺼
          
딸기색문어 17-09-20 00:13
   
미군 입장에서는 구형입니다. 
D형 운용국들 모두 714이고 엔진 업그레이드 해야지 오래쓸거라는 미군 지적도 있었는데 안듣고 아직도 712쓰는 우리나라가 웃긴거에요. 45년이 의미 없다고 생각하는게 F형 일부도 D형인지라 잘만 쓰면 큰의미는 없을겁니다. 단지 수지타산이 맞냐 문제겠죠.
               
김석현 17-09-20 00:16
   
그래서 이해가 안되는거죠
부품이나 엔진의 문제를 지적하려면 중고치누크보다 오히려 기존 국군의 치누크 업그레이드 문제를 걸고 넘어지는 것이 먼저일테니까요

뭐 다 돈이 웬수겠지마는
                    
세트 17-09-20 00:55
   
이넘 어그로입니다
이번 중고 고물산게 다 합리적이라고 하는넘임 다들 잘봐두세요 ㅋ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military&wr_id=313094#c_313141
     
ncser 17-09-20 00:04
   
그러게요. 부품만 갈아끼면 된다는데 그럼 대부분의 물건들도 다 부품만 갈아끼면
영원히 갈 수 있지요. 하지만 그런 부품들도 오래전 기술인지라 비효율적이고
비경제적일 수밖에 없어서 안하는 것이죠. 개별로 만들면 단가가 엄청 비쌀거고요.

게다가 내년부터는 부품판매 안한다는데 혹시 개별로 주문제작 하려면
돈 엄청 들어가는거 아닌가요?
          
꽃보다소 17-09-20 00:15
   
당연히 엄청 비싸지죠.
대량생산 하는 것하고 주문생산하는 것이 비용차이가  크다고 봐야겠죠.
거기다가 항공기인데요.
부르는게 값일 듯.
세트 17-09-20 00:01
   
졸려가 훃 따라가니
이젠 그뒤를 잇겠다고 별 어그로가 다 튀어나오네요...
ncser 17-09-20 00:06
   
생각해보니 생산된지 오래되면 전체적으로 다 노후화가 진행되는지라 언제 어느 부품이
고장날지 모르는 위험한 상황에 처하겠군요. 그럼 전체를 싹 다 바꿔야 안정적이 될텐데
차라리 새로 사는게 났죠. 전체를 안 바꾸면 고장날때마다 부품을 주문해서 갈아 끼워야
할텐데 이건 고역일 것 같습니다. 너무 비효율 적이에요. 그냥 새로 사!!
한강철교 17-09-20 00:07
   
군용항공기의 수명은 보통 25년~40년사이입니다 이걸 기체개보수 작업이름하에 다뜯어 고치고

비파괴검사를 통해 수리만 해도 될지 부품을 통으로 갈아야할지를 정하고 다뜯어 고쳐서 사용하면

보통 20년이상 더 쓸수있습니다 그러니 저 말은 반은 틀리고 반은 맞는말 입니다 부품의 수급만

원활하다면(사오는 방식과상관없이) 60년도 쓸수있습니다 한국군에서 쓰고있는 P-3CK가

대표적인 케이스죠
     
입싱 17-09-20 00:11
   
그런 식으로 부품 교체를 하면, 양산 단가보다 미친 듯이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그래서 폐기 시키는 겁니다.

그런 상황을 막기 위해서 미 공군은 ASIP를 통해서, 특별 기체들은 관리하는 것이고요.
치누크D는 그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라는 겁니다.
     
ncser 17-09-20 00:12
   
저 기사에서도 보듯이 운항 중에 고장나면 너무 위험하죠. 소방 헬기도 노후화로
얼마전에 추락해서 인명 사고가 났죠. 오래된 기체는 승무원을 위해서도 그냥
새걸로 교체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꾸질꾸질하게 부품 갈아 끼우는 것도
한계가 있죠. 어느 정도 통상 수명이 다하면 교체 해주는 것이 국가와 국민으로서의
의무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스워드 17-09-20 00:10
   
이런 궁색한 변명이 나온다는 자체가 뭔가 구린거임.
세트 17-09-20 00:21
   
이와중에 f22와 비교해서 합리적인 구매고 판단이라고 하는 대단한 김xx이라는 분이 있음 ㅋ
페라리 17-09-20 00:57
   
헬기평균 수명이 말임다.
30년이 맞씀다.
30년의 수명을 더 늘리기 위해서 말임다.
개량을 하는검다.
     
세트 17-09-20 01:00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military&wr_id=313094#c_313141

김ㅅ현이란넘 보세요 가관임 ㅋ
중고구입이 합리적이라고 어그로 끌고 있음
          
페라리 17-09-20 01:14
   
기사를 보면 말임다.
F-22전투기가 처음 배치된게 말임다.
2005년 12월에 처음 도입해서 말임다.
2060까지 연장했다는건 말임다.
개량해서 쓰겠단 소리 아니겠씀까?
그럼, 55년이란 말임다.

F-4가 말임다. 월남전에 처음 등장했단 말임다.
월남전이 말임다.
1960년~1975년까지 전쟁을 했단말임다.
F-4가 말임다.
2017년에 57년된 전투기란 말임다.

지금, F-4를 주력전투기로 사용하고 있씀까?
55년뒤에 F-22가 말임다.
노후기가 될것 같씀까? 아닐것 같씀까?
디펜서 17-09-20 13:48
   
우리가 구매한 중고가 47D형입니다. 그나마, 기존 A,B보다 엔진이 업그레이드 된 D형이죠.

우리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것을 업그레이드 예정으로 13년도 구매당시
밀떡들이 긍정적으로 말한 이유가 여럿 있습니다.

항상 돈이 문제인데...

F형 신형구매와 업그레이드 완료까지 임시사용할 목적등을 비교하면

일단 돈이

F형 14대  VS D형 14대

1조 1천 6백억 VS 700억 입니다.

돈이 없으니 신형으로 14대구매는 못하겠고,
좃팁시 말대로

저 D형 14대라도 중고로 찝어 오지 않았으면

그냥, 구형을 업그레이드 할때까지 작전을 하지 말란 소리 밖에 않됨.
잘했냐? 못했냐는

결국, 상황대처가 최선이었냐? 아니냐로 봐야하는거지...
45년 되었냐? 30년이냐?로 봐야 하는것은 아님.

그리고, 생산된 날짜는 84~88년이라고 하는데, 30년이 넘었지만,
지금까지 미군애들이 사용하던 장비라서 정비는 꾸준하게 하였을거라고 봄

문제는 이후 관리, 정비할수 있냐? 의 문제인데
업그레이드 협의는 된걸로 아는데, 아직 그 절차가 진행되지 않았음.

근데, 또 여기서 8월달 예산을 삭감한게 결정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