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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9-22 22:57
[질문] 치누크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글쓴이 : 발상인
조회 : 817  

요새 치누크에 대해서 갑론을박이 있더군요.

그게 이렇저 저렇다 오판은 할 수 있고 주관들의 오판엔 관심이 없습니다
그저 그 실효를 기대하려면 그 기대의 근거가 무엇인지를 살펴볼 수 밖에 없습니다

밀리터리에 대해서 별 관심이 없습니다만 
일단 이 영상의 주장에 대한 반론을 적합한 근거로 
반론해주실 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영상 주소는 이렇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xqAQsBx4jM&t=441s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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닁큼 17-09-22 23:22
   
"45년 된 헬기다."라는 주장에 그렇지 않다고 전문가처럼 자신있게 말했던 사람들 여기 몇 사람 있었지요.

안타까운 건, 후에라도 "자신의 의견이 틀렸었다."고 솔직하게 인정하는 사람을 저는 한 명도 못봤다는 거..
디펜서 17-09-22 23:46
   
84~88년 평균으로 알고 있엇는데, 잘못알고 있었네요.
컨버젼 년도네요. 컨버젼 방식이 무엇인가 생각해보면,

이게 출고년도 45년 이상 맞네요.
개조년도가 84~88년이네요.

미군이 쓰는 F형도 전체는 아니지만, 컨버젼 한걸로 알고 있어요.
그러면, 개네들도 결국 45년까진 아니겠지만, 그렇게 써오고 있는겁니다.

동영상 보면,
생산년도 45년 팩트고요. 컨버젼에 대해선 일절 이야기가 없네요.
또한, 미군애들도 컨버젼해서 사용하고 있다는것도 이야기가 없고요.

F형도 컨버젼이란 부분도 없네요.

미군애들 탱크 수리할때, 어떻게 하는지 방송본적 있는데
거의 재탄생 수준으로 보강을 해서 연장 사용합니다.

우리가 사용할려는 목적이 2030년까지 중간과정으로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1조사서 쓸거 700억 정도로 10년 연장해서 28대 유지 사용하는 공백기 막는다는게

아무리 45년 되었다고 해도 전 동의할만 하다고 봅니다.
디펜서 17-09-22 23:58
   
추가로, 서울경제 뉴스중 일부발췌
" 제작사인 보잉사도 기체 상태를 ‘양호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나 수명 연한 보증에는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내구연한이 얼마나 될지 모르는데 헬기를 도입하고 개량하려 했다는 점은 추가 조사가 필요한 사안으로 보인다."
라는 기사가 있네요.

-> 즉, 내구연한이 어느정도인지도 모르면서 중고헬기도 업글할 생각을 하고 검토하려다가
업글 않되겠다고 판단한듯 보인다는거죠. 이부분에 대한 지적이나 비판은 맞아보이고요.

일단 사용하는데는 무리가 없으나, 업그레이드 해서 연장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로 보입니다.
역시나 기사 내용중에는

가격대비로는 나쁘지 않다라는 평가가 들어있고요. 문제가 되는 애매모호한 부분은 역시나
연장수명이 불가능한 기체라는 점이네요.
--> 즉, 가격대비로는 좋다라는거네요. (유류수송등 목적에 부합하는 가격)

마지막에 의심되는 점으로는
" 일각에서는 특수부대의 신형 헬기 도입을 용이하게 진행하기 위해 이 문제가 부풀려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 라는 말고 끝내네요.
--> 갑자기 지금 논의가 된 이유가 뭘까? 하는 부분으로 끝이 납니다.
페라리 17-09-23 00:04
   
CH-47F은 말임다.
단순하게 바뀐게 아니라 이 말임다.
기초 기골까지 재설계한 기종이라 이 말임다.

문제는 말임다.
F급이 아닌 이상에는 말임다.
10년을 쓰는거 자체를 장담할수 없다 이 말임다.
헬기의
평균수명은 말임다.
30년정도로 보고 있다 이 말임다.
거기에 개량을 통해서 최대 25년정도를 더 탈수 있다 이 말임다.
미국에서 수입한 14기의
CH-47D는 말임다.
이미 거의 한계를 넘어섰다 이 말임다.
지금 횟수로 3년이지만 말임다.
보고서에 따르면 말임다.
GPS없고, 항법장치도 없어서
3년간 제대로 훈련도 못했다는거 아님까?

제 말음 말임다.
확인조차 안하고 들여왔다 이말아님까?
58억에 노후화된 기체를 들여와서
3년동안 제대로 운용도 못했다는거 아님까?
이게 과연 사업성이 있냐? 이 말임다.

쓰지도 못할껄 왜? 들여왔냐 이 말임다.
쓰지도 못하고, 개량도 힘들고, 사업성도 없고?
이건 전형적인 방산비리로 의심될만한 상황이라 이거 아님까?

이건 리베이트를 목적으로 들여온거 아닌가?
이렇게 의심할만한 상황아니냐 이검다.
     
디펜서 17-09-23 00:06
   
상업구매 한것도 아닌데 리베이트가 왜? 나옴????

미군에게 구매한건데... 미군도 700억 규모에 리베이트 받아감???

우리 군이야 그럴수 있다 치지만, 미군애들이???
          
페라리 17-09-23 00:08
   
왜? 우리군만 받을수있고
미군은 안받는다고 말하는검까?
               
디펜서 17-09-23 00:12
   
엿되는 문화니까요~
                    
페라리 17-09-23 00:15
   
ㅉㅉ....
               
sunnylee 17-09-23 02:58
   
FMS구매 절차상..심의,검토와 승인 이원화 되어 있어서
거의 불가능하다 보는편이 맞다고..... 맞을듯 합니다.
절차상,
미행정부내 국토안보국 : 행정절차상 ,타당성검토,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 :계약조건,금액..  전반적 조율
최종적 승인은 미국상원 국방위원회 그룹,,,  내용 최종검토  승인
(사안에따라 상,하원 전체의회 표결로 결정하는 것도 있고)
집행은 국방안보협력국(DSCA) 최종 주관...

우리나라 국방부가 무기대금 과다계상으로 인한 차익발생..리베이트(?)
비리가 사실이라면..미국도 거의 뒤지어질 사안이죠..

행정부 담당, 국방부담당, 내용에 따라선 최고 책임자 까지
의회 청문회 출석 해명해야할 사안인데
사실일 경우, 면직정도의  책임이 아니죠..
(회계감사에서도  발표된 판매금액과
 리베이트로 인한  실수령 금액 차익발생을 설명해야 하는데)
치장물자는  미군이 소유한  국가재산인데...
말대로 국가재산을 승인외.....착복 인데( 어느쪽 호주머니에 들어가든)
또한 그게 정치적 이면거래면 명령을 내린 행정부 책임자, 미국방부 책임자까지..
국가간 거래 규정이 아닌,
(FMS 원칙적, 국가,나토연맹같은 거래대상 규정,국가대 개인거래는 성립자체가)
규정을 어기고 의회를 무시하고...  불법으로 진행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야죠..
어떤것이 됬건 미국입장에선 국격자체의 문제죠..

중고헬기 14대 비용이 적은돈은 아니지만
미국 전체 대외 공여,치장물 판매금액 비교하면..글쎄요
과연 그런 위험한 모험을 감행할 정도 가치가 있는지.... 생각해볼 점이죠
     
그루메냐 17-09-23 00:52
   
소설 쓰지 마시고 잘 쓰고 있는데 뭘 못 쓰는 기체를 들여와요...
하다못해 자가용도 관리하기 따라서 100년도 쓰는데 저 기체들이 좋다는 증거도 없지만 댁말처럼 쓰레기라는 증거를 대시던지 뇌피셜은 당신의 뇌속에만 두세요...
 거기다 물자수송으로 들여와 잘 쓰고 있는 기체한테 뭔 훈련을 못해요......
 페라리 당신 같은 밀무식자한테 한마디 하는데 이 헬기 도입할 때 히스토리는 왠만한 밀매들은 다 알고 있음..
          
페라리 17-09-23 01:00
   
소설은 님들이 쓰지 않았씀까?
전력증강을 위해서 말임다.
단순히 물자만 수송할꺼면 말임다.
물자만 전용으로 운반할수있는
새기체를 수입해오는게 더 합리적인 판단 아니겠냐
이말임다.
물자수송을 1~3년하다 말꺼냐 이 말임다.
물자수송이 필요하다면, 더 오래쓰고, 더 최신형인 기종을
수입해오는게 합리적판단이지 말임다.
그루메냐처럼
물자수송으로 몇년쓰고 버릴려고 천수백억을 왜? 쓰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1:06
   
티코값 주고 사와서는 20톤 스카니아 역할 못한다는 지랄로 밖에는 안들리네..
그런걸 도둑놈 심보라고 하지요. 아마 당신도 양심에 털이 났나보네요..
원래 1~3년은 어디서 나오는 헛소리인지 모르겠고 당신이 밀무식자인거는 아니까 좋게 얘기하는 데 한 10년 그 가격으로 쓰면 우리가 남는 장사요 이 밀무식자님아....
아참 전쟁에 기본이 보급인지는 아시는가 모르겠소....
                    
페라리 17-09-23 01:09
   
쓸수있다고 누가 장담을 했냐 이말임다.
본인이 장담하실수 있냐 이 말임다.
장담못하면
그루메냐가 지랄하는것뿐이 더 되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1:14
   
지금 잘 쓰고 있는데 뭔 장담.. 말이 막히니 지랄발광을 하네.
댁이 말할려는 바는 알겠는데 뭔가 여기서 설득력있는 의견을 낼려면 좀더 지식을 쌓고 오던지 우긴다고 되는게 아님을 알아야 하오...
제띠비띠의 오류가 뭔지 아시오. 이 헬기건은 처음에 해병대헬기건에서 시작하오.. 그럼 좀더 공부하고 나서 설득력있는 의견을 피력하시오....
                    
페라리 17-09-23 01:11
   
내 말은 말임다.
티코를 왜? 사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지금 티코 몰고 다니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1:16
   
돈만 줘요... 벤츠, 바이마흐 사지 돈도 안주면서 왜 티코 사냐니 헛 웃음만 나네....
당신 x신임?????????????????
                         
페라리 17-09-23 01:18
   
욕은 하지 말라 이말 아님까?
자신이 부족한걸 남탓을 하지 말라 이말아님까
                         
그루메냐 17-09-23 01:19
   
당신도 욕인가 드디어 제정신을 잃으셨네.....
                         
페라리 17-09-23 01:20
   
군대 전력보강을 하는데
한치앞만 보고 생각하는 무식한 생각이 어딨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당신이 말임다.
저 치누크헬기를 10년이상 사용할수 있다고 보장할수 있냐 이 말임다.
2030년까지 개량없이 사용할수 있다고 보장할수 있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1:31
   
그럼 지금 잘쓰고 있는 기체가 당신 말처럼이면 작년에 떨어졌다는 말은 누가 믿겠는가...
그리고 x발 내가 공대 금속공학과 나왔다.... 지금은 IT업을 하지만 적어도 금속기체는 피로도에 따라서 수명이 나오지 무슨 식품 유통기한에 따라서 나오는게 아니다. 저 기체가 걸프전을 거치고 피격된 적이 없으면 백년도 써도 문제 없다고 내가 장담하마 물론 기계장치는 별도로.......
                         
페라리 17-09-23 01:35
   
잘쓰고 있는데
왜? 제대로된 훈련을 못하고 있냐 이 말임다.
무식한건 용감한게 아니라 이말임다.
기계공학과 나오면
그루메냐가
치누크 설계, 생산할수 있냐 이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1:44
   
약먹었나 금속공학과 나왔다는데 왠 기계공학과??????????????
훈련을 기체 때문에 못했다는 증거나 좀 대던지.... 무슨 훈련 못한 귀신이 붙었나...
꼭 이런 미필들 때문에 현역들이 고생함... 훈련 그게 필요한거지만 안해도 무방하면 좋은거란다...
 그리고 설계랑 운용은 또 다른 문제란 걸 모르나 본래 설계시에는 평균 운용을 계산해서 하는거고 운용자체를 더 줄이거나 잘 관리하면 설계시보다 수명이 더 나오는건 인지상정이고 점검때 보통 이런걸 다 감안하는 거란걸 문과나온 기레기들이 싸질러논 글에 너무 부화뇌동하지 마시기를...
                         
페라리 17-09-23 02:01
   
기사좀 보고 살라 이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2:20
   
               
4leaf 17-09-23 01:10
   
몇년쓰고 '버린다'라는 말은 어디에도 없는데요.

대충 10년이란 이야기가 나온걸 보면 이번에 들어온 CH-47NE의 비행시간이 3000시간정도 남은걸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한국군의 CH-47D는 내년부터 개량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CH-47NE는 10년뒤에 버릴지 개량할지 결정되는겁니다. 왜 버린다고 결정된듯이 말하는건가요? 개량하면 사실상 수명연장인데...
                    
페라리 17-09-23 01:11
   
좀 기사좀 보라 이말임다.
지금 2014년에 수입해오 14기는
비행시간이 최소 8600~9500시간이라고 밝혀지지 않았냐 이 말임다.
                         
4leaf 17-09-23 01:30
   
아 뉴스에 그렇게 났나요? 좀 더 찾아봐야겠네요.
                         
sunnylee 17-09-23 04:13
   
님 의견대로 기체수령이 45년을 넘은 50년이상  기체는 맞습니다..
모델, 엔진개수도 84년1대.86년1대 88년개수12대...
84-24158  46.33년  GA -714A  엔진 개수
86-01654  50.77년  GA -714A  엔진 개수  A 모델 전환 , 총비행 합계 7,255시간 비행.
88-00070  50.17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73  50.22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81  50.35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83  50.28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85  50.25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89  50.35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91  49.77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93  48.36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94  48.77년  GA -714A  엔진 개수  총 비행합계:6,664 시간
88-00095  48.8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96    48.07년  GA -714A  엔진 개수 
88-000107  37.62년  GA -714A  엔진 개수 

(번역기 수준이지만..양해... 이해하는데 무리는없을듯)
주장에 근거가 되는 86년개수  86-01654번의 기체이력조회로
86-01654, Boeing D model kit number M3159, was a CH-47D helicopter. The U.S. Army acceptance date was 31 March 1987. As of 24 November 1999, 86-01654 had accumulated 1,939.9 D model hours and 5,315.4 total aircraft hours.
86-01654 was a conversion from the original A model Chinook 66-1902
...........................................................................................................................
86-01654, 보잉 D 모델 키트 번호 M3159는 CH-47D 헬리콥터입니다.
 미군의 수용 일은 1987 년 3 월 31 일이었습니다.
 1999 년 11 월 24 일 현재, 86-01654는 1,939.9 시간(개수전)
D 모델전환후  5,315.4 총 항공기 시간을 누적했습니다.
86-01654는 원래 A 모델 Chinook 66-19028에서 전환되었습니다
합계 7,255시간 비행......

 나머지88년개수 모델 12대중
  88-00094, Boeing D model kit number M3268, was a CH-47D helicopter. The U.S. Army acceptance date was 30 June 1989. As of 22 June 1999, 88-00094 had accumulated 1,560.0 D model hours and 5,104.0 total aircraft hours.
................................................................................................................................
88-00094, 보잉 D 모델 키트 번호 M3268은 CH-47D 헬리콥터입니다.
 미 육군의 수용 일은 1989 년 6 월 30 일이었습니다.
1999 년 6 월 22 일 현재,
88-00094의 모델 비행 시간은 1,560.0 , D모델개수후 항공기 총 시간은 5,104.0입니다.
총합계:6,664 시간........

비행이력시간이 밝힌 2가지만 가지고도
최소 8600-9500시간은  좀 오류가 있는듯 합니다.
물론 더 오랜된 84년 개수넘버가 있지만...
9500시간이란 내용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내용이 없으니)

다만 유추해볼수 있는게 호주인도된  CH-47D
A15-151번, A15-152번,대한 미군 운용 메뉴얼 리포터에서  언급된게. 

The CH-47D aircraft has adesign service life of 10,000 flighthours.
The MH-47 engineering staff estimated that the service life of the MH-47G is 3,000 hours.The MH-47G aircraft are remanufactured from
CH-47D, MH-47D and MH-47E
aircraft, which already have an average of 6,400 hours on their
airframes for an airframe total service life of 9,400 hours. At the end of the
service life, a decision is made to recapitalize or replace the aircraft.
Arecapitalization results in a type designation change, capability
upgrades, and additional service life.
.................................................................................................................
CH-47D 항공기는 10,000회  비행의 서비스 수명,시간 가지며
MH-47G 항공기에서 개조된었다
CH-47,  MH-47G는 3000 시간 비행 .
CH-47, MH-47D 및 MH-47E 항공기는 
평균 6,400 시간운용,  항공기 전체 서비스를위한 9,400 시간의 운행후.
마지막 단계에서 서비스 수명이 결정되며
항공기의 대피(?) 또는 교체. 비용을 추가 개조가 필요 결과가 나온다.
지정 변경, 능력 업그레이드 및 추가 서비스는 ....수명을 보장합니다.
( 운용한 미군 제공 장비,기술운용 리포터 )
http://www.acq.osd.mil/pepolicy/pdfs/OPTEMPO/OPTEMPO Phase II Final Report.pdf
(주소창 전체 복사..엔터)
에서 최대기체 운용수명언급에서  나온 이야기 인듯 합니다.
물론 호주 기체의 테일넘버를 조회를 할수없어
정확히 몇년도  개조된것인지는 장담할수는 없지만.......

9400시간 비행후 이후에 점검 ,기체 업그레이드로
수명연장은 가능하다란 의견으로 봐야할듯...
내용해석이 국내로 걸치면서 뭔가 내용이 좀 왜곡된것 같습니다.

내용을 종합하면  최대 9400시간까지 사용한기체도 (84년,1대) 있을수도 있지만
최소8600시간은 (기체 비행이력시간이 밝힌 2기체 86,88년를 기준으로) 
아니다란 거죠.......( 7,255시간,6,664 시간)
오히려 88년개수 (88-00094,)
 이후 테일넘버도 3대가 더존재 하고요...(88-00095, 88-00096,88-000107)

또한 향후 보수,업그레이드 여부에 따라 9400시간 이후에도 수명연장도
가능하단게 맞는의견인것 같습니다..
공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  스페어 엔진까지 포함 판매 ..언급이라면... 
엔진사용 최소시간은 더 짧아 지죠..
                    
페라리 17-09-23 01:13
   
2014년에 수입한 14기가
기존에 한국에서 보유한
CH-47D기종보다 신형기종이라고 하지 않았씀까?
근데, 오늘 국방연구원의 보고자료에 따르면 말임다.
기존에 한국에서 보유한
CH-47D기종이 조금더 신형이라고 밝혀지지 않았냐 이 말임다.
                         
4leaf 17-09-23 01:32
   
대체 뭘 보고 한국군이 보유한게 더 신형이라고 말하는건가요? 품번으로요?
                         
페라리 17-09-23 01:36
   
오늘 국방연구소에서 발표한 보고서가
기사가 났다 이말임다.
2014년에 수입한 14기의 기종은
한국이 보유한
CH-47D기종보다 오래된 기종으로 밝혀졌다 이말임다.
뉴스좀 보면서 살았으면함다.
                         
4leaf 17-09-23 01:41
   
아 단순 생산연도로 구별한겁니까? ㅋㅋㅋ

그럼 왜 한국군 D형과 미군 D형은 엔진차이가 날까요? 한국군 D형이 더 신형인데 왜 엔진이 더 구형입니까?
                         
페라리 17-09-23 01:44
   
엔진만 1984~1988년도에 만들어진거 아님까?
무식한것도 정도가 있어야 말임다.
엔진도 30년정도 된거 아님까?
비행시간이 8600~9500시간이나된 1만시간에 거의 근접한
엔진이라 이검다.
여백주기 17-09-23 00:57
   
이번 치누크 관련보도를 보면 45년된 노후 헬기에 GPS장치도 제거되고 바닥 마감제도 다 뜯어진 말그대로 쓰레기 중고 헬기를 막대한 자금으로 들여왔다.. 비리가 예상된다..보도 그대로 보면 천인공노할 사건입니다.. 실상은 어떨까요? 우선 CH-47D들이 대부분 1988~1990년 사이에 들어온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기체들이다. 즉 구매할 당시는 둘째 치고 아직도 기령 30년이 안 된 기체들이다. 어디서 나왔을까? 45년이라는 숫자가..미군이 GPS가 연동된 항법장치를 제거한 뒤 판매했고 미사일 경보체제가 없다는 점은 사실이다. 그러나 군용 GPS연동 항법장치와 미사일 경보체제는 별도 수출허가 없이는 판매가 안되므로 일단 제거했다가 나중에 제공하는 것이 정상이다. 미군이 다시 준다는 데 3년이 걸렸다면 아마도 이런 수출승인 등의 절차상 문제가 더 컸을 것이다. 게다가 우리 군 보유 시누크 헬기에도 대부분 미사일 경보체제가 없다. 문제로 삼으려면 미군이 아니라 그 동안 헬기의 생존성 투자 전체에 게으르던 우리 군 자체의 태도가 압도적으로 문제다..
넷상에 많은 밀덕 블로거들도 이번 보도를 오보로 상당부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중 일부를 발췌했고요..
     
페라리 17-09-23 01:03
   
여백주기
이사람처럼 말임다.
다른분들도
30년이 안된기체라고 우겼다가 말임다.
지금 45년이상된 기체란걸 다 들 인정하지 않았냐 이 말임다.
88년도에 들여온건 엔진이라 이말임다.
기체 자체가 최대 55년 이상된 기체라는게 이미 확인이 됐는데
또 딴소리하고 있다 이말임다.
84,86,88 이 일련번호로 1988년에 들여왔다는건 말임다.
엔진의 일련번호라 이말임다.
엔진만 30년이상된 헬기고 말임다.
기체는
CH-47A형이 1962년에 배치됐다 이말임다.
이걸 개량한게
CH-47D형이라 이 말임다.
          
여백주기 17-09-23 01:15
   
카더라 통신을 믿지말고 모르시면 자료를 좀 찾아보세요 그리고 당신 생각이 무조건 맞고 딴사람의 의견은 우매한 사람 취급합니까? A에서B B에서 C C에서 다시 D D에서 다시 F로 개량했으니 45년된 기체라는거군요? 이번 도입한 CH-47D의 기체는 미군이 F형으로 개량하고 남은 기체 14기를 도입한 겁니다. 미군처럼 침투형 목적이 아닌 수송용 목적으로요..가격대비 가성비와 성능은 나쁘지 않다는게 총평입니다.. 되지도 않는 지식으로 나대지 마세요
               
페라리 17-09-23 01:23
   
무슨말을 하는검까?
무슨
CH-47D를 미군이 F형으로 개량하고 남은 기체라는게 아님다.
CH-47A/B/C ->D형이 된거라 이 말임다.
CH-47A/B/C ->D형이 최종형이고 말임다. (디지털방식으로 업글은 가능한정도)
CH-47D형에서 기초기골과 최신형 전자장비로 새롭게 재설계한게
CH-47F형이라 이말임다.
          
여백주기 17-09-23 01:19
   
그리고 CH-47D형은 1988년부터 개량이 아니고 생산된 기체에요 A형과 엔진 자체가 틀려요..치누크 T55-L-714 엔진에 대해 검색이나 해보고 글싸시길.
               
페라리 17-09-23 01:24
   
CH-47D형은 CH-47A형(1962년), CH-47B형(1967년), CH-47C형(1972년) 이 기종들을 개량
한거라 이말임다.
무슨 CH-47D형이 1988년에 생산이 됨까?
1988년은 엔진의 일련번호라 이말임다.
                    
여백주기 17-09-23 01:33
   
참 답답한 분이네.. 당신 논리대로라면 최근의 소나타는 1세대 소나타와 같은 자동차네요? A형을 만들고 운용하며 B.C.D.F형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생산하지 첨 도입한 기체를 D형으로개량합니까? 좀 모르시면 자료라도 검새해서 읽어보세요 무식이 티납니다
                         
페라리 17-09-23 01:42
   
정말 답답함다.
1세대 소나타를 엔진만 바꾼다고해서
3세대 소나타가 되는거 아니라 이말임다.
이걸 3세대 소나타로 만들려면 말임다.
기본 기골을 바꿔야 한다
이말임다.

CH-47A/B/C형은 말임다.
소나타 1세대가 1962년에 처음 생산했다고 치고
소나타 1세대의 기본 골격과 차체에 엔진만 바꿔달고
소나타 1세대+ 라고 부른거라 이말임다.
이게 CH-47D라는 검다.

소나타 3세대가 될려면
기본 기골부터, 성능이나 엔진등이 바뀌어야 한다는검다.
이걸한게
CH-47F라는검다.

CH-47A/B/C형은 말임다.
그냥 똑같은 낡은 1세대 소나타에
엔진만 좀 덜 낡은 걸로 교체한거라 이말임다.
               
닁큼 17-09-23 01:28
   
1979년 1대(38년됨), 1970년 1대(47년됨), 1966년 7대(51년됨), 1967년 1대(50년됨), 1968년 4대(49년됨) - 결론: 49년 이상된 게 12대..(현재기준)

2014년 기준으로는,  46년 이상된 게 12대

[뉴스기사] 출처: http://www.sedaily.com/NewsView/1OL4L6TQFF
‘45년 된 중고 헬기’라는 표현 자체가 오류라는 지적이야말로 오류다. 2014년 인수 당시를 기준으로 기령이 45년 이상 된 기체가 맞다. 당시 우리가 주한미군에서 인수한 기체 14대 가운데 1979년과 1970년 생산분이 각각 1대, 1966년 7대, 1967년 1대, 1968년 생산기체가 4대다. 생산된 지 오래된 기체가 분명하다.
페라리 17-09-23 01:17
   
지금까지 밝혀진건 말임다.
2014년에 들어온 CH-47D기종은
기존에 한국에서 보유한
CH-47D기종보다 더 이전에 만들어진 기종이라고 밝혀졌다 이 말임다.

지금 최소 45년이상된 노후기종이란게 밝혀다 이 말임다.

비행시간은 말임다.
보통 1만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이 말임다.
2014년에 수입한 14기는
이미 비행시간도 8600~9500시간이라고 밝혀지지 않았씀까?

그리고 말임다.
전력보강을 위해서
단순히 보급수송이 목적이라면 말임다.
30년이상을 보장받는 최신기종을 수입하는게 더 효과적 아니겠씀까?
     
그루메냐 17-09-23 01:23
   
근거를 대시오...
엔진만 하더라도 더 신형인데...

그리고 마지막으로 쇼 미 더 머니... 꼭 이런 인간들이 세금은 아까워 하더라.....
          
페라리 17-09-23 01:28
   
국방연구원에서 발표한 보도자료가 있잖씀까?
엔진이 1984년, 1986년, 1988년에 교체된검다.
무슨 기체를 1988년에 생산함까?
CH-47D형은 최초 1962년에 생산된
CH-47A/B/C형의 개량형이란검다.

CH-47A/B/C형과 CH-47D형의 차이점은 엔진이 바뀐거란 말임다.
CH-47D형의 기체는 45~55년된 노후화된 기체고 말임다.
2014년에 도입된 14기의 기체의 엔진이
1984~88년형 엔진으로 교체되었다는 소림다.
엔진만 평균 30년정도 됐다는 소림다.
               
그루메냐 17-09-23 01:48
   
헷소리하네...
1962년에 나온건 A형이고...
D형은 1982년에 나왔는데 어디서 봉창두드리는 소리를 하네 아예 치누크가 제 2차 세계대전때 나왔다고 하지.....

https://ko.wikipedia.org/wiki/CH-47_%EC%B9%98%EB%88%84%ED%81%AC
                    
페라리 17-09-23 01:49
   
CH-47A로 개칭되어 1962년 8월부터 미 육군에 인도가 시작되었으며

그루메냐
본인이 올려놓은 위키에 나왔잖씀까?
바봄니까?
                         
그루메냐 17-09-23 01:52
   
그러니까 설계가 그때 된거고 프로펠러가 바뀌었는데 무슨 기체가 62년도라고 우기냐고 무슨 설계하면 그때 만들고 계속 돌려막기하나 진짜 우길 걸 우겨야지...
                         
페라리 17-09-23 01:58
   
우기지 좀 마셨음함다.
무식한것도 정도껏 무식해야지 말임다.
                         
페라리 17-09-23 02:09
   
1962년 8월부터 미 육군에 인도가 시작되었으며

인도가 시작되었다라고 써있지 않씀까?
인도가 되었다는게 무슨말인지 모름까?
                         
그루메냐 17-09-23 02:10
   
당신이나 진실을 호도하지 말기를 무슨 A부터 D형을 싸잡아서 같은 고물로 매도 하면서 제발 하다못해 자동차도 연식에 따라 바뀌는 부분이 있고 당신이 무식해서 기체에 대해 모른다고 해도 우길걸 우기시오. 당신의 논조에 지금 들여온 치누트헬기에 대해서 어떤 설득력 있는 얘기도 없고 중요한건 천 오백억정도면 치누크헬기 10년 운용비정도 밖에 안됨을 모르나 본데 당신 가슴이 벌렁벌렁 할지는 모르겠지만 그 정도 금액은 오히려 14대의 치누크헬기를 운용하면서 늘어날 국군의 역량도 좀 생각하는 머리도 두시오....
                         
페라리 17-09-23 02:29
   
그루메냐
자신이 무식한걸 모른다는거 아님까?
CH-47D형이 말임다.
간단하게 말해서 말임다.
CH-47A형에서 엔진만 바꿔단게
CH-47D형이라 이 말임다.
이 무식한분님아.
                         
그루메냐 17-09-23 02:34
   
이러니 문돌이들이 위험함. 그냥 차도 엔진이 바뀌면 설계에 수정이 필요한데. 하물며 하늘을 나는 헬기에 엔진만 교체했데요.... 대화가 안되네....
                    
페라리 17-09-23 01:52
   
CH-47D형은 새로찍은게 아니라
CH-47A/B/C형에 엔진을 바꿔단검다.
1982년에 나온게 아니고 말임다.
아 무식한사람에게 설명을 할려니 답답함다.

1982년에 CH-47D형이 세로 제작된게 아니라 말임다.
1962년에 나왔던 CH-47A형
1967년에 나왔던 CH-47B형
1972년에 나왔떤 CH-47C형을 말임다.
엔진만 새로 장착하고 개량시켜서 좀더 탈수있게 개량한 개량품이라 이말임다.
1982년에 새로 제작된게 아니라 이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1:55
   
아주 기계 설계를 우습게 보는데 엔진에 여러가지 양력이 바뀌면 기체에도 수정이 갈수밖에 없고 그 수준이 크지 않아서 언급 안된거지 그럼 F-15K도 욕하지 그건 제 값줘서 않하나...
                         
페라리 17-09-23 01:57
   
우기지좀 마셨음함다.
                         
그루메냐 17-09-23 02:12
   
우기지 좀 말라는 헷소리보다는 뭔가 좀더 설득력있는 근거를 대시던지 저런 연혁은 인터넷 검색하면 1분이면 다 찾아요. 무슨 군사기밀이 인터넷검색으로 다 찾아지면 그게 기밀인가....
                         
그루메냐 17-09-23 02:15
   
당신의 개소리가 뭐냐하면 D형이 새로 제작된게 아니라 설계가 않됐다는게 팩트임.... 남들이 들으면 D형도 62년에 만든지 안다는 거임. 당신이 바보이면 그려려니하고 의도된 맨트이면 더욱더 바보같음...
                         
페라리 17-09-23 02:20
   
그게 무슨 군사기밀이냐 이말임다.
CH-47A/B/C형을 개량한게 CH-47D형이라 이 말임다.
CH-47A/B/C/D형을 차례대로 개량하게 아니라 이 말임다.
CH-47A/B/C ->개량 ->CH-47D형이라 이 말임다.
이 무식한분님아
CH-47A형을 CH-47D형으로 개량했다면
CH-47A형의 기체가 1962년에 생산되었으니
CH-47A -> 개량 -> CH-47D형은 최대 55년이 된 기체란 소림다.
이 무식한분님아.
                         
그루메냐 17-09-23 02:27
   
계속 제작타령하네.....
설계랑 제작의 차이점도 모르는 인간이 계속 글을 쓰니 아주 짜증이 나네....
제발 정신 좀 차리고

http://www.huffingtonpost.kr/heebum-hong/story_b_18044336.html?utm_id=naver

당신보다 훨씬 더 전문가인 사람은 저 기체들이 84에서 88년에 제작됬다는데 어떻게 대답하실려고 저 사람도 바보임... 지금 당신의 논조의 문제는 근거가 전혀없다는 걸 모르고 우기기만 한다는 거임.... 별 무식한 인간이 우기면 다 되는지 아네. 하다못해 그 기체가 55년 됬다는 근거나 대고 우기던지.... 언론도 45년됐다는데 55년은 개뿔....
                         
페라리 17-09-23 02:32
   
그게 엔진이라고 밝혀졌잖씀까 이 무식한분아
1984~1988년에 제작된 기체가 아니라 말임다.
1984~1988년에 제작된건 엔진이라 이 말임다.

기체는
1979년 1대, 1970년 1대, 1966년 7대, 1967년 1대, 1968년 4대, 이렇게 14대가 들어온거 아님까?
이 무식한분님아.
                         
그루메냐 17-09-23 02:36
   
"주한미군이 넘겨준 기체들은 현재 밝혀진 바에 따르면 1984~88년에 제작된 기체들이다." 기사에 저렇게 써져 있는데 엔진타령하네.. 좀 부끄럽지 않음....
 그리고 님이 말하는 기체 생산년도 근거 좀 남겨요.. 혼자 우기지 좀 말고 근거만 대면 되는데 머가 문제임...
                         
페라리 17-09-23 02:49
   
그게 엔진이라고 밝혀졌다 이 말임다.
일베에서 말임다.
처음 글이 올라온게 말임다.
2014년에 수입한
그제(?) 쯤에
CH-47D형이 1984~1988년이라고 글이 올라왔다 이 말임다.
이걸 몇몇 블로그들이 퍼 날랐다 이 말임다.
그걸 몇몇 언론이 퍼 날랐다 이 말임다.
그루메냐
당신이 지금 그 글을 그대로 인용하고 있다 이 말임다.
한국국방위원회에서
보도자료 내용엔 말임다.
1984~1988년에 제작된건 엔진이라고 밝혔지 않냐 이 말임다.
기체는 1966년에 제작된게 맞다라고 확인되지 않았냐 이 말임다.
이 무식한분님아.
                         
그루메냐 17-09-23 04:36
   
참나 이 글쓴이가 왠만한 밀기레기보다 나은 월간 "플레툰" 편집장인데...
작성일도 2017년 9월 20일인데......

그리고 링크 좀 걸라니까 링크 걸 줄 모르나....
그리고는 남한테 무식 어쩌고 하고 있음....
archwave 17-09-23 01:25
   
한국군이 예전에 갖고 있던 치누크의 엔진은 더 오래된 것이고 이건 한국만 쓰는 엔진이라서 이거야말로 부품 수급 걱정해야 할 판임.

중고로 들여온 치누크의 엔진은 현재 치누크 최신 모델 (F형) 과 같은 엔진임. 그러니 개량사업 필요성이 없죠.

간단히 정리하자면 중고로 들여오긴 했는데 속 알맹이는 최신 모델들이다 이렇게 보시면 됨. 물론 전투용에나 필요한 옵션은 없음. 애초에 전투용으로 쓸려고 산 것도 아닌거고요
   
------------------------------------------------------
 
그리고 45 년되었다 뭐다 말이 많은데.. 그리고 그 중고들의 제작 연도도..

치누크가 A, B, C, D 형들이 있죠. 가장 최신 F 는 미군도 그리 많지 않음.

그런데 이거 새로 제작된 것이 아니라 그 전 모델을 개수해서 만들어진겁니다.

미군이 쓰는 D 형들도 완전히 새로 제작된 것은 극소수고 그 이전에 쓰던 A, B, C 모델들을 개수해서 D 형으로 새로 탈바꿈한 것들이에요.

그러니까 그 기체 자체가 처음(!) 만들어진 연도는 45 년보다 더 오래 된 것들도 얼마든지 현재 운용되고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1984 ~ 1988 년에 제작된 기체라고 하는 말은 D 형으로 만들어진 연도가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A, B, C 형을 개수해서 D 형으로 탈바꿈시킨 연도를 (D 형으로) 만들어진 연도로 말하는 셈이죠.

그러니까 건물 재건축과 비슷한 셈 ?
처음 건물 지은 연도 1972 년
재건축한 연도 1986 년

자 이 건물은 언제 지어졌다고 말해야 할까요 ?
     
페라리 17-09-23 01:31
   
치누크F형은 2001년인가? 2006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한검다.
CH-47F형은
기본 기골부터 다시 재설계된 기종이라 이말임다.
기본 기골이 뭔지 모르냐 이말임다.
1984~1988년은 기체가 제작된 연도가 아니라 말임다.
엔진의 일련번호라 이말임다.

2014년에 들여온 14기의 치누크는
기체는 45년이상된 기체고
엔진만 1984~1988년에 교체된 기종이라 이말임다
모르면 그냥 말을 하지 마셨음함다.
          
4leaf 17-09-23 01:38
   
D형은 A/B/C형에서 엔진만 바꾼게 아니라 COVERT 즉, 노후기체를 분해해서 보강한 다음 재조립한겁니다. 그래서 기체번호도 6X로 시작하는게 아니라 8X로 시작합니다.

모르면 그냥 말을 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페라리 17-09-23 01:42
   
그게
CH-47F형이란검다.
아 답답함다.
                    
4leaf 17-09-23 01:49
   
F형은 D형이 CONVERT 된거죠. 무슨 헛소리는 하면서 답답하다고 말하는겁니까. 내가 더 답답해죽겠구만...

F형이 나온지 10년정도 된 물건인데 그럼 기체번호가 몇번으로 붙어야할까요?

F형이 다 신형기체는 아닐테니
                         
페라리 17-09-23 01:54
   
말이 컨버전이라 이말임다
CH-47D는 말임다.
기본 기골이 바뀌지 않씀다.
기본 기골이 바뀐게
CH-47F란 말임다.
CH-47D를 베이스로 했다고 해도 말임다.
모든 기본구조부터 다시 재설계해서 생산하는게
CH-47F라는 말임다.
어휴 답답함다.
               
페라리 17-09-23 01:45
   
그게 엔진번호라는검다.
84,86,88로 시작되는게 엔진 번호라는검다.
무슨 기체번호란검까?
기체는 1966년경에 제작된거라고 밝혀졌는데
계속 우기신다는검다.
                    
4leaf 17-09-23 01:52
   
좋아요. 제가 틀렸고 엔진번호라고 합시다. 그래서 결론이 바뀌는게 있나요?
                         
페라리 17-09-23 01:57
   
왜? 샀냐 이검다.
엔진이 8600~9500시간이면
버려지는 1만시간에 근접하다 이 말임다.
이걸 왜? 도입을 해야했냐 이 말임다.
중고라고 나쁘다는게 아님다.
기체는 1966년도에 만들어진걸로 밝혀졌고 말임다.
엔진은 1984~1988년에 교체된 30년정도된 엔진인데 말임다.
이게 8600~9500시간을 사용한 엔진이라 이 말임다.
이제 수명이 거의 안남았다 이말임다.
거의 한계점이라 이말임다.
이걸 대체, 왜? 들여왔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2:17
   
왜 사긴 바본가... 돈 없으니까 그거라도 사지 아니면 손가락빨고 있나....
댁 : 새거 사지..
나 : 돈 줘...
댁 : 아몰랑....
                         
페라리 17-09-23 02:21
   
돈이 없으면 안사면 됨다.
                         
페라리 17-09-23 02:23
   
지금 한국에서 보유중인
20여대의 CH-47D형도
14대가 노후화로 거의 운용을 못하는걸로 밝혀졌는데 말임다.
더 오래된
1966년도에 제작된
CH-47D형을 수입해서 참 잘도 쓰겠다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2:31
   
맞습다. 손가락 빨면서 놀면 됨다.....
                         
페라리 17-09-23 02:34
   
그게 엔진이라고 밝혀졌잖씀까 이 무식한분아
1984~1988년에 제작된 기체가 아니라 말임다.
1984~1988년에 제작된건 엔진이라 이 말임다.

기체는
1979년 1대, 1970년 1대, 1966년 7대, 1967년 1대, 1968년 4대, 이렇게 14대가 들어온거 아님까?
이 무식한분님아.

상식이 없으면 말임다
나대는게 더 애처로워 보인다 이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2:38
   
혼자서 지랄발광마시고 근거를 대시오.. 링크를 거시오...
                         
종훈이당 17-09-23 02:42
   
주제가 저 동영상 보라는 건데.. 보고 반박을 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글에서 보지 않았다는게 보이는데..
                         
페라리 17-09-23 02:43
   
저 위에 닁큼씨가 링크까지 걸어놨는데
아직도 우기신다 이 말임다.
                         
닁큼 17-09-23 02:44
   
1979년 1대(38년됨), 1970년 1대(47년됨), 1966년 7대(51년됨), 1967년 1대(50년됨), 1968년 4대(49년됨) - 결론: 49년 이상된 게 12대..(현재기준)

2014년 기준으로는,  46년 이상된 게 12대

[뉴스기사] 출처: http://www.sedaily.com/NewsView/1OL4L6TQFF
‘45년 된 중고 헬기’라는 표현 자체가 오류라는 지적이야말로 오류다. 2014년 인수 당시를 기준으로 기령이 45년 이상 된 기체가 맞다. 당시 우리가 주한미군에서 인수한 기체 14대 가운데 1979년과 1970년 생산분이 각각 1대, 1966년 7대, 1967년 1대, 1968년 생산기체가 4대다. 생산된 지 오래된 기체가 분명하다.
                         
4leaf 17-09-23 02:48
   
아 말하면 말할수록 너무 짜증나서 대답하기도 싫어지네요.

주한미군한테 받은 D형인 CH-47NE는 엔진은 알려진바로는 T55-GA-714A를 쓰자나요. 근데 D형은 한국군이 쓰는 T55-L-712가 원형입니다.

위에 페라리님이 쓰셨듯이 이번에 들어온 중고가 한국군이 쓰는 D형보다 오래됐다면서요. 그럼 주한미군이 쓰던 D형의 엔진은 어떻게 된건가요?

뭐긴뭐예요. 우리랑 달리 엔진 한번 바꾼 기체니까요. 10여년전에 미군이 우리한테 치누크 엔진 바꾸라고 권고한 사실도 있고요.

뭐 말 더 한다고 싸움만 나니까 이 이상 안하겠습니다.
                         
종훈이당 17-09-23 02:51
   
엔진만 보자면... 출력이 더 좋죠. 어차피 업글 해야 합니다. 그게 나와 있어요 업글 키트가..  업글후 수명을 보장 못한다는게 골자죠.
                         
페라리 17-09-23 02:53
   
CH-47D형이 39~55년된 노후화된 기체라고 했씀다
또한
엔진은 8600~9500시간이 된 엔진이라고 했씀다.

보통 헬기의 수명은 말임다.
평균 30년을 잡씀다.
거기에 개량을하면 최대 25년정도를 더 탈수 있다 이말임다.

엔진은 비행시간을 1만시간으로 최대치를 본다 이 말임다.
지금 들여온 14기체의 엔진 사용시간이
8600~9500시간이라고 밝혀지지 않았씀까?
몇년도에 엔진이 장착된게 중요한게 아님다
엔진의 운용시간이
1만시간에 가까웠기 때문에 절대로 안전하지 않다는검다.
                         
페라리 17-09-23 02:58
   
84~88년에 장착된 엔진이라면 말임다.
34년된 이상된 엔진이라 이 말임다.
34년 이상된 엔진에 말임다.
비행시간이 8600~9500시간이면 말임다.
이게 얼마나 버틸수 있다고 생각하냐 이 말임다.

한국국방연구소에서 밝힌건 말임다.
한국이 보유한
CH-47D형이 수입한 14개보다 조금 더 신형이라고 밝혔다 이 말임다.
한국이 보유한
CH-47D형 20여대중에 14대가 이미 노후화로
운용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라고 한다 이 말임다.

근데, 더 오래된 노후화된 기체를 왜? 들여오냐 이 말임다.
한국이 보유한
CH-47D형도 노후화로 2대가 추락했지 않씀까?
근데, 더 오래된 기체를 왜? 들여올 필요가 있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5:06
   
관리 잘된 중고 벤츠' 수입한 격

페라리 조작질의 한계 보라는 링크 가니 기체만 그때임...

그리고 제목은 위임..... 쓰레기라며....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coolbobo&folder=6&list_id=4800922

위글을 봐도 알지만 관리만 잘되면 기체 자체는 수명이 없음...

엔진은 수명이 있지만 우리가 보유한 동종 기체중 엔진도 가장 최신형임...
종훈이당 17-09-23 02:38
   
최종 신조 47D가 140억 정도 했다고 알고 있어요.(단종직전구매가 말합니다.)  자꾸 F형이 최근 800억 까지 팔렸다고 인용하는데 그것도 잘못된 비교죠.. 55억이면.. 생각해볼게 많습니다.
     
닁큼 17-09-23 02:47
   
좋은 지적이시네요.

그리고 신조기종이 업그레이드 기종보다 아무래도 비싸겠죠. 새로 만든 거니..
          
종훈이당 17-09-23 02:49
   
신조라고 업그레이드보다 비싼건 아니겠죠. 내용물을 봐야 겠죠.. 다만, 동급 비교가 맞지 않냐는 겁니다.
               
닁큼 17-09-23 02:52
   
내용물이 같다는 전제하에..

신조 47D와 업그레이드 47D가 가격이 같다는 말씀이시라면 좀 이해하기 어렵네요.
                    
종훈이당 17-09-23 02:54
   
내용물이 같다면야.. 당연한 말씀인데.. 이게 헬기는 워낙 복잡해서.. 단정적을 말하기가 좀 ..
                         
닁큼 17-09-23 02:54
   
아..네..알겠습니다.^^
     
그루메냐 17-09-23 03:09
   
저기 그건 20년전 가격아닌가요.... 20년전에 120억했다고 지금 그 가격과 비교하는 건 무리죠.
종훈이당 17-09-23 02:39
   
그리고 잘쓰고 있다 아니다 말이 많은데 국감때 운용현황은 당연 나올겁니다. 얼마나 잘 굴렸는지.. 그런데 제약 사항이 많았다?  기름 리필한게 몇번인지.. 세워 놓은건지 나올겁니다. 지금은 아직 확정하기는 좀 그렇죠..
이철희 의원이 자신있게 웃고는 있지만 팩트는 봐야 합니다.
     
그루메냐 17-09-23 03:03
   
그렇죠. 나중에 조사해 보면 다 아는 내용이죠. 하지만 이 기체들 도입과정 처음부터 아셨다면 다른 시각을 가지실겁니다. JTBC가 바이킹도입건도 비리로 같이 몰던데 그건 기체는 중고지만 역활에 필요란 장비 다 넣다보니  배보다 배꼽이 더 커져서 좌초된 사업입니다. 과연 곱게 보일까요...
          
종훈이당 17-09-23 03:05
   
누군가는 의혹을 제기 해야 하고 제기하는쪽은 소위 쎄게 이야기 하죠. 그래야 이목을 받죠.
의혹을 가질만한 사안이가 아닌가만 일단 보자면.. 의혹이 없다고 보기는 힘들죠..

의혹이 있다면 해소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다만, 의혹이 역풍을 맞으면 다소곳이 의혹제기한것 이해하지만 쎄게 간 부분은 역 질타를 받을겁니다.

맞다면 이해할 만한게 되고.. 언론의 의혹제기가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그루메냐 17-09-23 03:13
   
문제는 그 의혹제기가 관심없던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지켜봐왔던 사람들 눈에서는 황당하니 하는 말입니다. 당연히 그 과정에 비리가 있었다면 밝혀내야 하는데 언론이 하는 말은 기체를 까고 그래서 비리다 하니까 황당한거죠... 좀 더 전문적으로 파고 들어서 새로운 내용을 밝혀야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위 동영상도 별 내용도 없던데요. 말이라는게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가 되죠....
                    
종훈이당 17-09-23 03:17
   
뭐 시각차이야 사람마다 다른걸.. 제가 뭐라고 하겠습니까.. 님 말씀도 틀린건 아니구요..

위 영상은 기령은 평균 45년이 맞다.. 이 이야기 말고 다른 내용이 없습니다.

기령은 45년이 맞죠. 이건 팩트입니다.
                         
종훈이당 17-09-23 03:23
   
다만, 일부에서 업글했으면 수명은 리셋되었다고 봐야 하는거 아니냐 이 말인데...

그게 업글 종류에 따라 다르다고 봐야하고...(완전 리모델링인지, 기골두고 현대화 사업을 한건지.. 어중간하게 한건지.. 디지털만 한건지) 아무튼 일부 부품은 계속 기령이 가고 있다고 봐야 하므로 리셋은 좀 그런데...

아무튼 또 다른쪽은 D형 개량과 F형 개량이 차이가 있으므로 미국꺼하고 비교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죠.

그리고 통상은 업글로 한계수명이 늘어나서 운용가능 연수가 늘어난다고 표현하지
리셋된다고 보지는 않죠.
                         
그루메냐 17-09-23 03:27
   
그래서 그 기령이 중요한게 아니고 처음에 그 가격에 도입한 취지에 맞게 사용중이냐가 중요한게 아니냐는 말이죠. 첨부터 도입할 때 20년된 기체라고 뻥치고 도입한 기체도 아니고 사용목적도 유류및 군사물자 운송인데... 거기에 되도 않는 야간항법장비부제, 하부방탄판부제등으로 몹쓸 기체로 도매하면서 여론조성하기 보다는 김관진 뒤나 잘 미행해서 비리케는게 더 생산적인 활동이라는 겁니다....

추가... 그게 다 언론에서 주장하는 바이고 군에는 그런 용어가 없죠.. 그래서 만드니까 그걸로 까이고... 저의 개인적인 의견은 정치싸움에 군이 끼어서 고생한다는거죠....
                         
종훈이당 17-09-23 03:30
   
더 깊은 내용은 국감을 봐야 알겠습니다. 님이 말씀 하신부분을 논하자면 도입경위가 빠질수가 없어요.  소요제기가 적절했나도 봐야 하고 이게 좀 애매한 부분이 있어요.
그리고 수명에 관한 검토없이 들어왔다.. 아니다.. 이부분도 지금 현재 단정적으로 말하긴 그렇습니다.
지금 의혹을 제기하시는 분들이 전혀 근거 없다고 보기도 힘들어요.
                         
종훈이당 17-09-23 03:31
   
저 역시 개운하지가 않습니다. 솔직히..
                         
그루메냐 17-09-23 03:47
   
이게 저도 밀매 눈팅 십년넘게 하다 아는건데...

처음에 한미해병대(의외로 사이 좋다고 하더라고요..)가 서로 훈련하다가 한국해병대를 좋게 본 미국해병사령관이 해병대상륙전력으로 오스프리도입으로 퇴역하는 헬기전력(해상형 치누크)의 헐값도입을 제안했습니다...

그런데 그때 국방부에서 숟가락을 꼽고 육군으로 그 기체를 돌리려 했고 빡친 미해병측에서 나가리시킵니다..

그런 후폭풍을 미국무부가 무마하려고 제안된게 이 사업(처음 제안된 헬기 아님)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말하려는 바는 JTBC에서 주장하는 제안서 2일만에 승인인데 그게 밀매들(특히 유XX사이트)사이에서도 많이 갑을논박이 있었던 사안이고 국방부도 제안이 2일이지 그전부터 많이 알려졌던 사안이란거죠. 물론 그 사이에 어떤 비리가 발생했을지도 모르지만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안이란 겁니다...
                         
종훈이당 17-09-23 04:00
   
그 비하인드 스토리? 백그라운드 스토리? 아무튼 그건 신뢰하지 않습니다. 그런이야기는 얼마든지.. 온갖 이야기가 나돌지만 정작 사실로 밝혀진게 몇 없을겁니다.
                         
그루메냐 17-09-23 04:03
   
백그라운드 스토리가 아니라 그때 밀매사이트에서 오가던 얘기고 그게 그대로 행해진 거입니다. 당연히 소스야 기자(기사도 나왔음)들에게서 나왔지 지나가던 행인이 한 말이겠습니까.......
                         
종훈이당 17-09-23 04:06
   
글쎄요. 2틀만에 결정한 배경이 있다.. 이거 같은데요.. 내린 공문이나.. 급조된 육군 공군 소요제안서 그리고 검토서를 바타으로 검토해보면 그게 이미 검토되던게.. 온건지.. 급조한건지는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확실하지 않은걸 진실공방 해봐야.. 모두 추론이구요. 일단 확인된 것만 볼때는 정상적이지 않아요...
더 많은 자료가 나오면 님 말씀이 맞을수도 있죠. 아직까지는 제가 인정이 안되네요
                         
그루메냐 17-09-23 04:10
   
그건 저도 모르지만 적어도 제가 직접 아는건 JTBC에서 말하는 것처럼 갑자기 생긴 안은 아니라는 거죠. 여러 다른 사건(해병대건)에 맞물려서 나온 결과라는 건 저도 원래 알고 있는 사안이고 그게 제안서 2일만에 결정났다는거만 이번에 알게된 사안입니다....
                         
종훈이당 17-09-23 04:15
   
2틀만에 결정난게 아니고  보잉에서 판매의향서 오고 2틀만에 구두지시를 하고 그 지시를 바탕으로 공문이 내려옵니다. 공문내용이 기름용으로 쓰라는게 아니고 소요를 제기하라는 거였어요.
                         
그루메냐 17-09-23 04:18
   
그러니까 그게 미리 서로 언질이 되었으니까 가능한 일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제가 표현에 미스가 있었지만 제안서가 사업결정 내지는 않죠.  제안서에 대한 검토결정이라는 표현입니다...
                         
종훈이당 17-09-23 04:21
   
네 이부분은 나온것만 보면 그러한데.. 님 말씀대로 더 나오면 바뀔여지는 있습니다. 문제는 소문만 있고.. 공식적인 어떤 증거가 없다는 겁니다.  앞으로 나오게 되면.. 생각을 바꾸겠습니다.
                         
sunnylee 17-09-23 08:00
   
http://www.chinook-helicopter.com/history/aircraft/D_Models/86-01654/CH-47D_Chinook_helicopter_86-01654_DA_Form_2408-15.pdf
공식홈피, FMS 판매 엔진테일 넘버와 .별도로 국방안보협력국(DSCA)  헬기자료인데
너무많아 다 대조해볼수가 없어서..
일부만(88넘버:8대 ,86넘버 1대) 확인해보았는데

해병대 기체 .....그 비하인드 스토리? 백그라운드 스토리? 가 아니고..
실제 ,엔진테일 (88넘버) 대부분이... DSCA 넘어오기전
 미해군,해병대,배치부대, 소속으로  병기되있음
일부는 사용기간까지  표기되어 있어요
입고 당시 엔진외 기타 ..기체보강, 유류탱크 설치등
기타 PID ( 전자식 비행제어 시스템을 ),설치여부 포함
.
도입된...헬기 엔진 테일넘버는 위에 써놨고요..
번역기돌려도,, 대강 의미는 이해가능하니  읽어보세요
페라리 17-09-23 02:41
   
그루메냐
이사람은 진짜 무식함의 최고인거 같씀다.
CH-47A/B/C형과 CH-47D형의 가장 큰 차이는 엔진이라는검다.
우리국방부는
CH-47D형을 개량하기 위해서 대당 166억원의 개량사업을 추진했던거 아님까?
CH-47A/B/C을 베이스로한 CH-47D형은 아날로그 방식이라 말임다.
이걸 개량할려고 했다가 국방부에서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해서 완전배제 시킨거 아님까?

CH-47D형이 CH-47A/B/C형에 비해 엔진 이외에 얼마나 바뀌었는지
한번 설명해 보라 이말임다.
무식한것도 정말 정도껏 무식해야 하는거 아님까?
     
그루메냐 17-09-23 02:57
   
그러니 참 무식한 논조를 아직도 하네. 기체는 50년도 넘었고 엔진만  바꾼거다... 당신 논조면 헬기 개나 소나 다 만들겠네...  내가 건 링크에는 "1982년 등장한 CH-47D는 엔진을 3,750마력의 T55-L-712 터보 샤프트 엔진으로 교체하고, 복합 소재의 메인 로터를 채택한 덕분에 성능이 향상되어 초기형 CH-47 헬기에 비해 2배에 달하는 최대이륙중량을 갖게 되었다.". 인간아...  우리도 메인로터 자체 설계 못한다.... X신아....
          
페라리 17-09-23 02:59
   
그게 엔진을 바꾼거라 이 말임다.
그 외에 어떤 성능차이가 있냐 이 말임다.

본인이 엔진을 바꾸고
초기형 CH-47형에 비해 2배에 달하는 최대 이륙중량이 갖게 되었다
이게 엔진을 바꾼거 빼고 뭐가 바뀌었다는검까?
엔진이 힘이 좋으면
더 많이 들고 이륙하는건 당연한검다.
               
그루메냐 17-09-23 03:04
   
이 무식한 인간아 메인로터가 설계변동이지 머냐.....  꼭 떠 먹여 줘야 아냐....
62년에 제작되고 엔진만 바꿨다며.... 메인로터가 엔진이냐.....
                    
페라리 17-09-23 03:11
   
메인로터가 큰 회전하는 날게 엔진 아님까
에휴
                         
그루메냐 17-09-23 03:14
   
윽 무식...
                         
페라리 17-09-23 03:16
   
ㅉㅉ
                         
페라리 17-09-23 03:20
   
CH-47D T55-L-712 엔진으로 바뀌었다 이말임다.
                         
페라리 17-09-23 03:31
   
설마... 말임다.
메인로터하고, 로터블레이드하고 착각하는거 아님까?
                         
그루메냐 17-09-23 03:31
   
윽 X신아... 그러니까 엔진이 바뀌니까 당연히 구동계도 그 힘에 맞추어서 바뀌어야 되고 프로펠러도 디자인이 수정되야하고.... 진짜 이 야밤에 내가 무슨 강의를 하나 산넘어 산이다.....
참 프로펠러는 헬기 디자인중 극비중에 극비다.... 인터넷 검색해도 안나온다  포기해라....
                         
페라리 17-09-23 03:40
   
어휴 답답해라
메인로터는 프로펠러가 아니고 말임다.
부력을 받는 건 메인블레이드라는검다.
그 메인블레이드를 돌리는게 메인로터라는 엔진이라 이말임다.
이 무식한분님아.
나무위키라도 읽어보길 바람다.

  CH-47A  라이코밍 T55-L-5  엔진
->CH-47B  라이코밍 T55-L-7C 엔진
->CH-47C  라이코밍 T55-L-11 엔진
->CH-47D            T55-L-712  엔진

위키내에서 CH-47D형의 가장 큰 차이점
CH-47D형의 엔진 빼곤 없다 이 말임다.

당신이 아는데 그게 기밀이냐 이 말임다.
당신이 미국의 기밀을 그럼 어떻게 아냐 이 말임다.
이 무식한분님아.
                         
그루메냐 17-09-23 03:50
   
야이 무식아 로터가 엔진과 프로펠러를 연결하는 구동축이지 무슨 엔진이냐.... 이 인간 미션도 엔진이라고 우기겠네 내가 다 챙피하다....

딱 보니 이 인간 네이버검색했구만 ㅉㅉ....
                         
페라리 17-09-23 03:56
   
ㅉㅉ
                         
페라리 17-09-23 03:58
   
그럼 구동축만 갈아다는검까?
CH-47D형과 CH-47A형의 차이점은
그냥 엔진의 구동축의 차이만 있는검까?
기본적인 틀은 엔진이 바뀌는검다.
무슨 구동축이 바뀌는검까?
                         
그루메냐 17-09-23 04:01
   
어휴 인간의 심장이 2배 힘을 내면 좋겠지..... 그 인간 하루도 못 버틴다....
알아서 해석하도록....
                         
페라리 17-09-23 04:06
   
그러니까 개량 아님까?
그러니까
CH-47A형과
CH-47D형과
엔진이 바뀐거 외에 어떤 성능차이가 있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4:13
   
댁말대로라면 A도 개량이고 F형도 개량이 되는 거 아님.... 하다못해서 소나타 최신형은 작년모델과 뭐가 다름....

내가 탑재량 2배라고 하면 그것도 엔진 때문.....
엔진 만능론자 나오셨네........ 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
                         
페라리 17-09-23 04:25
   
그럼 엔진이 안바뀌고 말임다
기존에 2배의 중량을 어떻게 버티냐 이 말임다.

오늘 2T을 겨우 들어 올리던 모터장비가 말임다.
내일은 모터교체없이 4T을 들수 있다는소림까?
                         
그루메냐 17-09-23 04:33
   
그러니까 모터만 2배 힘을 내면 되겠슴까.
몸체가 견디겠슴까....
우리 상식적으로 좀 삽시다....
                         
페라리 17-09-23 05:00
   
그건 재설계가 아니라 말임다.
재조립이라고 말하는검다.
                         
그루메냐 17-09-23 05:13
   
진짜 이시간까지 이 무식한 사람하고 대화할려니 술없이는 안되겠네...
간접세라도 보태 국방에 기여해야겠음...
기체에 가해지는 하중이 바뀌는데 재조립만 앉아서 주구장창하면 살림살이 퍽도 나아지겠네...
종훈이당 17-09-23 03:01
   
근데 페라리님. 재미 있으시긴 한데.. 무슨 말인지 헤깔리네요.. 특유의 끝맺음 때문에..
     
페라리 17-09-23 03:08
   
제 말은 말임다.
기체-
기체는 1966년경에 제작된 기체라고 밝혀졌다는검다.
헬기는 평균수명이 30년정도이고 말임다.
개량을 통해서 최대 25년정도를 운용수명을 더 늘릴수 있다는검다.
근데, 기체가 1966년경에 제작된 기체라면
50년이 넘었다는 소림다.
이제 한계기종이란 얘김다.

엔진-
엔진은 34년이상된 노후화된 엔진이고
헬기의 비행시간은 최대 1만시간으로 본다 이 말임다.
근데, 들여온 14기의 엔진은 비행시간이 8600~9500시간으로
최대치에 거의 도달했다는검다.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말임다.
저 위엣분들이 몇일전부터 말임다.
들여온 14기가 45년이 안됐다고 우기기 시작하면서 부터란검다.
CH-47A/B/C형 -> 개량 -> CH-47D형으로 개량되었으니
CH-47A형이 1962년에 배치되었으니
개량하는데 걸린 시간을 감안하더라도
최소 50년이상은 된 기종이라 이 말임다.
근데, 아니라고 몇일전부터 우기시는거라 이 말임다.

국가안보의 전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꼭 들여와야했냐? 이 말임다.
한국이 보유했던
CH-47D형 28기가 말임다.
2014년에 들여온 14기보다 더 신형으로 밝혀졌다 이 말임다.

근데, 한국이 보유했던
CH-47D형중에 2기가 노후화로 추락했고 말임다.
14기가 노후화로 더이상 정상운용이 힘들다고 밝혀졌다 이 말임다.
근데, 더 오래된 년식의
치누크를 꼭 들여와야할 이유가 있었냐 이 말임다.
이게 방산비리로 보여지는건
합리적인 의심이드는건 당연하다 이말임다.
          
4leaf 17-09-23 03:43
   
밑에서 몇일 말한게 헬기는 동체에 큰 무리가 안가기 때문에 엔진이 개량되면 사실상 기체수명이 리셋된다는 말이었습니다. 이 말을 이해를 못해서 계속해서 쉽고 단순화해서 말한거죠. 지금보니 그래도 이해 못하신듯 합니다.

그리고 페라리님이 엔진번호라고 외치는 그 번호는 항공기 등록번호라고 알고 있습니다.. 영어로 테일넘버라고 써 있던데 정확한 명칭 알고 계신분은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영어 위키에 들어가서 엔진 모델명으로 검색해서 들어가면 내장번호가 뜨는데 이게 엔진번호가 아닐까요?

또, 왜 엔진번호가 아니냐면 이미 페라리님이 말한 글에 모순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초의 D형 엔진은 T55-L-712(x2)입니다. 한국군 D형도 이 엔진입니다. 이게 페라리님이 말하는 34년이 넘은 구형엔진이죠. 2018년에 FMS도 안하겠다고 미국이 통보한 그 엔진입니다.

근데 주한미군한테 받은 D형인 CH-47NE는 엔진이 언론에서 말한바로는 알려진바로는 T55-GA-714A(x2)입니다. 기존 D형보다 강한 엔진출력이 나오죠. 그런데 주한미군한테 받은 중고품이 한국군 D형보다 더 오래됐다면서요.

T55-GA-714A가 언제부터 치누크에 들어갔는지는 모르겠는데 2000년대에 대만과 싱가포르에서 이게 달린 치누크를 사간걸보면 그쯤 엔진이 한번 바뀐게 아닌가 생각됩니다.(정확한 정보를 아시는분 좀 알려주세요)

그래서 JTBC에서 말하는 비행시간 8000~9500시간이 좀 의문이 간다는 부분입니다. 80년대 D형 개량 이후 엔진을 안바꾸면 연간 300시간 잡고 계산하면 비슷하게 나오긴 하는데 중간에 엔진이 한번 교체된 상황인데 비행시간을 저렇게 계산하는게 맞는건지가요.
               
페라리 17-09-23 03:46
   
근데, 그 엔진을 개량하는 치누크 개량사업이
완전배제 됐었다는거 아님까?
개량이 된다면, 당연히 수명이 늘어날수 있다 이 말임다.
하지만, CH-47D형은 개량을 해도, 수명이 늘어날지 어떨지 장담할수가 없어서
국방부에서 2014년에 도입된 14기에 대해서 개량사업을 배제한거 아님까?

엔진과 계기판의 디지털화등을 시키는데 대당 166억원이 들어간다는거 아님까?
기본 기골까지 바꿔서
CH-47F형처럼 만드는데 개량비용이 대당 수백억원이 들어간다는 말임다.
그렇게 10년탈려고 166+58억원을 들인다면 사업성이 없다 이 말임다.




아이고 답답함다.
               
페라리 17-09-23 03:49
   
미국에서 CH-47D형을 개량해서 말임다.
기체의 수명이 완전 초기화가 된다면 말임다.
CH-47D형을 58억에 팔리가 있겠씀까?

그래서 말임다.
CH-47D형의 기본 기골과 성능, 완전디지털화 시켜서
기존의 CH-47D형의 60?? 80??정도를 완전히 뜯어서 재설계한게
CH-47F형이라 이 말임다.

CH-47D형과 CH-47F형은 말임다.
이름은 같지만, 거의 다른기체라고 보는게 맞다는검다.
               
종훈이당 17-09-23 03:50
   
ne형이 더 최신거 아닌가요? 다만 F형으로 전환하려면 그것도 업글 하긴 해야 하는데.. 전체적으로 운용수명을 보장 못하다 보니.. 업글에서 제외한다는 의미 같은데요
                    
페라리 17-09-23 03:54
   
NE는 한국의 제식명칭이라 이 말임다.
NE버전이 D형보다는 조금더 신형이긴 하단 말임다.
근데, 몇몇분이
2014년에 들여온 CH-47D형이
한국에 있는 CH-47D형보다 신형이라고 우기기를 하더라 이말임다.
그래서, 몇번을 알려줘도
아니라고 우기기한다 이 말임다.
                         
종훈이당 17-09-23 03:58
   
아니 같은 D형인데 엔진은 다르잖아요. 엔진만 놓고 보자면 ne제식 명칭된 엔진이 더 신형이라는 말인데.. 치누크 자체가 신형이란 말이 아닙니다.
                         
그루메냐 17-09-23 03:58
   
엔진은 신형이다 인간아.... ㅉㅉㅉㅉ
                         
페라리 17-09-23 04:02
   
엔진빼고 바뀐게 없다고
대체, 몇번을 말해야 하냐 이검다.
몇일전부터 그랬다 말임다.
CH-47A/B/C형과 D형의 차이점은 엔진이 바뀐거라고 말임다.
근데

그루메냐
이사람은 아니라고 하잖씀까?
                         
페라리 17-09-23 04:05
   
바로 위에도
A/B/C->D의 차이점이 엔진이 바뀐거라고
써놨잖씀까?

->CH-47A  라이코밍 T55-L-5    엔진
->CH-47B  라이코밍 T55-L-7C  엔진
->CH-47C  라이코밍 T55-L-11  엔진
->CH-47D                T55-L-712  엔진

바뀐건 이것뿐이라 이 말임다.
엔진을 제외하고 말임다.
성능이 뭐가 바뀌었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4:07
   
엔진빼고 메인로터도 바뀌었다고 위키에 나오는데 이 인간은 로터도 엔진이라고 우김.... 상식적으로 C형보다 D형이 2배의 적재하중이 늘었는데 엔진만 바꾸면 다된다는 논리가 맞는지 대대적인 개량이 없다 뿐이지 그 전 기체와는 엄연히 다른 기체라는 걸 애써 모르는척하고 있음....
                         
종훈이당 17-09-23 04:07
   
NE형 엔진 명칭은 위 4leaf님이 쓰놓으신게 맞을겁니다. 다만 제게 F형 엔진은 아니죠.
                         
페라리 17-09-23 04:12
   
CH-47A형의 기본 기골이 1962년에 생산된 기골이라 이 말임다.
이 기골이 재설계가 된적이 없는데 말임다.
CH-47A형이 엔진을 바꾸는 개량을 1984~1988년에 했으니
새로운기체다 라는검까?

새로운기체라고 말할려면 말임다.
기복기골부터, 엔진,성능디지털화까지 개량이 되어야 한다 이 말임다.
1962년에 생산된
CH-47A형을
1984~1988년에 당시 신형엔진으로 교체한게
CH-47D형이라 이 말임다.
근데, 자꾸 아니라고 우기고 있잖냐 이 말임다.
                         
페라리 17-09-23 04:13
   
엔진이 바뀌면 당연히 거기에 맞는 로터로 당연히 교체되는거지 말임다.
                         
페라리 17-09-23 04:14
   
->CH-47D                T55-L-712  엔진 이 엔진 아님까?
여기에  T55-L-712A형도 사용할수 있다는것 뿐임다.
                         
종훈이당 17-09-23 04:15
   
ne 형에는 다른게 장착되어 있다고 해도 그러시네.. 조금더 알아 보세요
                         
페라리 17-09-23 04:20
   
지금 확인된게 말임다
엔진이 1984~1988년에 생산되서 개량을 했다는검다.

2014년에 들여온 14기의 기체는 말임다.
기체의 수명은 1966년에 생산된 기체고 말임다.
51년된 기체고 말임다.

엔진은 1984~1988년에 개량된 엔진이라 이말임다.
올해로 최소 34년이상된 엔진이라 이 말임다.
엔진의 수명이 보통 1만시간의 비행으로 본다 이 말임다.
근데, 1984~1988년에 개량되서 장착된
CH-47D형의 엔진의 비행시간이
8600~9500시간이라 이 말임다.

보통 신형엔진이라도 1만시간을 연속으로 사용하면 어떻겠냐 이 말임다.
하물며, 34년이상된 엔진에
비행시간이 8600~9500시간이라면 겨우겨우 버티는 엔진이란걸 부정할수 없다 이 말임다.
                         
페라리 17-09-23 04:29
   
중고차를 살때 말임다.
몇KM를 탔느냐를 중요하게 봄까?
언제 엔진이 만들어졌는가를 중요하게 봄까?
                         
종훈이당 17-09-23 04:29
   
하도 그러셔서 언른 어디서 가져왔습니다.

여기 판매내역에 엔진 부분 보세요

http://www.dsca.mil/major-arms-sales/republic-korea-ch-47d-aircraft
                         
그루메냐 17-09-23 04:30
   
CH-47NE -> T55-GA-714형 4,867마력
                         
페라리 17-09-23 04:35
   
예를들어보자 이말임다.
중고차를 살때 말임다.
엔진 평균수명이 말임다.
10만KM라고 했을때 말임다.

엔진이 10년된 15만KM를 탄 중고차와
엔진이 15년된  8만KM를 탄 중고차가 있다면 말임다.
어떤걸 사시겠냐 이 말임다.
                         
그루메냐 17-09-23 05:17
   
예를 들어 보자 이말임다...
택시는 보통 30만에서 50만도 우습다 말임다...
그걸 동네 마트나 다니는 차랑 비교하는게 우습다 말임다....
종훈이당 17-09-23 04:32
   
전 자야겠습니다. 즐거운 대화였습니다.
zerosnl 17-09-23 05:01
   
위쪽 어느분이 재건축하고 비교하시는데 리모델링하고 비교 하셔야죠